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아동미술에서 감상의 의미

1. 감상의 의미

 

미술 감상은 작품의 미를 향수하는 정서적 반응과 작품의 미적,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는 지성적 반응이 동시에 요구되는 것으로 조형품의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종합적 활동을 뜻한다. 그런데 이처럼 세상을 미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은 시각형태를 창조하는 것으로 자동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표현능력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동의 볼 수 있는 능력은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의 활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현장에서의 미적체험은 중요하다. 아동들은 생활 속에서 많은 조형물들을 접하면서 살고 있다 하지만 그것을 미술과 연관시켜 생각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동들이 미술을 생활 속에 끌어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결국 자신이 보는 조형물들에 관심을 가지고 감상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갖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아동들로 하여금 미술 감상 작품집을 만들어 보는 활동 등을 통하여 미술품에 관심을 갖게 하고 주위의 조형물에서 미술을 발견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유아 미술 감상교육의 필요성

 

현대 미술교육은 표현뿐만 아니라 미적 안목을 가진 미술 애호가 또는 미술 소비자를 기르는 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탐색, 표현, 감상, 이해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한동안 미술교육은 지나치게 표현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져왔으나 최근에는 표현 활동에의 미술교육을 반성하고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