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House-Tree-Person Test)
1) 실시방법
(1) 준비물 : 백지 (A4용지), 연필(HB, 4B), 지우개
2) 그림 그린 후 질문사항
(1) 이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시가지에 있습니까, 교외에 있습니까?)
(2) 이 집 가까이에 다른 집이 있습니까?
(3) 이 그림에서 날씨는 어떠합니까?
(4) 이 집은 당신에게서 멀리 잇는 집입니까? 가까이 있는 집입니까?
(5)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은 몇 사람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6) 가정의 분위기는 어떠합니까?
(7)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8) 이 집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9)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싶습니까?
(10) 당신은 이 집의 어느 방에 살고 싶습니까?
(11 )당신은 누구와 이집에 살고 싶습니까?
(12) 당신의 집은 이 집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13) 이 집을 그릴 때 누구의 집을 생각하고 그렸습니까?
(14) 이것은 당신의 집을 그린 것입니까?
(15) (특수한 집인 경우)왜 이 집을 그렸습니까?
(16)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17) 이 그림에 첨가해서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8) 당신이 그리려고 했던 대로 잘그렸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2) 나무그림
(1)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불확실한 경우 상록수 혹은 낙엽수인지 질문)
(2) 이 나무는 어디에 있는 나무입니까?
(3) 한 그루만이 있습니까? 숲 속에 있나요?
(4) 이 그림의 날씨는 어떠합니까?
(5) 바람이 불고 있습니까? 바람이 분다면 어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불고 있습니까?
(6) 이 나무는 몇 년쯤 된 나무입니까?
(7) 이 나무는 살아있나요? 말라죽었다면 언제쯤 어떻게 말라죽엇습니까?
(8) 이 나무는 강한 나무입니까? 약한 나무입니까?
(9) 해가 떠 있습니까? 떠 있다면 어느 쪽에 떠 있습니까?
(10) 이 나무는 당신에게 누구를 생각나게 합니까?
(11) 이 나무는 남자와 여자 중 어느 쪽을 닮았다고 봅니까?
(12) 이 나무는 당신에게 어떤 사람을 느끼게 합니까?
(13) 이 나무는 당신으로부터 멀이 있는 나무입니까? 가까이 잇는 나무입니까?
(14) 이 나무에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15) 이 나무는 당신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16) (상흔이 있으면)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서 생겼습니까?
(17) (특수한 나무인 경우)왜 이런 나무를 그렸습니까?
(1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9)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이것은 무엇이며 왜 그렸습니까?
(20)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렸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3) 사람그림
(1) 이 사람의 나이는?
(2) 이 사람의 직업은?
(3) 결혼은 했습니까? 가족은 몇 명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4)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5) 지금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6) 이 사람의 건강상태는 어떠합니까?
(7) 이 사람의 친구관계는 어떻습니까?
(8) 이 사람의 성격은 어떠합니까? 장당점은 무엇입니까?
(9)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불행합니까?
(10) 이 사람에게는 무엇이 필요 합니까?
(11) 당신은 이 사람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좋습니까? 싫습니까?
(12) 당신은 이 사람처럼 되고 싶습니까?
(13)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까?
(14) 이 사람을 그릴 때 누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15) 이 사람은 당신을 닮았습니까?
(16) (특수한 인물인 경우)왜 이 사람을 그렸습니까?
(17)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의 경우)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1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9) 당신이 그리고자 한만큼 잘 그렸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3) 그림 해석
(1) 전체적 평가
전체적 인상, 조화, 구조, 이상한 곳은 없는가에 주목하여 어떤 모양의 사람을 그렸는가를 생각해 나가는 것이다. 전체적 평가에서 밝혀야 하는 것은 피험자의 적응수준, 성숙도, 신체상의 혼란 정도, 자기와 외계에 대한 인지방법 파악한다.
(2) 내용분석
무엇을 그렸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내용분석에 있어서는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루는데, 그림 그린 후의 질문을 실시하여 피험자가 질문에 따라 연상하는 것을 묻는 것이 해석에 효과가 있다.
(3) 형식적 분석
어떻게 그렸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순서, 위치, 크기, 필압, 선의 농담, 그림의 대칭성, 운동성, 원근법, 음영, 생략, 강화, 지우기 등을 다루며, 이것으로 성격의 단면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이다.
1. 검사태도 및 소요시간
소요시간이 2분 이하로 짧거나 ,30분 이상 걸릴 때 관심 오랜 순간이 소요-완벽성, 강박경향
2. 순서
3. 크기(2/3정도)
* 지나치게 작은 그림 : 내적 열등감, 위축감, 부적절한 감정, 자기억제적, 소심함, 우울증적 경향
* 지나치게 큰 그림 : 환경에 대한 적의와 공격성, 자기 확장, 과잉행동적, 정서적 조증의 상태, 과장된 경향
4. 위치
5. 필압
* 매우 진한 선 : 심한 긴장, 공격성 자기주장성
* 매우 옅은 선 : 우유부단함, 소심함, 에너지 수준이 낮음. 부정적 자긍심, 우울
6. 스트로크(stroke)
* 긴 스트로크 : 자신 통제
* 짧은 스트로크 : 충동적
* 망설이지 않고 한 줄인 선 : 안정되고 자신 있는 것
* 흔들리고 덧칠되는 선 : 자신감 없고 불안정
7. 지우기
* 불안감, 우유부단함, 불확실성, 강박적
8. 생략과 왜곡
* 그 부분이 피험자에게 갈등이 되고 있음
9. 운영
* 불안, 갈등
집 그림 해석
가정상황을 나타내며, 자신의 가정생활과 가족관계에 대한인지, 현재의 가정을 어떻게 보는지, 이상적 장래의 가정과 과거의 가정에 대한 소망을 나타냄.
* 지붕 : 정신생활 특히 생활의 공상영역 상징
* 벽 : 자아의 강도와 관계.
튼튼한 벽은 완강한 자아, 얇은 벽은 약한 자아.
벽면이 경사진 것 - 자아의 통합성과 안정성이 흔들림
* 문 :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대인관계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 경칩이나 문고리에 대한 강조-편집성의 방어적 민감성
* 창문 : 환경과의 수동적인 접촉
완전히 닫힌 커튼-환경과 적촙하지 않으려는 것
반 열려진 커튼-환경과 접촉하지 앟으려는 것
반 열려진 커튼-환경과 통제된 교류
지나치게 크거나 많은 창문-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나친 관심
지나치게 적거나 없는 것-적대적, 부정적 경향, 타인에 대한 관심부족
* 굴뚝과 연기 : 친밀한 인간관계로서의 따듯함, 남성 성기의 상징
진하게 많은 연기가 나오는 것-가정 내의 갈등, 정서혼란
나무그림 해석
* 주제
상록수 - 자신을 활력이 넘치는 존재로 인식, 그렇게 행동하고 싶다는 희망
낙엽수 - 외계의 힘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감정
버드나무 같이 밑으로 처지는 나무는 내향적, 폐쇄적, 우울
* 줄기 : 성장과 발달에 있어 에너지, 창조력, 생명력, 생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반영
큰 줄기-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현실과 공상 면에서 공격적 행동 경향
* 수피 : 자신과 외계와 타인과 접촉하는 부분
나무껍질을 검게 칠한 것은 외계와의 사이에 긴장감, 우울함, 불안
나무껍질을 상세하기 그리는 것은 환경과의 관계에 강한 관심
* 줄기의 상흔, 옹이구멍 : 외상경험
가지 : 환경과의 관계. 자신이 가지고 잇는 능력, 가능성, 적응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나타냄
가지가 갈라지지 않은 그림 - 경직된 성격
위로만 향한 가지 - 성취에 대한 긴장
위가 잘리거나 부러진 가지 - 성공에 대한 희망 없음을 표시
끝이 날카로운 창 같은 모양의 가지-강한 공격성 적개심 시사
* 수관 :
줄기가 짧고 수관이 큰 나무-자신감과 야망을 가지고 정열적으로 몰두하는 사람
줄기가 아주 가늘고 수관이 지나치게 큰 경우 - 완전한 만족을 위해 마음의 안정상실
* 뿌리 : 현실을 지배하는 자신의 능력
뿌리가 보이는 것처럼 그리는 것 - 현실 검증력의 장애
사람 그림 해석
* 머리 : 지능, 공상, 자기통제, 대인관심을 상징
* 얼굴 : 외계의 현실세계와 어떻게 접촉하는가를 상징
* 눈과 속눈썹 : 내면생활을 나타내는 것 뿐 아니라 외계와 접촉하는 중요기관
눈동자 없이 원모양으로 그림-자기에 몰입 환경에 관심없음 미성숙, 퇴행
큰 눈 - 외향성, 사회적 의견에 과민함
* 코 : 남근 상징
코의 강조-성적 어려움, 성적미숙, 부적절감
코 생략-성에 대한 갈등, 동성애 경향
* 입 : 말에 의해 타인과 접촉하는 기관으로 적극성, 공격성 성적인 것 상징
입 강조 - 퇴행, 구순적인 공격충동으로 인한 불안, 천박한 언어사용과 관련
치아강조 - 공격적, 가학적,
입이 한 선으로 표시 - 긴장
두툼하고 벌려진 입 - 구강적, 의존적
* 턱 : 힘과 결단력, 공격적 지배적 경향
* 귀 : 귀 강조-외계의 비판이나 타인의 의견에 대한 과감성, 환청, 난청의 가능성
* 목 : 지적인 통제와 충동을 연결하는 부분
긴목 - 본능적 욕구를 과도하게 통제
목이 지나치게 짧고 굵은 것 - 충동성
목이 없는 것 - 미성숙
* 팔, 손 : 환경을 접촉하고 조작하는 기관
짧은 팔 - 접촉의 제한, 무기력
긴팔 - 성취욕, 획득욕, 환경과의 적극적 접촉
팔이 신체에 붙어 있음 - 수동적, 의존적, 억압, 긴장
팔이 신체에서 뻗어 있음 - 밖으로 향한 공격성
팔의 생략 - 우울, 정신분열
손 생략 - 무력감, 거세된 감정
손에 진한 음영 - 공격, 절도, 자위 등 손 사용 행동에 대한 죄책감
손을 감춘 그림 - 도피적인 태도, 손 사용 행동에 대한 죄책감
* 발 : 성격의 안정성
긴 다리-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 짧은 다리-의존 욕구, 비활동성
길이가 다른 다리-양가적 감정, 불안정하거나 공상 세계로 도피하는 사람
딱 벌리고 있는 다리-안정성 강조
엇갈린 다리 - 정서적 긴장이 강하거나 성적 접촉에 대해 자신을 지키고자 하거나 성적 부적응
* 발가락 : 발가락을 그리는 것은 병적인 징표
* 몸통
몸통이 없는 인물화는 자신의 신체상을 상실하고 있거나 신체적인 충동의 존재를 부인
현저하게 작은 몸통은 신체적 에너지 결핍
기하학적 도형의 몸통은 정신지체나 정신분열증으로 의심
둥그스럼한 몸통은 공격성이 약하고 미발달적 여성적 경향과 관련
각이 진 몸통은 공격성이 강하고 자기 주장적 남성적 경향과 관련
* 어깨 : 체격과 체력을 나타냄. 남성적인 힘과 자기 과시의 욕구
모난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외계에 대해 적의를 가지며 방어적인 태도
남성상의 어깨를 강조한 것은 자신의 신체의 약함을 보상, 성적 역할에 대해 양가감정
여성상의 어깨를 강조한 것은 성적 역할에 대한 혼란
작은 어깨는 열등감을 나타냄
* 유방 : 성적 관심과 의존 욕구
의복을 통해 가슴이 불룩한 것으로 나타내거나 선을 통해 암시하는 것은 성과 애정에 대한 적절한 관심 또는 구순적 의존 욕구
* 허리
허리의 선을 강조하거나 반대로 흐리고 약한 필압을 그리거나 파선으로 그리는 경우 성충동의 표현과 통제간에 갈등과 긴장
* 엉덩이
남성상의 엉덩이를 강조하여 그리는 남자는 성적으로 미숙하거나 동성애 경향
여성상의 엉덩이를 강조한 것은 여성다움에 대한 관심
* 의복
나체상은 사회규범에 대해 반항적이며 성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향
의복을 통해 신체가 보이도록 그리는 것은 현실검증력이 저하, 심리적, 기질적 원인으로 성격장애
인물에 비해 너무 큰 옷은 옷의 부적합성과 자기 모멸을 나타냄
속이 비치는 옷은 성적인 것을 훔쳐보는 경향, 과시적인 경향
* 단추 : 모친에 대한 의존
의존적, 유아적, 부적합한 성격
소매부리의 단추가 강조된 것은 의존적 경향 외에 강박적 성향
* 주머니
유아적 의존적 경향
가슴 부위에 그려진 주머니는 구순적 애정의 결핍
* 넥타이 : 남성적인 것을 의미, 남근 상징
* 목걸이 : 자신의 부적절함을 보상
'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0) | 2010.11.16 |
---|---|
동가족화(KFD) 실시방법 (0) | 2010.11.16 |
미술치료의 이해와 실제 (0) | 2010.11.16 |
9분할 통합회화법과 가족화 (0) | 2010.11.16 |
아동 입체표현 발달단계 (0) | 201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