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도방법의 유의점
어린이 그림지도는 가장 쉬운 선긋기에서부터 시작하여 낙서하기, 그리고
싶은 것 그리기 등으로 조형적 욕구를 만족시켜주면서 경험을 통한 창조적
자유화와 용구를 다루는 내용으로 서서히 진행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미술
가 양성 목적의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미술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성격
배양과 인격형성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표현활동을 통해서 회화적 조형감각과 기능적 감각까지에 관련된 기본 감
각을 기르도록 한다. 미리 계획적인 표현을 시도해 봄으로써 한 작품의 제
작과정을 만족스럽게 표현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또 다른 제작방법을 항시
생각하여 예기치 않았던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 때 조형활동의 보람은 더
크다.
미적 감각 및 정서를 기르기 위한 발상단계는 우선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주안점을 두고, 새로운 재료 또는 다른 기법으로 감각을 자극하거나 의욕을
높이는 표현으로서 아동들에게 ‘재미있다. 또 하고싶다’ 등의 흥미유발을 일
으키는 일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도구와 기법까지도 이
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표현학습이 정리단계에 접어들면 완성된 작품은
서로 비교하고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자기가 사용한
용구 및 뒷정리를 깨끗이 하도록 지도한다.
(2) 동기유발과 도입방법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그 원인이 되는 계기가 있게 마련이다. 그 계기
를 동인(motive) 또는 충동(drive)이라고 한다. 동기유발(motivation)이란 일
반적으로 개체가 동인을 가지고 일정한 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학
습지도에서는 아동들의 학습활동이 자발적인 것으로 동기화 되어야 한다.
동기유발에는 다음의 몇 가지 방법을 들 수 있다.
① 학습목표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욕을 가질 수
있게 한다.
②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장소나 분위기를 바꾸어준다.
③ 경쟁의식을 적당히 고취시켜준다.
④ 재미있는 이야기로 상상력을 자극시킨다.
⑤ 시각 재료를 제시하여 그것들에 대한 느낌을 갖게 한다.
⑥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주고 형상을 연상하게 한다.
⑦ 상과 벌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⑧ 심리적인 해방감을 준다.
⑨ 낙서를 시킨다.
⑩ 주제의 대상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⑪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한다.
(3) 좋은 그림을 그리게 하는 지도
교사는 때때로 어떤 것이 좋은 그림인지. 또는 어떤 태도가 표현활동에
좋은 것인지 고민할 경우가 많다. 예능교육은 기능교육이 아니라 감정교육
이요, 정서와 창의성의 교육으로 인간적인 품성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
요하다고 하겠다. 어린이의 소질이나 능력 개발은 부모의 무관심 아니면 과
욕으로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가 좋은 그림을 그리게 하려면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열등감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② 의욕을 북돋아주어야 한다.
③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④ 순수한 자기 생각을 표현하게 한다.
⑤ 창조적인 표현을 하게 한다.
⑥ 자신감 있는 지도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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