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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발테그(Wartegg) 묘화 검사

발테그(Wartegg) 묘화 검사

1. 발테그 그림 검사

  발테그 그림검사는 최초로 1939년에 발테그(Ehring Wartegg)에 의해 개발된 묘화 검사이며, 2차 세계대전 이후 동료인 베텔(August Vetter)에 의해 WZT와 필적을 결합시켜 분석한 시도가 있었다. 이후에 아베-랄르멘(Ave-Lallemant Ursura)에 의해 계승되고 연구, 개발 되었다.

   

2. 아베랄르멘(Ave-Lallemant Ursura)에 의한 발테그 그림검사

1) 실시법

(1) 준비물 : 발테그 검사용지, 연필, 지우개

(2) 지시사항 : 8개의 테두리 모두 안에 잇는 각 칸에 무엇인가를 그려주세요

                     순서대로 그리도록 하는데, 그리기 힘든 것은 나중에 그려도 됩니다.”

(3) 주의사항

    각각의 테두리 안에는 자극도가 그려져 있지만, 피검자가 이 자극도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해서는 안 된다.

    순서대로 그리도록 하는데 그리기 힘든 것은 나중에 그려도 된다. 제일 마지막에  그린 것은 기록해 둔다.

    실시 후 마지막 그린 그림은 어떤 것인지 표시하고 자극도에 대해 어떠한 인상을 받았는지, 무슨 그림

         을 그렸는지, 그리고 좋아하는 그림과 싫어하는 그림에 대한 질문을 한다. 내담자가 연상되는 것을 이

         야기하도록 한다.

 

2) WZT 검사의 해석의 5단계

(1) 자극도에 대한 반응

자극도를 활용했는가?

  일반적으로 자극도에 반응하고 어떤 형태이든 자극도를 이용하여 그려나가는데, 그것은 실현인지도가 작용되고 있음을 말한다. 그러나 각각의 자극도의 성질에 전혀 반응하지 않고 그려진 그림은, 내담자가 외적실현보다 내적인 실현을 더 중요시하며, 외부 현실로부터 고립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고, 내담자의 주관성이 강함을 시사하고 있다고 해석 할 수 있겠다그리고 다른 성질의 반응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그 테두리 안의 주제에 대해서 내담자와 상담하는데 단서가 될 수 있다.

 

자극도의 성질에 반응하고 있는가?

 각각의 자극도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이 자극도들은 서로 같은 성질의 반응을 기대한다. 만약 내담자가 다른 성질을 나타낸다면 주관성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으나 어려움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그 주제에 대한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다.

 

각 테두리 안의 주제에 반응하고 있는가?

  각각의 테두리 안에 그려지는 그림은 각 자극도의 특질과 주제들이 담긴 그림들로 표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점을 토대로 하여 그림이 각 특질과 주제에 적합한 것인지 무엇인가 특징적인 반응을 인식하고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각 자극도의 주제의 특징과 테마의 관련성은 아래 표의 내용과 같다.

자극도 

번호

자극도의 특질은

주로 나타나는 그림의 주제들은

1

 중심적, 집약적인 특성 때문에

 자아와 관련된다.

 중심성, 중심점, 자기, 자아와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2

 흘러내리는 성질 때문에 유동적인   표현으로 반응된다.

 운동, 움직임의 감정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3

 막대기 형태로 계단과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러므로 한 단계씩 밟고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규칙성과      상승의 의미와 관련된다.

 상승, 노력, 의욕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4

 작지만 사각형의 검정색이 약간은   무거움의 느낌을 주므로 무의식의   영역과 관련된다.

 하중, 무게, 곤란, 문제성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5

 올라가려는 것과 막는 역할의 표현   이 동시에 나타나므로 방해 받았다   는 느낌을 갖게 한다. 따라서 갈등   과 긴장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긴장, 능력, 3번 자극도에 필요한 에너지는 어떠한    ?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6

 횡선과 중선으로 별 관련성이 없어   보이나 이 두개의 선이 합해지면    통합성과 전체성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완전과 통합성의    테마에 맞는지 살펴보아야한다.

 완전성, 통합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7

 섬세한 점선의 특성 때문에 민감성   을 느끼게 되므로 감수성과 민감성   의 테마를 담고 있다.

 감수성, 민감성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8

 덮어씌우듯 편안하고 넉넉함을

 느끼게 하므로 안심감과 관련된다.

 안심 등과 관련된 주제들이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 경향성이 있다.

 

주제의 반응

자극도 18 자아와 안심

자극도 27 감정과 감수성

자극도 35 달성과 긴장

자극도 46 문제와 통합

 

제의 특징과 테마의 관련성

자극도1 중심적, 집약적중심성, 중심점, 자기, 자아

자극도2 유동적, 수동적 운동, 움직임, 감정

자극도3 상승경향, 엄격성, 규칙성상승, 노력, 의욕

자극도4 중량감, 무의식 관련하중, 곤란, 문제성

자극도5 갈등, 긴장감긴장, 능력, 3에 필요한 에너지

자극도6 통합, 전체성 완전성, 통합

자극도7 섬세함, 민감함감수성, 민감성

자극도8 편안함, 느긋함, 감싸기안심

 

 

5. 내용적 평가 양식

 

1

2

3

4

5

6

7

8

형식적

무의미적

 

 

 

 

 

 

 

 

 

심미적

 

 

 

 

 

 

 

 

 

사물적

정적

 

 

 

 

 

 

 

 

 

동적

 

 

 

 

 

 

 

 

 

회화적

풍경

 

 

 

 

 

 

 

 

 

인물

 

 

 

 

 

 

 

 

 

유의적

상징적

 

 

 

 

 

 

 

 

 

비유적

 

 

 

 

 

 

 

 

 

주관적

비객관성

 

 

 

 

 

 

 

 

 

 

6. 형식적 평가

 

1) 필적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