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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

가족발달이론


가족발달이론은 한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나름대로 독자성을 갖고 있다.

현대 가족발달이론의 창시자인 Reuben Hill과 그의 동료 Paul Mattessich의 글에 의하면 가족발달이론은 가족을 가족의 변화과정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독자적인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가족시간, 즉 내적으로는 가족성원들의 요구(예, 생물학적 사회학적 욕구)와 외적으로는 사회의 요구(예 사회적 기대와 생물학적 제한들)에 의하여 정해진 일련의 단계들은 가족발달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된다. ( 1987 )

 

이 장에서는 가족이론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역사적이고 발달적인 과정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가족발달을 보다 잘 설명하고자 한다.

 

기본가정

 

가족발달이론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갔다고 비판받을만한 네 가지 이론적 가정 ---

---목적론, 결정론 , 분석 수준, 그리고 논리적 준거와 관련이 있다.

네 가지 가정들은 가족발달이론이“당연시하는 ” 세계관의 주요 부분을 형성해왔다.

가족발달적 관점은 애초부터 목적론적 가정과 융합되었다.

가족발달이론의 목표 지향적 시각은 초기의 가족발달이론에서 볼 수 있는 결정적 가정과 밀접하게 관련된 반면 확률적 가정과는 관련성이 있다.

결론적인 가정은 가족의 행동을 예측하는 어떠한 공식에서 든 모두 관련변인들의 값을 알 수 있다면 100%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견해를 따르고 있다.

분석 수준 가정은 가족발달이론을 통하여 언급되고 관련성이 밝혀져야 할 궁금적 실체가 개인이라는 점이다 .

가족발달이론을 원래 개인, 가족성원들 간의 관계, 가족집단 및 가족제도를 도두 포함하는 다수준적 이론이었다.

마지막 이론적가정은 이론적 개념이 엄격한 논리적 준거에 들어맞을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가족발달이론의 기원과 초기의 사회문화적 환경

 

1. 대공황 제2세계대전 그리고 재건: 1930년대와 1940년대

가족발달이론의 뿌리는 1930년대의 대공황 때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론의 토대는 초기의 사회 심리학분야의 선구자들에 의하여 활씬 전부터 다듬어져왔다. 당시 미국의 사회과학자들은 프랭클린 루즈벨트 정부의 New Deal 정책이라는 대규모 자연발생적인 사회적 실험 한 가운데에서 살고 있었다.

가족생활주기와 가족발달이라는 용어가 첫 선을 보이게 된 것은 농업실험부에서 발간한 연구 보고서에서 였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국가 경제는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사회과학자들은 전쟁중 수행했던 활동의 직접적인 목표는 적을 이기기 위한 것이었으나, 한편으로는 행동과학의 이론 및 방법론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기도 했다.

1945년 전쟁이 끝날 무렵 미국은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가기 시작했다.

대부분 남성들이었던 징병된 군인들은 집으로 돌아와 결혼하고 자녀를 갖고 예전의 직장이나 새 직장으로 복귀하였으며 상당수는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복학하였다.

소비상품 및 주택에 대한 수요의 형태로 국가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당시에는 남편의 가족부양과 부인의 가사역할을 강조하는 산업사회의 핵가족 규범도 팽배해 있었다.

이때가 바로 현대 사회과학 연구의 폭발을 알리는 시발점이었으며 학자들이 이론과 방법론의 정교화에 착수함으로써 가족발달이론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2. 발달적 시각을 가진 지적 선구자들

1950년대에 사회학자들에 의하여 가족발달이론이 체계적으로 형성되기 전까지 일부 주요 선구자들은 활발한 활동을 하지 않았다.

Duvall 1946 : 전후 보다 정교한 가족발달적 접근을 예고했던 몇 가지 가교적 연구들로는

부모기의 개념에 관한의 논문

Rachel Ann Elder 1947 : 아버지됨의 전통 및 발달적 개념에 관한 석사학위 논문

Glick 1947: 가족주기에 관한 논문

Duvall과 Hill 1948 : National Conference on Family Life에서 발표의 보고서

Hill 1949의 연구 : 전시에 가족들의 별거와 재결함을 다룬 연구

 

이 책에서는 가족발달론이 체계화되기 시작한 시점을 1951년으로 보기도 한다.

Reuben Hill의 세미나에서는 가족발달이론의 기본 개념적 쟁점들이 언급되었고 현대 가족발달 이론이 구성되기 시작하였다. 1949년부터 1957년까지 계속된다.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가족이론의 형성에 관한 세미나이다.

 

가족발달이론의 개념이 발전되어온 역사를 크게 두 시기로 나누었다.

-- 첫 번째 시기는 1951년부터 1980년까지== 개념의 진술과 정교화 작업이 이루어졌던 시기이다. Duvall 1957 Hill과 Rodgers 1964 Rodgers(1962,1964,1973). Hill과 Mattessich 1979.그리고 Hill과 Mattessich의 연구들 .

-- 두 번째 시기는 1980년이다.

이 시기에는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는데 몇 편의 신뢰한 비평들뿐만 아니라 사화과학 방법론의 진보와 함께 발달과 같은 극히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서도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게 되었다.

 

 

이론의 재형성

가족발달이론을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재개념화 할 것이다.

--먼저 가족의 개념을 재정의 하고 분석 수준에 대한 저자들의 견해를 피력할 것이다

--둘째 가족발달이론의 개념들 중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개념 --세째 가족발달이론의 개념들 중 역동적우로 변화를 겪어온 것으로 여겨지는 개념들을 다시 한번 논의한다.

--다음으로 발달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이론에서 추출 될 수 있는 이론적 명제들의 예를 제시할 것이다.

 

1. 가족

초기의 가족발달이론은 집단으로서 가족학의 이론적 접근 중 가족발달적 특성뿐만 아니라 발달적 본질이 가족성원들에 미치는 영향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점들은 가족학의 이론적 접근 중 가족발달론 만이 지니는 독특한 특성이다.

가족발달이론은 가족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 계속 고심하였다.

반면 가족을 정의하는 요소들에 대해서는 전통적으로 상당히 분명한 입장을 취해왔다.

-- 첫째 가족은 사회적 집단이다.

-- 둘째 가족이라는 사회적 집단은 결혼과 가족제도의 일부이다.

가족발달이론이 최소한 네 가지 분석수준들을 포괄하고 있다. 즉 가족성원 개인 가족관계 가족집단, 가족제도가 그것이다. 표4-1이러한 개별 수준들을 구분하여 각 수준에 적절한 개념의 예를 제시하고 있다.(p216)

 

2.불변의 개념들

1)규범

규범 유형화되었거나 일반적으로 수용되는 행동에 대한 기대이며 학습된 반응으로서 한 집단의 성원들에 의하여 보편적으로 수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규범은 가족을 포함한 모든 집단의 기본적인 구성요건이다.

규범에 대한 전통적 개념은 사회적 기대와 행동 모두를 포괄한다.

Bierstedt의 정의를 따라 사회적 규범을 특정한 사회적 위치에 있는 사람의 행동에 관한 사회적 규칙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규칙의 핵심은 대다수 사람들이 규칙을 따른다는 데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사회적 기대는 “그래야 한다” 거나 또는 “해야 한다”는 규칙을 차원만큼이나 자주 우리의 일상행동에서도 발견된다.

2)규범의 유형

규범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규칙이란 사회적 집단에 의하여 구성될 수 있다.

한 제도 안에는 두 가지 유형의 규범이 존재한다. 각 제도는 정체적 특성을 지닌 규범들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정제적 규범들은 연령집단이나 단계 내의 행동과 기대를 규정한다.

제도 내의 과정규범은 기대와 행동의 타이밍과 순서를 규정한다. 예 자녀를 갖기 전애 청혼을 해야 한다는 기대

제도 간 규범은 서로 다른 제도들의 규범 둘 이상이 결합하여 구성된다.---반드시 과정규범이다. 예 결혼을 하기 전 좋은 직업을 구해야 한다.

제도 간 규범은 시간(코호트)에 따라 변화하고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직업과 가정간의 제도간 규범의 순서에 있어서 여성들은 커다란 변화를 겪어왔으나 남성들에 대한 규범은 여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다.

3)역할

초기의 이론가인 Bate : 역할을 “동일한 위치를 형성하는 다른 규범군들과 달리 다소 통합적이거나 관련되어 있는 사회규범들의 하위군을 구성하는 사회적 위치의 일부” 라고 정의하였다. 이 공식에 따르면 역할이란 행동들이 집합이 아니라 통합되는 행동 (규정,허용 선호되거나 금지되는 )에 대한 기대들의 집합이다. 우리는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 보다 직설적인 정의를 더 선호한다 .

사회적 역할이란 주어진 사회적 위치에 부여되는 모든 규범들이라고 정의된다.

가족의 역할이 불변하는 것이 아니다. 규범 그리고 나아가 그것이 구성하는 역할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한다. 규범과 역할은 그것을 맡고있는 사람의 연령(연령등급) 과 가족의 상호작용 구조 (단계 등급)에 따라 변화한다.

4) 지위

발달학자들은 지위라는 용어를 특정 시점에서 개인이 지니는 모든 역할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지위란 특정한 유형의 사회 구조 내에서 의 위치나 한 지점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가족연구에서 지위들이 위치해 있는 사회구조는 친족의 지위이다. 가족의지의란 성,세대,친적 혹은 혈연관계와 같은 여러 차원에존재하는 지위들과 관련되어 정의한다.

5)단계

Aldouf(1978)는 단계의 개념 :

단계란 가족의 생애를 구분하는 데 있어서 이전, 이후의 기간들과 뚜렷이 구분되는 기간을 말한다. 그것은 이전의 상호작용 유령들과 이후의 현상이 분명하게 구분될 만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질적 변화를 수반한다고 전제한다.

가족생활주기의 단계에 대한 논쟁은 세 가지 측면이 있다.

①주기라는 용어가 가족의역사에 적용이 가능한지

②단계라는 용어는 예정되고 변동 없는 진행을 임시하는지

③적절한 일련의 단계들을 선정하는 준거에 관심을 두었다.

주기적 가정은 각 가족들이 거쳐 가는 경력이 다양하다는 증거가 많다.

주어진 단계의 어떤 부분이 그러한 조건에 처할것이냐 하는 문제는 예정된 것이 아니라 이전의 경력에서 겪었던 경험들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단계들의 적절한 준거에 관한 문제는 몇 가지 측면에서 초기의 연구와 관련되어 있다.

단계가 가능한 모든 가족 형태에 적용되지 못했고 편부모나 동거와 같은 가족형태는 무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발달단계를 체계적인 이론적 기초와 연결시키는 작업은 이제껏 실패를 거듭해왔다.

단계의 도식에 대한 비판을 요약해 보면 가족발달단계의 준거로서 필수적인 세 가지 요건:

①단계들은 가능한 모든 것을 망라하면서 상호 배타적 이어야한다

②단계들은 이론과 연계되어야 한다.

③단계들은 비교 문화적 적용이 가능해야 한다.

일련의 발달단계들은 그림4-1에 나타난 사건들 중 일부를 포함할 것이다.

그림4-1에 나타난 단계는 비교문화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을 듯하며, 단계 간 상호 배타적이고 어떠한 가족구성에도 적용할 수 있을 만큼 포괄적이다.

 

그림4-1의 구조는 가족발달이론과 연계되는 세 가지 가정:

①가족성원의 증감이 상호작용에 결정적 변수가 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각 지위와 지위간의 관계(친족 및 혈족) 는 질적으로 다른 상호작용 유형을 지닌 가족구조를 구성한다.

②함께 거주하는 가족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함께 거주하지 않는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다르다는 것이다.

③가족구조상의 변화에 전이적 사건이 따른 다는 것이다.

6)사건

발달이론가들은 가족의 전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건들을 이용한다.

White는 Allison 의 사건에 대한 정의를 인용하였다. --- 한 사건은 특정 시점에서 발생하는 질적 변화를 구성한다. 양적변인의 점진적 변화를 기술하는 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건이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는다, 이전의 것과 이후의 것 간에 비교적 분명한 단절을 구성한다.

또한 White는 사건과 단계의 정의는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다. 유사성은 사건이 단계간의 전이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주의해야하는 점은 상식적인 사건의 의미가 우리를 혼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발달적사건이란 그 사건의 결과로 가족관계의 역할내용에 대하여 질적으로 다른 규범적 기대가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

7)가족 경력에 대한 개념

Rodgers는 논리적 과정을 거쳐 가족 경력의 개념을 형성하였다.

가족 경력이란 가족체계의 경력에서 가족단계를 순서대로 연결한 것이다. 가족 경력의 또 한 특성 사회의 규범적 내용을 담지 않고 여러 문화에 걸쳐 두루 사용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한다.

 

3.역동적 개념

1)전이

가족전이의 개념은 단계와 사건 시간의 개념을 결합한 것이다. 전이는 한 가족이 질적으로 구분되는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갈 때 일어난다. 전이를 특정 짓는 사건은 한 시점으로 취급한다. 가족전이가 지니는 이론적 중요성은 그것이 결혼 및 가족제도의 과정적 규범(불변적 규범에 반대되는)에 의하여 규정된다는 점이다.

2)타이밍

타이밍은 일반적인 개념으로 보아야한다. 일반적인 타이밍이란 우리가 개인 ,관계, 혹은 집단을 시간상 어느 지점에 위치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방법 중 하나이다.

타이밍은 다차원적 개념이다. 대체로 이들 차원들은 상호 의존적이다.

(1) 규범적 타이밍

타이밍 규범이란 개인이나 관계 혹은 가족이 특정한 연련에 해당될 때 어떠한 사건을 경험하거나 성취하기를 사회로부터 기대 받고 행동적으로 그러한 기대에 따르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따라서 적기와 비적 기에 대한 인식은 시간의 측장이라기보다 타이밍 규범이라는 개념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2) 연령의 타이밍

연련은 장 단순한 시간의 측정인 동시에 가장 혼동되는 개념이다. 혼동은 되는 이유는 개인만이 연령으로 측정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진 결과이라는 것이다.

가족 , 관계 그리고 개인 모두가 각각의 연령으로 기술될 수 있다.

(3) 사건 및 단계의 순서

사건 및 단계의 순서는 또 다른 종료의 가족발달상 규범적 타이밍이다.

가족 발달적 순서는 제도 간 규범적 순서에 의하여 더욱 복잡해진다.

가족발달이론에서 순서의 개념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나 최근에 들어서야 발달적 순서의 독특한 규범적 특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4) 단계의 지속

단계의 지속은 단계를 시작하는 사건과 끝을 맺는 사건(때로는 새로운 단계의 시작) 사이의 기간으로 측정된다.

단계의 지속기간이 주어진 사건의 기능성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대안적인 사건의 기능성도 변화시킴에 주목해야한다.

White는 사건과 단계 순서 그리고 지속 기간간의 관계에 대한 요약:

규범은 가족생활에서 상대적으로 독특하고 동질적인 기간(단계) 을 구성하고 사건에 의하여 한정되며... 가족 경력이든 개인의 경력의 개념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들 (혹은 단계들)의 순서를 수반한다.... 따라서 가족발달들은 가족생활단계들이 순서화되는 과정이며, 이것을 통하여 이전 단계의 지속기간이 후속단계의 발생 기능성을 결정하게 된다.

 

발달과정

 

1.과정에 대한 정의

Klein ,Borne,Jache그리고 Sederberg 는 발달 과정에 대한 세 가지 대안적 모텔들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발달적 과정이 하나의 분리된 단계 의 과정-- 즉 과도기적 기간이나 지속적인 역동과정에 기초한 과정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Hill과 Mattessich 는 “개체발생적 경정” 같은 발달심리학분야의 개념들을 많이 차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Featherman은 사회학과 심리학 두 분야의 발달학자들에게

-- 발달이란 단계와 그 단계에 소요되는 기간 들 다에 의존하는 특별한 유형의 과정이

White는 몇 개의 주제들을 하나로 묶어보고자 하였다

-- 첫째는 과정은 확률적이거나 추론적인 하나의 과정이다 .

-- 둘째로 가족이 처해있는 가족단계는 현 단계 다음이 어떠한 것이든 관계없이 구체적인 다음 단계 (분리된 단계 ) 로 이행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2.변화의 다른 유형들

모든 가족 변화는 다 가족발달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는 가족발달 개념의 명료화와 뒤에서 논의할 두 종료의 기본적 변화를 구분하는 작업 모두를 위해 중요한다.

모든 변화는 체계적 변화가 아니면 우연적인 변화다.

체계적 변화: 변화에 일정한 유형이나 규칙이 있다 .우연적인 변화는 그렇지 않다.

체계적 변화 안에서는 가족 발달적 변화 이외에 최소한 두 가지 현태의 가족 변화가 존재--성숙적 변화와 적응적 변화이다.

성숙적 변화는 유기체 내에서 일어나며 그러한 변화를 “개체 발생적” 변화라고 부른다.

발달을 성숙과 혼동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성숙의 의미를 두 가지에 국한시키려 한다. 개인의 연령(모든 역사) 개념과 그의 경험의 일부에서 찾을 수 있다.

적응적 변화는 어떠한 가족 관계 혹은 개인이 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변화할 때 일어난다.

우연적인 변화: 한 사건이나 단계에 대한 조건적 가능성이 어떠한 것이든 그것이 무조건적 가능성과 같을 때 우연적 변화가 발생한다.

 

이론적 명제의 예

이론적 명제는 이론의 정의 및 원리 (가정) 로부터 어느 정도 벗어나 있다.

또한 이론은 이러한 일탈 외에도 명제와 같이 경험적 규칙에 대한 진술들을 포함한다.

표4-2에 제시된 명제들은 우리가 만들어낼 수 있는 명제 모두를 다 포괄한 것은 아니지만 가족발달이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명제들은 가능한 것을 다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표4-2에서 원리적 참이라고 가정되는 명제를 의미한다. 정의와 원리로부터 명제가 도출된다. 정의나 원리 혹은 그로부터 도출되지 않은 명제는 경험적 규칙과 이론에 대한 논리적 일관성 둘 다에 기초한 경험적 명제를 의미한다.

이론에 부합한은 명제들은 많이 있다. 예 역할은 가족단계와 함께 변화하기 때문에 역할 전이의 용어성에 관하여 Burr와 그의 동료들이 인용한 경험에 근거한 명제들은 가족발달이론으로부터 계속 도출되었다.

 

1. 이혼의 발달적 순서: 분석적 개괄

이혼은 분명하게 이해되는 규범적 조건 하에서 어떠한 결과를 허용하는 규범적 구조를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이다.

저저들은 이혼하는 단계를 설명함에 있어서 단순한 기술적 형태보다 추측 가능한 확률적 형태의 개괄을 강조할 것이다.

 

1) 전이적 사건과 단계

이혼의 발달적 순서를 추적하는 출발점은 이혼을 야기한 전이적 사건에 선행하는 가족단계 이다. 그림4-2는 이혼의 가족단계 순서를 나타내고 있다. 그림4-2같은 경우 말고 다른 보기가 있을 수 있다.

이혼의 발달적 순서와 관련하여 세 가지 전이적 사건으로 별거, 화해, 이혼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전이적 사건 이전에 선행된 단계에 비해서 그 사건 이후에 뒤따르는 각 단계들이 상이한 가족구조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기타측면들의 과정 모두가 다음에서 살펴볼 하나의 분석수준이나 그 이상의 분석수준들과 관련되어 있다.

2) 제도적 수준

결혼 및 가족제도에는 가족생활에 대한 과정적 규범과 불변적 규범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규범들 중 일부는 “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 와 같이 이혼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다. 이밖에 보다 덜 형식적인 규범들로서 자녀를 갖기 전에 헤어져야한다든지 알코을 중독에 빠진 배우자와 이혼할 경우 일정 기간 그(녀) 곁에 마무르는 것이 합당하다는 기대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규범들은 가족이 불의의 사건에 처하게 될 경우 타이밍에 대한 기대를 부여한다.

규범적인 일탈은 총체적 현상으로서 의 이혼을 효과적으로 성명해준다 .

가족규범이 지니고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측면은 비교 제도적 규범의 영향이다.

비교 제도적 타이밍규범은 가족단계나 직업 경력의 단계를 지연시켜서 가족이나 관계 및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비교 제도적 요구나 제도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도록 (적기에서 벗어남) 할 수도 있다.

3) 집단적 수준

역할관계의 구조적 측면은 앞서 소개한 가족단계의 구조적 도표를 통하여 보았다.

-- 첫째, 이혼의 원인이 언제나 오직 한 단계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어떠한 단계든 부부관계나 존재하는 단계는 어느 정도 의 이혼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 둘째, 이혼이라는 사건 이후에는 단 하나의 단계만이 존재하지 않으며, 가족사건으로서의 이혼은 무수히 많은 방식으로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킨다.

4) 관계적 수준

분석은 단계보다 이혼이나 별거와 같은 사건에 초점을 둔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혼은 별거나 화해처럼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이행하는 전이적 사건이다.

결혼기간이 짧은 부부들의 이혼율아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은 이들의 부부관계나 끝나는 단계에 부부관계와 관련된 특별한 요인이 존재함을 시사해준다.

이혼이라는 사건이 다양한 가족관계들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많다. --모자,모녀,부녀,형제관계

-- 모든 관계들을 집단적 수준의 가족단계로 한데 묶어 동시에 다를 수 있다.

-- 2인 관계, 3인 관계 등 가족집단의 수준에 이르기 까지 각기 다른 관계의 수준에서 단계의 변화를 분석할 수도 있다.

5) 개인적 수준

개인적 수준에서 이혼을 분석하는 주요 개념은 세 가지들 수 있다.

-- 자신의 역할 수행에 대한 지각

-- 배우자의 역할수행에 대한 지각

-- 이혼에 호의적인 규범과 반대하는 규범에 대한 지각

가족발달이론과 관련하여 개인적 수준의 설명은 제한되어 있는 것 같다. 이유는 단지 우리가 심리학분야에 대해 지식이 부족할 것이 될 수도 있다.

가족치료분야 특히 임상분야에서 가족발달이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왔음을 알리고 싶다.

이장에서는 저자들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가족치료자들이 “현재 나타난 문제”에 대하여 그것이 과연 가족발달의 범위 내에 포함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가족발달이론에 근거한 다음의 세 가지 기본적 질문을 해야 할 것이다.

--1) 특정사건이나 단계가 순서에서 벗어났는지 ?

--2)특정사건이나 단계는 적절한 시기에서 벗어났는가.

즉 기간이 너무 짧거나 너무 긴지 또는 빠른지 늦은지

--3) 특정사건이나 단계의 환경에 수반되는 제도 사이에 상층 되는 면이 있는지 ?

그리고 치료자는 그 “문제” 가 어떠한 수준 혹은 분석수준에서 나타났는가를 파악해야한다.

 

2. 요약

이상의 개괄은 다양한 분석수준에서 이혼을 설명할 수 있는 변인들을 모두 다 언급하고자 했던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가족발달이론을 통하여 각 수준에서 이혼을 설명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결 론

가족발달적 관점을 가진 연구들은 두 가지 일관된 문제에 봉착해왔다.

--하나는 종속변인들과의 상관이 기껏해야 보통 정도로 나타나는 결과이다

--둘째는 가족발달이론이 어떠한 이론적 추론이나 예측력도 제공하지 못하며 따라서 설명력이 약하다는 점이다.

최근 Scanzoni 와 그의 동료들이 집단이나 제도로서의“가족”연구는 개인적 관계나 친밀한 관계에 대한 연구로 수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저자들로 하여금 가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는 점이다.

 

실질적으로 수정된 이론은 모든 가족의 변화가 다 발달적이라고 보지 않고 각각 분석수준에서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제안한 단계의 개념을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그림4-2를 참조

--1) 가족지위의 유무는 어떠한 단계에서 작용할지도 모르는 역할과 규범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즉 가족 내에서 특정한 지위를 맡고 있는 사람이 없다면 그 지위에 부여되는 규범이나 역할 관계 들을 분명히 조작적이지 않다.

--2) 이러한 단계는 연구자간에 비교가 가능할 뿐 아니라 범문화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이러한 단계의 개념은 한 사건이 한 단계를 가리킨다고 가정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해준다.

 

가족발달이론에 대한 저자들의 재개념화에서는 가족발달이론 이외의 영역에도 다른 유형의 변화와 그러한 변화를 초래한 원인들이 존재한다고 인식한다. 결국 설명력을 위하여 포괄적인 적용 가능성을 포기하는 것이 과학적으로 좋은 전략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