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유. 아동화란 어린이의 생활 속에서 나오는 표현이다. 어린이는 아직 행동에 있어서 미분화된 상태이므로 자신과 타인, 놀이와 일, 현실과 꿈 등에 확실한 구분이 없으며 솔직하고 순수하다. 그림은 어린이의 정신발달이나 상태에 따라 다르며 연령, 성별, 성격,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 환경 등에 따라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아동은 그림을 통해 자신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대상을 기술하기도하고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자신만의 언어로 전달하기도 한다.
1. 발달 단계별 아동의 그림의 특성
신생아기 (1~3세) |
우리나라 아동은 묘화행위가 일찍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연필을 입에 대기도 하지만 시늉을 보이기도 함. |
난화기 (3~5세) |
그림과 낙서가 뒤섞인 형태로 낙서에 더 가깝다. |
전도식기 (5~7세) |
그림을 의식적으로 그리는 시기로 상당한 흥미를 수반한 그림제작이 이루어지며 자신과 객체가 일치되는 경향을 보임. |
도 식 기 (7~9세) |
사람과 사물에 대한 일정한 개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과 판단이 생김. 사물의 외면과 내면의 형태묘사가 시도되고 상징성이 후퇴. 객관적 사실에 접근하려는 노력 때문에 표현의 유연성이 상실. |
여 명 기 (9~11세) |
도식화되었던 선묘법으로부터 사실적인 묘화로 접어드는 시기. 시각과 지각의 발달로 사물의 형태를 잘 알게 되는 반면 그림을 그리는데 자신이 없어지는 시기. |
의사실기 (11~13세) |
거의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며 그림이 사물과 닮지 않으면 포기하는 상태로 감. 지각이나 논리적인 사고만큼 그림이 따라주지 않아 대담성이 서서히 없어질 수 있음. |
사 춘 기 (13~17세) |
자신의 그림에 비판적인 안목을 가지게 되며 상상력은 거의 쇠퇴. 만화적 표현이 등장하며 어른의 흉내를 냄 |
2. 아동그림의 발달단계를 Lowenfeld의 구분
♣난화기(2~4세)
1) 마구그리는 난화기
① 특징 : 근육윤동. 지각적경험. 동작을 통제하지 못함.
② 인물 : 없음.
③ 공간 : 없음.
④ 색체 : 의식적인 접근이 없음. 어떤 의도없이 단순히 즐기기 위해 색을 사용함.
⑤ 디자인 : 없음.
⑥ 동기부여, 제제 : 격려를 통해서 할 것. 난화로부터 이이를 떼어 놓거나 중단시키거나 시키지 말 것
⑦ 재료 : 커다란 검은색 크레용. 매끄러운 도화지. 포스터물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만을 위해서 손가락 그림물감. 찰흙.
2) 조절하는 난화기
조절되고 반복되는 동작들. 시각과 근육 활동간의 협응의 확립. 동작들의 통제. 일정한 동작에서 이탈 하면서 통제에 자신감을 가짐. 다른 특징들은 마구그리는 난화기와 같음.
3) 이름붙이는 난화기
① 특징 : 근육윤동. 지각에서 상상에 의한 사고로 변화. 중잔을 자주하며 동작이 혼란을 일으킴.
② 인물 : 이름을 붙이는 활동에 의한 상상속의 인물.
③ 공간 : 순전히 상상에 의함.
④ 색체 : 난화하는 여러 의미에 따라 색을 구별하여 사용함.
⑤ 디자인 : 없음.
⑥ 동기부여, 제제 : 계속되는 아이의 이야기에 따라 아이가 사고하는 방향으로 자극함.
⑦ 재료 : 여러 색깡의 크레용. 포스터물감. 찰흙. 깃털펜.
♣전도식기(4~7세)
① 특징 : 그림과 사고와 환경사이의 관계를 발견함. 한정된 개념을 부단하게 찾기 때문에 형태의 상징이 변함.
② 인물 : 머리를 나타내는 동그라미 동작과 다리와 팔을 나타내는 세로선이 나타남. 머리- 다리 표현은 보다 복잡한 형태개념으로 발달함. 그린느 활동을 하는 동안 활동적인 지식에 의존하느 상징이 나타남.
③ 공간 : 공간안에 대상들을 질서없이 배열하는 자기 중심적인 접근. 탁자가 있고 문이 있고 의자가 있다. 또한 이것은 나의 인형이라는 식의 정서적인 관계 표현.
④ 색체 : 자연과 관련이 없음. 정서적인 그림에 따라 색칠.
⑤ 디자인 : 의식적인 접근이 없음.
⑥ 동기부여, 제제 : 주로 자신(몸의 부분들)에 관련된 소극적인 지식을 촉진시킬 것
⑦ 재료 : 크레용. 템페라물감(농도가 짙은). 털이달린 긴 붓. 흡수성이 있는 큰 도화지
♣도식기(7~9세)
① 특징 : 인관과 환경에 대한 한정된 개념의 공식화. 형내상징과 도식의 반복을 통한 자신감. 의도적인 경험의 표현이 아닌 인간, 나무등 사물 그 자체만의 순수한 도식. 경험이 도식에서의 이탈에 의해 표현됨. 기하학적인 선의 사용.
② 인물 : 도식의 반복을 통하여 지식과 개성에 의존하는 인물의 한정된 개념. 다음과 같은 표현적인 경험의 이탈이 보임.(중요한 부분의 과장. 중요하지 않은 부분의 무시나 생략. 상징의 변화)
③ 공간 : 한종된 첫 공간개념인 기저선이 나타탐. 놀이와 독서를 통해 중요한 환경의 부분이 존재함을 발견함. 기저선표현(바닥의 의미. 땅의 의미). 기저선에서의 이탈로 경험을 표현함.(주관적인 공간. 대칭적인 표현. 정면과 평면이 혼합된 형태. 투사기법표현. 시공간 재현)
④ 색채 : 색채도식의 반복을 통하여 대상과 색채사이의 관계발견(동인한 대상에 대한 동일한 색채. 색채 도식의 이탈이 정서적인 경험을 보여줌)
⑤ 디자인 : 의식적인 디자인 접근이 없음.
⑥동기부여, 제제 : 우리, 행동, 어디서 등으로 특징화된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능 동기 부여임.
⑦ 재료 : 색깔있는 크레용. 색분필. 템페라. 포스터물감. 큰도화지. 억센털의 붓. 찰흙(통합적. 분석적 접근)
♣또래집단기(9~11세)
① 특징 : 또래집단을 따르는 시기. 기하학적인 선(도식)이 없어짐. 성인의 조언을 받으려하지 않음. 자아와 성의 차이에 대한 보다 많은 인식.
② 인물 : 옷(드레스, 유니폼)에 대한 관심. 소녀와 소년의 차이를 강조함. 자기중심적인 태도의 결과로 보다 완고해짐. 세부(옷, 머리 등)에 대한 강조. 사실적인 선에 치우침. 도식으로부터의 탈피.
③ 공간 : 기저선 표현으로부터의 탈피. 하늘이 기저선 아래로 내려옴. 위에서 본 모습의 발견. 기저선 사이에 공간을 채워 넣음. 자기중심적 태도와 협동성의 부족으로 공간적인 상호관련에 곤란을 겪음.
④ 색채 : 색채의 객관적인 단계로부터의 탈피. 색채에 대한 정서적접근의 강조. 색채의 주관적인 단계색채는 주관적인 경험에 따라 사용됨.
⑤ 디자인 : 장시기에 대한 첫 의식적인 접근. 재료와 기능에 대한 지식.
⑥ 동기부여, 제제 : 자기인식은 다양한 옷(직업)의 특성에 의해 자극됨. 협동작업을 통한 협력과 중첩. 제재유형에 따른 주관적인 협력. 협동작업을 통한 객관적인 협력.
⑦ 재료 : 도화지. 크레용. 포스터물감. 고른 색분필. 찰흙. 두꺼운종이. 나무. 꼴라쥬재료. 금속. 판화. 인쇄물.
♣의사실기(11~13세)
① 특징 : 지능의 발달. 사실적인(무의식적인). 시각형이나 촉각형의 경향이 나타남. 이야기 그림이나 활동을 좋아함.
② 인물 : 부분적인 이미지들의 결함. 신체화동에 대한 시각적 관찰. 비례. 비시각형의 표현에 대한 강조.
③ 공간 : 입체표현에 대한 욕구. 멀리 있는 사물에 대한 축소. 지평선(사각형). 배경은 중요할 때만 표현됨(비사각형).
④ 색채 : 원근과 기부에 따라 자연의 색채를 변화시킴. 색채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
⑤ 디자인 : 양식화에 대한 첫 의식적인 접근. 적업에 대한 상징화. 디자인에 관련된 다양한 재료와 기능.
⑥ 동기부여, 제제 : 배경있는 연극활동. 상상력과 모델에 의한 행동. 내용의 강조에 따른 비례. 색채감정.
⑦ 재료 : 수채화물감. 구아슈(수채물감과 템페라의 혼합). 포스터물감. 거친 붓. 머리 빗. 찰흙. 니놀륨판화. 두꺼운 종이. 천. 나무.
♣결정기(13~17세)
① 특징: 환경에 대한 창의적인 인식.
시각형-매개체(눈), 창의적인 관심(환경, 외관)
촉각형-매개체(신체), 창의적인 관심(자기표현, 주관적 경험에 대한 정서적 접근).
중간형-반응(두 방향에 고정되어 있지 않음), 창의적인 관심(추상)② 인물
시각형 - 외관, 비례, 명암강조, 순간의 인상 묘사, 객관적인 타당성에 대한 사실적인 해석. 촉각형 - 내적표현 강조, 정서적 특성, 가치에 따른 비례, 개인주의적 해석, 성격의 묘사.
③ 공간
시각형 - 원근법에 따른 표현, 멀리 있는 대상의 명백한 축소, 배경, 외관, 분위기, 3차원적인 특징, 명암, 지평선.
촉각형 - 자기에 관련된 가치에 따른 원근, 대상과의 가치관계 기저선 표현.
④ 색채
시각형 - 시실적인 색채표현. 색채반사. 원근과 분위기에 따른 배경에서의 색채특성의 변화. 분석적인 태도. 인상주의적
촉각형 - 색채의 표현적, 주관적인 의미. 중요도에 따른 지엽적인 색채.
색채는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중요도에 따라 변함.
⑤ 디자인
시각형 - 형태, 호형, 리듬에 대한 미적 해석. 디자인의 장식적인 특성. 조화의 강조.
촉각형 - 추상적인 특성의 정서적인 디자인. 기능적인 디자인. 산업디자인.
⑥ 동기부여, 제제 : 시각적 자극과 촉각적 자극. 배경과 인물. 외관과 내용. 모델. 해석하기. 스케치. 조각. 그래픽. 디자인. 회화. 벽화.
⑦ 재료 :크레용. 유화템페라. 콩테. 수채화물감의 스케치. 이젤그림. 벽화. 찰흙, 석고등의 조각. 나무, 금속, 돌 그래픽
♣청소년기
① 특징 : 야망. 정렬. 낭만적인 이상. 자기반성. 또래집단의 압력. 성적자각.
② 인물 : 활동. 참여. 자기 동일화 또는 감정이입. 의상. 복장. 춤과 활동.
③ 공간 : 시각적인 원근법 또는 원근법에 대한 가치.
④ 색채 : 세련됨. 반드시 사실적이지는 않음.
⑤ 디자인 : 기능의 없어서는 안 된 부분으로서의 디자인. 가구, 의상, 장식품, 건축, 가정의 스타일. 풍경. 내부 장식에서의 디자인. 감상. 추상. 만화.
⑥ 동기부여, 제제 : 자신, 가정, 지역사회, 자연, 산업에 따른 동기부여 기법의 탁월함을 강조하기 보다는 재료를 탐색하기. 현장견학.
⑦ 재료 : 보다 나이든 청소년이나 성인 되어 실용할 수 있는데 기여하는 재료. 이전의 모든 재료에 사진, 도자기, 나무 첨가(소조와 조각). 자연 재료
3. 미술심리를 활용한 아동미술지도
1) 점. 선. 면을 이용한 표현지도
2) 조형심리
3) 미술의 심리적인 부분이 있다
4) 아동 발달단계
5) 발달 단계별 매체 활용법
6) 크레파스 및 연필, 물감활용을 통한 표현지도
*자기 자신 표현하기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 정물화 표현하기
2~4세(난화기)목적 : 자시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 할 기회를 제공한다.
* 자기 자신 표현하기
*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 정물화 표현하기
4~7세(전도식기)목적: 자시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함과 동시에 생각을 난화기 보다 조금 더 복잡하게 사고를 할 기회를 제공한다.
* 자기 자신 표현하기
*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 정물화 표현하기
7~9세(도식기)목적 :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함과 동시에 표현력에 대한 주제에 맞는 자기만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자기 자신 표현하기
*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 정물화 표현하기
9~11세(또래집단기) 목적 : 도식이 없어지는 시기이며 타인의 인식 단계를 감안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자기 자신 표현하기
*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 정물화 표현하기
11~13(의사실기) 목적 : 사실적인 부분에 이숙해지는 시기로 표현에 대한 기법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주력한다.
* 자기 자신 표현하기
* 자신의 경험 표현하기
* 정물화 표현하기
13~ 이외 단계 결정기, 청소년기 : 관찰과 자기의 감정을 사실적이거나 추상적으로 표현 가능토록 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4. 창의성 향상을 위한 아동미술지도(크레파스 및 색종이)
사람 표현 지도(색종이 활용 및 크레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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