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이해, 개인읠 둘러싼 구조에 관심을 가짐.
비교적 단시간에 가족의 문제점, 가족 특유의 양식을 파악해 가족구조를 변화시키는 접근법.
미뉴친: 환경의 변화가 한 개인의 지각을 변화시킬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
구체적 · 행동중심적
주요 개념
⓵ 구조 : 보이지 않는 일련의 기능적 요구. 가족끼리의 상호작용방식과 연속성, 반복, 예측되는 가족행동 등을 조직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족마다 고유한 구조를 가짐.
단 가족구조는 추상적 개념이므로 가족 간의 인간관계 규칙의 이해가 필요
예를 들어 안방을 쓰는 사람, 식탁의 자리, 가족 연령 등의 구체적 정보로부터 가족구조를 추리할 수 있음
⓶ 지배적 규칙: 가족관계를 규정하는 규칙 중 영향력이 강한 것. 가족체계 안의 인간관계 규칙은 상당히 복잡하므로 정보의 나열만으로 이해할 수는 없으므로 복잡한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유익함
추상적 수준에서 가족 이해를 위한 매개적 개념: 경계선, 제휴, 권력
1)경계선(Boundary): 가족 상호 과정에 가족 구성원 누군가가 어떤 방식으로 참가할 수 있는가에 대한 규약. 직접 보이지 않으나, 개인과 하위체계간, 또는 가족과 다른 가족 간 허용할 수 있는 접촉의 양과 종류를 구분.
⓵명료한 경계선: 정상적인 가족
⓶애매한 경계선: 가족체계 참가에 대한 규칙이 애매하여 가족 구성원은 모든 문제에 서로 지나칠 정도로 얽혀 필요 이상 관여함 → “밀착된 가족”
③경직된 경계선: 뿔뿔이 흩어짐 → “격리된 가족”
유연성을 상실한 채 가족 간 밀착과 격리라는 양 극단을 나타내는 가족도 있음.
2)제휴(Alignment): 가족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가족체계의 한 개인이 다른 협력관계 또는 상반된 관계를 갖는 것.
⓵연합: 두 사람이 제삼자에 대항하기 위해 힘을 합하는 것
⓶동맹: 두 사람이 다른 공동의 목적을 위해 제삼자와 제휴하는 것으로 반드시 제삼자와 적대 관계일 필요는 없음
3)권력(Power): 개개인의 가족이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
- 일반적으로 절대적인 권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 달라지며 가족의 적극적 교류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의 하위체계의 유형, 바람직하지 않은 하위체계간의 경계, 가족체계와 그것을 둘러싼 생태학적 맥락과의 경계에 관심을 가짐.
가족지도를 통해 가족구조를 명료화하고 가족의 다양한 관계를 한눈에 파악 가능
상담자는 가족체계에 합류하면서 가족이 도움을 원하는 IP(Identified Patient: 가족이 문제로 지목한 사람)의 증상 또는 문제행동이 가족기능이나 구조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판단함.
증상, 문제가 구조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 가족에게 체계, 하위체계 간의 경계를 수정하거나 가족 내 연합과 같은 변화의 필요를 직접 통보함
4) 상담 목표
구조적 가족치료의 목표: 가족이 서로 지지하며 개인이 문제행동을 해결, 성장하도록 촉진하는 것 + 가족체계의 상호교류규칙 재구조화 → 가족체계의 성장
문제들은 역기능적 가족구조에 의해 유지되며, 상담은 가족구조의 변화를 통해 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상담 목표는 구조의 변화, 문제해결은 체계적 목표의 부산물
상담자는 가족 구조의 변화를 위해 가족체계에 참여하나, 가족기능의 변화를 도울 뿐 문제해결은 가족이 해결해야 할 부분
대안적 방식과 다른 가족과 보다 만족스러운 상호작용방식을 습득해 미래 갈등과 스트레스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함
세부적인 목표: 하위체계 간의 명확한 경계선 설정, 가족위계질서 강화, 가족의 실상에 맞는 규칙으로 바꾸는 것 → 새로운 구조의 출현으로 가족 전체와 IP에게 변화 유도
2. 상담기법
먼저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현재 가족 문제)를 체계적 관점에서 재명명하여 행동 변화 유도
내담 가족이 현재 가진 문제를 개인이나 외부의 힘으로 단정하면 상담자는 이를 가족구조 기능에 관련된 문제로 재정의, 면담 과정을 통해 가족구조를 변화시키도록 노력함
가족역동도 중요히 다룰 문제로 상담자는 지도자의 입장으로 가족체계에 참여해 가족구조를 그려 보고 구조 변화를 위한 개입도 함
1)상담과정
사정을 위한 면답과정은 별도로 없고 ‘가설’에 따라 상담목표가 설정됨
1. 문제의 정의 → 2. 문제 관련 정보 수집 → 3. 가설설정(구조의 사정) → 4. 치료목표의 설정(단기/장기목표) → 5. 치료적 개입 → 6. 2번으로의 피드백
사정-목표설정-치료적 개입은 연속된 하나의 과정이나 실제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전체 과정을 염두에 두고 치료적 개입을 시도하는 것이 일반적
상담기법은 가족의 보다 바람직한 교류 유형을 발달시킬 수 있는 맥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적 근거에서 출발함
- 목적에 따라 가족 상호작용에 합류, 가족 상호작용의 재구성, 가족 상호작용의 창조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세 기법은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보완적인 역할을 함
2)가족 상호작용에 합류: 상담목표에 도달하기에 앞서 상담자가 추구하는 가족과의 인간적 교류에 관한 기법
합류는 가족구조 재구성이나 새 상호작용 형성을 위한 중요 정지작업으로, 상담자가 인간적 관여를 하는 것.
라포가 치료적 관계의 정서적 면을 의미한다면, 합류는 상담자의 행동을 표현하는 용어
의도된 행동적 기법이지만 상담자의 자연스럽고 배려 깊은 공감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⓵따라가기: 상담자가 가족이 지금까지 해 온 의사소통이나 행동을 계속하도록 지지하여 가족이 보이는 기존 상호작용의 흐릅에 거슬리지 않고 들어가는 것(가족과정 흐름에 합류)
예: 지지적 언굽, 내용 명료화를 위한 질문, 가족이 말한 핵심용어 반복, 경청하는 태도 등
⓶유지하기: 상담자가 가족과 합류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가족 상호작용에 맞추는 것. 가족이 가진 기존 구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존중하는 것
⓷흉내내기: 상담자가 가족의 언어, 비언어적 행동을 활용해 합류를 촉진함
3)가족 상호작용의 재구성: 보다 기능적 가족구조를 만들기 위해 기존 가족 간 상호작용 패턴을 변화시키려는 시도
⓵체계의 재편성: 가족을 바람직한 위치로 직접 움직여 가족의 상호작용에 변화 시도. 기존의 가족환경이 가진 가족 구성원의 배열을 바꿔 구조를 변화시킴
⓶증상의 초점화: 증상을 바라보는 가족의 시각을 달리하여 가족이 호소하는 증상에 직접 관여해 가족 상호작용 유형을 변화시키는 기법
- 증상의 강조: 증상을 통해 IP나 가족이 얻을 수 있는 이차적 이득(주변 관심 유도, 책임 회피 등)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증상을 과장함
- 증상의 축소화: 가족이 가진 IP 증상의 중요성을 경감시킴. 다른 문제와 IP 문제를 비교해 다른 문제를 더욱 부각시켜 상대적으로 현재 증상을 경시하도록 함
- 새로운 증상으로 이행: 증상에 붙이는 라벨을 변경(긍정적 의미 부여). IP의 증상에 대한 의미는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함
⓷구조의 수정: 가족의 상호작용 유형에서 나타나는 경계선, 제휴, 권력에 직접 개입해 변화를 초래하려는 시도
- 가족지도: 가족 상호작용의 구조를 반영할 수 있으므로 가족사정의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상담과정에서 지도를 다시 만들어 구조를 수정하는 치료적 기법으로도 사용됨
- 가족 상호작용의 분해: 상담자가 가족이 역기능적인 구조를 지속하지 못하도록 제지하는 기법. 가족이 IP 증상에 경직된 상호작용을 하거나 IP나 가족이 자신만의 능력으로 빠져나오지 못할 때 가족 상호작용을 분해 → 고착된 가족의 상호작용에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새로운 가족 상호작용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음
- 가족 상호작용의 차단: 상담자가 가족에게 익숙한 상호작용 유형을 방해. 차이를 강조하거나 잠재적 갈등을 표면화시키는 기법이 있음
- 가족 상호작용의 강화: 가족구조의 개선을 목적으로 가족 상호작용이 여러 가지 유형 중 일부분을 강조. 갈등으로 인해 각각의 유형이 지닌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경우 체계갈등과 상호작용의 유형을 재조직하여 갈등을 배제하고 효율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함
4)가족 상호작용의 창조: 가족이 의미있다고 생각지 않거나 상담 장면에서 가족이 자발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상담자가 의도하며 계획적으로 가족 간에 어떤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기법.
- 구조화: 상담자가 상담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시도하는 치유적 관여.
- 실연화: 상담면담 중에 가족에게 역기능적인 가족 구성원 간의 교류를 실제로 재현시키는 것. 가족이 상담자 앞에서 문제를 행동으로 직접 실연함.
○실연화의 장점
⓵직접 행동을 실연하므로 가족의 실생활과 상호작용이 그대로 드러날 가능성이 있어 정보의 양과 질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⓶상담자가 적극적으로 가족과 관여하여 치료적 관계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음
⓷가족이 직접 자신의 문제 관여 방법을 재현하여 가족 스스로가 문제를 가족체계라는 맥락에서 관찰할 기회가 됨
⓸가족이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연화에 의해 문제를 실제로 경험하여 각각 관여하므로 구조개선이 일어날 수도 있음
○실연화의 3단계
1단계: 상담자가 가족 상호작용을 관찰, 어떤 역기능적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결정
2단계: 상담자가 가정한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의 차단을 중심으로 가족에게 연기 요구
3단계: 가족에게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상호작용을 시도하도록 촉진
가족 내의 과제 설정: 상담자가 가족이나 어떤 특정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과제를 제시.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 것인지 명확히 설명해야 함. 가족치료 기법의 목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상호작용 개선의 기초작업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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