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개관
- 아동정신병리: 아동의 심리와 행동장애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관심을 가진
분야
-정상발달을 나타내지 않는 아동의 특성과 원인 등을 연구
-훈련받은 전문가들-언어치료사, 미술치료사, 음악치료사, 레크레이션 치료사,
소아과전문의, 소아정신과전문의, 간호사, 사회복지사, 교육가, 심리학자 등
이 관여
1. 이상행동의 정의
① 통계적 기준: 평균에서 벗어난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규정함
② 사회적 규범 기준 : 그가 속한 사회에서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을
보일 때 이상행동으로 규정함
③ 주관적 불편감 기준: 자신이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활동이 곤란할 정도로
불편감을 경험한다면 이상행동으로 규정함
④ 절대적 기준: 절대적인 정상행동 기준을 마련해 두고 이러한 기준에서 벗어 날 경우 이상행동으로 정의함.
2. 아동의 심리장애 평가
- 임상면접(주된 호소, 행동관찰, 발달력, 가족력, 정신상태 겸사 등)
- 심리학적 평가
(인지적 영역, 정서적? 사회적 측면, 대인관계능력, 주의집중력 등)
- 의학적 평가(기질적 문제의 가능성을 평가해야 함)
3. 아동에게 적용되는 DSM-IV 진단체계
I.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처음 진단되는 장애
- 정신지체(경도, 중등도, 심도, 최심도)
- 학습장애(읽기, 산수, 쓰기, 표현)
- 의사소통장애(표현성, 수용-표현성, 음운론적, 말더듬)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 파괴적 행동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 유아기 및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와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배설장애 (유분증, 유뇨증)
- 그 밖의 장애
(분리불안, 선택적 함구증,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상동적 행동장애)
II. 학교장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동기 심리적 장애
1. 정서장애
1) 우울장애
-가면우울(masked depression)
: 우울이 위장되어 나타남: 행동화, 과잉운동, 파괴성 혹은 공격적 행동, 비행,
친구관계 악화, 무단결석, 등교거부, 가출, 성적저하, 신체증상, 분노발작,
잦은 말썽, 공포, 불안 등
-많은 수가 환경이 좋아지면 우울증세도 호전
2) 임상증상
- 일반적인 우울증상들 예) 우울한 기분, 식욕부진 또는 과식, 불면 또는 수면과 다, 기력의 저하 또는 피로감, 낮은 자아존중감, 집중력 감소 또는 결정의 어 려움, 절망감 등
- 지적 및 학업적 기능
- 인지적 오류
부정적 신념(예; 나는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과 실패에 대한 귀인 (예; 전적으로 내 잘못이야)
비관적인 세계관과 역기능적 태도
- 대인관계 어려움
a. 사회적 철회와 또래간의 어려움
-사회적 철회와 흥미상실: 정상적인 상호작용을 심하게 제한
-적절한 사회적 기술 또한 제한
-무능력감, 부정적이고 성마르고 공격적인 행동, 사회적 기능의 결함
b. 가족관계
-부모, 형제와 빈약한 관계 경험
-혼자 있는 것을 선호: 갈등을 피하고자 하는 아동의 욕구 반영
3) 치료
- 입원치료/ 약물치료
자살기도가 우려시: 자해충동과 자해행동 방지위해 입원치료 필요
약물남용 또는 의존이 의심될 경우
항우울제
- 행동치료
치료목표: 긍정적인 강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을 증가, 환경으로부터의 처벌을
줄이는 것 사회적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 교육, 불안관리훈련, 이완훈련
- 인지치료
일차 목표: 비관적 부정적인 사고, 억압적인 신념과 편견, 실패에 대해 자신을
비난하고 성공에 대해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 자신의 귀인양식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관점→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관점을 바꾸는 방법 습득
- 자기-조절 법
목표: 자신의 장기목표에 맞게 행동을 조직화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
자신의 생각과 기분을 스스로 모니터
단기보다 장기목적을 중시
좀 더 적응적인 귀인양식과 현실적인 자기평가 기준 갖도록
자기 강화의 증가와 자기처벌의 감소 강조
- 인지행동치료
인지적, 자기-조절법 등의 요소들을 통합시킨 접근법
귀인양식에 대한 재훈련
- 대인관계치료
우울을 지속시키는 가족 간의 상호교류 탐구
개인치료 + 가족치료 실시: 다른 사람에게의 영향 이해, 가족?
동료와의 즐거운 활동 증가 격려
- 지지적 치료
다른 사람과 연합하고 지지음을 느끼도록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 제공
자기 존중감 향상, 우울증상 줄임
2. 불안장애
① 분리불안장애
1) 임상양상
-집이나 또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반복적이고 도 심한 불편함, 불안감
-애착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잃지나 않을까 또는 그 사람에게 어떤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
-분리가 두려워 학교에 가기를 거부
-다른 곳에 가서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한다.
-중요한 사람과 헤어지는 내용의 반복적인 악몽
-격리시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적인 증상들
2) 원인
- 정신사회적 요인
정신역동: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주변 환경으로 전치
→ 환경 자체를 위협적으로 지각
성격적인 특성: 지나치게 양심적, 다른 사람들의 뜻을 그대로 따름으로써 즐겁게
해주려는 경향
가족력 특성: 지나칠 정도로 가까운 관계를 유지, 너무 받아준 응석, 과잉보호,
부모의 불안, 주변 환경 변화
(친척의 죽음, 부모의 질병, 아동의 신체적인 질병, 이사 등)
- 학습적 요인
특정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공포심을 나타내는 부모들
예기되는 위험으로부터 자녀를 과잉보호 또는 그 위험을 과장하는 경우
- 유전적인 요인
부모들이 불안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
3) 치료
- 정신치료
어머니와의 분리 시에 느끼는 불안반응에 대한 병식을 갖도록 도와주는 과정
방법: 놀이치료, 정신치료
주제: 분리, 독립, 자존심
- 가족치료
가족 상호간 관계 문제 다룸, 분리에 대한 부모들의 불안, 어머니의 우울증시,
적절한 치료
- 인지행동치료
불안한 생각을 재구조화로 긍정적인 사고→자신감 갖도록
분리되더라도 걱정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확신 갖도록
가능한 한 등교하는 것을 원칙
긍정적, 부정적 강화방법
초기단계: 어머니가 함께 등교, 점차 분리시키는 방법
- 약물치료
삼환계 항우울제 등
3. 선택적 함구증
상황에 따라 부분적 또는 총체적으로 전혀 말을 하지 않는 특징
스트레스인 경험 후 급성적으로 발병, 점차적으로 서서히 발병되기도 함
발병 시기: 대개 4-8세
1) 진단기준
1) 학교 등 아동이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다.
2) 이러한 장애로 인해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 장애가 있거나 교육적 또는 직업적
성취에 있어 장애가 초래된다.
3) 지속기간이 최소한 1개월 이상이다
(학교에 처음 입학한 1개월 동안 말을 하지 않는다)
4)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는 아니어야 한다.
5) 이러한 장애가 말더듬이,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병 또는 다른 정신병적인
장애로 인한 것은 아니어야 한다.
2) 원인
- 정신역동학설
구강기의 지나친 억압의 결과로 의존성, 버림받지 않을까 하는 공포심
자율적 자아기능의 결함으로 인해 나타난 표현 언어나 인지기능의 장애
주된 정신역동: 통제,
방어기제: 공격자와의 동일시, 퇴행 등
미성숙하고 자기애적인 특성
- 외상설
아동의 신체적 또는 성 학대와 관계가 있다는 가설
외상성 함구증: 얼굴이나 입 주변의 외상과도 관계
- 체질적 또는 기질적 요인
- 분리불안
- 가족의 정신병리: 부부간의 불화, 어머니의 우울증, 부모의 과잉보호, 가족들
간의 지나친 의존심, 사회적 고립, 가족 상호간의 불신감 등
- 신경발달학적 요인: 정신지체, 대화장애, 유뇨증, 유분증, 뇌파검사의 이상소견
3) 사례: 집에서는 그런대로 말을 하지만 학교에만 가면 입을 굳게 다물어버리는 아동
2.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1) 임상양상 : 낮은 집중력으로 인한 짧은 주의집중기간(short attention span),
충동성 및 과다활동.
A.(1) 또는 (2)가운데 1가지:
(1) 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 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 된다:
부주의
a. 흔히 세부적인 면에서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b.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c.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d.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e.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f.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g.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 들
(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h.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 된다:
과잉행동
a.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린다.
b.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d.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f.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충동성
g.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B.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C. 증상으로 인한 장해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
(예: 학교[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D.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가 초래된다.
E. 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장애
(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아형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과 A2 모두를 충족시킨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은 충족시키지만 A2는
충족시키지 않는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2는 충족시키지만 A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2) 원인
-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음.
- 소인: 소아의 기질, 유전적-가족적 요인, 소아가 처한 사회가 요구하는 일상의
행동방식
- 뇌손상
-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 정서불안 등
3) 치료
통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
① 약물치료:
가장 일반적,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ADHD의 많은 파괴적 생동들을
감소시키고 주의력결핍이나 과잉행동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
② 심리치료 및 부모교육: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아동의 심리사회적인 측면을 같이 다룸
- 행동치료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 문제행동의 감소나 제거를 위해 보상이나 벌을 사용
보상이나 강화물, 그리고 벌을 적절히 조합사용→ 문제행동 수정
궁극적 목적: 아동 자신이 스스로에게 보상과 벌을 제공으로 자신을 통제하는 것
-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생각이나 문제해결방식 등을 다루어 행동의 변화를 유도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습득토록..
- 바람직한 의사소통방식 및 양육방식 교육
부모나 교사의 양육방식이나 대화방식의 영향: 반항행동, 공격행동,
자신감 저하 문제 등
아동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방식 습득을 통해 문제행동 감소
4) 치료프로그램의 구성
① 평가: 심리검사/행동관찰/면담
② 아동훈련: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하기 훈련, 조직화 훈련, 사회적
기술훈련
③ 효율적인 부모역할 및 교육방식 훈련
5) 사례 : 과거 ADHD로 진단되었던 중학교 남학생
3.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 정상적인 지능지수, 정서적 문제
(우울증, 불안, 강박증), 환경 요인
(불화, 결손가정, 스트레스)으로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
* 학습지진slow learner : 지적능력의 저하로 인한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아동,
지능지수- 약 75~90정도 사이
1) 학습부진의 요인
-확인 가능한 내재적 조건
;정신지체, 감각 결손, 최소 두뇌 기능장애, 정서불안, 학업성취 동기결여 등
-내재적 발달 학습능력 부적응
-환경적 요인
* 학습부진
-학습부진: 일정시간 일정유형의 학습 경험을 한 다음에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집단 내의 타인에 비하여 성취수준이 떨어지거나, 평균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여 일컫는 광범위한 개념의 용어
* 절대학습부진: 장애 학습자, 지진 학습자, 일반적인 교육적 성취 부진학습자등
* 상대학습부진: 준거집단의 특성에 따라
*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학습장애
- 개인의 학습 잠재능력(주로 지능을 기준으로 삼음)과 실제의 학업성취 수준
(학업적 및 발달적 측면 모두)사이의 불일치 정도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때문에 유발
-학습 요구를 충족시켜 줄 특수교육을 필요
-어떤 한정된 인지능력 영역에서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것
-예: 다 잘하는데 숫자를 사용하는 능력만 떨어지는 경우
-조기에 발견 시, 집중적인 훈련이나 교정을 통해 상당 수준 개선가능
-대개는 아이가 ‘게으르기’때문이라 오해하여 야단치는 경우가 많음
2) 유형
① 읽기장애
글을 정확히 읽거나 읽은 글을 이해하는 데 있어 자신의 지능이나 연령에
비해 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함
- 단어재인장애
읽는 정도가 지능수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짐(예, ‘ㅎ’만 발음을 못함)
사물의 이름 명명하지 못하는 경우(‘엄마 우산 주세요’→ ‘엄마 그거 주세요’)
단어를 바꾸어 읽거나 생략해서 읽는 것
- 독해장애
방금 읽은 문장이나 문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함.
예, 줄거리를 이야기 순서대로 구성하지 못하거나 어떤 중요한 사건이 있었는지
조차도 기억해내지 못함을 의미
독해장애의 특징:
첫째 국어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둘째,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르고
셋째,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하며
넷째, 때로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하며
다섯째, 대명사가 지시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고
여섯째,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고
일곱째, 기억력이 부족하고
여덟째, 수학능력이 떨어지고(응용문제의 이해도가 현저히 떨어지므로)
아홉째, 글씨를 쓸 때 많이 틀린다는 것이다.
② 쓰기장애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리고 글을 쓰는 속도가 매우 느리며 글씨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쓰고 글을 쓸 때 나이에 비해 단순한 문장만을 사용하 고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어휘가 제한되어 있으며 받아쓰기를 못한다.
③ 산수장애
산수장애는 다양한 영역의 장애 때문에 발생
* 학습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특징들
- 고르지 못한 인지발달패턴, 학습에서의 어려움, 잠재력과 성취수준의 격차,
중추신경계의 기능 이상, 주의집중의 어려움, 부족한 운동능력, 지각과
정보처리 문제, 학습 방략을 사용하는 데에서의 어려움, 말하는 데의 어려움,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자존감 저하, 동기 상실과 무기력감, 비행과 사회적응 의 실패
3) 원인
① 유전적 소인/태아의 뇌 발달에서의 이상/태내환경 등의 생물학적 영향
② 인지적 결함
- 청각적 변별력: 많은 경우 들은 소리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결함 발생
- 기억력: 작업 기억의 용량이 크지 않아 들어온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 장기기억에 정보를 저장이 어려움
- 인지적 방략 사용 능력: 제한된 인지적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
③ 환경적 영향
- 가족환경: 역기능적 가족환경
- 부모의 교육수준: 자녀에게 적절한 초기교육이나 효율적인 학습방법 제시의 어려움
- 교육방법: 아동의 연령, 지능수준, 흥미범위 등에 대한 충분한 고려에 의해
적절한 교육방법을 선택
4) 치료과정
(1) 학습을 위한 기술의 습득
자조기술을 가르친다.
대근육/소근육 운동 활동을 키우도록 도와준다.
(쓰기장애아동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
소리를 듣고 구분하는 연습을 한다(예, 끝말잇기, 단어기억게임, 단어게임 등)
시각변별력을 향상시킨다.
(예, 그림, 모양, 글자를 보고 차이점과 유사성을 찾아내는 것과 숨은그림찾 기 등)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친다.
분류하기, 비교하기 등의 인지적 활동을 한다.
사교기술을 가르친다.
(2) 심리적 접근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법
아동이 쉽게 성취할 수 있는 과제들로부터 시작하여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줌
‘실패는 잘못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생활지침(부모와 교사가 함께 활용할 수 있음)
- 정리하고 계획하기
물건 놓는 장소 정하기/시간표 짜기/포켓홀더이용하기/과제준비목록작성하기/
숙제적어오기
- 주의력 향상시키기
과제를 작게 쪼개기/조금씩 자주하기/과제를 재미있게 만들기/재미있는 과제와
재미없는 과제를 번갈아 하기
- 듣기능력 향상시키기
지시는 짧고 분명하게/지시반복하기/강조하기/시각자료 활용하기
- 교과과정 조절하기
흥미로운 자료 활용하기/시각 보조자료 활용하기/시험을 수정하기
- 시간관리
시간활용표 이용하기/일과표 정하기/해야 할 과제목록 만들기/
행동계약 사용하기
4. 행동장애(품행장애: conduct disorder)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범하며, 자신의 나이에서 지켜야 할
사회적인 규범을 어기는 행동
1) 진단기준
다음의 행동사의 문제 중 적어도 3가지 이상이 1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1) 다른 사람 또는 동물에게 대한 공격적 행동
- 못살게 굴거나 위협한다.
- 흔히 먼저 싸움을 건다.
-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위해를 입힐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
-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군다.
- 다른 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군다.
-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면서 들킨 적이 있다
- 다른 사람을 강제로 성적인 행위로 몰아넣는다.
2) 재산의 파손
- 심각한 손상을 입힐 목적으로 계획적으로 불을 지른다.
- 계획적으로 다른 사람의 재산을 파괴한다.
3) 사기 또는 도둑질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차에 몰래 들어간 적이 있다
- 자신에게 가해진 의무를 기피하거나 또는 원하는 물건을 얻거나 혜택을 받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 들키지 않고 물건을 훔친 적 있다
4) 심각한 규칙위반
- 13세 이전에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늦게 귀가한다.
- 부모 또는 부모역할을 하는 사람과 함께 살면서 2회 이상 가출하였거나
또는 1회 이상 집에 들어오지 않은 적 있다
- 13세 이전에 흔히 학교를 빠진다.
이러한 행동상의 장애로 사회적, 교육적 또는 직업적인 기능에 있어서의 장애 가 유발된다.
18세 이상인 경우에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의 진단기준에는 맞지 않아야 한다.
2) 원인
- 정신분석학적 원인: 초자아의 발달의 결함, 부모의 무의식적인 반사회적
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행동화한 결과
- 사회학적 가설: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청소년들이 적법한 방법 으로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범죄로 빠져든다는 가설.
- 가정 환경적 요인: 부모들 간의 갈등 심화, 결손가정, 아버지의 알콜 중독,
약물남용 또는 반사회적 행동, 지나치게 엄한 양육방식, 일정하지 못한 훈육방 식, 부적절 한 통제, 아동학대, 부모로부터 버림을 받은 상황, 어머니의 우울증 등
- 유전적 요인
- 신경학적 요인
3) 치료
다각적인 평가와 이에 입각한 치료적인 대책 수립 필요
- 입원치료: 일차적으로 입원치료가 필요
- 개인정신치료: 환아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사회 내에서 적절하게 살아나 가는 방법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 가족치료: 부모들의 문제, 교육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부모자녀간의 대화기술 교육
- 집단치료: 비슷한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 또는 청소년들의 집단을 만들어 서로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하고 서로간의 문제점들을 지적해 주는 과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학교적응: 일정한 원칙으로 다루되 지나치게 엄격하게 다루는 것은 문제를 더 욱더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음
- 약물치료
- 인지행동치료
'특수아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단계에따른 과제와 장애 (0) | 2012.07.21 |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0) | 2012.07.21 |
아동,청소년 정신병리 상담 (0) | 2012.07.21 |
COS와 자폐증의 임상적, 역학적, 발달적 특징의 비교 (0) | 2012.07.21 |
수면장애-비정상 수면 (0) | 2012.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