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치료

노년기 미술치료와 자아통합


노년기의 자아통합

1, 자아 통합의 개념
자아통합이란 한 개인이 노년기로 접어들게 됨에 따라 습득하도록 사회로부터 요구되는 기술과 능력에 대한 성공적인 적응의 결과로 자신의일생을 후회 언이 수용하고 현재생활에 만족하며 과거,현재,미래 간에조화된 견해를 가지고 궁극적으로 우울 및 절망감에 대한 공포 없는 상태로서 노인의 심리적 안녕을 반영하는 보다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EIKind, 1980).

2. 노년기 자아통합
인생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자기의 지나간 인생경험에 잘못이 있다하더라도 이를 긍정적인 태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달성하지 못한 일보다 그동안 이록한 일과 행운에 대해 감사한 자세를 가지며,자신이 최선을 다해 인생을 살아왔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다. 자아통함감을 성취한 사람은 성숙함을 보이며, 과거에 집착하지 않고 과거의 모든 실수와 잘못을 긍정적인 태도로 수용하며, 도달하기 어려운 목적을버리고 현실을 평온하게 받아들인다. 자아통합감의 달성은 성공적인 노화와 맥락을 같이 하며, 노인의 정서적 안녕의 핵심요인이 된다(노인복지학. 장인협, 최성재). 이러한 자아통합은 개인이 노년기에 성취할 수있는 심리적 사회적 성장의 최고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미술치료가 자아통합에 미치는 영향
에릭슨 관점에서 치료의 의미는 무의식의 내용, 자뭔, 잠재력을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간접적인 방법으로 활성화시킴으로서 문제, 증상을 해결하고 개인의 잠재적인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노년기의 미술치료가 자아통합에 미치는 영향은 창작과정을 통한 심상의 외면화 과정속에서 개인의 마음속에 억류되어 있는 심리 정서적인 요인을 표현하게함으로서 갇혀 있던 정신세계를 일단 환기를 시킨다는 것, 창작과정과작품을 통하여 개인의 정신 심리적인 갈둥상을 파악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현대 심리 치료적인 이론에 입각하여 노년기의 정신 심리적 문제를미술작업으로 전환하여 개인의 심리적 갈등완화 및 병리적인 정신구조를재편성하게 하고 창의성과 자기 표현력이 증가되고 미술치료와 활동을통하여 오감능력을 강화하고 특히, 집단미술치료는 승화작웅을 통하여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고 노인의 심리적 안정을 도와 정화기능을 통한 손상된 감정을 완화시켜 주며, 억압된 감정을 통하여 정신건강 예방과 치료에 활용하여 에너지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하고 삶의 질을높여 자아통합에 영향을 미친다. 

'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치료에서 내담자 작품을 보는 창의적 요소  (0) 2010.11.16
미술의 치료적 가치  (0) 2010.11.16
치매노인의 집단 미술치료 효과  (0) 2010.11.16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0) 2010.11.16
집단 따돌림  (0) 2010.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