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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동

개별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개별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 옥 자

서울동일초등학교 교감

홍 은 자

서울사대부설초등학교 교사

 

 

. 개별화 교육의 이론적인 배경

 

1. 개별화 수업의 개념

개별화 수업이란 아동이 학습선택권을 가지고 모든 학생이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동기, 능력, 적성 등을 고려한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개별화 수업에서는 똑같은 수준의 개인(학생)은 없다는 기본적인 전제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의 서로 다른 학습 준비도, 학습방법, 학습진도 등을 제시하고 있다. 즉 수업을 학생의 학습 능력의 개인차를 감안하여 무리없이 학습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모든 학생이 동시에 지향하는 수업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개별화 수업은 결국 학생 개개인의 특성이 고려되지 못한 교육방법을 탈피하려는 교육의 방법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수업은 그것이 학습효과를 올리는데 매우 유익하고 타당하지만 부분적인 어려움도 없지만은 않다 어려운 점은 행정당국의 지원과 학부모, 교사, 아동이 협력하여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개별화 교육이 발전적으로 이루어지리라고 사료된다.

 

2. 개별화 수업의 특징

. 전통적 수업에서의 교육 목표는 국가나 교사에 의해 선택 결정됨에 반해 개별화 수업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능력, 동기, 흥미에 따라 선택 결정된다.

.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교사의 의도를 중심으로 하여 가르치는 리더자 역할이 강한반면 개별화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안내자, 보조자, 도움자, 조력자로 존재한다.

. 전통적 수업에서의 학습의 절차는 모든 학생에게 일정한 시간내에 같은 절차가 전개되나 개별화 수업은 학습자가 그 목표도달을 위한 다양한 교구선택과 작업을 통한 학습이 전개된다.

.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대부분 교과진도의 고정성이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상황, 동기, 지능, 학습능력, 학습속도나 능력에 따라 융통성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교사 주도로 주로 동일한 교과서가 매체의 특징이지만 개별화 수업에서는 문제의 특징에 따라 자료 매체가 다양하다.

. 전통적 수업에서는 상대평가가 주로 정해진 일정한 시기에 이루어지나 개별화 수업에서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중심으로 한 절대 평가가 중심이 된다.

. 전통적인 교실의 아이들은 문제해결과 지시에 수동적인 반면 개별화 수업에서의 아동은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된다.

. 전통적인 교실은 물리적 교구가 극히 빈약하고 경직 사무적인 경향에 비추어 개별화 교실은 아름답고 흥미로운 교구로 교구화 되어 있다.

. 전통적인 교실은 아동학습 진행과 무관하게 시간별 구분이 명확하고 획일적이나 개별화 교실은 시간의 벽을 허물고 학습시간에 신축성이 있다.

 

3. 개별화 수업과 학습 환경과의 관계

. 개별화 수업을 위한 학습 환경의 준비

아동들의 시선과 자극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매혹적인 교구가 없는 교실은 아동들에게 학습의욕의 상승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준비된 학습 환경이란 바로 아동들의 잠재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구환경 그 자체를 말하며 교구 환경 그 자체가 바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가 필히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은 바로 아동들이 공부하는 교실의 학습에 필요한 준비된 환경 마련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개별화 수업에서 학습 환경의 효과

서울잠일초등학교(주제-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적용한 개별화 교수학습능력의 활성화 방안 연구)에서 실시한 장기간의 개별화 교육 연구 결과에서 교육과정 운영 자료 개발 및 일반화 준비된 개별화 교육환경의 가치 인성 지도면에서의 효과들을 제시한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수준별 능력별 개별화학습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졌으며 교사 : 아동, 아동 : 아동, 아동 : 교구 간의 상호 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2) 독립심의 신장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된다. 이는 조별이나 개별학습에서 책임과 역할 발휘를 통해서 훈련되기 때문이다.

3) 교구의 특성인 과학성, 창의성, 연계성, 정밀성, 다양성은 어린이들의 능력별로 심도있는 학습의 전개가 가능하며 교구를 통하여 오류정정을 스스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학습에 도움을 주었으며 사고력과 창의력신장에 도움이 되었다.

4) 교사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으로 학년과 학과간의 연계성을 꿰뚫어 볼 수 있으며 교사의 통합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아동 발달단계를 중시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며 아동의 요구에 의한 재미있고 즐거운 학습이 전개된다.

 

. 개별화 학습 환경의 가치 비교

 

구분

준비된 개별화 교실환경

획일적인 교실환경

교사의 역할

교사는 학습의 안내자, 보조자, 조력자,

관찰자, 나서지 않은 적극적인 참여자

환경을 준비하고 조성

같이 공부하고 연구, 발전하는 교사

. 아동개인의의 학습 욕구를 반영

지시자, 지식의 전달자, 의무적 지원자

권위를 갖고 군림

말로 다 가르쳐주려고 노력함.

중간아동이 성취수준의 목적(비개별화)

학생의 역할

능동적이고 의욕적이며 생동감이 있다.

자기주도적이고 독립적/적극적인 참여자

창의적이고 선택에 따른 책임과 의무

질서감, 방향감, 봉사성을 갖는다.

개별 학습의 주체가 된다.

학생은교사의 지시에 순종한다.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참여자

과제의 타율적 수행

능력발휘의 기회가 극히 부족하다.

물리적

환경

준비된 교구환경으로 학습활동전개

모든 정보의 내면화가 가능함.

교구로사용과 피드백을 통한 오류정정

구체적 교구작업으로 사고력 창의력 향상

책상이 규격화되어 있으며 고정적이다

대집단 형태가 주를 이룬다.

자료가 빈약하거나 자료가 획일적이다

자료가 경직되고 사무적이다.

평가

과정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평가방법

교구를 통해 아동 스스로 자기 평가

아동끼리의 상호평가(그룹평가)

교사의 관찰이 주를 이루는 다양한 평가

학생의 개성과 능력, 특성, 재능, 취미,

응용과 적용 능력의 잠재능력 개발보다는

인간을 수치로 평가(등위평가)하기 쉽다.

아동의 자기평가나 그룹평가의 기회가 부족

수업의 실시

지식과 인성교육이 동시에 강화된다.

개인차에 맞는 구체적인 진도수준과

교구가 수반된다.

반복활동으로 완전학습의 성취가 가능.

자기주도적이며 과정중심의 학습이 가능

교사주도에 의한 일제지도가 많다.

격려나 상벌이 기계적이고 교사의

주관적 평가에 의한다.

주로 대집단학습, 일제학습이 이루어지며

상호작용이 미흡하며 학습전개는 획일적임

 

개별화 수업을 위한 자료 개발의 필요성

구체적 조작기와 반구체적 조작기의 초등학교 아동들에게는 괘도나 VTR 보다는 더 구체적인 조작을 통한 학습활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교구환경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학습 수준에 알맞게 다양한 자료를 개발제작하여 수준별 개별화 교수자료로 활용한다면, 아동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이며, 학습활동 중의 오류나 실수를 아동 스스로 확인 정정할 수가 있다.

더불어 교사의 통제된 평가 분위기를 벗어나 학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신장시킬 수 있으므로 준비된 교수학습 환경 속에서 다양한 기초학습을 전개 할 수 있도록 학급 또는 학년 단위의 학습자료 지원단(학부모 도우미)과 교사와의 협조체제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따라서 각 학교에서 지원되고 있는 교수학습자료실과 학부모 학습자료 지원단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현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력의 신장과 함께 학력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개별화 수업 전략

개별화학습이란 수업의 초점을 각 개인 학습자들에게 두고, 가능한 모든 학생들이 의도한 교육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적성, 동기들을 고려해서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 방법, 절차, 자료 선택 및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화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집단 중심의 학교교육이 갖는 여러 가지 문제와 모순을 탈피하려는 노력으로서 수업의 전 과정에서 교사의 보다 철저한 지도를 요구되기 때문에, 교사가 아동 개개인이 자신의 진도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조직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둘째, 개별화 수업의 기본 관점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학습 경험을 적절히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별화 수업에서는 교사가 파악한 학습자의 특성들을 학습자의 학습 속도, 교사의 수업내용 및 학습자가 사용하는 수업매체 등에 따라 달리 적용하고 그것을 개인별 또는 집단별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게 해야 한다.

셋째, 개별화 수업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는 먼저 학습자의 선행학습 정도, 능력, 흥미 등 학생의 학습특성 즉 개인차를 인정하고, 교사 자신이 가르칠 내용에 대한 충분한 연구로 개별화된 학습활동을 위한 다양한 학습조직과 자료, 시설을 개별화 교육에 적합하도록 조성해야 한다. ,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이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아동 스스로 학습 과제를 해결하는 작업 활동에서 개별화 교수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