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집단미술치료의 기초
1. 개인심리치료와 집단심리치료의 비교
(1) 유사점
■ 궁극적 목표: 자기통제. 자기수용. 자기책임완수 (긍정적 활동 추구)
■ 수용적 분위기와 신뢰적 관계가 필요함
■ 치료자의 바람직한 역할이 필요: 반응. 방향성 부여
(2) 차이점
■ 집단 속의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으로 검증할 기회를 가짐
■ 도움을 주기도 하고 받을 수도 있음
■ 치료자의 역할: 역동성 등으로 더 복잡함
2. 집단치료를 하는 이유
(1) 장점
■ 사회학습과 관련한 내용 제공: 활동
■ 상호지지 제공 및 상호문제 해결 원조: 유사한 욕구 지닌 환자
■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피드백 효과로 학습
■ 다른 구성원들의 역할 모델 링에 대한 반응을 통한 새로운 역할 시도,
지지 및 강화될 수 있음
■ 집단은 잠재된 가치와 능력 발휘의 촉매 역할
■ 특정 내담자에게도 적합: 개인치료 선호자
■ 집단의 민주성: 권한과 책임의 공동분배
■ 개인치료에 비해 만족성. 경제성
(2) 단점
■ 기밀 보장의 곤란성: 사람들과의 관련성
■ 조직화의 곤란성 (의지할 곳의 필요)
■ 치료자의 구성원에 대한 개인적 관심 저하
■ 특정 집단에 대한 명칭붙임(낙인찍히기)의 위험성
3. 집단치료의 목표
(1) Yalom의 연구
① 희망의 주입
② 보편성
③ 정보의 분배
④ 이타주의
⑤ 일차적 가족집단의 조정 재현
⑥ 사회화 기술의 개발
⑦ 모방적 행동
⑧ 대인 관계의 학습
⑨ 집단 결속력
⑩ 카타르시스
⑪ 실존주의적 요인 (예, 죽음의 불가피함)
(2) Liebmann의 조사연구
<개인 목표>
① 창의력과 자발성 함양
② 신뢰 형성. 자아 확인. 잠재력의 인식
③ 자주성 함양과 동기 유발의 촉진. 개인으로서의 성장
④ 결정의 자유와 실험. 그리고 아이디어를 시험할 수 있는 자유
⑤ 느낌. 감정. 갈등의 표출
⑥ 공상과 무의식을 동반한 작업
⑦ 통찰력. 자아-인식. 투사
⑧ 시각적으로 그리고 구두로써 경험을 배열
⑨ 긴장완화
<사회적 목표>
① 타인에 대한 인식과 인지. 그리고 인정
② 집단 활동에서의 협동. 관여
③ 의사소통
④ 문제. 경험. 통찰력의 공유
⑤ 경험의 보편성. 개인의 고유성 발견
⑥ 한 집단 내에서의 타인들과 관련 맺기. 타인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과 상호 관계 깨닫기
⑦ 사회적 지지와 신뢰
⑧ 집단의 결속력
⑨ 집단 내 현안들을 관찰하기
4. 집단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을 사용하는 이유>
① 모든 이들은 동시에 그들의 수준에서 즐길 수 있다. 그 활동의 과정은 중요하며, 낙서는 완성된 그림만큼이나 그 중요성이 크다.
② 미술은 의사소통과 표현의 또 다른 중요한 수단이며, 특히 언어가 그 경험의 여러 측면들을 설명해 줄 수 있다.
③ 미술은 창작력을 높여준다.
④ 미술은 공상과 무의식을 다룰 때 유용하다.
⑤ 미술 작품들은 유형의 실체이며, 차후에 검토가 가능하다.
⑥ 미술은 즐길 수 있고, 한 집단 내에서 기쁨을 함께 공유하도록 이끌어 준다.
5. 적합한 집단의 크기
(1) 적합한 집단의 크기: 6-12명의 구성원
(2) 집단 크기의 효과
① 구성원들은 다른 모든 구성원들과 시각적, 언어적 소통이 가능하다.
② 집단의 결속력이 성취될 수 있다.
③ 각 사람들은 토론에서 시간을 적절히 분배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④ 상호 반응과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흐름을 조장시키고, 집단 프로젝트를 착수할 만큼 충분한 인원이다.
6. 구조화된 미술집단이란 ?
(1) 구조화된 미술집단: 공통과제 해결. 공통주제 탐구
(2) 미술치료 집단 속에서의 작업에 대한 양상
① 항상 구조화된 활동: 특정 집단의 과제. 공통 목표
② 대부분 구조화된 활동: 가끔 집단 스스로 작업 결정
③ 대부분 비구조화된 활동: 가끔 공통 주제가 노출
④ 항상 비구조화된 활동: 구성원 각자 자신의 것 추구
(3) 구조화된 활동의 지시의 예
①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일’을 하게 될 것이다.
② 커다란 종이와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세 가지 색을 이용하여 그리고 싶은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그려보시오.
③ 처음에는 낙서를 하다가 그 낙서가 어떤 것으로 변하는지 살펴보시오.
④ 자신에게 위기였던 어린 시절의 사건을 그려보시오.
⑤ 여러분의 첫 분리의 경험을 그려보시오.
⑥ 학교에 처음 입학하던 날을 그려보시오.
7. 구조화된 집단미술치료의 장점
① 작업시작의 곤란성(내담자): 동일 주제로 초점
② 첫 주제의 제시: 집단원의 미술치료 이해 효과
③ 불안정한 집단: 구조화 필요
④ 시간의 제한성: 단기 치료의 효과
⑤ 한 주제의 공유: 집단의 결속 효과
⑥ 주제와 활동을 다양한 수준으로 해석 가능(융통성)
⑦ 특정 주제의 선정: 구성원 상호관계 형성 효과
⑧ 주제 제시: 상동적인 미술활동과 토론에서의 탈피효과
Ⅱ. 집단미술치료의 실제
<집단의 운영>
(1) 집단: 따뜻하고 신뢰스러운 분위기 제공. 타인에 대한 염려와 존경심. 타인의 감정과 의견에 대한 존중감
(2) 집단 운영의 16가지 항목들
① 집단 설정하기⑨ 활동 혹은 주제 선택
② 집단에 영향을 줄 외부 요인들⑩ 활동
③ 목적과 목표들⑪ 토론
④ 집단의 한계와 기본적 규칙들⑫ 해석
⑤ 개방집단과 폐쇄집단⑬ 회기의 마무리
⑥ 리더 역할⑭ 기록과 평가
⑦ 회기의 일반적 형태⑮ 회기의 대체적 형태
1. 집단 설정하기
(1) 리더들(Leaders): 리더의 참여 여부. 공동-리더의 필요성
(2) 방(Room)
① 적합한 방이 있는가? 또는 방의 규모가 인원을 수용하기에 적합한가?
② 방 열쇠는 어디에 보관하고 있는가?
③ 일광이나 조명으로 방은 밝은가?
④ 싱크대와 물이 가까이 있는가?
⑤ 탁자와 의자가 있는가?
⑥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에 마루바닥의 공간이 충분한가?
⑦ 그림을 말릴 수 있는 공간은 있는가?
⑧ 완료된 작업에 대한 토론은 어디에서 이루어질 것인가?
⑨ 방은 물기 없는 매체만을 이용하도록 규정할 것인가?
⑩ 방은 충분히 조용한가?
⑪ 당신은 음료를 만들고 음식을 제공할 시설물들을 필요로 하는가?
⑫ 응급치료 상자는 어디에 있으며, 그것은 구비되어 있는가?
(3) 시간(Time)
① 기관의 시간표대로 적합한 장소가 있는가?
② 미술세계 전후에 올 활동들은 무엇이며, 어떤 것이 미술 회기에 영향을 끼칠 것인가?
③ 저녁이나 낮의 워크샾과 같은 단일 회기라면, 무슨 요일과 어느 시간대가 가장 적합한가?
(4) 재료(Material)
① 그림 물감 및 용구
② 물감용 파레트와 혼합용 파레트
③ 물통. 붓 (대, 소)
④ 마른 재료: 크레용(왁스, 콘테). 펠트펜. 파스텔. 목탄
⑤ 종이: 여러 색과 크기별 용지. 줄무늬 종이. 설탕 종이. 카트리지 종이. 신문지 등
⑥ 카드: 3차원 작업용. 얇고 두꺼운 종류
⑦ 점토와 판지: 보관 도구. 절단 도구
⑧ 꼴라쥬 재료: 잡지. 신문. 천. 실 등
⑨ 가위와 칼
⑩ 접착제: 꼴라쥬. 3차원 작업용. 테이프
⑪ 헝겊과 티슈
⑫ 탁자나 카펫 덮개 또는 그림 건조용 신문이나 폴리에틸렌 커버 등
(5) 집단 구성원
① 가장 까다로운 문제: 해결해야할 사항
② 기존의 집단(학급, 병동, 노인학교 등)의 이해
③ 대상에 따른 홍보. 경비 고려
④ 전문인과 초보자에 대한 집단의 필요성 홍보 전략 등
2. 집단에 영향을 줄 외부요인들
(1) 기관 내의 지지 여부 요인
(2) 물리적 요인: 적절한 공간문제
(3) 내담자 특성 요인: 장애인. 환자. 청소년 등
(4) 감정 요인: 내담자의 다른 감정
3. 목적과 목표
(1) 목적과 목표의 바른 이해
(2) 왜 미술집단에 참여하고 있는가?
(3) 다른 목적과 목표
① 미술치료 이해 (전문가)③ 독창성 탐구 (정신장애인)
② 삶의 숙고 (노인)④ 자신 탐구 (암환자)
4. 집단의 한계와 기본 규칙
① 일반적 규칙들: 방해 금지. 타인 존중. 지각 자제
② 작업시: 화장실. 휴식시간. 음식. 음료수 등
③ 기밀의 중요성: 안정감
④ 참여: 작업에 대해 이야기. 불강요
⑤ 시간의 제한: 구체적 설명 (집단 끝난 후 이동)
⑥ 활동 중의 대화: 장려와 자제 선택
⑦ 흡연 문제
⑧ 리더의 참여 문제 결정
⑨ 집단의 책임: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 모든 사람과 자신의 감정
5.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① 집단 유형의 결정 중요: 개방. 폐쇄
② 개방집단: 합류와 이탈 허용 (입원환자)
③ 폐쇄집단: 수용 시설. 동일한 구성원
④ 반-개방집단: 출석은 구속. 구성원의 참석과 이탈의 자유로 재조직 (편성)
(예) 낮병원. 주간보호시설. 지역공동체 집단
<개방집단의 장점>
① 집단치료의 기간: 개별화 가능
② 구성원이 남고 떠남에 대한 경험
③ 새로운 반응과 집단분위기: 새 구성원 출석
④ 전이와 역전이의 경험: 새 구성원의 전이현상을 관찰 ⇒자기의 전이현상 이해
⑤ 구성원의 수가 제한된 경우: 5명 유지
6. 리더의 역할
① 공동 리더의 방법: 유익한 방법. 사전 역할 분담 계획
② 합류: 활동 회기에 합류(구성원). 관찰자 역할. 합류 여부의 결정(리더의 철학)
③ 집단의 관심끌기: 주의집중. 의사전달. 토론 및 격려 ⇒ 집단 운영에 관심
④ 전이와 투사의 문제
■ 전이: 삶의 중요한 인물들을 치료사에게 전이
■ 투사: 부모에 대한 지속적 요구 ⇒ 리더에게 투사
<리더의 두 가지 역할>
(1) 관리자로서의 역할
① 인간 관계 형성자
② 심리적 환경의 조성자
③ 대안의 제시자
④ 직접적인 관여자
⑤ 규칙의 제정자
⑥ 결과에 대한 평가자
(2) 치료자로서의 역할
7. 일반적인 회기 유형
■ 도입과 준비활동: 10-30분
■ 본활동: 20-45분
■ 토론과 집단활동의 마무리: 30-45분
■ 초기단계 ⇒ 중기 ⇒ 종결단계
8. 도입과 준비활동
(1) 도입단계
■ 긴장 이완의 중요성: 구성원과 차 나누기
■ 인사하기. 정보교환. 친숙해지기 ⇒ 집단에 대한 관심. 리더의 역할
■ 연속 프로그램: 새 참가자 소개. 집단 설명
■ 기본 규칙 설명 및 동의
■ 미술치료. 집단활동의 본질. 미술활동의 인간적 특성
■ 사용 가능한 자료에 대한 언급
(2) 준비활동
■ 신체적인 준비활동 : 악수. 빙빙돌기. 어깨주무르기. 서클 댄스 등
■ 그리기 준비활동 : 한 장에 돌려그리기. 그림으로 자신소개하기. 마음을 크로키하기
<도입단계에서의 미술활동 설명>
① 아름다운 미술작품은 창작에 관한 것이 아니다.
② 우리가 아이였을 때 했던 것처럼 -자발적으로- 그리는 것이다.
③ 결말을 내리지 않는 방식으로 탐구한다.
④ 미술표현을 함에 있어 ‘올바른’ 방식이란 없다.
⑤ 미술 재료를 이용한 감정 표현을 한다.
⑥ 각자의 방식으로 미술을 이용한다.
⑦ 특별한 능력과 장애는 필요 없다.
⑧ 완전한 언급과 완성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낙서와 표시라도 좋다.
⑨ 긴장을 풀고 당신이 원하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매체를 활용한다.
9. 활동 혹은 주제의 선택
(1) 정기적으로 만나는 집단의 경우
■ 매체 알기. 물감 가지고 놀기. 젖은 종이 활동 등
■ 매체 탐구활동 (난화그리기. 그림 완성하기 등)
■ 포스터 만들기 (기간. 생활방식 등)
■ 생활선 그리기(lifelines): 인생을 선. 지도로 표시 ⇒ 이미지. 사건 그려넣기
■ 현재 당신이 느끼는 감정과 몰두하고 있는 것
(2) 단일 회기 집단들: 집단의 목표에 영향
(3) 내담자 집단과 관련된 주제들: 동일주제의 다른 집단에서의 다른 경험
예: 당신을 광고해 보시오
10. 활동
① 활동시간: 작업 집중하는 단계. 잡담금지 규칙
② 활동 자체의 중요성: 비언어적 과정의 진행, 창작표 제작. 다음 단계를 향한 마음열기
③ 표현 곤란을 지닌 내담자: 원조. 격려
④ 작업 속도의 차이성
⑤ 관찰 자체의 중요성: 색칠. 에너지표출. 주저하는 일. 기다림과 숙고하기 등
11. 토론
(1) 모든 사람들이 순서 정하기: 일반적 방식
① 집단의 크기에 따른 시간 결정 (5분?)
② 집단 참여도 높이기: 리더의 질문
<순서 정하기의 장점>
① 경험이 없는 경우: 토론은 경험 표출
② 집단에서 공유한다는 것: 그림을 통해 서로 알기
③ 신뢰성. 표현의 용감성을 도움
④ 동일한 토론 분배 방식: 자조 집단에서의 강력한 호소력
(2) 한 개 혹은 두 개의 작품에 초점두기
① 인위적. 피상적인 순서 정하기 방식을 보완
② 한 두 그림에 대한 전체 토론: 경험. 깊이있는 대화
(3) 집단의 역동성에 초점두기
① 발생하는 모든 일에 쉽게 접근 가능
② 실질적인 감정과 갈등의 표현 조장
③ 집단원의 상호협조: 경험의 공동부담
④ 이 모형의 토론을 그림이 기점 역할 제공
12. 해석
(1) 정신분석학파와 같은 이론적 틀에서의 해석
① 훈련 및 해석 경험 쌓기
② 자신의 이론적 틀 선택하기
(2) 상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석
① 주관적 의미에 유의 (문화적 측면)
(3) 리더가 일하는 곳과 다루는 환자 중심의 해석
① 기존의 틀에 유의
② 그림은 자신들을 이야기하게 해준다 (다시 의미 전달)
<집단의 그림을 보는 방식>
① 타인의 언급이나 질문 없이 본인이 각자 이야기
② ①번에 덧붙여 타인이 질문과 작품에 대한 언급을 하기
③ 구성원들은 그림들이 ‘다시 말해주는 것’을 숙고. 관찰하기
④ 미술작품을 다시보기: 재검토 시간. 패턴. 반복되는 주제. 밝은 빛에서 재실감
⑤ 게슈탈트 기법으로 그림보기: 성격
■ 자신의 그림 설명 ⇒ 그림의 각 부분이 되어보기 (나는 이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13. 회기의 마무리
■ 구성원에 대한 감사의 말. 필요한 회기의 언급
■ 이번 집단에서 내가 얻은 것은? 가장 좋았던 것은? 순서대로 언급하기
■ 구성원의 정상적인 생활 유지 - 리더
■ ‘서서히 끝내고’ ⇒ ‘일상적인 삶’으로 복귀
14. 기록과 평가
(1) 리더가 혼자일 경우
① 기본적 정보: 날짜. 회합 장소. 회기의 횟수. 내담자. 구성원과 리더의 참석 여부
② 회기의 목표들
③ 사용된 주제 또는 활동
④ 집단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실제 발생했던 일
⑤ 집단이 어떻게 느꼈었는지: 처음 분위기. 집단의 정서 그래프. 리더의 느낌. 상호작용과 표현의 수준
⑥ 개인: 그들이 만들어냈던 작품들. 그들이 작품에 대한 토론에 어떠한 반응을 보였었는지
⑦ 리더: 당신이 했던 일: (만약 있다면) 공동 리더: 당신이 관련했던 방식
⑧ 요약과 미래 계획들
(2) 리더가 공동일 경우
① 어떠한 긍정적인 면들이 존재했었는가?: 좋은 감정. 유쾌함. 참여. 에너지. 공동 작업. 공유?
② 어떠한 부정적인 면들이 존재했었는가? 만약 존재했었다면 그들에게 적절하게 대처했는가?
③ 어떤 ‘미완성 업무’가 있었는가?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었는가?
④ 공동 리더와 어떻게 함께 작업했었는가?
⑤ 집단 구성원들은 회기에서 무엇을 얻었는가?
⑥ 그들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속 작업하기를 원하는가?
⑦ 회기들을 회고해볼 때, 경험의 결과가 보람 있고 성장을 촉진시켰는가? (아마 이것을 판단하는 것은 다소 시간을 요구할지도 모른다.)
⑧ 회기의 목표들은 성취되었는가?
(3) 집단 구성원들과 함께
(4) 다른 직원을 통한 피드백: 간호사. 사회복지사. 의사. 교사 등
(5) 슈퍼비젼 및 자문가의 활용
(6) 서적의 활용: 평가기록 양식
15. 미술집단에서의 오류
(1) 외부요인
① 병원 측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의 수리 등
② 멤버들의 집단에 대한 비협조적 태도
(2) 공동리더의 문제
① 직원들의 참여로 인한 실패
② 한 리더의 구성원과의 대립 - 곤란
(3) 장애를 일으키는 집단 구성원들
① 독특한 행동과 말 ⇒ 구성원 방해
② 문제 있는 구성원 배제
③ 지각으로 인한 작업 몰입 방해
④ 한 개인의 특정 문제(사별. 절망)의 공동 해결
(4) 집단 내에서의 거센 감정들
① 갑자기 울기 시작함
② 공격심과 적개심
(5) 집단 리더의 경험 부족
Ⅲ. 집단미술활동
(1) 신체. 언어활동: 이름게임. 악수. 숨쉬기 등
(2) 그림 준비활동
① 매체 탐구: 난화. 도형완성. 티슈
② 집중. 기억. 손기능: 환경. 얼굴
③ 일반적 주제: HTP. 자유화
④ 자아지각: 소개. 이름. 은유적 초상화
⑤ 가족관계
⑥ 짝지어 작업하기: 공동 그림. 대화
⑦ 집단 그림: 돌려 그리기
⑧ 집단 게임: 동물 그림 완성하기 등
* 기타의 방법
(1) 심상. 꿈. 명상의 유도
(2) 기타 표현 예술과의 연계
① 동작 (Movement)
② 드라마
③ 시
④ 소리와 음악
⑤ 다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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