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치료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슬대회신청 바로가기
워크숍 [6월 8일(금) 19:00-22:00, 6월 9일(토) 09:00-12:00]
1-1 (이혜경) 학교폭력가해자를 위한 심리재활적 미술치료 * 이혜경 교수
캠프오아시스 심리재활연구소 ‘마음 뜰’ 대표
현 나사렛대학교 외래교수(심리재활학과)
현 영동대학교 외래교수(사회복지학과)
현 혜천대학교 외래교수(재활학과)
학교폭력 가해/피해대상 위기개입 및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대전광역시 교육청 대안교육지원/학업중단위기대상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청소년 폭력 및 중독재활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가출 청소년/미혼모 대상 미술치료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성폭력가해/피해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정신병리/ 청소년 정신병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교정대상 심리재활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자살위기 대상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향정신성 약물위반/유해약물위반/알코올 중독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1-2 (박선희) 다문화가정 아동 , 청소년을 위한 통합미술치료 *박선희 소장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 석사
작은샘골 공동체학교 대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다문화가족 부부관계, 가족지원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1-3 (오가영)애착발달에 초점을 둔 아동,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 오가영교수
한국예술치료학회 예술치료 전문가
전북대학교 이학박사
(사) 한국예술치료학회 전북지부 부설 연구소 Big Apple 심리상담센터 소장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초빙교수
1-4 (김영규) 예술의 뜰에서 노닐다 * 김영규 교수
개인전 6회 서울, 일본 동경긴자, 중국 북경 등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개천미술대전 운영위원, 순천미술대전 운영위원장
경남도전, 전남도전, 성산미술대전, 무등미술대전,
남농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한려대학교미술학과 교수,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전남2지부장
순천갤러리 관장
*준비물
스마트 폰 또는 디지털카메라
1-5 (이태우) 도예작업치료가 치매예방 및 유아동 잠재적 창의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이태우교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심리학과 졸업(미술치료전공)
서라벌대학 아동미술보육과 교수 역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외래교수(도예작업치료)
사단법인 현대예술심리재활센터 대표
울산도예연구소 대표
* 강의내용
1. 도예작업치료 개론
2. 치매예방과 유아동 잠재적 창의능력향상
3. 도예작업치료의 활용과 전망
4. 실습
1-6 (이윤희) 나를 창조하는 힘, 콤플렉스 미술치료 * 이윤희 교수
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서울1지부장
한국예술치료학회 공인 미술치료전문가/슈퍼바이저
한국미술치료연구센터 소장
한국통합인지연구소 대표
기도하는 치료사 모임 ‘울림’ 대표
(저서&역서)
-상처입은 마음의 성형:스물여섯가지 미술치료의 길
-미술치료 윤리와 실제
-마음을 열어 주는 통합 영어 미술 PLUS
*청소년기는 뚜렷한 분리와 변혁기의 시기이며 새로운 출발의 결합되어 나타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자아 콤플렉스의 구조가 바뀌면서 자존감이 불안정해지는 시기이다.
콤플렉스 미술치료는 자신의 콤플렉스의 유형을 파악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자 과정이 된다.
또한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자신의 콤플렉스를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하게 되며, 콤플렉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린다.
청소년기의 ‘자아 콤플렉스’ 는 발달 과정의 과제들을 인식할 수 있고, 삶의 요구들을 인식하여 어려움을 극복 하고 삶에 생기를 불어 넣게 해주는 일관된 ‘자아 콤플렉스’(콤플렉스의 힘: 충분할 정도의 강한 자아)를 가질 수 있다.
1. 미술치료를 통한 콤플렉스의 영역 탐색
2. 콤플렉스의 힘
3. 콤플렉스 갖기 (균형감각)
4. 콤플렉스 힘 활용하기 (예술과 놀이)
*준비물 (워크샵을 신청하신 분은 각자 지참 바랍니다.)
도화지(1명당 4장), 그릴도구(싸인펜, 색연필, 파스넷,파스텔등), 포스틱, 필기도구.
기조강연6월 9일(토) 12:00~21:30]
13:30∼15:30
아동치료연구에서의 질적접근 *신현정교수
안양과학대학 사회복지과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학사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석사,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16:00 ~18:00
태교는 과학이다. *박문일 교수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한국모자보건학회 이사장
대한태교연구회 회장
20:00~22:00
초기면접에서의 투사검사 활용법 *김인선 박사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졸업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졸업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예술치료전공 박사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및 전북지부장/자격관리위원장
김인선미술치료연구소소장
원광대학교 평생교육원 미술치료 전임교수
초기면접에서의 투사검사 활용법
-투사검사를 통한 내담자 이해와 치료전략
-투사검사 유형별 진단과 상담 사례
워크숍 [6월 10일(일) 오전 09:00~12:00, 14:00~17:00]
2-1 (김병철) 청소년 미술치료- 중등미술교과과정중 확장작업을 활용한 자기 존중감 향상 * 김병철 교수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 석사.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예술치료학 석사.
대구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수료.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대구1지부장, 법인이사.
나무소리 예술치료교육연구소 소장.
대구한의대학교 한방미술치료학과 초빙교수 역임 및 대학원 출강
*준비물
전신이 나온 사진 여러장, 손바닥 크기의 돌
2-2 (추의성) 현대미술치료의 통합모델로 개발된 상호중심 미술치료: 상호아픔다루기 * 추의성 교수
영남대학교 미술치료학 박사수료
미국미술치료전문가과정 및 프랑스미술치료전문가과정 수료
1995-현재: 미술치료/상담 임상 및 교육 활동 (현대미술치료 연구)
2001-현재: 대학 [미술치료 정규과목] 강의
[현대미술치료] 대학특강: 경성대/인제대/경남대/동명대/김해대/부산여대/대구한의대/부산디지털대 등
現. 동서대/부산여대/동아대/부산디지털대/대동대 외래교수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이사 및 부산지부장
2-3 (오종은) 미술치료에 활용하기 좋은 치료적 게임 * 오종은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전공 박사수료
원광대학교 동서보완 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초빙교수
제이아트 상담센터 및 God’s Painter 대표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 이사 및 임상감독자
명지대학교, 감리교 신학대학교 강사
예술치료전문가, 성폭력, 가정폭력 상담사 자격
2-4 (주정옥)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주정옥교수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예술치료)박사,
새맘길심리치료교육센터소장, 한국예술치료 여수연구소 소장
미술치료전문가,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학습치료사,
한국에니어그램전문강사, 다중지능전문강사, 뇌상담사, 사회복지사1급
2-5 (김동주) 유아미술과 미술치료 *김동주 교수
개인전 34회
(뉴욕, 독일 칼슈르헤, 싱가포르, 베이징, 다카사키, 서울, 성남, 인천, 광주,
대구, 목포)
7th SEOUL OPEN ART FAIR (2012. 5.4-7, SEOUL COEX booth G-170)
ART KYOTO 2012 (2012. 4. 27-29. hotel monterey kyoto )
대구아트페어 2011(대구 EXCO)
제11회 한국현대미술제(KCAF 2011,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2011칼슈르헤 국제아트페어(독일 메쎄 아트쎈터)
아트 싱가포르 2010 (인터내셔널 콘벤션 센터)
2009 서울 아트페어 (코엑스)
2006 목포 사랑나눔캠프(목포 대불대학교)
(장애우를 위한 봉사캠프) (예술치료학회 호남지부 주관)
한국예술치료학회 이사
한국예술치료학회 전남지부장
목포 과학대학 교수
2-6 (한영희) 점토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 *한영희 교수
원광대학교 보건학과 예술치료전공 박사 졸업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이노베이션 대학원 미술치료학과 겸임 교수
장검다리 미술치료 연구소 소장
2-7 (김영숙) Supportive Music & Imagery' - 지지적 자원강화를 위한 음악과 이미지 *김영숙교수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음악치료 석사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예술치료 박사과정 수료
현)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음악치료 외래교수
원광예술심리연구소 느티나무 소장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사무국장, 경기지부 지부장
사)전국음악치료사협회 전라제주지부 지부장
저서)아동을 위한 예술치료/홍은주 박희석 김영숙 공저/청목 출판사
*지지적 자원강화를 위한 음악과 이미지 작업에 대한 이해
‘Here-and-Now' 에 적절한 음악을 선택하기
'Music & Imagery' 경험하기
2-8 (김민정)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수정과 미술치료 * 김민정 소장
전남대학교 교육학 석사
원광대 예술치료학 석사/박사 수료
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소장
2-9 (최은미) 다문화 가족을 위한 미술치료 * 최은미 교수
독일 쾰른대학교 박사 (유아교육전공)
미국 레슬리 대학교 박사 (표현예술치료 전공)
현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장
현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교수
현 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현 아시아유럽 미래학회 이사
2-10 (이황은) 역기능 가족의 의사소통과 상호존중 향상을 위한 가족미술치료 (부모교육 활용) *이황은 교수
미술치료학 박사. 미술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져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한국예술치료학회 인천지부 지부장.
현재. 성산효대학원 대학교 가족상담학과 겸임교수.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치료학과미술치료학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석사.
가톨릭대학교심리상담대학원 상담학석사.
인천청소년상담센터 부모교육 및 상담원 수퍼바이져.교사연수및 부모교육강사 -전. 인천여성복지관 가족미술치료사. 인천동구청드림스타트 아동가족미술치료 전담자문위원
역임.인천교육대학교. 원광대학교보건환경대학원. 가톨릭대학교. 중앙대학교. 경인여자대학강의
'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의 미술활동 지도요건 (0) | 2013.01.04 |
---|---|
문제어린이의 그림지도 (0) | 2013.01.04 |
로웬펠드의 창의성 (0) | 2012.06.01 |
미술치료에서의 꼴라주와 오브제 (0) | 2011.10.27 |
관악초 특수학급의 방과후 교육활동 ‘ 미술치료’ (1) | 2011.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