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항상 똑같은 그림만 그리는 어린이
어린이가 항상 똑같은 그림만 그리게 되는 데는 두 가지 요인이 있
다. 그 하나는 어느 특정한 것에 유독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든가 아니
면 그 이외의 것을 발견하고 살펴보고 상상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우
선 어린이가 무슨 이유로 똑같은 것만을 그리는가를 파악하여 관심의 폭을
넓히고 어린이의 억제된 심리를 부드럽게 해주어야 하며, 새로운 사태에 적
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②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모르는 어린이
예술표현의 기초가 되는 것은 확실한 경험에서 온다는 것이 사실이
다. 경험이 강력할수록 창조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어린이가 경험이 확실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림을 못 그린다면 경험과의 연결에 자극을 주지 않으
면 안된다. ‘어린이의 창조적 활동과 바른 자극’은 연령과 발달단계에 따라
서 달라진다.
③ 싫증을 잘 내는 어린이
이런 어린이의 그림을 보고 “이런 그림은 좋지 않아요”하고 꾸짖거나
독촉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어린이는 재료나 기법을 다양하게 바꾸어주거나
화지의 색깔, 크기, 모양도 바꾸어주어 새로운 호기심을 갖게 유발시켜주며,
그리는 시간도 10∼20분 정도가 알맞다.
④ 모방하는 어린이
전달의 가장 중요한 수단의 하나인 언어는 최초 모방에서 얻어진다.
그렇다고 하여 학습수단으로서 모방의 중요성을 과대시해서는 안된다. 모방
은 자기를 표현하여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쓰여져야 한다. 모방은 어떠
한 경우든 어느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결코 모
방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모방은 자기를 잃은 상태에서 다른 사
람의 흉내만 낸 것에 그치고 만다.
출처: 김현숙(2001) 아동의 미술활동에 따른 단계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암 어린이 미술치료 작품 전시회를 열어주세요! (0) | 2013.03.13 |
---|---|
아동의 미술활동 지도요건 (0) | 2013.01.04 |
2012년 한국예술치료학회 춘계학술대회 (0) | 2012.06.01 |
로웬펠드의 창의성 (0) | 2012.06.01 |
미술치료에서의 꼴라주와 오브제 (0) | 2011.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