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동반자의 역할
구체적으로 청소년동반자의 역할은 ① 위기청소년과의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위기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② 청소년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찾아가서 직접 조사하고, 이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분석하여, 각 영역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개입함으로서 보호요인은 강화시키고 위험 요인은 감소시킴으로서 위기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③ 특히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제 내의 여러 연계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이 이들의 보호요인이 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이를 통해 이들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이 이들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청소년동반자는 정서적 후원자의 역할과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찾고 연계하는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문제가 되는 환경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개입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다시 언급하면, 청소년에 대한 정서적 지지의 제공은 개인상담, 멘토링 등 모든 청소년 관련 서비스의 토대가 되는 공통적이며 기본적인 필수적인 역할이나,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서는 이와 함께 위기청소년들의 내적이고 개인적인 변화에 초점을 두는 개인상담 및 다른 개입 프로그램에 비해 위기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개입과 그것의 변화를 강조한다. 또한 이러한 개입과정에서 청소년동반자들은 위기청소년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영역의 보호요인들의 강화와 위험요인의 감소를 위해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제와 청소년의 환경 내의 다양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위기청소년을 돕는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활용이 용이한 자원 외에도, 필요에 따라서는 새로운 자원도 적극적으로 창출하여 활용하는데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청소년동반자가 수행하게 될 복합적인 역할을 고려할 때,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지지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과 함께 해당 지역사회의 자원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시스템의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청소년위원회-청소년동반자활동매뉴얼 발취
'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 (0) | 2013.02.28 |
---|---|
교류분석 (0) | 2013.02.27 |
비행청소년 상담을 위한 전략 (0) | 2012.06.05 |
프로이드의 상담 기법 (0) | 2012.06.05 |
상담종결시 알아야할 사항 (0) | 2012.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