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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미술의 치료적 가치


아동에 따라서 미술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처음에는 두렵게 여겨질 수 있으나 자신의 작품이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인정받는 대상인 것을 알게 되면 큰 저항 없이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아동들은 미술활동이 전적으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자율권이 보장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 훨씬 편안한 마음으로 임하게 된다.

 

미술은 아동으로 하여금 현재의 사건과 관계되는 생각이나 감정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도 표현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치료자는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아동의 자기행동에 대한 인식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미술 활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분노나 적대감을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해롭지않은 방식으로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 공격적인 아동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몰라서 다른 사람에게 공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에게 방법을 가르쳐 준다는 점에서 미술치료는 가치가 있다

 

미술활동은 아동 스스로 주도하고 조절하는 자율적 활동이다. 따라서 아동은 자신의 활등의 결과물인미술작품을 보면서 자신감을 작게 된다. 자신이 선택한 미술치료를 가지고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린 완성된 작품을 보며 성취감, 만족감, 자아 가치감을 느끼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미술활동은 소심하거나 위축되어 있어 말이 없는 아동과도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어 되며 치료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자에게 유용하다. 특히 자신의 장애로 인해 놀이 활동에 잘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에게는 미술활동이 더 쉽게 활용될 수 있다.

 

미술활동은 치료자로 하여금 아동의 마음을 다치지 않고 아동의 방어기제를 제거하지 않고도 아동의 무의식 세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미술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선택과 표현의 자유를 주어 감추어 둔 소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고통스런 경험을 통합시킬 수 있으며 적개심이나 공격심을 안전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도 아동의 언어적 기술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고 또한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동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 가치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