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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가족미술치료의 세가지 핵심관점

1) 역사적 관점

가족이 현존하는 가족의 염려와 문제를 돌아보면서 가족사 내의 개인의 역사를 다루는 것으로서 이에 대한 접근방법은 개인력 조사를 위한 가족개인별 인터뷰와 가계도를 그리는 것으로부터 시작. 안전한 울타리로서 치료환경을 조성

2) 상호작용적 관점

가족의 상호 작용을 보는 치료자는 가족의 창의적인 참여와 가족의관심과 상상과 감정적인 요소를 행동과 연관하여 본다

3) 존재론적 관점

가족개인의 근원적인 관심사와 관련이된다. 가족의 문제는 피할 수 없는 걱정과 두려움 삶의 의미 등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므로 치료에서는 가족개인의 내적욕구에 초점을 두며 통합적 접근을 하려고 노력한다.

* 가족미술치료사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조건

1)치료진행과정에서의 치료자 자세

- 안전하고 보호된 환경 제공

- 긍정적이고 양육적 태도

- 거리 유지하고

- 제시하기

- 기다리기

- 침범하지 않기

- 분석하고 진단하지 않기

- 자연스럽고 창의적인 상황 만들기

- 확신과 지지로 진행

 

2) 작업과정

- 보호와 준비: 재료를 소중히 준비, 치료자의 경험이 포함된 재료 선택

- 관찰과 참여: 가족의 작업에 주의를 기울임

                   가족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 장소, 재료 제공

                   작업공간을 벗어나지 않는다

                   치료사의 창작능력으로 가족을 우울하게 만들지 않는다

- 정리 : 모든 재료는 제자리에 깨끗하게 정리(정리는 치료의 일부분이다)

- 가족의 반응과 관점에 초점 : 가족치료에서 창작은 그것을 지켜보고 그것에 반응하는 것.

   가족이 작품속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가?는 중요한 질문이 됨. 처음으로 보고 있는 것은?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것은? 제목은? 작업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작품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이러한 것들로 부터 치료자는 느낌을 가지고 가족들이 자신의 작품에 초점을 둔 대화를 안내해야.

- 가족의 감정을 다루기

- 치료자의 기술과 직관 사용

- 날짜와 서명 : 예술과정의 직접적인 증명이 되며 작업의 종료를 말한다.

- 치료자의 윤리 : 감독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작품을 소중히 보관, 비밀유지

 

2. 가족미술치료에서의 평가

1) 비지시적 - 자유화(자유연상, 맘속에 떠오르는 것을 무엇이든 그린다)

2)지시적 - 동적 가족화(가족이 함께 했던 것) 

3) 지시적 - 추상적 가족화(가족과 닮은 것을 그림)

4) 지시적 - 난화(낙서안에서 3가지의 물체를 찾고 이야기 꾸미기로)

5) 지시적 - 가족협동화(공동난화, 제한된 색채 사용)

 

* 관찰내용

1) 누가 그림을 시작했고 그 사람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게 된 과정

2) 누구의 어떤 명령에 의해서 가족 구성원들이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나

3) 구성원들 중 누구의 제안이 유용했고 어느 것이 무시되었는가

4) 각자의 역할에 참여하는 수준은

5) 누가 자신의 영역에 그대로 머물러 있고 누가 왔다갔다 했는가

6) 누가 다른 사람의 작품위에 자신의 이미지를 그림으로써 다른 구성원들의 영역을 침범했는가

7) 어떤 종류의 상징적 접촉이 일어나며 누가 이런 제안을 했는가

8) 구성원들이 교대로 그렸는가? 팀으로 또는 동시에 작업을 했는가

9) 만약 작업상에 변화가 있다면 무엇이 그 변화를 유도했는가

10) 각각이 참여하는 위치가 중심, 끝, 구석, 전체 중 어디인가

11) 각자가 차지하는 영역의 범위의 정도는

12) 각자가 참여하는 상징적인 내용은

13) 어느 구성원이 독립적으로 기능했는가

14) 누가 처음 시작했는가

15) 누가 추종자이고 반응자인가

16) 정서적인 반응들이 있었는가

17) 가족의 작업스타일(협동적, 개인적)은

 

* 한부모 가정의 가족 미술 평가는

1) 비언어적

2) 언어적 가족 작업으로 이뤄짐

 

* 가족 미술 치료 계획

1. 가족력 및 의뢰배경(가족의 호소내용 중심으로)

2. 평가 내용 요약

- 아버지, 어머니, 딸, 아들

3. 치료의 필요성

4. 치료 목적및 목표 세우기

5. 치료과정(기간, 단계별 접근방법)

 

* 건강가족, 역기능 가족을 구분하는 지표(자신의 가족관계 평가)

가족치료는 개인의 문제를 어떻게 보나에 따라 시각이 다르다. 가족내 문제나 증상은 체계내의 역할 상실을 외부에 알려 구조요청 하는 신호임. 치료에서는 네가 문제다가 아니라 뭐가 힘들었니가 가족치료의 접근임.

 

1. 가족 경계선의 명확(경직되었는가. 유연한가, 경계선이 존재하는가)

 누가 누구의 생활에 간섭, 통제, 침범하나 평가 필요

2. 가족규칙(행동규범이 분명하고 실천가능하고 합의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가. 규칙이 민주적?독재적인가)

3. 가족응집력은(지나치게 밀착되어있나, 격리, 외부세계와 고립되어있나. 정서적으로 지나치게 엉켜있나, 소원한가)

4. 의사소통은? (말할 기회가 주어지나? 내용상 분명한 대화가 있는가? 대화가 원할한가? 이랬다 저랬다 하는가? 마음과 표현이 다른가?)

5. 문제해결 능력이 있는가(문제시 회피하나, 덮어버리려 하는가) 해결할 의지가 있는가

6. 감정을 다루는 방법은(표현하고 표현된게 받아들여지는가) 표현하라 다들어주겠다 해놓고 공격하는지.

7. 자존감의 형성은(존중받는다는 느낌을 가지는가) 구성원이 난 참괜찮은 사람이야라고 느끼는가

8. 부부 하위체계는 건강한가(친밀감의 균형) 지나치게 엉켜있고 의존적이지는 않는가, 응집과 친밀은 다름

9. 부부건강은(성격, 관계유형)

10. 역할 분담과 세력균형은 적절한가.

- 하나의학사/집단미술치료 방법론 임상적 실제, 옥금자 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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