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윤리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v 전문가가 질적 서비스 제공. 함께 작업하는 사람의 권리 존중하는 규범.
v 윤리적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직업을 다스리는 법과 규칙이 따름을 포함함.
v 상담자들이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해서임.
v 상담자들은 처음 학문을 할 때부터 적절한 윤리적 기준을 철저하게 숙달해야 함.
v 상담자 교육에서 신중한 윤리적 판단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기본적인 윤리적 문제가 이 교육에서 우선적인 위치를 차지해야 함.
2. 윤리적 문제-치료사의 자기개발
치료사는 과학적인 전문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 / 인간적인 면에서의 성숙과 자기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여야 함.
3. 윤리적 문제-자신의 한계 인식
v 치료사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고려 없이 무리한 치료를 진행하면 윤리적 문제가 발생.
v 자신의 능력을 넘어선 치료를 해서는 안 되며, 치료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야 함.
v 자신의 한계성을 알고 내담자의 문제가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여겨질 경우에는 다른 치료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내담자를 다른 치료사에게 의뢰해야 한다.
4. 윤리적 규준이 필요한 이유
v 많은 직업은 그 분야의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윤리적 규준을 발전시켜 왔음.
v 전문가들이 도전을 받았거나 혼란스럽고 새로운 종류의 상황에서 취해야 할 가장 좋은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줌.
v 윤리적 규준은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는데 있어 상담자를 돕기 위한 기초적 지침을 제공.
5. 치료자의 책임성
v 심리학자는 임상이나 상담관계에서 내담자에게 유익하지 못하다는 판단이 분명히 설 때는 그 관계를 종결해야 한다.
-치료자의 판단에 아무런 진전도 없는데 내담자가 치료관계의 종결을 받아들이지 못할 때
-치료자가 능력부족으로 내담자와의 관계를 지속할 수 없을 때
6. 내담자 - 치료자 관계로서의 신체적 접촉
v 비성적인 접촉으로 내담자를 접한 치료자의 과반수가 그것이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었다고 함.
① 모성애적인 보호를 박탈당한 경험이 있는 사회적,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내담자
② 슬픔이나 외상과 같은 위기에 빠져있는 내담자,
③ 일반적으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
④ 상담이 시작할 때나 끝날 때 등
7. 내담자와의 성애적, 성적인 접촉
v 내담자와의 성적 관계는 윤리적이고 법적인 문제
① 성애적이거나 성적인 접촉은 대부분 남성치료자와 여성내담자 간에 일어남
② 성적 접촉에 들어간 치료자는 이런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음.
③ 남성 치료자 중 5.5%는 내담자와 성관계를 가졌다고 보고함, 여성 치료자의 경우 0.6%
8. 자살의 위험이 있는 내담자를 다루는 지침
① 가능하면 내담자가 위기에 처했을 때, 상담자나 지역구급기관에 전화를 걸도록 내담자와 약속하라.
② 만약 내담자가 자살에 쓸 흉기를 가지고 있다면 제 3자의 손에 넘겨주도록 하라.
③ 상담시간을 자주 가져라.
④ 치료기간 중에도 지원을 위해 중요한 타인들을 내담자의 사회활동 속에 참가시켜라.
⑤ 내담자의 정서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치료기간에 내담자를 부르는 방법을 일관성 있게 하라.
⑥ 치료의 부수물로서 약물의 사용을 검토하라.
⑦ 사례의 심각성에 따라 입원을 고려하라. 이때는 환자의 동의를 구해야 함
⑧ 상담자의 능력의 범위를 넘어선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동료나 교육지도자와 상의하여 지도, 조언을 받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라.
⑨ 상담자의 배려를 내담자가 알게 하라.
⑩ 위기 상담의 경우 치료의 단계를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윤리적, 법적 자료)
⑪ 상담자만이 내담자의 행동과 결정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직업적인 책임은 받아들이되 모든 책임을 받아들이지는 마라.
-버만과 샌들러(1983)의 경우 배려의 기준
① 자살행동은 조심스럽게 감시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이런 위험스런 행동에 대한 임상적 판단은 서면으로 기록해야 한다.
② 자살 위험이 있는 내담자에게는 자해행위에 대해 가족들에게 사전 경고를 해야 함.
③ 만약 내담자가 자살하면 치료자는 남아있는 가족에게 도움을 주어야 함
9. 초보 상담자를 위한 윤리적 지침
v문화의 역할 이해하기
개인차에 주의를 기울이고, 상담자 동료들의 이해를 반영하는 기본적 상담기술을 사용해야 함.
유의점 : 내담자의 문화에 대하여 내담자가 가르쳐 줄 것을 기대하지 말 것.
v 당신의 가치관 자각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의 영향을 자각해야 함.
v 해로운 이중관계 피하기
힘을 가진 누군가가 힘이 덜 강한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다른 역할을 부가할 때, 그리고 상호작용이 덜 강한 사람에게 해로움과 착취를 끌어낼 때 잠재적으로 해로운 관계가 발생함.
이유 : 객관적이 되기 어려우며, 기존의 관계가 힘의 역동을 방해할 수 있음.
v 현명한 방식으로 행동하기
상담자는 윤리적 원칙을 내재화하고 내담자와 정중한 상호작용을 보증하기 위하여 자신과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야 함.
v 당신이 남을 돌볼 수 있기 위하여 자신을 돌보기.
10. 일반적인 윤리적 원칙 (=개인이 상담 상황에서 갖는 일반적 권리)
자율성(Autonomy) : 내담자에게 자신이 결정을 내릴 권리를 허락하게 함.
선행(Beneficience) : 상담자는 다른 사람을 돕고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좋은 일을 의도함. 이 원칙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에 전념해야 한다고 명확히 언급함.
무해성(Non-maleficence) : 상담자의 중재와 행동이 부주의해서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하는 것.
공정성(Justice) : 모든 사람을 위한 기호와 수단의 균등함에 대한 보장이나 공평성.
엄수(Fidelity) : 약속을 지키는 것.
정직(Veracity) : 진실을 말한다는 것.
11. 내담자의 권리
v 일반적인 상담의 목표, 치료자의 질적 수준과 배경, 상담료,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봉사들, 치료과정의 기한 등
v 내담자의 권리에 대한 문제는 아동의 권리도 포함됨
12. 미술치료사의 자질-인성적 자질
� 겸손함, 고요함, 인내심, 온화함, 성실성, 안정감, 진심으로 우러나온 행동과 열정.
이러한 성품은 내담자가 자신을 열 수 있는 신뢰성의 기초를 마련해 줌.
� 자기 자신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함.
� 자율성이 있어야 함.
� 공감능력이 있어야 함.
공감능력은 감정이입 능력으로서 치료사의 개인적 경험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것.
� 선입견을 가지지 않음.
� 유머감각이 있어야 함.
�직관력과 통찰이 풍부해야 함.
�많은 말을 삼가 하도록 함.
� 창의성이 있어야 함.
창의성은 유연성과 탄력성을 동반함. 미술치료사는 자신의 창조성을 계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자신 스스로 지속적인 미술 작업을 해야, 다른 예술적 작업에도 참여할 수 있어야 함. 이런 치료사의 창의성은 미술치료의 기본과제인 내담자의 잠재된 창의성을 이끌어 내거나 영감을 줄 수 있는 원천이 됨.
� 내담자와 교류 할 수 있어야 함.
� 정확한 관찰력이 있어야 함.
� 치료상황에서 이뤄진 대화나 환자의 개인적인 문제를 유출하지 않는 책임감을 가져야 함.
v 비밀보장과 내담자 -치료자 관계
심리치료사(학자)로서 일하는 동안에 개인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대해 일차적으로 비밀보장을 할 의무가 있다.
그는 내담자의 동의가 있거나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있을 때에만 다른 사람에게 비밀을 노출할 수 있다.
그러나 내담자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힐 가능성이 분명할 때에는 예외이다.
필요하다면 적절한 때에 내담자에게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v 비밀 보장의 한계가 되는 일반적인 지침
내담자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을 경고한 상황이고 덧붙여 치료자가 정보를 법적으로 보고해야 할 또 다른 경우가 있다.
① 16세 이하의 내담자가 근친상간, 강간, 아동학대, 기타 다른 범죄행위를 당했다고 믿을 때,
② 내담자가 입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때,
③ 범죄행위가 개입될 때
④ 정보가 법정에서 문제가 될 때.
v 비밀보장의 실제적인 관점
v 내담자의 동의가 없으면 내담자의 가족이나 친구와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 원칙.
v 치료관계에서 얻은 정보는 전문적인 목적에서만 다른 사람과 의논할 수 있으며, 그 문제에 관계되는 사람과만 의논할 수 있다.
v 집단 상담에서의 비밀보장
집단 지도자는 비밀보장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하며, 그것을 지키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 명확히 정의함으로써 집단원을 보호해야 한다.
13. 미술치료사의 자질-전문적 자질
v 병의 개념에 대한 다방면의 고찰이 있어야 함.
병의 배경을 알기 위해 정신의학에 관한 지식, 인간의 이해를 위한 인간학, 철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의 지식 필요.
v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특수 교육의 기반 필요.
v 미술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 진단 및 평가에 대한 안목 필요.
v 미술실기의 기초적 훈련 필요.
v 내담자의 욕구를 정확히 인식 할 수 있어야 함.
v 칭찬은 적절할 때 정확히 할 수 있어야 함.
v 미술치료를 위한 실습으로 자기경험과 실습에 대한 슈퍼비전을 받아야 함.
v 미술치료사 자신도 개인치료와 집단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함.
v 미술치료에 대한 계획과 평가에 대한 작업을 문서로 기록할 수 있어야 함.
v 치료에 대한 윤리적, 법적 책임을 알고 지켜야 함.
14. 작품 전시
v 자신의 작품을 다른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전시한다는 것은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이기도 하다. 그러나 치료 중에 이루어지는 미술작품의 전시는 비밀유지와 작품 내용이 사적인 것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문제가 될 수 있다. 공공장소에 작품이 노출된다면 내담자에게 이익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나아가 내담자나 가족에게 위험할 수도 있다.
v 한편, 미술활동이 내담자의 동기유발을 높이고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별히 계획된 것이라면,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이런 목표에 도움이 될 것이다.
v 치료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위협적이지 않게 전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치료실 내외부에 안전한 공간이 있다면 선택적으로 그 장소에 전시할 수 있다. 때때로 미술치료실 벽에 작품을 걸거나 선반 위의 적절한 장소에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15. 작품 다루기
v 내담자에 대한 존중은 그의 작품을 어떻게 다루느냐 에서도 나타난다. 만약 치료사가 내담자의 작품을 잃어버리거나 마구 다루거나 망가뜨렸다면 내담자의 신뢰를 순식간에 잃게 될 것이다.
v 내담자의 작품은 안전한 장소에, 다른 사람에 의해 손상되거나 부적절하게 다루어지지 않도록 잘 보관되어야 한다. 내담자의 작품에 대한 관심의 소홀함은 내담자와 그의 작품에 대한 치료사의 존중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v 치료사들이 치료 중에 내담자가 말하는 것을 즉시 작품 위에 기록하는 경우 내담자의 입장에서는 치료사가 자신의 작품을 중요하게 보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16. 작품의 보관
v 미술치료사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을 보존해야 한다.
내담자를 위한다는 것은 자료를 보관하고 처리하는 데 비밀을 보장하고, 타인에게 공개할 때는 내담자의 직접적인 동의가 있을 경우 가능하며, 공개 시에는 비밀 보호에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일부 치료사는 작품을 만든 내담자가 작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어떤 경우 미술작품이 의학적 또는 법적 기록이 될 수 있어 안전한 곳에 보관되어야 한다. 특히, 학대, 정신적 외상, 가정폭력의 상황에서 만든 작품은 반드시 보관되어야 한다.
v 미국미술치료학회의 작품보관에 대한 윤리강령
작품이 치료기록으로서 고려되어야 한다. 보존기간은 치료 완료나 치료적 관계의 종렬로부터 적어도 7년 이내까지로 해야 한다. 기록은 비밀을 유지하는 방법으로서 보관되거나 처리된다.
17. 작품의 소유권
v 내담자 자신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하여도, 치료기간 동안은 내담자에 대한 책임이 치료사에게 있다. 이런 경우에는 내담자의 작품에 대해서도 분명히 치료사에게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
v 어떤 경우에는 작품이 보호자의 소유로 생각될 수도 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진 기관에서 내담자의 기록 차원으로 소유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v 내담자가 자신의 작품을 집에 가지고 가겠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치료사는 치료적인 관점에서 이 점을 존중해야 하므로 이 경우에 복사본을 만들어 주고 원본은 치료실에 보관할 수도 있다.
v 내담자의 안전에 손상을 입힐 만한 미술표현 내용이 있을 때 혹은 미술표현이 법정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있을 때에는 미술작품을 그대로 치료실에 보관하여야 한다. 아동, 장애자, 노인들의 작품인 경우 가족의 비밀을 담고 있거나, 가족에게 학대당한 경험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내담자를 보호해 주는 장치 없이 미술작품을 집에 가지고 가게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18. 미술치료사의 역할
v 미술치료사는 내담자에게 전이 및 투사의 대상이 되어주어야 함.
v 미술치료사는 객관적인 작품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함.
v 미술치료사는 자신의 선호성 인식하여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함.
v 미술치료사는 자신 통제 및 양육 욕구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함.
v 미술치료사는 보다 나은 미술치료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함.
v 미술치료사는 특정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의 역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함.
v 미술치료사는 다양한 대상과 치료 상황에 대한 임상경험의 축척하여야 함.
v 미술치료사는 사람과 미술에 대한 자신의 이해와 느낌의 사용할 수 있어야 함.
v 미술치료사는 미술치료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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