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의 마음세계
12 -13 세 경에 시작되는 청소년기는 아동으로 부터 성인으로 이행하는 변환기적
성격이 강하므로 매우 불안정하고 동요가 심한 특징이 잇다. 청소년기는 인생을 통
하여 신체적 성장과 심리적 변화가 가장 현저한 시기이다. 지적, 논리적, 비판적 기
능이 급속히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사회적으로는 기성의 권위에 도전적인 태도를
갖게된다. 정서적으로는 매우 예민하고 감수성이 날카로우며 불안정하여 타인과 자
기와의 관계. 정의감과 불의감, 거부와 수용, 이상과 현실 사이의 양극적인 혼돈과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에릭슨(Erikson)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이론에서는 청소년기를 자아정체성(ego
identity)의 탐색기로 구분하고 있다. 자아정체성의 탐색은 내가 누구인가에 대해 동
일한 자기인식을 가지며 그렇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갈등과 혼돈을 겪으며 확립
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텀색은 자신의 생애를 시간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시간개념의 균형 대 혼란,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자아확신 대 무력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역할실험 대 부정적 자아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일과 수준에 대한 성취기대 대 과업마비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성적 특성을 확립해 가는 성적 자아 대 양성적 혼돈, 가정이나 사회에서
지도자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탐색해 가는 지도성의 확립 대 권위 상실
기성사회 제도(철학. 종교. 정치, 사회, 제도)에 대한 관념의 확립 대 현실과 이상 간의 분리
이러한 청년기의 자아정체성 탐색은 대단히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복잡하고
힘든 과정이다. 더구나 고도로 산업화, 정보화 전문사회로 급변하고 가정은 핵가족
화하면서 청소년들의 마음세계는 병리적인 현상이 심화되거나 정상적인 경우라도
성장발달에 어려움을 겪어 많은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Malmquist는 청소년의 행동 및 성격과 범죄에 관한 연구에서 청소년의 발달적 문제에 대해
애착과 의존의 욕구를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시기이고 자신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을 때 욕구 불만을 잘 참지 못하고, 분리 -개별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안을
쉽게 이겨내지 못하며, 자율성 획득에 따른 갈등과 공격성이나 성욕의 표현과 통제간의
불균형이 있을 시기하고 하였다
이시기의 중요성은 주위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청소년들이 부정적이며 비판적
이고 소외감으로 삐뚤어진 심성으로 전락할 수도 있는 반면 긍정적으로 내면적 세
계관을 형성하고, 지적확대와 자율성을 신장하여 자아정체감이 정립되어 올바른 인
간으로 자신의 길을 모색하는 시기일 수도 있다.
2) 청소년과 집단미술치료
청소년 상담은 문제의 치료와 해결 및 예방을 넘어서 성장까지 상담의 목적으로 삼
아야 한다. 소극적 경우는 청소년의 성장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잇도록 돕는 것으로
문제의 해결과 예방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개인적인 발달특성이나 환경
적 특성의 모든 측면에 현재 존재하거나 미래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부정적인 요
소들을 미리 파악하며 그 가능성을 낮추거나 제거하려는 입장이다.
적극적인 경우는 개인적 특성이나 환경적 특성에 문제가 없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청소년의 성장 가능성이 최대한 발현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의 제 측면들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서 상보적으로 발
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청소년들은 동료집단을 중요시하는 시기이며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갖는 평가에
매우 민감한 시기이므로 자기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로 구성된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집단미술치료에서의 '집단'은 일반적이고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이 된다.
집단원들은 서로 에너지와 감정을 미술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에너지를 쏟을
수 있고 억압된 정서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기회를 갖을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의 가치
여러 사람이 집단에 참여하게 되므로 대인관계가 형성되어 개인치료에서는 기대
할 수 없었던 새로운 잠재적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다.
집단과정에서 지도자는 집단의 성원들을 칭찬. 격려. 지지해줌으로써 자존감과 희 망을
갖게 할 수 있다.
집단구성원들은 집단내에서지지 받고, 칭찬 받은 체험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서
자립해가기 위한 노력과 시도를 해 볼 수 있다.
3) 집단미술치료의 준비 및 구성
1. 집단 지도자의 자질
인간적인 바탕 ( 무조건적 긍정. 관심과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과 신뢰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
전문적 지식(미술. 심리학)
2. 집단지도자의 역할 :
인도자 촉진자 관찰자 모델링
3. 집단의 장소와 분위기
집단원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아늑할 것
과정에 몰입할 수 있도록 외부로 부터의 방해르 받지 않아야 한다.
집단원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가 필요하다.
책상 - 타원형의 책상이 모든 집단원들이 서로 잘 보고 들을 수 있으며
심리적인 어색함과 불안감을 덜어 주는데 도움이 된다.
의자 - 등받이가 있는 것이 좋다. 내담자가 골라 앉도록 한다.
녹음기나 녹화장치의 이용 - 피이드백, 연구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사전에 집단원의 동의를 얻어야한다.)
4. 집단의 크기
일반적으로 7-8명 정도가 좋고 15명은 넘지 않도록 한다.
유의점 : 집단의 크기가 너무 적으면 상호관계 및 행동 범위가 좁아지고
각자가 받는 압력이 너무 크므로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
너무 크면 일부 내담자는 전적으로 참여할 수 없 되고 상담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5. 모임의 횟수 및 시간
일 주일에 1-2회 정도가 만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소요시간은 1시간 에서 한시간 반 정도
정해진 시간을 지키도록 한다. (제 때에 시작하고 제때에 마쳐야 한다.)
3) 집단미술치료의 과정 및 프로그램
1. 초기단계
집단의 목표와 집단의 규범을 분명히 한다.
집단에서의 어색함을 없애고 친밀감을 형성한다.
집단 성원간의 상호협력적인 자세로 효율적인 집단분위기를 형성한다.
2. 과도기적 단계
부정적 경험으로 인한 망설임. 긴장. 저항. 불안을 완화한다
자신이 관계하는 학교나 자신의 행동에 대해 통찰한다.
구성원들간의 진정한 느낌이 교환되도록 지지, 격려한다.
3. 실행단계
자기의 생각,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자신감을 향상한다.
집단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문제를 집단에서 활발히 개진하고 바람직한 행동방안을 모색한다.
집단내에서의 태도, 행동양식을 일상 생활에 까지 확대한다.
4. 종결단계
집단과정에서 가장 가치있는 경험을 찾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집단과정에서 학습한 활동을 미래에 적용해보는 문제에 대해 생각한다.
집단원간의 유대관계가 지속되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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