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 유아를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하되,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편성ㆍ운영한다. 이 때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누리과정에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1. 구성 방향
가.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 생활 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나.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라. 만 3~5세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마.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2. 목적과 목표
가. 목적
유치원 교육과정은 만 3∼5세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목표
(1)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3)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편성
가.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하되, 1시간 수업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나.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다.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라. 반(학급) 특성과 함께 개별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요구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마.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장애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바.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4. 운영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2) 실내ㆍ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3) 유아의 능력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4) 가족과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가족지원을 실시한다.
(5)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6)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5. 교수ㆍ학습 방법
(1)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ㆍ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4)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6) 실내ㆍ실외활동, 정적ㆍ동적활동, 대ㆍ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7)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8)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며, 개별화교육계획은 인지적 발달,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운동 발달, 적응행동 발달 등 유아기 발달영역을 중심으로 한다.
(9) 유아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10) 치료지원 및 보행훈련, 심리ㆍ행동적응훈련 등 특정한 장애유형의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필요한 활동은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수업 시간에 병행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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