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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역할의 개념


성역할의 개념

성차이(sex differences)는 행동, 성격, 능력등을 포함한 여러 심리학적 분야에서 여성과 남성이 현상적으로 보이는 차이를 말한다. 이 성차이는 생물학적 성별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그로 인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성(sex) 또는 성별(gender)은 염색체와 생식기관과 호르몬에 의해서 결정되며, 태어날 때부터 남녀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어린이는 자라나면서 점차로 자신이 남자 또는 여자라는 성별 정체감(gender identity)을 가지게 되는데, 심리학자들은 자신의 성별이 남자 또는 여자라 는 것을 똑바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성인으로서의 정신건강에 필수적이라는 데에 일반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한 어린이가 신체적으로 남자 또는 여자라는 것 분별하는 순간부터 그 문화에서 자신의 성별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일련의 그 가치관과 특성을 습득해 나가는 성 정형화(sex typing) 과정이 시작된다. 이 성 정형화 과정을 통하여 성별에 따라 습득하게 되는 성격특성, 태도, 선호경향, 행동등을 모두 합하여 이를 성역할(sex roles) 이라고 부른다. 남성성(masculinity) 혹은 여성성(femininity) 이라는 말은 남성 또는 여성들이 주로 지니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간주해 왔던 특성들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성은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지만 성역할은 학습하는 것이다. 성 정형화 과정의 결과로 각 개인은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을 어느 정도씩 습득하여 행동에서 나타내게 되는데, 그 정도와 형태를 성역할 정체감(sex role identity) 이라고 한다. 개인에 따라 이 두가지 특성은 다양한 형태로 혼합 될 수 있으나, 전통적으로는 남자는 남성적 특성만을 지니고 여성적 특징은 없는것, 또 여성의 경우에는 그 반대가 바람직한 것으로 보아왔다. 이렇게 전통적인 성역할 정체감을 보이는 사람들을 성 정형화(sex typed) 되었다고 한다.

어느 사회에서든지 각각의 성별이 지니는 일련의 특성에 대해서 그 사회 구성원들은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우리는 성역할 고정관념(sex role stereotypes) 이라고 부른다. 고정관념이란 본질적으로 한 집단에 소속한 사람들은 모두 일정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보는 것이므로, 그 집단의 구성원 개개인이 실재로는 그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비추어, 대체로 고정관념은 남녀간의 실제적인 차이를 과장하고 왜곡하는 경향이 있다(Bascow, 1980).

고정관념적 여성성과 남성성이 포함하는 특성들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었다. 그 내용을 대표적인 개념으로 요약하자면, 여성성은 감정적이고 자기 희생적이고 남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섬세하다는 것 등으로서 전반적으로 표현적이고 공감적인(expressive and communal) 것으로 볼 수 있고. 남성성은 자기 주장적이고 활동적이며 자기발전을 도모하고 독립적이고 목적의식이 있다는 것 등으로서 전반적으로 도구적이고 기능적인 (instrumental and agentic) 것으로 볼수 있다(Parsons & Bales.1955: Baken,1966) .

(2) 성역할 발달이론

성역할 개념형성은 일반적인 태도나 가치관의 학습에서와 마찬가지로 사화화 이론으로서 설명된다. 성역할 사회화 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접근과 심리학적 접근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는대, 생물학적 접근에서는 양성에 일치하는 활동들이 이미 생물학적으로 짜여져 있어서 성역할 개념형성에 대한 성차가 생긴다고 보면서, 이에 대하여 염색체성과 호르몬 관계의 성을 변수로 설명하고 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성역할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대략 다음의 3가지 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성역할 행동의 발달을 동일시의 결과로 보는 정신분석학적이론 (psychoalytic theory), 둘째, 보상, 처벌, 일반화 및 모방을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세째, 인지발달과 성숙, 경험을 통해 자연적으로 부수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인지발달이론(cognitive development theory)으로서 주로 부모를 통한 사회화(socialization)를 강조함으로써 유아기와 아동기 동안에 형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주로 Freud의 동일시 이론에 의해 설명되고 있는데, 동일시란 직접적인 훈련이나 보상없이 또한 학습하려는 의도가 없이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 과정동안 아동은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여 성역할 행동과 태도를 포함한 부모의 모든 특성을 채택하여 적절한 성역할 정체감(sex role identity)과 성역할 행동을 형성한다고 주장 하였다(김미혜,1983).

사회학습이론은 성역할과 관련된 행동이 대개 강화(reinforcement)와 모델이론(modeling)을 기초로 하여 관찰, 모방을 학습함으로서 발달된다고 본다. 성역할 학습의 원칙을 여러 형태의 보상과 벌 그리고 직접, 간접의 조건형성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며, 또한 남아와 여아가 강화에 의해 다르게 성역할에 적합한 행동이 발달한다고 본다. 강화자는 주로 부모가 되는데, 남아가 남자다운 행동을 할때나 여아가 여자다운 행동을 할때는 칭찬을 하고 그렇지 못할때는 꾸중을 함으로써 성역할을 형성시킨다. Bandura 등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사회화과정동안 아동들이 자신의 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며, 아동의 성 특질(sex traits)이 특히 사회화과정과 모방에 의해 획득된다고 믿는다. 이 이론에 따르면, 4∼5세 부터는 동성에 대해 분명한 선호성을 보이기 시작하며 6-10세에 형성된 성역할 선호성이 성인까지 지속된다고 하였다(김미혜,1983: 이정덕,1984).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성역할 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아동이 남성 또는 여성에 대한 개념을 획득해 나가는 개념형성의 과정으로 보았다. 즉, 아동이 남녀의 신체적 구조나 태도를 종합적으로 판별하여 지각하는 것은 아동의 나이와 인지능력의 발달에 따라 변화하여 연령별 또는 지적 성장에 따라 조금씩 다른 성역할 개념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Kohlberg(1963)는 아동이 성역할을 획득하는 과정을 양성에 적합한 것으로 행동과 대상을 범주화 (categorization)하는 단계, 자신의 성과 같은 개인의 행동을 모델화하기 시작하는 단계, 동성의 부모와 감정적인 애착이 발달하는 3단계로 제시하였다.

이상의 서술을 볼 때, 성역할 형성과정은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동성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인 동일시 과정으로 보며, 사회학습이론에서는 강화와 모델이론을 기초로 한 관찰, 모방학습의 결과로 보며, 인지 이론에서는 인지발달에 따른 자연적 경험으로 인지되는 결과로 보는데, 이것은 어느 한 이론에 의해서만 설명될 수 없고 위의 세가지 이론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여러 변인들에 의한 복합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겠다.

(3) 심리적 양성성(androgyny)

최근 여성해방 운동과 함께 남성성 및 여성성이란 양분된 기준은 이상적인 인간형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가 제시되면서 Bem(1974)은 양성성(androgyny)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양성성이란 바람직한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써 상황에 따라 도구적 또는 표현적이고, 또한, 자기 주장적이면서도 양보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Constantinople(1973)은 남성성과 여성성을 양극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단일 차원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개인은 단일 선상에서 어느쪽 극에 가까운 역할을 취하느냐에 따라 그의 성역할이 결정된다. 이러한 관점은 두극은 서로 부적으로 상관되어 있음을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후에 나타난 연구결과들은 두 특성간의 부적 상관을 발견할 수 없었고, 오히려 상관이 0에 도달하는 것을 보면서 두 특성간의 독립성을 제안하였다(Bem.1974: Spence, Helmreich & Stapp, 1975; Heilbrun,1976; Berzin, Welling & Wetter,1978: Heibrun & Bailey, 1986).

따라서 남성성과 여성성은 한 개인에게서 독립적으로 발달하게 된다는 주장이 우세해지게 되었다. 물론 남자와 여자는 그들의 남성성 여성성의 평균점에서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나 이것이 결코 그러한 특성들이 남자와 여자의 상호 배타적인 영역을 의미하지는 않는다(Bem,1977). 그러므로 두가지 차원의 성역할에서 개인은 네가지 형태 중 하나를 취하게 된다.

그 네가지 형태는 남성성 여성성이 모두 높은 양성적인 사람 (androgynous person), 남성성은 높고 여성성은 낮은 남성적인 성역할을 가진 사람(masculine sex typed person). 남성성은 낮고 여성성은 높은 여성적인 성역할을 가진 사람(feminine sex typed person), 둘 다 낮은 미분화된 사람(undifferentiated person) 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양성성은 성역할 심리학의 문제들을 체계화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일반적인 모델로서 제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양성성의 관점은 결코 남성에게로 치우쳐 있지 않으며 행동을 이해할 때 생물학적 요인과 정신내부요인, 환경적 요인들을 모두 포함하며, 또한 양성성은 상황에 따른 융통성과 일생동안의 의미있는 선택을 가능하게 하는 상황 적절성을 강조한다.

양성적인 사람이 지니는 몇가지 중요한 특징으로는 1) 다양한 반응 레퍼터리(repertoire)를 가지고 있는것, 2) 상황의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 하는 것, 3)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 등을 들고 있다(Kaplan & Sedney,1980). 이 심리적 양성성은 현재의 성역할 연구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있는 주제로서 이 유형이 자존감이 높고(Spence et al.,1975: Bem,1977) 사회적 안정도와 지적능력이 높으며, 부모와의 관계가 좋고(Kelly & Worell,1976) 불안도가 낮으며(Cosentino & Heilbrun,1964) 학교에서는 상을 많이 받고 유아기 병력이 적으며 학교 상담실에 의뢰되는 경우가 더 적다는(Heilbrun,1976) 등의 연구결과가 보고 되고 있다.

(4) 성 정형화

성 정형화(sex typing)란 아동이 문화적으로 자신의 성에 적절하다고 규정된 행동, 태도, 성격특성, 정서적 반응등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Bem,1984). Bem의 주장에 의하면 아동의 성역할 사회화 과정에서 남자 아이들은 여자 아이들보다 더 어린 나이에 자신의 성별에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사회적 압력을 받는 경향이 있다. 즉. 여자 아이들은 남정적 행동을 할 경우에 부정적인 처벌을 덜 경험하는 반면, 남자 아이들은 성에 부적합한 역할을 할 경우에 처벌을 더 많이 받게 되고(Hartley,1959), 국민학교 교사들도 여성적이고 의존적인 남자 아이보다는 남성적 행동을 하는 여자 아이를 더 관대하게 받아들이고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Levitan & Chananie,1978).

따라서, 남자 아이들은 여자 아이들보다 자신의 성별에 부적합한 행동을 피하거나 반항하려는 경향이 강하고(Ross,1971: Ross & Ross,1972), 연령이 증가하면서 소녀들은 고정관념이 유동적으로 되는 반면 소년들은 계속해서 강한 고정관념을 지속시키는 경향이 있다(Berndt & Heller, 1986). 또한, Edelbrock과 Sugawara(1978)의 연구에 의하면, 취학 전의 여자 아이들은 넓은 범위의 선택을 하여 양성에 모두 적합한 활동과 장난감을 선호하지만 남자 아이들은 이성적 활동의 경험이 많지 않고 이성적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타인의 부정적 평가를 우려하여 그 선택범위가 좁았다.

Leary 와 Donoghue(1978)의 성 정형화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남성 성역할을 여성 성역할보다 더 좁게 정의하고 성역할에서 벗어난 남성을 평가절하한다는 일반적인 가정을 재검토 하였다.

성 정형화된 사람은 자신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써 자기 정의를 하게 되므로 행동을 성에 규정시키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은 성에 맞는 자기 이미지를 유지할려고 하기 때문에 반대 성행동(cross sexual behavior)에 개입되는 것을 동기적으로 피하려고 한다(Kohlberg. 1966).

또한 성 정형화된 사람들은 자신의 성역할에 부적절한 상황 또는 과제에서 수행이 저조하고 그런 상황에 개입되는 것을 꺼리며, 자신의 성역할에 부적절한 과제를 강제로 수행하게 하면, 수행후 심리적 불편감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갖게 된다(Bem, 1975: Ben & Lenney, 1976).

Bem과 Lenney(1976)는 양성적인 성인, 남성적인 성인, 여성적인 성인에게 다양한 남성적 행동과 여성적 행동을 할 기회를 주고 피험자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수를 달리 하였는데 보수는 이성의 행동을 하면 동성의 행동을 할 때보다 돈을 더 많이 주었다. 그러나 성별 정형화된 피험자는 이성의 행동을 하지 않았으며 남성적인 남성은 더욱 성일치 과제를 가장 선호하였다(Helmreich, Spence & Holahan, 1979).

우리 사회에서는, 성에 적합한 역할을 하도록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것을 성인기에 온 이후에도 요구하며, 또한 남자들이 성역할에서 벗어났을 경우 이들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선행 연구들에 의하면, 사람들은 '남자들이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이것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있다.

그러므로, 남자들은 전통적으로 규정된 남성 성역할로 인하여 심리적인 문제나 행동적인 속박과 제약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남자들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압력과 더불어 남자 자신들도 성역할에서 벗어나면 역시 부정적 평가를 받게 될것이라는 남자들의 믿음 때문이다(Leary & Donoghue,1978).

남여 평등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서구사회에서도 성 고정관념이 사회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와 같이 전통적인 성역할 기준이 지속되고 있는 문화에서는 성고정관념의 영향이 더 강하게 작용할 것이다.

2. TV 광고와 성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