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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

사회구조주의와가족치료


사회구조주의와가족치료
1. 서론
1) 모더니즘적가족치료접근법요약
- 관찰가능하고체계적으로식별가능한객관적현실을믿고, 현실은관찰되는것과는독립적으로존재한다고생각한다. 사람들이어떤객관적규준에서너무많이이탈되었을문제에대한심리상담을요청한다고하였다.
- 아들러학파: 부정적상호작용이잘못된관념에의해두드러진다는것을밝히고가족들이사회적평등과민주적생활에기초한기능적접근에적응하도록돕는다.
- 보웬: 자신의개성에대한요구, 세대에걸쳐문제가전달되는가족의, 삼각구조로인한어려움등을강조
- 사티어: 의사소통의조화, 양육, 연계, 변화과정에걸친지지를강조
- 위테이커: 대인관계의스트레스를창출함으로써경험에대한가족의능력을증대하고관계하는대안적방법을지도
- 미누친과할리: 가족구조의기능적본성과다소가족의문제를고정시키고가족구조의체제내에서문제의역할을변화시킬있다.
 
2) 포스트모더니즘적사회구조주의와가족치료
- 관찰과정에독립적이지않은주관적현실을믿는다. 현실은언어의사용과주로생활상황의기능에기초한다고생각하고내담자가도움을받고자하는문제가있다는것에동의할존재한다.
- 포스트모더니즘의견지에서, 이야기에서언어와언어의사용은의미를창조한다. 사람들이이야기를하는만큼많은이야기의의미가존재하며, 각각의이야기는이야기를하는사람에있어서는진실이다. 상황에관여하는모든사람은상황의현실에대한관점이있다.
- 사회적구조론에서가족에대한관점의핵심은다원론이다. 성별의인식, 문화관, 발달과정, 가족의정신질환의영향에있어서의흥미는모두개인과가족이삶을구조화하는방식을이해하는중요한관점으로받아들여진다. 심리상담자는전문가의역할을부인하고협력적, 자문적역할을취한다. 공감과심리상담관점이평가와기법보다중요하다.
 
3) 반영집단: 안델슨
- 안델슨은의사소통기초정신건강프로그램의선구자이자체제적가족치료에반영집단을처음으로적용한심리상담자로, 1970년대중반에동료들과구조적접근과전략적접근을공구하고, 할리의거울과정일부를통합하였다.
- 반영집단의탄생: 개입을없을, 심리상담자는면담실의문을두드리고가족구성원이가족에관한팀의대화를듣거나보겠는지물어서, 가족들이동의하면관찰실의불을켜고, 가족과면담자가그들의회기에대한팀과정을듣는다. 가족치료에서폭넓은수용을빨리창출하는접근으로반영집단이탄생됨.
- 대화와대화에관한대화 (안델슨 1991): 반영집단의사용을촉진하면서발달된면담과정. 초기면접에는내담자와심리상담자의치료를시작하게배경의광범위한상의개발을포함한다. 번째단계에서는가족구성원개인이각자다른이야기를한다. 대화의번째단계에서는미래에관한것으로가족구성원이각자의상을변화시키는방식과그들의삶을발달시키는것에관한대안적이야기이다.
 
4) 언어적접근: 안델슨(Anderson)굴리시안(Goolishian)
- 북미가족치료의심리상담자의기초적개입에대한거부로안델슨과굴리시안식심리상담자는보호하는심리상담법, 내담자가되어보는심리상담법을개발함
- 심리상담은‘문제-조직화, 문제-미해결’을통해치료하는대화체제이다. 내담자와의보호적인관계를촉진하는비인식의위치에서치료적대화를시작한다. 삶을살면서획득한지식과개인적,경험적능력모두를가지고있지만, 호기심과발견에대한강한흥미로대화에참여하는것이다. 내담자는심리상담자에게정보를제공하고, 자신의삶에서의미있는이야기를심리상담자와공유하는전문가가된다. 비인식의위치는공감적이고‘정직해져라, 빨리이해하려하지말고지속적으로치료적자세를취하라’는질문이특징이다.
- 심리상담의과정은이야기가나아가야발달방향이나방법에관한개념이없는소크라테스의방법과유사하다. 대화의의도는내담자의이야기에의도전이나직면이아니라내담자가새로운의미나새로운이야기를개발할기회를얻을때까지진술하고재진술하도록촉진하는것이다. 이야기에머무름으로써심리상담자와내담자의대화는새로운의미의대화로, 새로운이야기를구조화할가능성으로발전한다.
 
5) 이야기식접근: 와이트(white)엡스톤(Epston)
- 문화적으로우세한이야기의때문에개인과가족들은그들이취할있는가능성이하나뿐인것처럼취지를통합하는경향이있다.
- 대부분의국가에서사회적이야기는남성에강한특혜를두고, 다양성에차별을두고, 공동체의전체구성원에서동성애자들을제외하고고안되었다. 가족에서도가족은‘당연히그래야한다’는것에관해서우세한이야기가반영되며, 문제는이야기구조내에서맞서고다루어지고삶이평온하게흘러가는것처럼보인다.
- 개인은해석적인이야기에서삶의의미를구성하고이를진리로생각한다. 삶의이야기과정은가족과사회체제에실제적효과와실제적결과를주는매우실제적인것이다. 심리상담은외적인문제와체제의우세한이야기들의억압으로부터개인과가족의자유를재설립한다.
- 와이트와엡스톤((White&Epston, 1990): 억압적인이야기를해체하기위해조직된질문에기초한심리상담과정을개발함. 심리상담은현재문제에관하여가족을탐색하는것으로시작한다. 문제를식별하기위해객관화된구체적질문과특별한성과를탐색하기위한질문을한다.
- 엡스톤은편지를사용하여회기간에치료적대화를옮겨가는특별한기술을개발함.
 
6) 해결지향적치료(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오한론, 바이너-데이비스, 인수, 스트브샤저
- 문제의이해에는거의관심이없고, 가능성만을강조. 샤저는가장급진적일원으로심리상담자가문제를해결하기위해문제를필요는없으며, 문제와해결간의관계는불필요하다고주장함. 문제를알고이해하는것이중요한것이아니라옳은해결책을찾는것이다라고하였다.
(1) 치료기법*
변화와해결로이끄는질문
- 해결중심가족치료에서질문기법은치료자와내담가족사이에대화를통해문제에대한지각과해결노력, 성공경험, 잠재력과자원등을새롭게인식하도록영향을줌으로써해결방안을발견하도록돕는핵심기법
- 질문기법활용에서주의할점은해결중심가족치료의가족치료의가정과원리, 철학을충분히이해하고상담자로서요구되는역할과태도를충분히익히는일이선행되어야한다는것이다. 만일기계적으로기법만사용한다면이는해결중심치료가아니다.
상담변화에관한질문(Pre-session change question)
- 해결중심모델의가정과원리인가족에게서계속적으로변화가일어난다는것을전제하고가족이상담을예약한현재이곳에오기까지달라진것이무엇인가요?”라고질문하는
- 질문을하면가족의상당수는다급함과불안이감소되었거나문제에대해생각해보고해결노력을해본경험을보고한다. 이처럼상담전에도움이되는방향으로긍정적인변화가시작되는경우상담자는그들의자발적인해결노력과능력을인정하고강화하여가족이미처지각하지못한자원과해결방안을찾아내는활용하도록격려
- 만일내담가족이변화가없다고응답하는경우에는상담목표를찾기위해오늘여기와서무엇이변화하기를바라십니까?” 라고질문한다.
     기적질문(miracle question)
- “오늘밤당신이잠자는동안에기적이일어나모든문제가해결되었다고상상해보십시오. 그런데당신은잠자는동안에일어난일이라서이런기적을모르겠지요. 내일아침에눈을떴을무엇을보면어젯밤에기적이일어나모든문제가해결되었다는것을있을까요? 처음무엇을보면기적이일어났는지를있을까요?” 라고묻는다. 이때가족이긍정적으로대답하도록질문하고유도하는것이중요하며, 가족스스로기적을현실로구체화하기위해새로운행동을하여야함을암시할있어야한다.
- 문제가해결된상황을상상해보고원하는것을스스로설명하게하여해결책을구체적으로명료화시키기위한기법. 질문을통해내담가족은문제와떨어져서상상을하므로문제중심에서벗어나변화가능성에대한희망을갖게되는경험을하게되며상담목표를설정하는데도움이된다.
예외발견질문(exception-finding question)
- 대부분의내담가족은항상문제만있는것이아니고어려움을극복하거나행복했던경험, 잘하고있거나지내는점이있는데도이를인식하지못하고문제만강조해서보는경향이있다. 상담자는해결중심모델의기본가정인어떤문제에도예외는있다것을믿고예외발견질문을통해문제가일어나지않는상황을찾아낸다.
- 이로써우연히발생한예외상황과구체적이방법이밝혀지고자원을이용하여이를의도적으로계속하도록격려하면내담가족의문제해결에대한자신감이강화있다. 결과성공경험이확대되고의도적으로바람직한행동을하게되어성공은현실화된다.
> “최근에문제가일어나지않은때는언제였습니까?”, “언제바람직한행동을하는가요?”, “어떻게하면문제가발생하지않나요?”
     척도질문(scale question)
- 문제의심각성, 문제해결의우선순위, 문제해결정도, 정서적관계, 관계개선을위한노력정도, 문제해결동기, 변화의지, 자신감과자존감구체화시킬필요가있는것을숫자로표현하여평가하는질문
- 상태와변화가능성, 해결방안모색에도움이정보를얻을있음
> “1점에서 10점까지척도에서 1가장문제가심각한때이고 10문제가모두해결된점수라면지금점입니까?”
“5점에서 6점으로올라가려면무엇을해야한다고생각하나요?”
     대처질문(coping question)
- 예외적인상황을발견하기어렵거나만성적인어려움과절망적상황등으로희망이없다고호소하는내담가족에게주로사용하는기법
- 내담가족에게막연한희망적인말을하거나위로하는말보다는작은것이라도대처방법을갖고노력해왔음을깨닫게하기위하여사용
> “매우어려운상황인데지금까지어떻게견딜있었지요?”
관계성질문(relationship question)
- 내담가족과관련된다른중요한사람들의생각이나행동에대하여묻는질문
- 자신의행동이나관점아니라자신에대한다른사람의관점이나행동에대해주의를기울이게되어문제해결을위한잠재적자원을많이활용하고가족간의상호영향과변화가능성을파악할있음
> “지금아이의아버지가지금여기앉아계신다고하고제가아이문제가해결되면무엇이달라지겠냐고묻는다면뭐라고하실까요?”
메시지주기
- 상담회기마다종료전에내담가족에게메시지를주는것을필수적인과정으로여기며중요한의미를부여
     칭찬: 추상적인것이아닌상담과정에서드러난성공과강점을인정하고작은것이라도긍정적인부분들을표현하는. 칭찬을통해내담가족의자존감을높이고상담자의메시지에협력적으로받아들일있게한다.
     연결문: 칭찬다음에주는과제와연결시켜서문제를일반화시키거나내담가족에게필요한것들을교육하여과제를주는이론적근거를제공. 이로써내담가족은과제를명확하게이해할있고실천가능성도높게된다.
과제: 상담자와내담자관계유형에따라다르게부여한다. 방문형경우에는상담에것을칭찬하고다음에도움이필요할상담에오도록격려한다. 불평형경우에는자신이변화해야한다는생각은하지않지만다른가족의변화를원하는부분이많으므로다른사람의긍정적인부분을관찰하는과제를주거나문제해결에대해생각하는과제를준다. 고객형경우에는변화를위해행동하는과제를주며, 이외에필요한경우에관찰하는과제나생각하는과제를함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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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요개념
1) 협동작업과권력부여
- 심리상담자는내담자의관점, 자원, 독특한경험을유도하기위한노력으로대화에참여한다. 가장중요한것은질문의사용으로본성과관련되고내담자들이이야기하고자신들의다양한위치를표명하고타인이있을자신을드러내도록힘을부여한다.
- 심리상담자는때로는낙천론과과정을제공하며내담자는변화가능성과변화를실현하는공헌할있는방안을생성한다.
2) 삶에대한자신의서술
- 사람들은가족삶의이야기에기여를하며모든이야기들은계속해서공동구성된다. 인간은의미를만드는존재로언어와이야기로표현한다. 의미의이야기에문제가포화되어있고문제들이내담자의삶을압도할사회구조주의자들은개인과가족에개입하여대안적이야기를찾는다.
 
3. 심리상담목표
- 사회구조주의자들은심리상담했던가족이나개인의삶에서의새로운의미를생성하는관심이있다. 새로운선책의창조나발견, 가족이나개인의독특한해결책의공동개발을촉진시키는관점이나강조점을확장하고자한다.
 
4 심리상담자의역할
- 비인식의위치에서심리상담자는내담자의이야기를듣고, 지지하고, 내담자의이야기에인도되며, 참여자/관찰자과정의촉진자로서역할을한다. 심리상담자와내담자의상호작용은협동작업, 깊은동정, 반영, 발견으로특징지을있다.
 
5 기법
1) 열린마음으로청취하기
- 내담자의이야기를가치판단이나비난없이자체에가치를두고지지하면서청취하고, 내담자가공유하는이야기외에새로운가능성과의미를창조하고자하는것은모든사회구조주의이론에서강조하는것이다.
2) 차이를만드는질문
- 질문은순환적이거나관계적인경우가많고내담자와가족에게새로운방식으로힘을부여한다.
3) 재구조화와구체화
- 사회구조주의자들은문제가있는것은사람도가족도아니라고생각한다는점에서초기가족심리상담자들과다르다. 삶을사는것은문제와혼합되는것이아니라문제에대처하는것을의미한다.
- 구체화는이야기에서의힘을재구조화하고, 가족이나개인을확인된문제에서분리해내는하나의과정이다. 분리는내담자가그들의삶의이야기에서유용하지않은것에대항하도록함으로써희망을촉진시킨다. 재구조화는가족과개인이자신들이직면한문제를다룰있는자격으로권력을부여하게된다.
4) 대안적이야기와재창작
- 사회구조주의자들은새로운가능성을찾고자하며, 내담자의삶의이야기와그들이제공한심리상담과정에서질문을한다.
- 와이트와엡스톤의구체적사건에대한질문은해결지향적심리상담자들의예외질문과유사하다. 개인이나가족에서이미드러난능력들을확립하고자한다.
- 대안적이야기나이야기의개발은최종적인희망사항의재연이다. 오늘이남은삶의번째날이다.
 
6. 결론
- 21세기에들어서면서포스트모던구조가가족심리상담에영향을미치는주된패러다임변천의하나이다. 인간의본질과진리에대한탐구, 자기의창조는삶의이야기로대치된다.
 
7. 적용사례*
1) 1회기상담
상담진행방법, 관찰팀존재와역할소개, 상담자소개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 상담목표를설정하기위해상담을받은바라는변화에대해질문한경과어머니는딸이도벽이없어지는, 친구와어울리는것을말했고(IP)이에동의함
 다양한질문접근 : (IP)잠재력을발견하고인정하기위해좋아하는과목을질문하니(IP)국어, 동화책읽기라고하였다. 관찰팀에서(IP)친구이야기만하면우는것을다루라고자문하여상담자는최근속상했던일을질문하니어머니가친구명이(IP)에게자신감이없는너하고친구하겠다고하였고그때(IP)충격으로학교에가지않았다고하였다. 그때어머니의대처방법은딸의친구부모들에게전화하여(IP)상태를이야기하고협조를부탁하여딸의친구들에게의도를질문하니충고하려고했는데(IP)결석해서미안했다고하여어머니가다음부터그렇게얘기하지말라고하였다
 척도질문 :  (IP)친구관계에대해어머니는 3, 목표는 5점이라고하고(IP)노력은 8, 성공가능성은 6점이라고하였다. (IP)잘하는것으로학원에 6개월동안개근한, 글을쓰는, 동생또래를돌보는것이어머니에의해밝혀졌다.
 메시지전달
- 칭찬 :  (IP)친구관계를소중히여기는, 어머니와(IP)적극적으로노력하는, (IP)사려깊고신중하고강한의지, 책임감, 성실함과잠재력이있어개근상도타고애들을보살피는.
- 연결문 : 문제해결의지가강하고적극적으로노력해왔기때문에새로운방식으로계속노력할것이므로매우희망적임.
- 과제 :  “(IP)생각이깊고의지와책임감이강하며, 글도쓰는잠재력과강점을가지고있기때문에다른아이들에게알려주고보여줄있는방법을생각하고왔으면합니다. 그리고어머니는(IP)그렇게자기잠재력을표현하도록도와주는방법을생각해오시고(IP)표현할때는관찰해오시기바랍니다.”
 
1회기에도벽을다루지않음
 (IP)잠재력과강점을발견하고칭찬을통해(IP)강점과장점, 잠재능력을부각시키고강화함으로써자신의자원을발전적으로사용할있도록하려는것이었다.
과제의목표
- (IP) : 친구들과다른사람이관찰할있도록의사전달하는방법을개발
- 어머니 : (IP)작은변화를인정해주고긍정적반응을하도록하는것이었다.
 
2)  2회기
작은변화찾기 :  (IP)돈을아껴썼고어머니지갑에손대지않았으며, 어머니는마음이편해졌다.
기적질문 :  (IP)용돈관리를잘하고친구관계가좋아지는, 어머니는화를내고마음이편해지고(IP)안아주는, 아버지는(IP)에게잔소리를덜하고, 오빠는동생(IP)인정해주는것으로대답하였다.
 척도질문 :  (IP)자신이 1회기에 1, 현재 4점이라고하고, 목표를 8점으로말하였다. 어머니는 1회기의본인의상태를 2, 현재상태와목표를 5점으로응답하고(IP)관찰한결과가긍정적행동이많아져서 3좋아졌다고하였다.
변화 발견 및 자원 찾기 과정 : 어머니는(IP)그전에는먹지도않을것을사서친구한테선물공제를하느라돈을써버렸는데지금은필요한만큼만사고친구한테선물공제도하며마음이편안해져서학교에가고, 학교생활얘기도하고친구들에게찾아가서얘기하고끼어들기도한다고하였다. 그리고(IP)변화는어머니가용돈을한꺼번에쓰지말고필요한것만사라고말하고오빠도그렇게말한점이도움이되었다. 상담자는(IP)친구들에게찾아간것을칭찬하고(IP)친구들한테찾아가는적극적행동을때의기분을질문하니(IP)전에는쓸쓸했고학교가기싫고맨날먹기만했었는데지금은아침이와서학교에갔으면하고이틀째일찍학교에간다고하였다. 상담자는용기있다고인정해주었다. 그리고(IP)돈을아껴서쓰고돈이아깝다는생각을것을칭찬해주고어머니가칭찬하도록유도하였다.  어머니가바라는(IP)상태와성취가능성은 8점이었다. 어머니가(IP)사촌동생을돌보고책임감도있다고하였다.
메시지 전달
- 칭찬 : (IP)돈을어머니에게맡기고필요한것만사고, 자진해서친구들에게접근하고이야기를듣는행동을, 자신에게도움이되는것과방법을아는등은변화하려는강한동기와용기가있는것이다.
- 연결문 : 같은변화는어머니의지속적인관심과애정어린노력덕분이다. 어머니는(IP)세밀한것을관찰하고, 긍정적으로반응하고사촌동생을(IP)돌보게하여자신감과성취감을갖게하였다. 어머니의이런노력이(IP)변화에힘이것이다.
- 과제 : 앞으로(IP)일은주위사람이알아차리도록노력하고변하는방법을생각하는것이고앞으로조금만용기를갖고노력하면 8점까지성취할있는희망이있다. 어머니도계속해서관찰하시고긍정적인반응을보임(IP)에게도움이것입니다.
 
변화에대한확신
- 구체적으로, 반복적으로유사한질문을하여작은변화를발견하도록도와서어머니가계속적으로변화를발견하게
- 작은변화라도(IP)잠재능력에대한신뢰와변화를인정함으로써(IP)자존감이회복되고변화의지를강화시키게되어성공적인종결을하게
척도질문
- 어머니와(IP)행동방향을설정하고의지와동기를강화하며(IP)돈관리문제와친구관계개선에서성공경험을확인
 - 이를근거로(IP)변화가계속되리라는희망과자신감을보여주었기때문에어머니가종결을제안하고상담자도동의하게종결하게


*가족상담치료 (최규련, 2008) p238~243
*가족상담치료 (최규련, 2008) p243~248, 문자(2006). 해결중심가족치료사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