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rnberg(1966)의 삼두이론은 세가지로 구분 하여 지능을 설명하고 있다.
-분석적 지능 : 판단,평가, 비교,대조 하는 능력
-창조적 지능 : 설계. 발명, 고안,상상 하는 능력
-실용적 지능 : 사용하고 적용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
각 지능은 아동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이에 따라 학교에서의 수행이 다른 형태를 띠게 된다.
-분석적 지능 : 교사 주도적 수업에 잘 적응. 똑똑한 아이로 여겨지는 경우가 대부분. 전통적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창조적 지능 : 교사의 질문에 독특한 대답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비난 받거가 낮은 평가를 받
기도 한다.
-실용적 지능 : 학교 밖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뛰어난 사회적 기술과 상식을 지니고 있다.
Sternberg(1966)는 이러한 세가지의 지능의 결합을 요구하는 과제가 대부분이며, 학습상황에서 아동에게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억책략과 더불어 세 가지의 사고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
*참고자료 -아동발달-유효순 최경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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