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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학교 부적응 청소년 복교 단위 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 프로그램

(학교 부적응 청소년 복교 단위 프로그램)


1. 미술치료 프로그램

(1) 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즉 청소년의 미술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기법 등)을 통하여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는 것이다. 이렇게 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정신적 성장을 돕고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신의 아픔을 완화시키고 치료하여 사회적응력을 높이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


(2) 미술치료의 기본개념

미술치료는 치료 대상자들이 미술을 통하여 창작 활동을 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 활동은 교육적인 요소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치료로서의 미술작업 활동은 청소년의 감정을 보다 분명하게 표현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정신적 승화를 경험하게 하며 더 나아가서는 높은 자존감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기본 개념이다.


(3) 미술치료의 장점

1) 미술은 심상(image)의 표현으로 생각을 나타낸다.

2) 비언어적 수단으로 통제를 적게 받아 대상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3)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4) 자료의 영속성이 있다.

5) 시간적인 제약이 없고 공간성을 지닌다.

6)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 시킨다.


(4) 미술치료의 목표

1) 치료 청소년의 자아를 강화시켜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성격구조를 수정하며 행동을 현실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2) 치료 청소년이 좀 더 자율적이고 자발적이며 자신감을 갖고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3) 치료 청소년이 외부로 투사되거나 자신의 내부에서 격리되어 자신의 것으로 자각되고 통합되지 못한 에너지 혹은 감정들을 자각하고 의식하여 청소년들이 실존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 미술치료의 기대 효과

1) 청소년이 억압된 감정을 안전하게 발산시킬 수 있다.

2) 불분명하고 혼란스럽던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다.

3) 자신의 계획을 다시 세울 수 있고 과거를 재구성하여 자아를 강화할 수 있다.

4) 미술활동을 하는 것 자체와 미술작품이 좋아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위의 여러 효과는 청소년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자시 자신과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궁극적으로 그들이 변화할 수 있는 에너지를 불어 넣어 준다.



2. 단계별 미술치료의 활동 내용

단계

활동 내용

1단계(1 주차)

HTP와 KHTP

2단계(2 주차)

 동적 가족화

3단계(3 주차)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1) HTP와 KHTP

1) 개요

 - 집, 나무, 사람은 누구에게나 친밀감을 주는 것이다.

- 모든 연령의 피검자가 그림 대상으로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다.

- 다른 주제보다 솔직하고 자유스러운 언어 표현을 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서 이용할 수 있    다.

<집(house)그림>

 청소년이 성장하여 온 가정상황을 나타내며 자신의 가정생활과 가족 관계를 어떻게 인지하   며 그것에 대해 어떤 감정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집 그림   은 청소년이 현재의 가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하는 것 외에 이상적인 장래의 가정과   과거의 가정에 대한 소망을 나타낸다.


<나무(tree)그림>

 나무는 땅에서부터 하늘까지 성장하고 움직이려하는 인생의 열망을 반영한다. 따라서 나무   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으로서 정신과 자기 확장의 은유를 나타내고 있다. 나무 그림은 하   나 된 영상으로서 사람의 모습으로 청소년의 기본적인 자기상을 나타내며 청소년 자신의    마음 상태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무의식적으로 나타내며 정신적 성숙도를 표시한   다.


<사람(person)그림>

 인물화는 자기의 현실상이나 이상상을 나타내며 자기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사람이나 인간   일반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동적(kinetic)-집,나무,사람>

 한 장의 종이 위에 집, 나무, 사람을 그리게 함으로써 집, 나무, 사람을 서로 비교하면 청   소년의 성격을 더욱 역동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동적 가족화-KFD(Kinetic Family Drawing)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하여 개인을 통해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기 쉽다. 즉 청소년 자신이 주체적, 선택적으로 지각하는 주관적․심리적 환경으로서의 가족인지가 될 수 있다.


(3)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는 내재되어 있는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를 보고 그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하는 것이다.



3. 활동내용 학습과정안

 집단 구성 : 소집단(10명 내외) 

(1)  HTP와 KHTP

활동목표

 피검자(청소년) 개인의 성격, 지각, 태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간

3시간

준비물

A4용지, 연필(HB, 4B), 지우개

활동과정

활동내용

실시 시 유의점

도입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질문, 대화

미술치료가 무엇인가? 개념 설명

연필심은 너무 뾰족하지 않도록 한다.

피검자의 여러 질문에 대해서 “당신이 생각한 대로 그리십시오.” 라고만 대답한다.

피검자가 그린 그림이 현저하게 만화 또는 막대형 그림, 추상적인 그림인 경우에는 다시 한 번 그리게 한다.

집그림은 5-6분, 나무 그림은 3-5분,인물화는 8-10분 정도 소요된다. 이 시간보다 지나치게 짧거나 혹은 긴 시간이 소요되면 해석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전개

① 각 한 사람에게 A4용지를 4장씩 나눠 준다.

② A4용지의 우측 상단에 1-4까지 번호를 적는다.

③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준비가 되면 지시 사항에 따라 그    림을 그리도록 한다.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 봅시다. 이것은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므로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    십시오. 자기가 생각한 대로 그리면 좋습니다.”

④ ‘한 장의 종이에 하나씩 모두 4장의 그림을 그리십시오.’라    고 말한 뒤 다음과 같이 지시한다.

 - 검사지 한 장을 가로로 제시하면서 ‘집을 그리세요.’라고 한     다.

 - 집을 다 그리고 나면 다시 새로운 검사지 한 장을 이번엔     세로로 제시하면서 ‘나무를 그리세요.’라고 한다.

 - 다 그리고 나면 새 검사지 한 장을 세로로 제시하고 ‘사람     을 그리세요, 단, 사람을 그릴 때 막대 인물상이나 만화처     럼 그리지 말고 사람 전체를 그리세요.’라고 한다.

 - 그 다음엔 다시 검사지 한 장을 세로로 제시하며 ‘그 사람     과 반대되는 성을 그리세요.’라고 지시한다.

 - 다 그리고 나면 각각의 그림에 대해 질문을 한다.

정리

 질문은 일정한 형식이 없고 가능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어    낸다. 피검자의 대답을 적어둘 때는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적어 두도록 한다.

질문지 내용 첨부

※ 집단 구성원이 작을 경우 KHTP도 실시한다.

<HTP의 질문 사항>

집 그림

질문 사항

피검자의 답변

1. 이 집은 도심에 있는 집입니까? 교회에 있는 집입니까?

 

2. 이 집은 가까이 다른 집이 있습니까?

 

3. 이 그림에서 날씨는 어떠합니까?

 

4. 이 집은 당신에게서 멀리 있는 집입니까? 가까이 있는 집입니까?

 

5.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은 몇 사람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6. 가정의 분위기는 어떠합니까?

 

7.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8. 이 집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9.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싶습니까?

 

10. 당신은 이 집의 어느 방에 살고 싶습니까?

 

11. 당신은 누구와 이 집에 살고 싶습니까?

 

12. 당신의 집은 이 집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13. 이 집을 그릴 때 누구의 집을 생각하고 그렸습니까?

 

14. 이것은 당신의 집을 그린 것입니까?

 

15. (특수한 집인 경우) 왜 이 집을 그렸습니까?

 

16.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17. 이 그림에 첨가해서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8. 당신이 그리려고 했던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나무 그림

질문 사항

피검자의 답변

1.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 (불확실할 경우 상록수 혹은 낙엽수인지 질문한다.)

 

2. 이 나무는 어디 있는 나무입니까?

 

3. 한 그루만이 있습니까? 숲 속에 있나요.

 

4. 이 그림의 날씨는 어떠합니까?

 

5. 바람이 불고 있습니까? 바람이 분다면 어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불고 있습니까?

 

6. 이 나무는 몇 년 쯤 된 나무입니까?

 

7. 이 나무는 살아 있나요? 말라죽었다면 언제쯤 어떻게 말라죽었습니까?

 

8. 이 나무는 강한 나무입니까? 약한 나무입니까?

 

9. 해가 떠 있습니까? 떠 있다면 어느 쪽에 떠 있습니까?

 

10. 이 나무는 당신에게 누구를 생각나게 합니까?

 

11. 이 나무는 남자와 여자 중 어느 쪽을 닮았다고 봅니까?

 

12. 이 나무는 당신에게 어떤 사람을 느끼게 합니까?

 

13. 이 나무는 당신으로부터 멀리 있는 나무입니까? 가까이 있는 나무입니까?

 

14. 이 나무에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15. 이 나무는 당신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16. (상흔 등이 있으면)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서 생겼습니까?

 

17. (특수한 나무인 경우) 왜 이 나무를 그렸습니까?

 

1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9.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이며 왜 그렸습니까?

 

20. 당신이 그리고자 한만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인물화(남녀 각각의 인물화에 대하여)

질문 사항

피검자의 답변

1. 이 사람의 나이는?

 

2. 결혼했습니까? 가족은 몇 명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3. 이 사람의 직업은?

 

4.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5. 지금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6. 이 사람의 신체는 건강한 편입니까? 약한 편입니까?

 

7. 이 사람은 친구들이 많습니까? 어떤 친구들입니까?

 

8. 이사람의성질은 어떻습니까?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9.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불행합니까?

 

10. 이 사람에게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11. 당신은 이 사람이 어떻습니까? 좋습니까? 싫습니까?

 

12. 당신은 이 사람처럼 되고 싶습니까?

 

13.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까?

 

14. 이 사람을 그릴 때 누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15. 이 사람은 당신을 닮았습니까?

 

16. (특수한 인물인 경우) 왜 이 사람을 그렸습니까?

 

17.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의 경우) 이것은 무엇인가요? 왜 그렸습니까?

 

1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19.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HTP 검사 보고서

 이름 :

 나이 :

 성별 :

생년월일

 주소

 집 전화

 직업

 

 휴대폰

 의뢰 사유

 청소년의 복교를 위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함

가족 배경과 개인력

가족관계 구성도

 

 

검사 시의 행동 관찰

 

요약 및 검사자의 견해

 

검사 일시:

검사 장소:

검사자: 




집 그림

전체적인 인상

 

체크 항목

표현의 특징

해석

-소요시간

-그린 순서

-크기, 위치

-필압

-선의 성질

-지우기

-대칭성

-방향

-세부묘사

-생략과 왜곡

-절단

-그림자, 음영

-투시화

-원근법

-지면선

-기타의 표시

 

 

-주제

-지붕

-벽

-문과 창문

-굴뚝과 연기

-방, 울타리

-길, 계단

-기타

 

 

기타 참고 사항

 

 

그린 후의 질문

-이 집에는 누가 살고 있습니까?

-이 집은 어떤 집입니까?


나무 그림

전체적인 인상

 

체크 항목

표현의 특징

해석

-소요시간

-그린 순서

-크기, 위치

-필압

-선의 성질

-지우기

-대칭성

-방향

-세부묘사

-생략과 왜곡

-절단

-그림자, 음영

-투시화

-원근법

-지면선

-기타의 표시

 

 

-주제

-줄기

-가지

-수관

-뿌리, 꽃, 열매

-잎, 지면서

-나무에 있는 동물들

-옹이 구멍

-나무껍질, 숲

-기타

 

 

기타 참고 사항

 

 

그린 후의 질문

이것은 무슨 나무입니까?

인물화(남자상)

전체적인 인상

 

체크 항목

표현의 특징

해석

-소요시간

-그린 순서

-크기, 위치

-필압

-선의 성질

-지우기

-대칭성

-방향

-세부묘사

-생략과 왜곡

-절단

-그림자, 음영

-투시화

-원근법

-지면선

-기타의 표시

 

 

-행동,성차의 표시

-머리,눈,코,입,표정

-몸통,팔,다리,손,발,손가락,발가락

-의복

-모자, 단추

-넥타이, 허리띠

-주머니

-신발

-기타

 

 

기타 참고 사항

 

그린 후의 질문

-지금 이 사람은 옷을 벗고 있습니까?

인물상(여자상)

전체적인 인상

 

체크 항목

표현의 특징

해석

-소요시간

-그린 순서

-크기, 위치

-필압

-선의 성질

-지우기

-대칭성

-방향

-세부묘사

-생략과 왜곡

-절단

-그림자, 음영

-투시화

-원근법

-지면선

-기타의 표시

 

 

-행동,성차의 표시

-머리,눈,코,입,표정

-몸통,팔,다리,손,발,손가락,발가락

-의복

-모자, 단추

-넥타이, 허리띠

-주머니

-신발

-기타

 

 

기타 참고 사항

 

그린 후의 질문

-지금 이 사람은 옷을 벗고 있습니까?

(2) 동적 가족화 - KFD(Kinetic Family Drawing)

활동목표

 피검자(청소년) 가족의 역동성을 알 수 있다.

시간

3시간

준비물

A4용지, 연필(HB, 4B), 지우개

활동과정

활동내용

실시 시 유의점

도입

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질문과 대답

연필심은 너무 뾰족하지 않도록 한다.

피검자가 질문을 하면 검사자는 ‘완전히 자유입니다.’라고 답한다.

피검자가 자유로운 느낌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도록 한다.

 

전개

①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 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닌 사람 전체를 그려 보세요. 무엇이든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라고 말한다.

② 피검자가 그림을 완성한 후 그림 속에서 인물상을 그린 순서, 인물의 나이, 하고 있는 행위, 가족 중 생략한 사람, 가족 이외에 첨가한 사람, 지우고 다시 그린 사람을 확인하고 용지의 여백이나 뒷면에 기입한다.

정리

 5개의 진단 영역-인물상의 행위(actions), 양식(styles),

상징(symbols), 역동성(dynamic),

인물상의 특성(figure characteristics)으로 나누어 해석한다.

상징의 해석이 주관적, 독단적으로 행해지면 피검자의 특성을 잘 못 해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1) 동적 가족화의 5개 진단 영역

① 인물상의 행위

인물상의 행위는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행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불 수 있다. 가족 모두가 상호 작용하고 있는가, 아니면 일   부가 상호 작용하고 있는가, 또는 상호 작용 행위가 없는가에 따라 가족의 전체적 역동성   을 엿볼 수 있다.

둘째, 각 인물상의 행위를 중심으로 가족 내 역할유형 등을 알 수 있다. 주로 아버지, 어머   니, 자기상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② 양식

 일반적으로 양식은 가족관계에서 자기의 감정과 상태, 신뢰감을 나타낸다. 양식은 일반 양   식, 구분, 종이접기, 포위, 가장자리, 인물하선, 상부의 선, 하부의 선 등으로 분류할 수 있   다.

③ 역동성

 역동성은 가족 간의 감정을 용지의 전체적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는 영역으로 인물상의 순   서, 위치, 크기, 거리, 인물상의 방향, 인물상의 생략, 타인의 묘사 등이 속한다.

④ 인물상의 특성

 동적가족화는 기본적으로 가족원을 포함한다.

⑤ 사용된 상징

 동적 가족화에서 나타난 모든 사물들에 대한 임상적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임상적으   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상징물들을 영역화해서 몇 가지영역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공격성, 경쟁심 : 공, 축구공, 그밖에 던지는 물체, 빗자루, 먼지털이 등

- 애정적, 온화, 희망적 : 태양, 전등. 난로 등의 열과 빛이 적절할 때. 그러나 위의 빛이나    열이 강렬하고 파괴적 일 때는 애정이나 양육의 욕구, 증오심을 나타내기도 한다.

- 분노, 거부, 적개심 : 칼, 총, 날카로운 물체, 불, 폭발물 등

- 힘의 과시 : 자전거, 오토바이, 차, 기차, 비행기 등 자전거를 제외하고 모두 의존적 요소    에 의한 힘의 과시

- 우울감정, 억울함 : 물과 관계되는 모든 것, 비, 바다, 호수, 강 등















(3)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활동목표

 피검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를 보고, 그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도록 한다.

시간

3시간

준비물

직경 19.1-22.9cm의 둥근 원이 그려져 있는 21.6-27.9cm의 표준 용지,

연필(HB, 4B), 지우개

활동과정

활동내용

실시 시 유의점

도입

나에게 가장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인가? 질문과 대답

 

연필심은 너무 뾰족하지 않도록 한다.

피검자가 질문을 하면 검사자는 ‘완전히 자유입니다.’라고 대답하고 어떠한 단서를 주지 않도록 하며 비지시적, 수용적 태도를 취한다.

피검자가 자유로운 느낌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도록 한다.

 

전개

① 지시 사항에 따라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원의 중심에 부모와 자신을 그리십시오. 인물상은 막대기상이라던가 만화 같은 그림이 아닌 전신상을 그려 주십시오. 그 다음 부모나 자신에 대해 연상되는 상징을 원의 주위나 인물상의 주위에 그려 주십시오.

② 그림을 완성한 후 그림 속에서 인물상이 누구인지, 연령,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용지 여백에 기입해 둔다.

정리

 

해석 기준

-일반적 기준

① 인물상의 상대적 크기

② 신체 각 부분의 생략과 강조

③ 얼굴의 표정

④ 인물상 바로 위의 상징

⑤ 인물상 간의 거리

⑥ 인물상의 위치

 

상징의 많음은 관심을 의미하며, 적음은 상호작용의 단절을 의미한다.

인물상의 상징이 긍정적인 상징인지, 부정적인 상징인지를 파악한다.


- 건강하게 내재화된 부모상과 자기상의 그림 특성

  ● 전체의 인물상이 생략되거나 왜곡되어 있지 않다.

  ● 신체 각 부위가 적당한 크기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인물상의 눈, 코, 입이 그려져 있고, 화목한 얼굴 표정을 보인다.

  ● 자신의 상이 중심에 있고, 통제되고 있다.

인물상의 상호 간에 지나치게 접촉되어 있지 않고 적당히 떨어져 있다.

부모상이 대조적으로 위치하고, 인물상에는 신체 왜곡이 없다.

  이상적으로는 부모상은 자신의 상을 부상시켜 바로 보고 있다.

  주위의 상징이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살고 싶은 세계가 그려져 있다.


- 불건강하게 내재화된 부모상과 자기상의 그림 특징

  인물상의 신체 각 부위가 생략되어 있다.

  인물상이 지나치게 크거나 왜곡되어 있다.

  일굴 표정이 화목하지 않거나 생략되어 있다.

  부친상과 모친상이 중심부에 있거나 중심부가 비어 있다.

  인물상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

  부모가 자신을 보지 않고, 눈이 없거나 앞만 보고 있다.

  주위의 상징들이 부정적이다.

  살고 싶지 않은 듯한 세계를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