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치료

정신지체 아동의 미술적 특성


정신지체 아동의 미술적 특성

Goodenough(1966)는 지능이나 지적성숙은 표현된 그림내용의 양이나 복잡성에 관련이 있다는 견해를 보이며 묘사된 대상들 간의 공간적 관계는 물론묘사된 대상의 구체적인 공간배치 등 지능이 발달할수록 보다 자연적이고 보다 풍부한 요소들을 묘사해 낸다고 하였으며 반대로 어떤 대상에 대한 개념이 덜 형성된 경우나 정신지체아동은 그 묘사된 이미지가 엉성하며 치밀하지 못하고, 형태의 연속적 반복을 되풀이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정신지체 아동이 그림을 그릴 때 그리고자 하는 대상물을 사실대로그리거나, 자신의 느낌을 표현해 내기란 결코 쉬운 일만은 아니다. 

대상물을보고 그린다는 개념보다는 주어진 주제를 쉽게 표현하거나 나름대로의 사물에대한 인상을 자기대로 구상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Lowenfeld의 6단계인 착화기(2-4세), 전도식기(4-7세), 도식기(7-8세), 초기사실기(9-11세), 의사실기(11-13세)를 적응해서 정신지체아동의 발달 단계 연구를 보면 대체적으로 정신지체아동온 전도식기와 도식기에 머뭍러 91다고 보았다(홍수진, 2006).

박회선(2000)의 연구에서 정신지체아동온 일반적으로 비장애아동과 같온 미술표현 발달 패턴을 보여주지만 그 진행속도가 느리고 7-9세 학생의 상징적,도식적 표현단계를 거의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비장애아동과 구별된다. 

이들은 사물에 대한 낮은 개념으로 기이한 형태를 표현하기도 하지만 재미있는 형상을 표현하거나 천진난만한 심상이 복합된 형태를 창안하기도 한다고 보고있다. 

정신지체 아동의 미술표현의 특징은 발달 단계의 지체는 보이나 일반아동의쳐장 단계와 같은 특징을 보여주며, 협응력은 좋으나 단순하고 유치한 표현으로 신체의 연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 그림 요소간의 결합력이 부족하고 형태나 주제의 표현이 일반 아동보다 고정적, 상투적으로 표현되는 등 실험적인 태도가 부족하다 할 수 있으며, 지각과 과제의 연상능력도 부족하나 전체적인 공간개념은 연결되어 있다(손경제, 2005). 

이러한 정신지체아의 미술표현은 어느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발전을 하지 못하고 수평적 진행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정신지체아동의 구체적인 미술표현의 륵징은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아동의 공간구성력온 화면의 공간 구성력이 단순하고 형태면도 단조롭고 빈약한 륵징이 있으며 인지구조의 미분화 륵징 때문에 화면 구성이 변칙적이고 위치개념과 공간관계 개념 등이 잘 발달되지 못한 특징이 나타나고있다(김삼성, 94).

정신지체아동의 색채는 층동적이고 감정적이며 전체적으로 파랑과 초록이가장 많이 쓰여 졌고, 그 다음 노랑, 보라색과 다른 색의 조할이 가장 두드러지고 다음으로 빨강과 초록의 대조가 두드러진다. 

이와 같이 정신지체아동은 자신감, 자제력, 조심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무기력하며, 슬픔에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노랑과 보라를 많이 쓰는데 이것으로 정신지체아의 유아적 경향, 대인관계의 부적웅, 애정의 요구, 도피중, 적개심 같은 것을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신숭창, 200l).

정신지체아동의 화선의 특징으로는 고학년에서 강한 선이 많은데 이것은 내적 에너지가 강한 것을 말하며 다음으로 난잡한 선이 많다. 이것은 비합리적이거나 우유부단한 태도를 의미한다. 

때로는 억압되어진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그림의 내용에서의 정신지체 아동은 집, 사람, 나무순으로 그린다. 자연풍경을 그리는 아이들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집, 사람 순이다. 다음으로 교통수단,동물이 나타나는데 이런 점에서 분석해보면 정신지체아들은 타인에 대해 거절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열등감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조형감이 없이 무질서한 선화로만 긁적거린 그림도 상당수가 있는데 이것은 지적 지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의 자기표현은 장애의 원인 및 정도에 따라 언어적,비언어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지닌 주의집중, 기억, 상위 인지등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 및 사회적 특성을 기초로 자기표현 기회를 늘릴 수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 미술치료가 정신지체아동의 언어적·미술적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