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놀이치료의 과정
가족놀이치료의 과정은 비교적 단기(8~12회)로 구조화되고, 가족원들 간의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패턴을 파악하기 위한 초기단계를 중요시한다. 단기간의 회기 후, 필요하면 연장된 치료회기를 계획하고 목표를 수정하여 전체적으로 긴 치료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단기 접근은 제한된 목표들을 세움으로써 부모들의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부모들은 향상된 점을 볼 수 있고 성공의 경험을 하기가 쉬워진다.
한 회기는 1시간 정도로, 그 중 30분 정도는 놀이 활동을 한다. 놀이회기의 초반에 부모들은 불편감, 경직성, 놀이 방법에 대한 지식부족을 보이고, 알 만한 활동들에서도 어찌 할지 몰라 하곤 한다. 때문에 치료자는 가족들의 불안을 덜어 주기위해 처음에는 약간의 지도를 해 준다. 첫 회기의 이후 회기부터, 치료자는 도와주는 것을 멈추고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이 때 해석은 최소로 하고 어떤 가족원이 다른 가족원의 메시지를 알아채지 못했을 때에만 그 행동을 명료화해 주거나 관찰을 근거로 해석을 해준다.
주 1회로 만나며, 가족 구성원들 중 누가 각 회기에 참여할지를 계획할 수도 있다. 이혼 가족인 경우, 처음부터 부모를 모두 만나기보다는 한 부모씩 번갈아 만나는 것이 미해결된 적대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의 과정은 항상 세 가지 중요 단계들-초기, 중기, 말기-을 거치고, 치료자의 역할도 단계가 전개되는 것에 따라 변화한다. 초기단계는 주로 최초의 두 회기인데, 이때 치료자가 활동들을 소개하고 이끌어 가면서 가족원들의 상호작용 패턴을 사정평가한다. 중기단계는 3~5회 정도의 회기로 진행하는 데, 치료자는 더욱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한다. 이 시기에, 가족원들은 새로운 패턴과 기술들을 인식해 가고 연습해 보는 시간들을 갖는다. 끝으로, 말기단계는 3회 정도의 회기를 갖고 가족원들이 새로운 기술들을 독립적으로 시도, 실천해 보도록 부모들과 어린 자녀들을 격려해 준다(Griff, 1983).
초기면접 및 평가과정
가족놀이치료에서의 평가과정은 가족원들을 모두 만나 이루어지게 되므로, 치료자는 우선 가족체계로 들어가 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 가족원들의 많은 표현들을 관찰하여 정보를 모으고 가설을 세워 본다. 이때 가족들을 만나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첫째, 성인을 먼저 만나는 방법이다. 치료자가 먼저 부모(또는 다른 양육자)를 만나 가족에 대해 사전 지식을 갖고, 아이들의 발달사, 원 가족력,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성인들 간의 관계, 현재 문제들이 발생한 배경, 이미 시도된 해결책 등 다양한 정보들을 모은다. 이 방식을 치료자가 가족에 대한 상당한 정보를 얻는데 유용하고, 부모 및 어린 자년들에게 두루 관심을 둘 수 있어 좋다. 아이가 없을 때 논의해야 할 정보들도 있는데, 아이들에게 지루한 비밀 이야기나 부모의 성생활의 세부적 내용 등이 그것들이다.
둘째, 처음부터 가족 전체와 만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은 가족 성원들에 대해 편견 없이 가족단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좋다. 하지만 가족이나 어린아이를 다루는 일에 경험이 없는 치료자에게는 위험할 수도 있다. 치료자는 아이에게 지나친 관심을 쏟음으로써 어른들에게 무심할 수도 있고, 반대로 성인들에게서 얻은 복잡한 배경 지식 때문에 아이들과 불편할 수도 있다.
다음에 소개할 내용은 가족 전체를 만나 초기면접 및 사정평가를 진행하는 경우다. 이 내용들은 초기면접 및 평가과정에서 일반적인 하나의 지침으로 유용할 것이다. 이 과정은 내용적인 면에서 다섯 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 가족놀이치료의 소개
일반적으로, 부모들의 자녀들에게 상담 동기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고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두 모인 자리에서 부모들의 부정직함이 드러나면 가족상담이 석연치 않은 분위기로 시작될 수 있다. 따라서 첫 만남을 편안하고 부드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상담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한다. 먼저 치료자는 자신을 소개하고 가족원들에게 어떤 호칭으로 불러 주길 하라는지 부드럽게 물어 보면서 시작한다. ‘내가 여러분들을 어떻게 불렀으면 좋겠나요?’ 이런 식의 소개가 끝나면 치료자는 왜 가족 전체를 모이게 했는지를 알려 준다. 경우에 따라 이 모임 이전에 있었던 부모나 다른 정보제공자와의 만나에서 있었던 요점을 설명해 주면서 상담의 목적을 명확히 한다.
첫 만남에서의 상담자의 말들은 솔직해야 하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상담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바라는 치료자의 바람을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어른과 어린이들이 모두 쉽게 이해하고 가족원 모두가 동등하게 대부받는 느낌을 갖도록 말한다.
2단계 : 치료과정에서의 규칙 제시
치료자는 가족상담을 위한 규칙들을 명확히 제시한다. 이런 구조화는 성인 가족과 아동이 함께 하는 데 중요하다. 최소한의 안전, 치료실 안에서 부모의 훈육방법, 공간과 비품의 사용, 가족들 간에 서로 강요하지 않기 등 규칙들을 알리고 합의한다. 모든 가족원들이 공도의 책임을 갖고 서로 배려할 때, 신뢰감이 향상된다. ‘시작하기 전에 규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자신이 원하지 않거나 준비되지 않았다면 질문에 대답하지 않거나 제가 하라는 어떤 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통과’ 또는 ‘지금은 아니에요’라고 말하여 저에게 분명한 신호를 보내 주세요.’ 이때 치료자는 해당 가족원에게 시간을 더 주거나 대답할 준비가 되었을 만한 질문을 할 수 있다. ‘두 번째 규칙은 부모님들께서 훈육할 책임을 갖는 것입니다. 만약에 수철이나 수경이가 집에서 허용되지 않는 어떤 일을 여기서 한다면 부모님께서는 집에서 하시는 대로 하십시오.’ 또한, 부모는 아이들이 치료에서 행동하거나 말한 것에 대해 집에 가서 아동을 처벌하지 말아야 한다.
규칙들을 밝힌 후, 치료자는 가족들이 규칙을 이해하고 동의했는지 확인한다. 규칙이 없다면 가족원들은 치료 과정에서 불안을 느낄 수도 있고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3단계 : 어울림
규칙 확립 후, 치료자는 가족과 더 광범위하고 깊게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치료자는 가족과 어울림(joining)을 하게 된다. 치료자는 가족과 연합하면서 임시적으로 가족의 한 부분이 된다. 치료자는 가족원에게 그들의 강점을 가르쳐 달라고 요청함으로써 가족들에게 자신감이나 유능감을 불어 넣어주면서 가족과 어울리기 시작하고 가족들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치료자는 ‘여러분들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데 내가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힘과 능력을 알아야 합니다. 한 사람씩 자기가 잘 하거나 자랑스러워하는 점들을 말해 보겠습니다. 수철이부터 시작해 볼까?’ 치료자는 가족원들이 갖자 두세 가지의 장점을 묘사하도록 격려한다. 이런 방식 때문에, 가족은 치료자가 처음부터 최악의 문제를 끌어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안도한다.
4단계 : 자고의 목표와 문제 탐구
평가과정에서는 치료자가 목표와 문제들을 탐구하는 방식이 중요하다. 가족들이 이 과정을 통해 무언가를 배웠고 치료자의 치료권고를 받아들일 만큼 호의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치료진행에 도움이 된다. 첫 만남에서 치료자는 가족의 문제와 명백히 관련된 내용들에 초점을 맞추는 게 효율적이다. 처음부터 너무 큰 체계들에 대한 언급과 탐구는 불필요할 수 있다. 목표와 문제를 제대로 탐구하기 위해서 문제행동 패턴과 문제의 의미, 해결방법에 대한 가족들의 생각, 가족들의 신념체계에 초점을 맞춘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먼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다루어야 한다.
첫째, 가족들의 희망을 다룬다. 가족원들 각자의 희망을 표현해 보게 하면서 초기과정을 시작하는 게 좋다. 문제들은 뒤로 미루고 각 가족원들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할 기회를 늘린다. 희망들을 목록으로 적어보고 그 중 몇 가지를 놀이를 해 보도록 격려해 준다. 만약, 가족들의 희망사항들이 모두 실현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가족들이 연출해 보도록 제안할 수 있다. 가족원들은 서로 협조하여 자신들의 희망이 담긴 장면을 역할놀이로 해 본다. 동기가 유발된 가족들은 짧은 극을 연출하려는 공동의 노력들을 하고, 치료자는 바로 이런 움직임을 유도해야 한다.
둘째,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현재의 문제들을 다룬다. 치료자는 가족원들에게 만약 지금 이 문제가 지속된다면 어떤 결과가 생길 것 같아 걱정인지 질문하거나 이를 놀이로 보여 주길 요청할 수 있다. 이 방법은 특히 가족원들이 문제의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해 의견일치가 안 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과거 사건들에 대한 상대방의 묘사가 맞느냐 틀리냐 말다툼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두려움이 합당한지 아닌지를 생각하게 돕는다. 이쯤 되면 상담의 분위기는 다소 편안해진다.
가족들이 표현하는 내용이 모호하다면 더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예를 들어, 치료자는 ‘수철이가 화가 난’ 전 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질문하거나 가족들이 손장갑 인형 또는 그림을 통해 사건의 발달단계를 묘사해 보도록 한다. 아무 도구도 없는 역할놀이보다는 손장갑 인형을 사용하는 것이 덜 고통스럽다. 또한, 그림을 통해 논의 중인 주제를 아이가 어떻게 지각하는지 알 수 있다. 놀이와 질문 또는 그림을 통해서 가족들과 치료자는 가족관계 및 현재 문제에 관한 정보들을 알아 간다.
치료목표를 확립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예측하지 못한 문제나 패턴이 드러난다면 치료 목표에도 수전이 필요하다.
5단계 : 치료자는 인상을 이야기하고 권고를 한다.
1~3회기 정도의 가족 전체와의 면담이 끝날 즈음 가족원들은 치료자가 자신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 그리고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궁금해 한다. 하지만, 치료자는 이런 말을 성급히 하기 전에 좀 더 시간을 두고 생각해 보거나 같은 팀 전문가들과 의논해 보는 게 좋다.
마지막 멘트 시, 치료자는 가족 내의 힘에 대해 언급하고, 어떻게 해서 가족들이 그들의 희망에 미치지 못하는 행동패턴을 발전시켜 왔는지를 짚어 준 후 필요한 권고를 해준다.
중기과정
치료자는 가족의 역기능적인 패턴이 변화되어 재구조화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치료자는 가족원들이 가족에 대해서 각기 다르게 바라보도록 이끈다. 중기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놀이를 통해 전체 가족이 응집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경험하게 돕는 것이다. 이때, 어느 정도의 활동계획을 세워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족놀이치료에서는 종종 가족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나 게임을 적어 보도록 요청함으로써 부모의 어린 시절 및 현재의 놀이 스타일까지도 알 수 있다. 가족원들의 놀이스타일에 맞는 활동들을 선택해야 부모들의 실패가 줄어든다. 또한, 계획한 활동의 종류에 따라 치료를 위한 다양한 장소들을 고려할 수도 있다. Ariel(1992)에 가능한 활동의 범위를 넓힌다고 하였다. 따라서 치료실 셋팅 외에도 체육관, 미술실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놀이가 변화의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는 단계
놀이치료에 오는 가족들은 종종 즐거움 없이 억지로 살아가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놀이’는 절망과 고통으로 젖어 있는 분위기와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패턴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 가족원들은 놀이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가족놀이치료에 대한 믿음은 가족 내부에서 변화할 동기가 생기게 만들 수 있다. 점차 자유로운 즉흥성이 많아지고, 치료자의 지시가 줄어들며 부모-자녀 간의 독특한 활동들도 많아진다. 이때, 치료자는 창조적인 과정 속에서 부모와 자녀의 느낌들을 반영해 주고, 조금씩 나타나는 걸림돌들을 통합시키도록 돕고, 부모-아동 간에 생기는 긍정적 감정들을 자발적으로 일반화시켜 가도록 돕는다.
전이 및 부정적 감정의 관리
가족놀이치료의 과정에서도 전이의 특성이 중요하다. 개별치료에서보다는 약하지만, 역시 전이문제가 발생한다. 가족놀이치료에서 전이문제는 애착인물과 아동 간의 관계에 대한 명료화나 해석을 통해 가족원들 사이에서 알 수 있게 된다. 치료자는 가족으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놀이하게 하면서 동시에 가족문제를 나타내는 행동을 짚어 준다. 즉, 치료 장면에서 가족문제가 발생하거나 가족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경청할 준비가 됐을 때 가족들이 가족체계와 가족문제를 관찰하도록 돕는다.
일반적으로 치료 과정은 모든 장애물, 강한 정서적 반응, 놀이에 대한 정서적 저항을 통합하는 것이다. 강한 분노나 상실감 등 강한 정서적 반응들을 발산할 수 있는데, 그러한 시기에는 치료자가 더 많은 회기들을 갖거나 개별회기들을 계획함으로써 정서적 반응들을 다룬다. 그러나 부모들이 어려운 주제들에 저항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부모들을 다른 개별 치료자에게 의뢰할 수도 있다.
종결과정
자연스러운 놀이가 더욱 발전되면서 치료자는 가족의 긍정적인 발달을 짚어 주고, 종료 시기를 정할 수 있다. 치료자는 놀이관계 안에서의 성장과 확장, 지난 수개월의 치료 과정 동안 생긴 친밀감에 대해 반영해 준다. 치료자는 가족에게 변화노력에 대한 직접적 피드백, 지지,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해 준다. 종결을 준비하면서 회기의 횟수를 줄이거나 사후 회기를 구조화할 수도 있다. 가족원들이 중요시했던 몇 가지 일들을 검토하고 기억해 보도록 돕는다. 특별한 순간들은 그림과제로 완성해 책을 만들 수도 있고, 몇 가지 주요 사항들을 논의할 수도 있다.
특히 치료자는 각 구성원들에게 그들이 어떻게 놀이를 만들어 내고 긍정적인 정서를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었는지를 상기시켜 준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이 긍정적 희망적 방향으로 함께 놀이했던 순간들을 구체적으로 격려해 준다. 이러한 지지적인 재 기억은 가족이 보다 나은 미래에 관한 희망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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