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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의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의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


        로웬펠드는 어린이의 순차적인 발달을 중시한다. 어린이가 성장하면서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
        며 어떤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단계를 거친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먼저 어린이의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정확히 연구하고 그에 맞는 주제, 동기부여,
       재료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가. 난화기 (亂畵期. The Scribbling Stage) (2-4세)
      ㄱ. 무질서한 난화기 - 감각이 주변 환경과 접촉하면서 그 반응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동작을 통제하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표현한다.
      ㄴ. 조절하는 난화기 - 동작이 반복되어 시각과 근육 활동간의 협응이 시작된다.
                                     선이 일정한 반복으로 나타난다.
      ㄷ. 명명하는 난화기 - 무의식적 접근이 점차 의식적인 접근이 되어 자신이
                                     그려놓은 난화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한다.
    나. 전도식기 (前圖式期. The Preschematic Sage) (4-7세)
         - 표현된 것과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그린다.
         - 반복을 통해 한정된 개념을 발달시킨다.
         - 인물, 나무, 해, 산 등을 주로 그리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  
    다. 도식기 (圖式期. The Schematic Stage) (7-9세)
         - 자신과 대상과의 관계를 공식화하고 그것을 도식화하여 표현한다.
         - 중요한 부분을 과장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생략하며 주관적인 인물화 공간 개념을 표현한다.
         - 기저선이 나타나 바닥이나 땅을 나타낸다.
    라. 또래집단기 (The Gang Age) (9-11세)
         - 또래집단의 의사를 존중하고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며 세부표현이 나타난다.
         - 중첩과 기저선 사이에 공간을 인식하게 되며 위에서 본 모습을 표현한다.
    마. 의사실기 (擬寫實期. 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며 시각형과 비시각형(촉각형) 경향이 나타난다.
         - 배경과 원근감, 비례 등을 표현한다.
    바. 결정기 (結定期. 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 환경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이며 표현 유형이 촉각형, 시각형, 중간형으로 뚜렷이 구분된다.
         - 시각형은 외관과 비례, 명암, 배경, 원근 등을 중시한다.
         - 촉각형은 내면정서의 표현, 색채나 공간 표현이 주관적 표현이다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의 입체 표현의 발달 단계


    가. 난화기 (亂畵期. The Scribbling Stage) (2-4세)
      ㄱ. 무질서한 난화기 - 어떤 시각적인 목적이 없이 찰흙을 두드리고 주무르는 행위        
      ㄴ. 조절하는 난화기 - 어떤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 막대와 둥근 모양의 형태 나타남          
      ㄷ. 명명하는 난화기 -  찰흙 덩어리에 이름 붙여 논다.
    나. 전도식기 (前圖式期. The Preschematic Sage) (4-7세)
      -  찰흙으로 표현하면서 끊임없이 표현양식을 변화시켜 나감
      - 형태를 만들기 위해 찰흙 덩어리에서부터 모든 의미 있는 부분들을 끌어내거나 부분들을 덧붙인다.
      - 세부적인 표현을 하지 않는다.
    다. 도식기 (圖式期. The Schematic Stage) (7-9세)
      - 전체로부터 세부로 들어가는 방법 (분석적 방법 - 시각형)
      - 하나 하나의 상징적 형태의 부분들로 전체를 구성하는 방법(종합적인 방법-촉각형)            
    라. 또래집단기 (The Gang Age) (9-11세)
       -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집단과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자기 자신을 찾으러 한다.
       - 찰흙 외에 다양한 물체를 눌러서 무늬를 새기거나 구멍을 내서 형태와 공간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시작
    마. 의사실기 (擬寫實期. 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 무의식적으로 소조(modeling)하는 단계에서 의식적으로 조각(sculpturing)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시기
       - 시각형(객관적인 형)과 비시각형(주관적인 형. 촉각형)이 나타난다
    바. 결정기 (結定期. 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 시각형과 비시각형(촉각형)이 뚜렷이 구분된다.
       - 시각형은 외형에서 접근하여 전체적인 인상에서 부분적인 인상으로  분석한다.
       - 촉각형은 근육감각이나 촉각적인 인상에 의하며, 자신의 정서적인 가치로 부분의  크기와 중요도
         를 결정하여 진행하는 주관적인 작업
    사. 청소년기 (靑少年期)
       - 시각형은 외형의 모양과 크기, 비례차이에 관심을 갖고
       - 촉각형은 주관적 표현과 운동 지각적 경험에 더욱 집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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