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1) 행동의 기본 원리
• 강화: 행동 발생에 뒤이어 강화자극이 제시되거나 혐오자극이 철회되었을 때 미래에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 벌: 행동 발생에 뒤이어 혐오자극이 제시되거나 강화자극이 철회되었을 때 미래에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감소된다.
강화자극 혐오자극
제시(+) |
행동증가 (↑) * ( ) |
행동감소 (↓) * ( ) - 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 |
제거(-) |
행동감소 (↓) * ( ) -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 |
행동증가 (↑) * ( ) |
<그림 11> 자극조작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2)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
(1) 강화절차
① 강화가 주어질 적합한 기준을 정한다.
② 강화제가 실제로 강화역할을 하는지 점검한다.
③ 강화 규칙과 목표 행동을 구체화한다.
④ 초기에는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⑤ 행동 습득 후에는 간헐적으로 강화한다.
⑥ 일반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2) 강화제 사용
강화제를 사용할 때는 아동이 무조건 강화제를 일정기간 동안 받지 못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1차 강화제 사용은 부모와 상의하거나 건강기록부를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에는 1차 강화제를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하고 증가시키지만 결국에는 2차 강화제가 1차 강화제를 대처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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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제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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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강화제(무조건 강화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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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강화제(조건 강화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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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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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강화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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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음료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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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강화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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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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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강화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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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2> 강화제의 유형
(3) 토큰 강화제
토큰으로는 휴대하기에 편리하고, 가볍고, 항구적인 물건이나 상징적인 것(예: 카드에 스탬프 찍기, 카드에 구멍 내기, 체크마크, 포인트제도)이 있다. 아동들이 어떤 행동을 하면 토큰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말해 주어야한다. 토큰으로 어떤 교환 강화물을 살 수 있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어떤 교환 강화물을 사는데 몇 개의 토큰이 필요한지 말해 주어야 한다. 언제 토큰으로 교환 강화물을 교환할 수 있는지 말해 주어야한다.
(4) 강화제 선정
강화제를 개별화하여야 한다. 강화제를 개별화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직접 질문하여 자신이 원하는 강화제를 선택하게 할 수 있다. 또 아동이 평소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하거나, 여러 강화제를 샘플로 보여 주거나 경험하게 하고 난 후, 선택하게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강화제 메뉴판, 강화제 질문지 등을 만들어 강화제를 선정하거나 부모나 교사에게 물어볼 수 있다.
(5) 강화의 기본 원칙
• 목표행동에만 강화한다.
• 목표행동 직후 강화한다.
• 강화 스케줄을 조직적으로 연장한다.(초기에는 지속강화, 뒤에는 간헐강화)
• 인지 능력 낮으면 사회적 강화는 물질적 강화와 함께 제공한다.
• 행동에 관심을 보이며 성의 있게 강화한다.
• 교사/부모 통제에서 학생통제로 이동한다.
3)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1) 차별강화
① 정의:
차별강화란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차별강화의 종류에는 낮은 비율 행동 차별강화, 다른 행동 차별강화, 대체행동 차별강화, 상반행동 차별강화가 있다.
② 낮은 비율 행동 차별강화:
일정한 시간간격동안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미리 정한 기준 만큼 또는 기준보다 적게 발생하면 강화해 주는 것이다. 너무 자주/빨리 일어나는 행동이 바람직하지 못할 때 행동 비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다. 즉, 행동의 발생을 억제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발생빈도를 낮추기 위한 것이다. 낮은 행동 차별강화는 행동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너무 자주 발생하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적용할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좋다.
③ 다른 행동 차별강화:
일정한 시간간격동안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발생하지 않으면 강화해 주는 것이다. 어떤 행동을 완전히 제거하고자할 때 사용한다.
④ 대체행동 또는 상반행동 차별강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대신하는 대체행동이나 상반행동을 하면 강화해 주는 것이다. 대체행동 차별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목적은 인정할 수 있으나 그 형태를 인정할 수 없을 때 사용된다. 새로운 대체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여서 얻는 결과와 동일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소리 내어 책 읽기의 상반 행동은 소리 지르기이고, 글씨 쓰기의 상반행동은 손가락 흔드는 상동행동이다. 소리 지르기의 대체행동은 조용히 이름 쓰기도 될 수 있다.
<표 8> 세 가지 차별강화의 요약
종류 |
목적 |
초점 |
낮은 비율 행동 차별강화 |
행동 감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발생 수 감소 |
다른 행동 차별강화 |
행동 제거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발생하지 않은 시간의 증가 |
대체행동 차별강화 |
대체행동 강화 |
대체행동 개발 |
(2) 소거
① 정의:
소거는 전부터 강화되어왔던 행동이 나타나더라도 주어지던 강화를 하지 않음으로 인해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서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절차이다. 아동이 이전에 강화되던 행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동이 강화 받지 못하면 그 행동의 미래 발생률은 감소하게 된다.
② 유의점:
• 일관성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
• 표적행동을 유지시키는 강화제를 찾아야 한다.
• 소거와 함께 상반행동의 강화가 필요하다. 또는 기능이 같은 대체행동을 가르쳐야 한다.
③ 장점:
• 소거는 아동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 소거를 잘 사용하면 그 결과는 오래 지속된다.
• 소거는 혐오자극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지던 강화를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벌의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을 피할 수 있다.
④ 단점:
• 소거는 행동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킨다. 즉, 즉각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부적절한 행동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소거저항)
• 행동이 소거되었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자발적 회복) 재발생된 행동을 실수로 강화하면 간헐강화가 되어 소거시키기가 더 어려워진다.
즉 소거저항 수준만 높여 놓는 것이다.
• 다른 아동들이 이 행동을 따라할 수 있다. 소거 중재를 받는 아동을 보고 다른 아동들이 흉내 낸다. (아무런 제재 받지 않는 것을 보고 자기들도 따라함.)
• 소거 절차가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일반화가 되기 어렵다.
• 소거가 불러일으키는 분노행동이 있다. 예) 고장난 자판기 걷어차기
(3) 반응대가
① 정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결과 즉시 아동에게 이미 주어진 강화물(예: 토큰)이나 특전(예: 쉬는 시간)을 제거하여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서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 반응대가는 일반적으로 빠른 시간에 행동을 감소시킨다.
• 반응대가는 다른 절차들과 함께 사용하기 편리하다.
• 반응대가는 강화절차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 반응대가는 각 아동에게 부과하는 벌점을 다르게 할 수 있다.
• 보너스 반응대가를 사용할 수 있다.
• 반응대가는 언어적 또는 신체적 공격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반응대가의 적용 환경이나 사용 교사는 조건화된 혐오자극이 된다.
② 주의사항:
• 한 번 주어진 강화제를 제거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예) 점수로 주는 경우
• 제거된 토큰 수나 점수 크기 - 지나치게 엄한 경우는 가치를 상실한다.
• 강화제를 모두 잃은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 아동들은 행동의 규칙과 대가로 상실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4) 타임아웃
① 정의:
타이아웃이란“정적강화로부터 타임아웃”을 줄여서 표현한 것으로, 행동의 결과 일정한 시간동안 정적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함에 의해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서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타임아웃의 첫 번째 요소는 정상적인 환경과 타임아웃 환경의 차이이며, 두 번째 요소는 행동의 결과로 정적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되어야 하는 것이며, 세 번째 요소는 앞으로 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감소하는 것이다.
② 비격리 타임아웃:
아이들은 교실에 있고, 환경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예로 책상 위에 머리 엎드리기, TV 끄기 등이 있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보이면 일정시간 동안 아동의 리본을 빼앗고 모든 강화가 일시적으로 중지되는 타임아웃 리본도 여기에 해당한다.
③ 제외시키는 타임아웃:
활동에서 아동을 제외시키는 것이다.
④ 격리시키는 타임아웃:
타임아웃을 위한 장소(방)로 격리키는 것이다.
타임아웃 시간은 짧아야 한다.
⑤ 주의 사항:
• 타임아웃 시킬 행동 찾기: 아동이 잘못된 행동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하고,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아동에게 설명해주고, 얼마간 타임아웃 시킬 것인지 알려 주어야한다.
• 잘못된 행동 말해주고 타임아웃을 지시: 다른 설명은 불필요하고 타임아웃 장 소로 가게 한다.
• 타임아웃 시간 측정의 기준:
- 적절한 행동을 하는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뒤에 내보냄
- 최소한의 time-out 시간이 지나고, 부적절한 행동이 모두 끝나면 내보냄
- 부적절한 행동이 보이지 않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내보냄
• 타임아웃 끝나면 이전 활동으로 돌려보내기: 타임아웃 때의 행동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이전 활동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부적강화 방지를 위한 것이다.
⑥ 타임아웃이 비효과적인 경우:
• 떠나온 곳에 정적 강화 없을 때
• 타임아웃으로 문제를 피할 수 있을 때
• 타임아웃 장소에서 강화 받을 수 있을 때
(5) 과잉교정
① 정의: 과잉교정은 부적절한 행동을 한 벌로서 그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하는 절차이다.
② 상황회복 과잉교정:
아동이 환경을 어지럽힌 경우 자신이 어지럽힌 환경을 원래대로 또는 더 깨끗한 상태로 하게 하는 절차이다.
③ 정적연습 과잉교정:
아동이 부정확한 행동을 하였을 경우 그 아동에게 바람직한 정확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하는 절차이다.
④ 부적연습(negative practice):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시키는 것이다.
예) 교실에서 뛰는 아이에게 계속해서 뛰게 함: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는 가정.
예) 수건을 많이 가져가는 행동에 대해 수백장의 수건을 줌.
예) 신문 찢는 아이에게 엄청나게 많은 양의 신문을 찢도록 함.
(6) 혐오자극 제시
혐오자극 제시에는 행동 뒤에 신체에 고통이나 불편을 주는 무조건적인 혐오자극(예: 체벌)을 주어 그 행동의 미래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것과, 무조건적인 혐오자극과 짝지은 결과로 혐오를 경험하게 되는 조건화된 혐오자극(예: 꾸중)을 주어 행동의 미래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것이 있다.
① 무조건 혐오자극:
개인이 이전에 그 자극에 대한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야단치기, 신체적 구속, 소음, 전기 충격)
② 조건 혐오자극:
벌을 주는 자극과 중립자극을 계속해서 짝 지운 결과 궁극적으로 벌을 주는 자극의 특성을 갖게 된 자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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