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증적인 동작 또는 음성을 말한다.
(1) 뚜렛장애
....- 여러 가지 운동 틱과 1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 틱이 나타난다
....-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씩 발생
....- 18세 이전에 발병(2) 만성 운동 또는 만성 음성 틱장애
일년이상 지속하는 운동 혹은 음성 틱, 그러나 동시에 같이 발현하지는 않는다.(3) 일과성 틱장애
....-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 적어도 4주동안 거의 날마다 하루에 몇 차례씩 일어나지만, 연속적으로 12개월 이상 지속 되지 않는다
....- 18세 이전에 발병
2) 배설장애
(1) 야뇨증
가. 정의
-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 알게 혹은 모르게 일어나는 배뇨
- 적어도 연속해서 3개월이상, 주 2회 이상 이거나 혹은 임상적으로 의미있을 정도의 괴로움 이나 사회적, 기타 수행에 장애를 갖는다.
- 만 5세 이상나. 원인
- 생리적 원인 : 비뇨 생식기 구조 이상
- 심리학적 원인 : 대략 2-4경에 흔함.
..........................흔한 요인으로 가족과 이별, 부모의 죽음, 동생출생, 새집으로 이
..........................사, 가정 불화, 아동학대.
..........................대개는 일시적인데 만일 지속한다면 부적합한 혹은 부적절한 배
..........................뇨훈련 경험과 관련이 높다.
- 약물치료와 배변훈련, 환경조정이 필요하다.
(2) 유분증가. 정의
-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 알게 모르게 일어나는 배변
- 적어도 3개월이상 연속해서, 1달에 한번 이상
- 만 4세 이상나. 원인
- 너무 완벽할 것을 요구하거나 엄격하게 배변훈련을 시켰을 때, 또는 방임했을 때
- 기질적 문제
- 약물치료, 행동요법 및 가족 상담(3) 자위행위
라틴어 어원을 보면 hand(manus:손) + defilement(stupuratio: 더럽힘)
즉, masturbation = manustupuration(손을 더럽힘)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가. 임상적 진단기준
자위행위는 일반적으로 모든 아동들에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상발달에 속하는 행동이지만, 근본적으로 아동 생활의 대부분 시간을 차지하거나 다른 사람이 보는 앞에서 이루어지게 될 때 문제행동으로 볼 수 있다(Karen, 1998).
ICD-9 |
ICD-10 |
DSM III |
DSM III-R |
DSM IV |
따로 분류되지 않는 특수증상 (Special symptoms not elsewhere classified) 항목 가운데 기타항에 포함됨 머리털뽑기(hair plucking), 손톱물어뜯기(nail biting), 손가락빨기(thumb sucking) 등과 함께 포 함되어 있음 |
진단항목이 존재하지 않음 |
나. 원인
① 생리학적 원인
태어나기 수개월전의 태아에게 초음파검사를 한 결과, 남아에게서 반사적 발기가 일어남을 관찰하였다(Masters, 1980; Calderone, 1983). 많은 신생남아에게서도 태어난지 수 분만에 발기하며 이와 유사하게 신생여아에게서도 첫 24시간 내에 질분비와 음핵발기가 관찰되었다(Langfeldt, 1981). 즉, 성적 반사(sexual reflex)는 영아기 초기나 태어나기 전에 존재한다.
매우 어린 영아도 수유시 엄마의 따뜻함과 부드러운 접촉 속에서 젖을 빨면서 빠는 것에 의한 강력한 신경학적인 자극을 갖게 되어 뇌에 쾌감을 전달하고, 성기발기를 일으키게 되어 음핵발기, 질내 분비물이 생성되지만 겉으로 보이지 않을 뿐이다. 이때 부모는 놀라게 되는데, 이때 부모가 보이는 반응이 아동의 초기 성적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② 발달적 원인 - 자기자극행동
아동은 필요한 운동조정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의 성기를 만지거나 마찰하게 된다. 이때 성기를 만지는 것이 발꿈치 등을 만지는 것과 같은 의미인지, 아니면 순전히 쾌감 때문에 반복적으로 자기자극을 하는 성적인 요소가 있는 것인지를 살펴보았을 때, 아동은 성기가 자극될 때 '즐거움을 표시한다'고 하였다(Kaplan, 1974). 또한 아이가 자위행위를 하는 동안 중지시키면 매우 짜증을 내고 이런 자기자극행동이 하루에도 여러번 발생하며(Bakwin, 1974), 생후 3-4개월이면 성기자극은 미소와 웃음을 동반하게 된다(Martinson, 1980).
2세가 되면 걷고 말하기 시작하며 자신의 성에 대한 인식이 가능해진다. 신체부위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며 대개 유아들은 성기자극이 쾌감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점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또래끼리 어울려 성과 관련된 장난을 치기도 하고, 남녀의 해부학적 차이를 분명히 이해하게 된다. 6,7세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여아의 76%, 남아의 83%가 성적 놀이를 하였다고 보고되기도 하였다(Kolodnv, 1980).
그러므로, 아동의 성적인 놀이는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는 심리적으로 해로운 것이 아니며 발달학적으로 가치있는 사회성적인 경험이다(Jensen, 1979; Money, 1980).③ 심리학적 원인 : 심리적 허전함을 채우려는 자기 자극 행동
거의 공통적으로 자위행위는 잠자기 전이나 일어나기 전 또는 낮에도 혼자 심심할 때 발생한다.i) 어릴 때 지나치게 귀여움을 많이 받고 어른 손을 많이 타서 혼자는 잘 안놀고 꼭 자기만 상대해주기 원하는 아동
ii)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었거나 밀려난 경우
iii) 유난히 깔끔하여 지나치게 규제가 많은 경우 아동들은 마음에 허전함, 심심함, 외로움이 쌓여있어 도벽,손톱물어뜯기 등의 정서적인 증상을 많이 보이기도 하고 자위행위로 나타나기도한다. 또한
iv) 친구가 없거나 원만하지 않을 때도 자위행위가 나타날 수 있다(신철희, 1999).④ 사회학습적 원인
Skinner의 조작조건화원칙에 따르면, 긍정적인 강화는 성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즉, 아동이 자신의 성기를 문지르는 것이 쾌감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런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부모가 sex에 관해 아동에게 하는 말 뿐 만 아니라 표현되는 태도에서도 아동의 성적인 태도를 발달시킨다(박진생, 1991).⑤ 성학대후유증
성학대를 받은 아동들에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 중 하나가 바로 과도한 자위행위이다. 3세-4세가 되는 아동들에게서조차도 자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런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위행위의 가장 큰 특징은 빈번하게 그리고 아무 곳에서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자위행위는 자기 자신을 편안하고 즐겁게만드는 방법이므로, 아동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성추행이나 학대를 당하게 되었을 때 이에 대한 후유증으로 자위행위를 과도하게 하게 될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큰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때도 자위행위를 하여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도 한다. 유아들은, 아직 인지적으로 자위행위와 긴장이완을 연결시킬 수 없지만, 이런 경험을 통해 자위행위는 습관으로 굳어지게 된다. 즉, 편안함, 이완, 즐거움이 바로 그 보상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과도한 자위행위가 성학대를 진단내리게 하는 지표는 될 수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성학대를 진단할 수 있는 충분조건은 되지 않는다(Karen, 1998).[출처] [5강] 증상별 놀이치료|작성자 새우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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