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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기, 새로운환경에우리아이적응시키기

지속적인관심과사랑으로아이의변화에주목하라
  - 신학기, 새로운환경에우리아이적응시키기
 
오늘방문할민우는학습지를장도빼놓지않고풀어놓는아이이다. 풀어놓은학습지를책상위에올려놓고얌전히앉아있는민우를보면마음이뿌듯하다. 민우집에가면이런아이들만있으면교사일이일도아닐것이라고느낀다. 그런데요즘민우는예전과는달라졌다. 머리가아프다는말을자주하고, 말할얼굴을찌푸리고힘들어하는모습도보인다. 엄마에게는짜증이늘었다고한다. 3월이면초등학생이민우에게민우엄마는초등학교가야모르는것도없을텐데뭐가걱정이냐고성화이다. 엄마는선생님에게민우가자기수준에맞지도않는아이들과어떻게지낼있을지걱정이라면서영재학교를알아봐야겠다고자주말씀하신다.
 
친구를사귀는것은누구나하는것이라고생각하기쉽지만엄마들도어렸을때를돌이켜보면여러어려운시절이있기마련이다. 친구때문에학교가는것이지옥같을때도있었고, 너무심심해서자신이한심하게느껴질때도있었을것이다. 분하고억울해서밤에잠을정도로화가경험도있기마련이다. 하지만아이들이란어른들의걱정과는달리서로쉽게친해진다. 학기가시작되기전에는작년에같은반이었던아이와헤어지는것이아쉽고혼자떨어진다는것이불안하지만달이지나면언제그랬냐는새로운친구들과즐겁게어울린다. 물론과정에서어려운순간도있고, 싸우기도하지만그런어려움을스스로극복해가면서성장한다. 하지만유난히친구사귀기가어렵고겉도는아이도없지않다. 이런아이들은어떤특징을가진아이들일까?
 
첫째, 기질이내성적이고적응에시간이걸리는아이들이다. 내성적인아이들은친구를만나는것이싫은것은아니다. 그렇지만친구를만나고자기혼자보내는시간이확보가되어야에너지를회복할있다. 아이라면아침부터밤늦게까지친구와놀고싶어것이라고생각하지만친구와오래같이있는것이부담스러운아이들도있다. 상대방이지나치게가까이접근하는것에부담을느끼는아이들은또래아이들이자신을쉽게만지고건드리는것에자극을받기쉽다. 그래서그러한상황을피하기위해친구만나기를피할수도있다. 이런아이들은마음속에자신만의상상의친구를만들어그와노는것에몰두하기도한다. 그렇다고아이들이영원히친구를사귀지못하는것은아니다. 단지시간이걸리고많은친구가아닌명의친구를깊게사귀기마련이다.
 
이런아이라면엄마가친구들에게서서히접근하도록돕는편이낫다. 우선엄마와친구놀이를한번해본다. 그리고는가장마음에드는명의친구를골라친구와사귀도록한다. 점진적으로친구를늘려나가면서친구관계가주는즐거움을깊게경험하도록도와주자. 그럴때에만아이는친구의필요성을마음깊숙이느낄있다. 아이를그냥밀어붙이면아이는오히려역효과가나서사람만나는것은괴로운일이란인식을평생가질수도있다.
 
둘째, 다른아이들과접촉할기회를갖지못한아이들이다. 일부엄마들은갖가지이유를들어아이를밖으로내보내지않는다. 밖으로아이를내보내면자신이불안해져서도저히견딜없는것이다. 또래와어울리는것은위험하고비생산적인일이라고생각하는엄마도있다. 애들이랑쓸데없이시간낭비하느니한자공부나영어공부를시키는것이낫다고생각하는엄마는쉽게있다. 많은엄마들은겉으로는친구사귀는것이중요하다고말한다. 하지만그보다한참위에중요한것이너무나많은경우가있다. 이런엄마들에게친구사귀는것은영어공부도하고, 한자공부도다음에시간이나면해야일이다. 엄마가친구를만나는것의중요성을모를경우아이가중요성을알기는어려운일이다.
 
경우선생님들은아이의감성발달에대한다양한지식을엄마와자주토론할필요가있다. 겸손하지만전문적인태도로최근의다양한연구결과를설명하고아이에게기회를주도록엄마를격려해야한다. 감성교육은책과지식으로배울있는것은아니다. 직접적인경험을통해서배우는것만이몸에깊숙이익게된다. 사진으로에베레스트산을아무리본다고해서에베레스트산을올라갈수는없는것이다. 이러한엄마들중에는본인의불안이지나치게높은분도있다. 이럴때는엄마들에게우선다른아이들을집으로초대하여아이와어울리도록하도록격려하는것도가지방법이다. 혹시가능하면아이를묶어서함께교습하는것도좋다. 엄마들은그런와중에자신의아이가무엇이약하고무엇이필요한지를발견할있다
 
셋째, 발달이느린아이들이다. 전반적인발달이모두늦거나말이늦은아이는말할것도없다. 하지만인지기능은또래에비해결코늦지않지만사회성의발달은늦은아이들도있다. 다른사람의마음을읽고, 상황과맥락을파악하는두뇌회로는따로존재하는데부분은다른두뇌부분과는불균형적으로발달할있다. 부분의발달이많이늦은경우아예또래들과놀고싶은동기조차생기지않는다. 세네수준으로발달한경우에는동기는있지만지나치게자기중심적이어서다른아이들이놀아주지않는다. 발달한경우라도연령에비해떨어진경우라면아이들은놀랍게도빨리아이가뭔가자기와수준이맞지않는다고느껴서따돌리고피하게된다. 사람은사회적동물이라는말이괜히나오는말이아니다. 아이들은공부를하고하고는별로따지지않지만뭔가사회성이떨어지는아이와는어울리지않으려한다.
 
발달이전반적으로늦은아이는적절한평가를받도록엄마에게권하는것이좋다. 요즘은아이를하나만낳아키우는경우도많기에엄마가아이의발달상태를정확히파악하지못하는경우도많다. 이럴씽크빅선생님이필요하다. 자신의아이가가진문제는보지않으려고하는경우도있다. 그러나발달이늦은경우조기에개입하여야만보다좋은결과를낳으므로엄마들에게평가를권해보자. 사회성만지나치게늦은경우에도특별히모가과잉보호를했다거나, 아이가심리적으로불안한경우가아니라면적절한기관에서평가를받아보는것이좋다. 원인을분명히찾고, 적극적인개입을통해사회성을또래에맞게빨리개발하지않을경우아이는평생을형광등이나사오정소리를들으면서살아야할지도모른다.
 
넷째, 불안하고위축된아이이다. 겉으로는그럭저럭지내는보이지만내적으로는심하게위축되어자신감이없는아이들이있다. 인간의마음은물통에비유할있다. 만약물통이비어있는곳이많다면새로운물을주저없이담을있을것이다. 그런데물통에불안이란물이이미많이차서남은공간이적다면새로운경험을가지고싶은마음이들지않는다.
이러한아이를주의깊은씽크빅선생님이라면쉽게눈치챌있다. 짜증이많고, 의욕이적으며아이다운활달함이없는경우가많다. 머리가아프다, 배가아프다는호소를자주하는경우도있다. 아이가이러한모습을보일경우인터넷에많이나와있는아이의마음상태를평가하는간단한설문문항을아이에게적용시켜본다. 그리고불안하고우울하다고판단되면엄마에게아이가스트레스를많이받는같은데혹시짐작되시는것이있으시냐고조심스럽게물어보는것이좋다. 대뜸설문지결과를보여주기보다는엄마에게한번생각해보시라는정도로던져서반응을보는편이나을것이다.
 
 
친구사귀기의기술
 
친구사귀는데도기술이많이필요하다. 먼저다가가는, 끼어들때와끼어들지않을때를구분하는, 서로의역할을나누는, 상대방의기분을파악하는, 자기주장을하는, 타협하고양보하는, 놀이를주도하는, 규칙과순서를정하고따르는것이그것이다. 이러한기술은장시간에걸쳐배워가는것이다. 아이에따라서배우는속도가빠른아이가있고늦은아이가있다. 일부아이들은많이늦어서전문적인도움이필요할수도있다. 그러나보통의아이들이라면아래사항만부모가지키면적절하게발달할있다.
 
첫째, 친구사귀는것이정말로중요하다고부모가믿고지켜야한다.
둘째, 가족간에평소따뜻하고긍정적인관계를맺도록노력해야한다.
셋째, 아이들간의문제에어른이끼어들지말고스스로배우도록지켜보아야한다.
넷째, 자신과다른사람의행동을여러각도로살펴보도록격려해야한다.
다섯째, 아이의사회성이많이떨어질경우보다어린아이와놀도록하는것이낫다. 아이의기능이떨어지더라도굳이같은나이아이들과어울리게하는경우도있는데경우아이는혼자외톨이가되어배울기회를얻지못하게된다.
여섯째, 아이가스스로못할경우부모가기회를많이만들어야한다. 우선홈그라운드의장점을이용하자. 다른아이들을자주집으로초대하여안심하고어울릴기대를만들어주자. 다음으로는엄마가아이와함께친구집을방문하여아이혼자가는불안감을덜어주고배울기회를만들어주자. 불안이너무높으면학습이이루어지지않는다. 홈그라운드나엄마의존재를통해불안을덜어서아이의학습이이루어지도록하는것이다.
 
 
학년에올라갈아이를위해필요한
 
새로운학년에올라가는아이를위해엄마가가져야가장중요한것은아이의말을들어주겠다는자세이다. 아이들에게도환경의변화는커다란스트레스다. 게다가아이들이란자기스스로있는것이많지않기에어른들이보기에는대수롭지않은스트레스에도타격을받을있다. 엄마는무엇보다아이에게시기에나타나는반응을주의깊게관찰해야한다.
 
그렇다고아이가느끼는작은어려움도모두나서서엄마가해결하라는것은아니다. 지켜보면서기다려주는엄마가아이들에게는가장필요하다. 아이는많은것을자신의힘으로극복할있다. 우선스스로가극복하기를기다려주자. 아이의걱정이많아진다면그에대해대화를나누어야한다. 이때는어떻게해결할것인지가아니라우선엄마가보고있으니안심하고, 스스로극복할있을것이라는자신감을북돋아주자. 다음으로는다양한해결방법을스스로찾아보도록격려하자. 아이들은걱정에빠져있으면걱정속에파묻혀서이를해결하는방법은생각할엄두도내는경우가있다. 해결방법은하나가아니고여러방법이있을있음을알려주고같이찾는연습을하는것도좋다.
 
아이가느끼는불안과걱정을엄마가나서서해결하는것은위험하다. 그런엄마는더욱불안한아이를만들게된다. 아이는스스로불안을다루는연습을하지못하게되어불안을다루는힘을결국키우지못한다. 이런아이들은엄마에게의존하게된다. 소위요즘아이들표현대로하면 '찌질이'된다. 하지만위험한것은아이의불안과걱정을엄마가눈치조차채지못하는경우이다. 또는눈치는채지만그냥크겠지하고무시하는경우이다. 아이들은자칫불안에압도당하여자신의잠재력을발휘할가능성이차단될있다. 뿐만아니라마음속깊숙이화가자리잡게되며, 인정받지못한다는자책감으로인해자신감도떨어진아이가된다. 결국극단이아닌중간, 지켜보지만너무개입하지않는. 길이엄마가가야할길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