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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

성공적인 현장경험에 필요한 능력


많은 치료사들이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인턴과정을 거치며 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다.

상담교육에서는 대부분 늘 당신이 '더 많이 깨닫고 암기는 덜 하도록' 도울 방법을 찾고 현장에 나갈수 있도록 돕는것이 일반적이다.

 더 많이 깨닫고 암기는 덜 하도록 교육을 받고 현장경험을 시작하지만 그러기에 앞서 우리는 주요능력에 대해 다시한번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첫번째가 불안과 두려움을 평가하고 용감하게 이전 방식을 바꾸어 새로운 행동을 촉진하는것 이것을 다른말로 하면 "모험하기" 이다.

심은데로 거둔다는 말이 있듯이 실습과 인턴 과정은 상담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도전적이며 노력을 요하는 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칼융은 사람이 두려워해 본 적이 없다면 용감해질수 없다고 이야기 했듯이 상담을 시작하며 다양한 방법 예를 들어 비디오테이프, 사례발표, 시연 등을 통해 자신의 상담기술을 보여주게 된다. 자신의 기술과 과정을 보여주는것 자체가 어찌보면 상담을 시작하는 당신의 용기라고 말할수 있다.  당신이 임상경험을 통해 피드백 되는 것들이 때로는 나의 개인에게 지적 한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켜 상대방의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피드백 하는 모든것을은 개인에 대한것이 아닌 기술 혹은 과정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것을 확실히 구분한다면 슈퍼바이져의 피드백이 당신을 한단계 더 성장할수 있도록 할것이다.

우리가 현장 실습을 시작하며 경험에서 무엇을 얻고 싶은지 그리고 현장경험을 통해 이 기회를 나의 성장을 위한 좋은 기회로 잡는다면 틀림없이 성장할것이다며 이것들이 두번째인 목표설정과 성장발달이다.

우선 목표설정을 한다면 최소한 네가지의 실제적이고 측정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현명할것이다.

현장경험에서 당신이 우선시 해야 할 목표 혹은 들과 생각나누기등을 통해 이를 달성하면 정기적으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다.

모든 조력전문직에서 목표설정은 중요하게 생각하며  목표설정은 수퍼바이지 - 슈퍼바이저 관계를 강화시킬뿐 아니라 당신의 학습과정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전략이 될수 있을것이다.

(Curtis, 2000)는 장.단기 목표를 세우고 현장 경험을 하는 동안 목표들을 검토하고 평가하라고 말한다. 인턴쉽을 하는 기관이나 학교 공동체의 일부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며 처음 3주 동안은 기관의 규칙과 지침을 담은 서비스 지침서를 읽고, 매주 새로운 동료 세명에게 나를 소개하는것이 첫번째이다.

그리고 교정적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말 듣는 것을 두려워하지말고 인턴쉽을 시작한 9주동안 수퍼바이저와 작업을 통해 피드백을 개인적 공격이 아닌 변화의 도구로 활용하는것을 배워야한다. 

 마지막으로 나의 기술에 대한 확신을 높이기 위해 매주 새로운 상담 기술의 연습과 그것의 효과와 성과에 대해 수퍼바이저와 논하라고 말하고 있다.

by 느린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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