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독하기
학습장애아의 경우에는 특히 감독이 필요하다. 그들은 기억, 조직, 협응, 행동 등에 문제가 있어서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긴 시간일 필요하므로 식사, 목욕, 청소같이 매일 반복되는 행동은 시간과 장소, 필요한 도구들을 일정하게 정해 아이가 규칙적이고 조직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부모의 감독은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것이 뭔지를 찾아 점차적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하도록 돕고, 그들의 과제를 평가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2) 처벌과 훈육 구별하기
처벌은 강압적이므로 아이는 스스로를 나쁘다고 생각하게 되며, 어른은 자기보다 강하다고 느끼게 된다. 반면에 훈육은 모델을 제시해 어른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되풀이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긍정적인 훈육으로 아이의 자기조절능력을 키워주어라. 그리고 스스로를 조절하는 자기훈련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과정임을 항상 기억하라.
3) 목록화하기
학습장애아는 대부분 예상치 못했던 변화에 불안감을 느낀다. 그들은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을 때 능력을 더 잘 발휘한다. 목록표를 만들어 방 안에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둔 후 해야 할 목록을 적고 다한 것은 표시해 나간다. 목록은 아이에게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알려줌으로써, 부모가 여러 번 같은 지시를 반복하지 않아도 되게 만든다.
4) 우선순위 결정하기
학습장애아의 경우에는 부모아 함께 수용되는 행동을 정하고, 수용되지 않는 행동의 결과를 미리 결정해 놓는 게 훨씬 도움이 된다. 모든 아이는 감정폭발이나 고집스러운 행동, 거부 등의 방법이 아니라 협상을 통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따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가족회의를 통해 주말 이벤트를 이야기하거나 감정과 관심을 나누게 하는 것도 좋다.자기가 원하는 것에 대해 협상을 잘하는 아이는 결과도 쉽게 받아들인다. 부모는 아이가 한 번에 하나의 문제를 다루도록 우선순위를 세우는 것을 도와야 한다.
5) 실수로부터 배우기
학습장애 아동은 이미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고 있기 떄문에 부모는 주저하지 말고 반복적으로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래의 다른아이와 비교하기보다는 이전의 수행수준과 비교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 모든 아이들이 실수를 하지만 특히 학습장애아들은 더 자주 실수를 한다. 따라서 부모가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6) 좋은 태도 유지하기
아이가 학습장애임을 알았을 때 부모가 절망하고 좌절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 상황을 받아들여야만 하고 해결하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를 돌보는 것 이외에 부모는 다른 자녀 또한 잘 돌보고 친구를 만나거나 자신이 즐길 수 있는 무언가를 통해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7) 지지해주기
아이가 능력 이상의 것을 해야 할 때 부모는 진정한 지원자가 되어야 한다. 아이를 비난하는 대신 격려해주고, 신뢰받는 지지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아이가 어령뭉 ㅔ빠졌을 때마다 무조건 해결해주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특히 학습장애아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다른 형제 고려하기
학습장애아의 형제는 보통 장애가 있는 형제자매 떄문에 자신이 손해 본다고 생각하며 사랑을 덜 받는다고도 느낀다. 장애가 없는 아이도 자신이 가족 내에서 사랑받는 존재임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부모는 다른 자녀가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들도 다른 아이처럼 행동할 권리가 있고 자신만의 사회 생활을 즐기며 죄책감, 좔감, 실망, 분노 등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
9) 숙제 돕기
학습장애아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어려운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아이의 학습에 숙제가 꼭 필요하다면 일과를 단순하게 하고 확실한 계획을 세워 숙제를 하도록 한다. 이 경우 선생님과 계속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권한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를 격려하고, 특별한 질문을 도와주고, 선생님과 직접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정확한 정보를 주는 것이다.
루이 라플레르, 드니즈 델랑-마르케 지음/학습장애클리닉(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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