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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1.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아동과 청소년의 장애에 따른 미술치료의 영역과 계획에 필요한 요인들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Heward, 2002; Konrath,1997; Ohlmaiar, 1994; Aissen-Crewett, 1989; Bleidick, 1966, etc). 구체적인 것과 적용프로그램은 2002년 수원여대 프로젝트에서 실시한 <유아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참고할 수 있다(정여주 외, 2002).

 

1) 학습장애 미술치료

 

•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세운다.

• 미술활동은 구조화되고 구체적이며 반복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 개인의 인지능력, 심리운동능력, 정서적 표현능력, 사회적 적응능력을 고려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집단활동에서도 개별성을 고려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 조형활동의 기본요소인 선, 형태, 공간, 색의 인식과 의미를 일깨워준다.

• 재료, 도구, 기법은 지각운동과 감각 기관을 자극하며 의식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대근육, 소근육 운동과 손과 눈의 협응에 주의를 기울인다.

• 정서적 상태와 다양한 감정을 미술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조형활동이 또래집단, 가정, 학교 등에 연결 또는 보충, 변형 및 확대되어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의 환경을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부정적 감정체험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상이 길러지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2) 정신지체

 

• 색, 선, 형태, 크기, 공간, 방향 등에 대한 인식능력과 구분능력을 장려한다.

• 다양한 감각의 자극과 숙련 및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을 장려한다. 이에 따라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시각을 자극할 수 있는 재료사용과 기법을 고려한다.

• 조형활동은 가능한 단순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회기에 따라 단계석 수법을 적용한다.

• 기법과 재료 등을 반복적으로 시도한다.

• 눈과 손의 협응, 착석 그리고 집중력을 위해 동작치료와 놀이치료 등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 다양한 재료와 도구, 특히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을 즐길 수 있게 하며 사물에 대한 인식능력을 개발한다.

• 미술치료에 놀이적 요소를 많이 적용한다.

• 자아표현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 자신감을 높이도록 한다.

• 집단활동을 통한 타인과의 관계 및 적응을 경험한다.

 

3) 시각장애

 

• 공간경험, 사물경험, 운동경험, 인지경험을 개발한다.

•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사고를 발전시킨다.

•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자극을 함께 줄 수 있어야 한다.

• 입체적 형상등을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기회를 갖는다.

• 점토작업과 조소 및 부조형상에 따른 작업 등을 개발시킨다.

• 입체적 형상들은 선과 구조에 따라 색을 칠하는 것을 경험한다.

• 조형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주의력을 기른다.

• 미술을 통한 감각적 자극으로 자신의 기억과 생활을 시각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 미술활동을 통한 정서의 적절한 표출방법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원활하게 한다.

• 일상생활에의 적응을 꾀하며 자율성 및 자신감을 얻는다.

• 조형활동과 리듬과 동작을 통하여 자신의 환경을 느끼게 한다.

 

4) 지체장애

• 손의 숙련, 눈과 손의 협응 및 시각, 촉각, 운동감각의 경험을 활성화 한다.

• 느낌, 생각,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동기와 자극을 준다.

• 미술활동에 놀이적 요소와 동작/율동적 요소를 통하여 운동능력을 발달시킨다.

• 소근육운동과 손숙련도를 훈련한다.

• 정서적, 사회적 적응의 향상, 협동력, 갈등해결 능력을 발전시킨다.

• 자율성과 신체적 독립성을 키우게 한다.

• 다양한 미술적 표현방법과 도구사용에 대한 지식을 확장한다.

 

5) 행동(정서)장애

• 미술활동에 행동치료적 접근을 접목하여 행동장애를 교정하고 상쇄할 수 있는 계획안을 세운다.

• 미적 형태로 정서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동작치료와 호흡이완 등을 함께 시도한다.

• 놀이적 요소를 많이 가미하여 상동적 행동을 약화시키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활성화시킨 다.

• 개인 내 혹은 개인 간에 가지는 불안을 약화 혹은 해소시킨다.

•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공동작업을 통한 또래적응 및 협동심을 향상한다.

• 미적 표현 능력을 통해 자신의 환경인식과 방향감각을 얻게 한다.

• 색과 형태에 대한 분별력을 기른다.

• 착석훈련을 쌓는다.

• 감각기능을 활성화하는 재료를 선택한다.

• 소근육운동 능력과 행동조절을 훈련한다.

• 미술재료와 도구사용을 통한 타인의 권리와 소유물을 존중하는 것을 습득한다.

• 새로운 도구사용법을 익힌다.

• 집중력을 줄 수 있도록 계획을 간단하고 짧게 세운다.

•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환경을 피한다.

• 아동 및 청소년의 가능성과 욕구에 따라 활동시간을 조정한다.

 

6) 언어/ 의사소통 장애

• 인형이나 가면 제작, 난화놀이, 핑거페인티, 점토작업 등을 통하여 언어적 자극이 되는 놀 이와 창의적 활동으로 연결한다.

• 미술작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자극과 동기를 준다.

• 미술활동과정에 적절한 질문이나 대화를 통하여 언어적 가극을 준다.

• 조형작업을 하면서 색, 형태, 공간감각, 방향 등에 대한 언어화를 유도한다.

• 이완과 리듬 및 율동이 겸비된 통합적 활동을 유도한다.

•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사회문화적 관심을 넓히게 한다.

• 비언어적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열어주며 자신감을 갖게 한다.

 

7) 청각장애

• 치료사는 미술활동의 과정을 통하여 눈마주침을 자주 하며 서로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이 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운동감각, 시각, 촉각의 훈련을 강화한다.

• 일반아동들과 함께 지낼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갖는다.

• 리듬악기를 활용하여 소리의 진동을 느끼며, 그러한 경험을 미술로 표현하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 자신의 기분, 정서, 감정, 경험을 조형적으로 표현하여 자신과 타인과의 의사소통관계를 이룩할 수 있다.

• 촉각, 운동감각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한다.

• 불안이나 심리적 장애를 비언어적 미술도구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판타지와 창의적 경험 등을 활성화시킨다.

• 공동활동을 통한 사회참여도와 상호의사소통의 기회를 넓힌다.

 

 

 

 

 

 

 

 

 

 

 

 

2. 아동  청소년 문제 및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 및 부적응 행동으로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미술치료 적용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Myschker, 1999; Kobi, Trunissen,1980, etc).

 

1) 공격성

(1) 형태

공격성이란 외도를 가지고 어떤 대상에게 직접적, 간접적으로 해를 입히는 모든 행위이다. 여기에는 손상이나 상해를 목적으로 하는 행위와 사람이나 물건에 해를 입혀 상대방을 약하게 하거나 불안을 유발시키는 행위들이 있다. 이러한 공격적 형태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언어적 공격/ 신체적 공격

• 개방된 공격/ 숨겨진(상상된) 공격

• 감정을 동반한 공격, 기구를 이용한(목적달성, 목적-수단) 공격

• 직접적 공격/ 타인 공격

• 충동적 공격/ 반응적 공격

• 진지한 공격/ 장난스러운 공격

• 개인적 공격/ 집단적 공격

 

(2) 원인

공격성의 원인을 찾으려는 시도는 오랜 시간에 걸쳐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인류학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인간에게 있어서 공격성의 원인규명은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서로 사호관련성이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공격성의 원이에는 잘못된 교육, 불안과 좌절, 자아실현의 결여, 불만족한 생활조건, 대중매체의 폭력사례, 정치적 상황, 사회적 가치관, 다른 방법보다 쉬운 방법, 본능적 충동 등이 있다.

 

(3) 해결방안

공격성에 대한 해결 방안은 공격성에 대한 연구만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원인에 따른 해결방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양질의 교육

•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과 모험적 환경제시

• 좌절감이나 부정적 감정 또는 고집을 조심스럽게 다루기

• 집단생활의 기회제공

• 공격성에 대한 정보와 의식화

• 생활조건의 개선

• 자아실현의 기회제공

• 정치적 변화

• 대중매체를 통한 공격성 사례에 대한 자제와 심의

• 본능적 공격성을 운동이나 경기를 통하여 정화하기

• 창의적 여가활동

• 공격성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기

 

(4) 미술치료 적용

상상과 환상여행, 점토활동(던지기, 반죽하기, 밀기, 찢기, 주무르기, 진흙놀이 등), 동작과 음악을 이용한 그림그리기, 핑거페인팅, 물감 뿌리기, 신문 찢기와 종이죽 작업, 콜라주, 인조 대리석이나 단단한 미술재료를 통한 조형작업 등


2)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1) 형태

• 손이나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서 일어서거나 미끄러진다.

• 착석해야 할 상황에 자주 일어선다.

• 상황에 맞지 않게 서서 돌아다니거나 과도하게 기어오르기를 한다(청소년이나 성인 되면 감소한다).

• 조용히 놀이를 하지 못하거나 “흥분된 것처럼” 행동한다.

• 자신의 과심에만 빠져 있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한다.

• 외부의 자극에 쉽게 전환되며, 활동을 시작한 후 바로 다른 활동으로 바꾼다.

• 자기의 차례가 오기까지 기다리지 못한다.

• 학습상황이나 대화에서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충동적 대답을 하거나 타인의 대화에 끼어 든다.

• 과제나 놀이에 오랫동안 집중을 못한다.

• 남이 말하는 것을 듣지 않거나 그렇게 보일 때가 많다.

• 과제나 물건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 결과에 개의치 않고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2) 원인

과잉행동 현상의 원인을 음식에 함유된 성분, 즉 과다한 인산염, 당분, 중금속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반응이라고 보는 관점도 있지만, 의학계나 학문적 연구에서는 이러한 견해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지 못하여 회의적으로 받아들인다.

일반적으로는 뇌의 한 부분에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요인을 들거나 후천적 뇌손상, 신진대사장애를 들고 있지만 통일된 관점은 없다. 과잉행동과 주의력 결핍을 불리는 가정환경의 영향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3) 해결방안

이러한 행동들은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복합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의 생물리학적, 정신역동적, 학습이론적, 신경생리학적, 신경심리학적, 특수교육적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 시간적, 공간적으로 정리되고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환경제공

• 의미 없어 보이는 활동을 의미 있는 활동으로 연결하기

• 정해진 일과를 계획하여 실행하기

• 자극적인 것을 삼가기

• 정리되고 집중을 하며 조용할 수 있는 집안 분위기 조성

• 영양분 있는 음식, 무농약 음식이나 복합비타민 이용

• 아동에게 진지한 관심 보이기

 

(4) 미술치료 적용

동작 치료와 음악을 이용한 이완작업을 미술치료와 함께 시도(특히 도입부분에 이용), 통합적 치료를 이용, 아동의 주된 관심을 미술재료와 기법에 적용 및 응용, 감각을 자극하는 재료를 단계적으로 사용, 색분별과 색변화 연습, 데칼코마니, 몬테소리 교구와 자연물 이용, 점토활용 등.

 

 

 

3)유아기 자폐증

유아기 자폐는 1943년 거의 동시에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인 아스퍼거(Asperger)와 미국인 케너(Kanner)가 소아 정신병의 특별한 형태인 “자폐적 정신병”, “초기 유아자폐증”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이들이 연구 발표한 초기 유아 자폐증 혹은 소아 자폐증의 증세를 분류하여 보고자 한다(정여주, 2002).

 

(1) 형태

사회적 발달 장애, 언어발달 장애, 행동의 장애로 구분될 수 있다.

 

① 사회성 발달 장애

• 부모와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

• 신체적 접촉을 기피한다.

• 타인에 대한 관심이 없다.

• 타인의 감정에 무관심하고 또래와 놀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타인의 권리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

 

② 언어발달 장애

• 초기 유아기에 언어발달이 거의 일어나지 않거나 지연된다.

• 옹아리나 언어모방이 결여된다.

• 언어이해력이 부족하며, 행동이나 몸짓으로 자신의 요구를 나타낸다.

• 언어 발달을 보여도 혼잣말이나 반복어를 사용하며, ‘나’ ‘너’ ‘우리’의 대명사 사용을 혼동한다.

• 음조, 리듬, 억양이 특이하다.

• 반향어 사용을 많이 한다.

 

 

 

아스퍼거 증상과 케너 증상의 비교(Nissen, 1989)

내인성 우울증

아스퍼서 증상

케너 증상

장애의 시작

2~3세

생후 1주~3세

접촉장애

-타인을 장애가 되는 요인으로 봄

-타인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김

-눈 마주침 결여나 희박

-눈 마주침은 가능하나 짧게 이루어짐

성별

언어

대부분 남아(8:1)

-흔히 아주 초기에 특별한 언어능력을 구사하면서 언어발달 시작

-걷기 전에 말을 시작

남아와 여아(3:1)

-흔히 언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지속적인 지체를 보임

-말을 하기 전에 걷기

운동성

-서투름

-운동성의 지체

-운동성 발달에는 문제를 보이지 않음

지능

-평균에서 평균이상

-특별한 재능

-추상능력과 상징이해 우세

-흔히 평균 이하

-부분적 혹은 보편적 장애, 추상능력과 상징이해 저하

가족 배경

-자폐적 성향을 가진 지적인 아버지

-자폐적 성향을 가진 지적 부모

예후

-성인까지 지속

-청소년과 성인까지 지속



③ 행동의 장애

• 특정한 물건에 심한 애착을 가진다.

•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한다.

• 환경의 변화를 견디지 못하고 적응을 기피한다.

• 심한 편식증과 특이한 수면습관을 가진다.

• 이유 없는 심각한 고집을 보인다.

• 자해행동을 보인다.

• 또래의 공격에 대해 방어능력이 거의 없다.

•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 대소변 가리기가 지연된다.

• 어떤 상황에 과일 혹은 과소 반응을 보인다.

 

(2) 원인

자폐증의 원인은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어진다. 이에 따라 생물물리학적 관점(염색체 손상, 산소결핍, 미세뇌기능장애), 신경심리학적, 비교행동학적, 정신분석적, 학습 이론적 관점을 둘 수 있다. 최근에는 한가지의 원인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 원인으로 규명하고 있다.

 

(3) 해결방안

• 자폐 증세에 대한 조기발견을 위한 진단을 받는다.

• 다각적인 관점에서 팀을 이룬 교육과 치료(부모, 소아 전문의, 교사, 치료사, 임상 심리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정상적 발달(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을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교육과 치료목표를 둔다.

•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계획에 의한 교육과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시도한다.

• 부모상담과 교육을 병행한다.

 

(4) 미술치료 적응

감각훈련을 자극하는 미술재료 사용 및 교구활동, 젖은 종이에 물감으로 그리기, 색변화 체험, 색의 대비와 농담연습, 데칼코마니, 물감불기, 물감뿌리기, 파트너와 함께 그리기와 만들기, 핑거페인팅, 점토 작업, 입체적 매체 활동, 심리운동적 관점을 고려한 기법과 재료 사용, 동작/율동과 음악을 겸한 미술치료, 형태제작을 위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작업, 신체그리기.

 

4) 과도 불안

 

(1) 형태

• 실존불안(죽음불안, 질병불안, 상해불안, 자연재해 불안 등)

• 사회적 불안(과도한 수줍음, 당황, 대중불안 등)

• 능력불안(시험불안, 학교불안, 직업불안, 性(성)불안 등)

• 지나친 요구와 그와 관련된 무능력감과 열등감

• 행동반경의 제한

• 자기발전과 자기실현과 자발성을 위한 노력 감소

• 실제적 행동약식의 결여

• 해결방안을 위한 방향감각과 측도 결여

 

(2) 원인

유아기와 아동기의 불충분한 보호(호스피탈리즘), 불안 조성, 종교적 내용의 남용, 과도한 윤리적  도덕적 요구, 그릇된 정보 등.

 

(3) 해결방안

사랑과 애정을 통한 신뢰행동을 보여줌(피부접촉을 많이 해준다), 심리상담가나 치료사의 조언, 아이다운 욕구충족, 불안을 표현하기, 정확하고 분명한 정보, 불안표현을 조롱하지 않기, 기습적 행동이나 발언삼가, 사전에 불안상황 알려주기, 과잉요구 삼가.

 

(4) 미술치료 적용

불안 그려보기(초기), 불안과 관련된 감정들 그리기, 아동 및 청소년과 함께 그리기, 바꿔가며 그리기, 그림을 통한 싸움(난화 기법), 자연물 매체와 입체적 매체의 활용, 만다라 그리기, 신체그리기, 천과 솜을 이용한 활용(인형 및 장난감 만들기 등), 동작치료와 함께 하기(신체조절 연습, 균형 잡기 연습), 상상여행을 통한 그림그리기(상상과 그림과 동작), 어두운 곳에서 손잡고 노는 연습과 그러한 경험을 즉흥적으로 그리기, 마사지 겸비(발, 등, 손).

 

 

5) 아뇨증

 

(1) 원인

병원에서 먼저 아뇨증에 대한 의학적 원인을 찾지 못하면 심리적, 환경적 요인에서 원인을 살펴볼 수 있다. 즉 애정요구, 형제자매(특히 동생)에 대한 질투와 시기심, 부적절한 대소변 훈련, 잘못된 교육(과도한 청결교육, 과도하고 엄격한 도덕교육 등), 심리적 긴장상태 지속, 타인에게서 받는 짐스러운 요구와 성취수행의 결합 등을 들 수 있다.

 

(2) 해결방안

• 벌이 아니라 도움ㅁ이 되는 방법 선택

• 나쁜 습관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보다 단순한 현상으로 인식시키기

• 규칙적 훈련(수면 중에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의식을 하고 소변보기)

• 소변기록(밤에 오줌 싸지 않은 날 스스로 기록하게 하여 칭찬하기)

• 환경 변화(캠프나 친척집 방문)

• 격려와 용기부여(부모는 유치원에서나 학교에서도 교사에게 자녀의 문제를 알리고 도움을 받는다)

• 또래집단과 놀이기회 늘이기

• 창의적이고 자율적 활동

• 부모와의 편안한 관계

• 일관성 있는 교육자세(과잉보호나 엄격한 교육은 아동에게 퇴행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3) 미술치료적용

찰흙놀이, 핑거페인팅, 물감뿌리기, 콜라주, 물감을 이용한 색채 체험, 자신의 신체 그리기와 만들기, 만다라 그리기(개인 및 파트너 그림), 놀이적 요소를 많이 가미한 미술활동, 불안 증세의 치료와 같은 방법시도 등.

 

6) 등교거부

 

(1) 형태

• 학교 등교거부와 학교생활 태만

• 모든 면에 동기유발 결여

• 방향 없는 행동, 무책임한 행동

• 신체의 한 부분에 고통을 호소, 설사, 두통, 식욕부진, 인후염 등(주로 등교하기 전에 나타 나는 증상)

 

(2) 원인

등교거부에 대한 주된 원인은 학교 자체보다 분리불안, 가정의 갈등, 학교생활과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의 높은 기대와 학교 외의 요인, 주변 환경과의 관계문제들에 기인한다. 이러한 이유로 아동과 청소년은 자신의 개인적 갈등과 어려움을 학교에 투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분적으로는 학교에 대한 불안, 학교생활의 갈등, 성적 부진, 학우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교우간의 갈등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이는 경우이다.

 

(3) 해결방안

• 부모가 어려운 상황을 피하는 습관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부모가 모법적 행동을 보인다.

• 안전하고 보호받는 느낌을 주는 장소를 마련해준다.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는 곳에서부터 단계적으로 등교를 하게 한다.

• 부모, 교사 혹은 치료사는 아동 및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진지하게 살펴보고, 그들 이 신뢰를 가지고 자신의 문제나 갈등상황을 말하게 한다.

 

(4) 미술치료 적용

상상여행을 통한 조형작업, 파트너와 그리기, 자유화, 점토작업, 입체작업, 진단 미술작업, 만다라 제작, 종이박스나 상자를 이용한 미술 표현 활동, 동작치료와 음악을 겸비한 통합적 미술치료, 스케치, 소묘작업, 신체 그리기, 자기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인형 그리기와 만들기 등.

 

7) 거짓말하기

(1) 형태

편리성 거짓말, 위급한 상황 거짓말, 농담-장난 거짓말, 곤경상황에서의 거짓말, 과시욕 거짓말, 이타적 거짓말, 예의범절형 거짓말, 눈물 흘리기, 꾀병, 위장, 가장, 작은 속임수 등이 있다.

 

(2) 원인

거짓말을 습관적으로 하게 된 원인은 일반적으로 애정 결핍, 상상과 실제 사실의 혼동, 시간과 공간 개념의 부족, 자기중심적 사고, 어른의 부적절한 본보기, 어른들의 이해심과 인내심 부족, 발달지체, 자기과시, 신뢰감 결여, 자기 보호, 체벌에 대한 두려움, 타인의 부적절한 요구와 이해심 부족, 관심 환기, 양육자의 잦은 교체 등을 들 수 있다.

• 도벽도 거짓말 하는 것과 비슷한 원인을 가지고 있다.

 

(3) 해결방안

성인/부보의 일관성 있는 행동, 아동/청소년의 갈등상황 파악하기, 아동/청소년의 정서적  심리적 욕구를 인정하기, 자신에 대한 신뢰감 키우기, 애정과 친밀함과 지속적인 관심 보이기, 가족과 많은 시간 공유, 개방적 대화기회 만들기.

 

(4) 미술치료 적용

난화 그리기, 상상화, 함께 그리기, 신체 그리기, 상상여행을 통한 그림그리기, 핑거페인팅, 가족과 집단 미술활동, 자유화, 만다라 그리기, 점토작업, 동화 듣고 그리기, 인형이나 탈 만들기와 역할극 등.

 

 

8) 틱(Tic) 장애

(1) 형태

• 운동성 틱: 눈을 계속하여 깜빡이기, 어깨 으쓱하기, 머리를 뒤나 옆으로 젖히기, 빙글빙글 돌기, 뛰기, 손뼉치기, 총총 걸음 걷기.

• 소리 틱: 돼지나 곰 등의 꿀꿀거리는 소리, 헛기침, 잔기침하기, 코를 훌쩍이기, 쉬쉬 소리내기, 꾸르륵거리거나 바람 소리 내기, 자신이 만든 소리나 잘 알려진 단어 말하기.

 

(2) 원인

무의식적 모방이 습관화된 상태, 심리적 부담, 억눌린 운동충동에 대한 분출, 자기 욕심과 속박이 틱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해결방안

안정감 필요, 상담, 이완 훈련 치료, 약복용과 치료를 하면서 양을 줄인다(심한 증세인 경우).

 

(4) 미술치료의 적용

젖은 종이에 그리기, 점토 작업, 물감 떨어뜨리기와 뿌리기, 상상놀이를 통한 그림그리기, 핑거페인팅, 놀이요소가 많은 미술치료, 동작/ 율동과 음악을 가미한 미술치료.

 

9) 손톱 물어뜯기

(1) 형태

손톱을 씹거나 물어뜯기. 이러한 행위는 아동,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나타난다.

(2) 원인

심리적 억압이나 속박, 긴장과 흥분, 공격성의 다른 표현, 자신감 결여, 과도한 윤리교육, 애정 결핍, 과도한 금지조항과 권위적 교육, 과도한 모범행동 요구, 불안, 열등감.

 

(3) 해결방안

• 손톱 물어뜯기를 고치기 위하여 행동을 금지하거나 질책하며 경고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습관 된 행동의 원인을 잘 살펴본다.

• 다른 활동을 유도한다.

• 모든 면에 자유롭게 생활하도록 한다.

• 자율적 활동을 연습시킨다.

•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도록 한다.

• 심각한 경우에는 상담가나 심리 치료사에게 의뢰한다.

(4) 미술치료 적용

점토작업, 입체작업, 젖은 종이에 그리기, 난화놀이, 상상화, 핑거페인팅, 물감뿌리기, 만다라 그리기, 그림이야기 만들기, 신문지 찢기와 종이죽을 이용한 입체작업 등.


출처. <미술치료의 이해> 정여주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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