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행동의 기준과 평가를 이해한다.
* 아동에게 적용되는 DSM-IV 진단체계를 이해한다.
* 정서장애 중 우울장애를 살펴본다. 아동•청소
I. 개관
아동정신병리
* 아동정신병리:
아동의 심리와 행동장애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관심을 가진 분야
* 정상발달을 나타내지 않는 아동의 특성과 원인 등을 연구
* 훈련받은 전문가들-언어치료사, 미술치료사, 음악치료사, 레크레이션 치료사, 소아과전문의, 소아정신과전문의, 간호사, 사회복지사, 교육가, 심리학자 등-이 관여
1. 이상행동의 정의
I. 개관 2장. 아동•청소년 정신병리
① 통계적 기준 : 평균에서 벗어난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규정함
② 사회적 규범 기준
: 그가 속한 사회에서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을 보일 때 이상행 동으로 규정함
③ 주관적 불편감 기준
: 자신이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활동이 곤란할 정도로 불편을 경험한다면 이상행동으로 규정함
④ 절대적 기준
:절대적인 정상행동 기준을 마련해 두고 이러한 기준에서 벗어날 경우
이상행동으로 정의함
2. 아동의 심리장애 평가
* 임상면접: 주된 호소, 행동관찰, 발달력, 가족력, 정신상태검사 등 * 심리학적 평가 :
인지적 영역, 정서적, 사회적 측면, 대인관계능력, 주의집중력 등 * 의학적 평가 : 기질적 문제의 가능성을 평가해야 함
3. 아동에게 적용되는 DSM-IV 진단체계
* I.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처음 진단되는 장애
- 정신지체(경도, 중등도, 심도, 최심도)
- 학습장애(읽기, 산수, 쓰기, 표현)
- 의사소통장애(표현성, 수용-표현성, 음운론적, 말더듬)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 파괴적 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 유아기 및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와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배설장애(유분증, 유뇨증)
- 그밖의 장애(분리불안, 선택적 함구증,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상동적 행동장애
* II. DSM-IV에서 아동을 위해 따로 항목을 만들지 않은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장애를 위해 선정된 분류
- 기분장애(우울장애, 양극성장애)
- 불안장애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급성 스트레스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
- 섭식장애(신경성 식욕부진증, 폭식증)
- 수면장애
1. 정서장애 - 우울장애
제우울장애
*가면우울(masked depression) - 우울이 위장되어 나타남 - 행동화, 과잉운동, 파괴성 혹은 공격적 행동, 비행, 친구관계 악화, 무단결 석, 등교거부, 가출,
성적저하, 신체증상, 분노발작, 잦은 말썽, 공포, 불안 등
-많은 수가 환경이 좋아지면 우울증세도 호전 예) 우울한 기분, 식욕부진 또는 과식, 불면 또는 수면과다, 기력의 저하
또는 피로감, 낮은 자아존중감, 집중력 감소 또는 결정의 어려움, 절망감 등
* 지적 및 학업적 기능
* 인지적 오류
부정적 신념(예; 나는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과
실패에 대한 귀인
(예; 전적으로 내 잘못이야) 비관적인 세계관과 역기능적 태도
우울장애- 임상증상소년
*일반적인 우울증상들 예) 우울한 기분, 식욕부진 또는 과식, 불면 또는 수면과다, 기력의 저하 또는 피로감, 낮은 자아존중감, 집중력 감소 또는 결정의 어려움, 절망감 등
* 대인관계 어려움
a. 사회적 철회와 또래간의 어려움
- 사회적 철회와 흥미상실: 정상적인 상호작용을 심하게 제한
- 적절한 사회적 기술 또한 제한
- 무능력감, 부정적이고 성마르고 공격적인 행동, 사회적 기능의 결함
b. 가족관계
- 부모, 형제와 빈약한 관계 경험
- 혼자 있는 것을 선호: 갈등을 피하고자 하는 아동의 욕구 반영
우울장애- 치료
* 입원치료/ 약물치료
• 자살기도가 우려시: 자해충동과 자해행동 방지위해 입원치료 필요
• 약물남용 또는 의존이 의심될 경우
• 항우울제
* 행동치료
• 치료목표 : 긍정적인 강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을 증가, 환경으로부터의 처벌을 줄이는 것
• 사회적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 교육, 불안관리훈련, 이완훈련 제2장. 아동•청소년 정
* 인지치료
• 일차 목표: 비관적 부정적인 사고, 억압적인 신념과 편견, 실패에 대해 자신을 비난하고 성공에 대해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 자신의 귀인양식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
•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관점→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관점을 바꾸는 방법 습득
* 인지행동치료
• 인지적, 자기-조절법 등의 요소들을 통합시킨 접근법
• 귀인양식에 대한 재훈련 2장. 아동•청소
* 자기-조절법
•목표: 자신의 장기목표에 맞게 행동을 조직화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
•자신의 생각과 기분을 스스로 모니터
•단기보다 장기목적을 중시
•좀 더 적응적인 귀인양식과 현실적인 자기평가 기준 갖도록
•자기 강화의 증가와 자기처벌의 감소 강조 장. 아동•청소년
* 대인관계치료
• 우울을 지속시키는 가족 간의 상호교류 탐구
• 개인치료 + 가족치료 실시 : 다른 사람에게의 영향 이해, 가족, 동료와의
즐거운 활동 격려
* 지지적 치료
• 다른 사람과 연합하고 지지음을 느끼도록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 제공
• 자기 존중감 향상, 우울증상 줄임
* 분리불안장애의 임상양상, 원인, 및 치료를 살펴보고 이해한다.
* 선택적 함구증의 임상양상, 원인, 및 치료를 살펴보고 예시를 통해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분리불안장애- 임상양상
* 집이나 또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반복적이고 도 심한 불편함, 불안감
* 애착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잃지나 않을까 또는 그 사람에게 어떤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
* 분리가 두려워 학교에 가기를 거부
* 다른 곳에 가서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한다.
* 중요한 사람과 헤어지는 내용의 반복적인 악몽
* 격리시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적인 증상들
분리불안장애- 원인
* 정신사회적 요인
• 정신역동: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주변 환경으로 전치
→ 환경 자체를 위협적으로 지각
• 성격적인 특성: 지나치게 양심적,
다른 사람들의 뜻을 그대로 따름으로써 즐겁게 해주려는 경향
• 가족력 특성: 지나칠 정도로 가까운 관계를 유지,
너무 받아준 응석, 과잉보호, 부모의 불안, 주변 환경
변화 (친척의 죽음, 부모의 질병, 아동의 신체적인 질병, 이사 등)
* 학습적 요인
• 특정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공포심을 나타내는 부모들
• 예기되는 위험으로부터 자녀를 과잉보호 또는 그 위험을 과장하는 경우
* 유전적인 요인
• 부모들이 불안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
분리불안장애- 치료
* 정신치료
• 어머니와의 분리 시에 느끼는 불안반응에 대한 병식을 갖도록 도와주는 과정
• 방법: 놀이치료, 정신치료
• 주제: 분리, 독립, 자존심
* 가족치료
• 가족 상호간 관계 문제 다룸
• 분리에 대한 부모들의 불안
• 어머니의 우울증시, 적절한 치료
* 인지행동치료
• 불안한 생각을 재구조화로 긍정적인 사고→자신감 갖도록
• 분리되더라도 걱정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확신 갖도록
• 가능한 한 등교하는 것을 원칙
• 긍정적, 부정적 강화방법
• 초기단계: 어머니가 함께 등교, 점차 분리시키는 방법 * 약물치료
• 삼환계 항우울제 등 장. 아동•청
* 인지행동치료
• 불안한 생각을 재구조화로 긍정적인 사고→자신감 갖도록
• 분리되더라도 걱정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확신 갖도록
• 가능한 한 등교하는 것을 원칙
• 긍정적, 부정적 강화방법
• 초기단계: 어머니가 함께 등교, 점차 분리시키는 방법 * 약물치료
• 삼환계 항우울제 등
* 상황에 따라 부분적 또는 총체적으로 전혀 말을 하지 않는 특징
* 스트레스인 경험 후 급성적으로 발병, 점차적으로 서서히 발병되기도 함
* 발병시기: 대개 4-8세
선택적 함구증-진단기준
1) 학교 등 아동이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다.
2) 이러한 장애로 인해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 장애가 있거나
교육적 또는 직업적 성취에 있어 장애가 초래된다.
3) 지속기간이 최소한 1개월 이상이다. (학교에 처음 입학한 1개월 동안 말을 하지 않는다)
4)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는 아니어야 한다.
5) 이러한 장애가 말더듬이,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병
또는 다른 정신병적인 장애로 인한 것은 아니어야 한다.
선택적 함구증-원인장. 아동•청소년
* 정신역동학설
• 구강기의 지나친 억압의 결과로 의존성, 버림받지 않을까 하는 공포심
• 자율적 자아기능의 결함으로
인해 나타난 표현 언어나 인지기능의 장애
• 주된 정신역동: 통제,
• 방어기제: 공격자와의 동일시, 퇴행 등
• 미성숙하고 자기애적인 특성
* 외상설
• 아동의 신체적 또는 성 학대와 관계가 있다는 가설
• 외상성 함구증: 얼굴이나 입 주변의 외상과도 관계 .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상담
* 체질적 또는 기질적 요인
• 분리불안
• 가족의 정신병리
• 부부간의 불화, 어머니의 우울증, 부모의 과잉보호, 가족들간의 지나친 의존심, 사회적 고립, 가족 상호간의 불신감 등 * 신경발달학적 요인
• 정신지체
• 대화장애, 유뇨증, 유분증
• 뇌파검사의 이상소견
선택적 함구증-사례장.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상담
* 집에서는 그런대로 말을 하지만 학교에만 가면 입을 굳게 다물어버리는 아동
•성별: 남 연령: 만 8세 8개월 학력: 초등 3년
•주된 증상: 학교에서 친구관계를 거의 형성하지 못하고 자발적인 의사표현은
전혀 없고 질문에만 기어들어가 는 소리로 ‘예’ ‘아니오’라고 답을 하는 등
함구증 증세가 있으나 집에서는 말을 잘 하는 편.
•내방이유: 학교에서 담임 교사가 신문을 받아보면 ☆를 준다고 해서 어머니에게 부탁했지만 거절당하자 어머니의 돈을 훔쳐 선생님께 신문을 보겠다고 신청하였다고 함. 어머니는 돈을 훔친 사실을 몰랐지만 교사가 우연히 아동이 신문을 받아보는 사실을 어머니에게 알리게 되었고 어머니가 그런 일 없다고 하자 아동이
돈을 가져간 일이 들통 나 교사에게도 야단을 맞고 어머니에게도 야단을 심하게 맞은 후 잠시 좋아졌던 야뇨증 증세가 다시 도져 어머니가 신경정신과로 아동을 데리고 오게 되었음.
* 검사결과: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결과,
• 언어성 85 동작성 83 전체 82
• 지능: 평균 하 범위에 해당(IQ 82), 상대적인 지적능력은 경계선 범위까지 떨어 질 것으로 평가됨.
* 검사결과: HTP
• 정서적 영역: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나 이러한 욕구가 좌절되고 있음을 떨 어지는 나무열매를 통해 표현, 잡았다.
아 사과 때문에 시간이 갔다. 아 이게 뭐야, 앗 바늘이다 도망가자,
난 바늘이 무서워’
• 사람의 크게 벌린 입과 머리 부분을
• 검게 덫칠: 아동이 주관적으로 지적능력부족을 지각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경험 된 좌절감과 갈등, 열등감 그리고 이러한 측면이 학교에서 말을 하지 않는 증상으로 이어지고 있을 가능성을 시
* 치료과정
• 아동의 보호자에게 아동의 상태에 대해 설명
• 아동의 수준에서 잘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제공
• 담임선생님의 협조 요청
• 사회적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
• 자신의 장점 등을 발견토록
• 어휘력, 사고력, 판단력 등 향상위한 방법 조언
→약 2개월이 지난 후 아동은 학교에서 다소 말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야뇨증도 없어지게 되었음.
*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의 원인 및 진단, 치료를 살펴본다. *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 아동 상담 예시를 통해 상담과정을 이해한다.
* 낮은 집중력으로 인한 짧은 주의집중기간(short attention span),
충동성 및 과다활동
ADHD- DSM-Ⅳ 진단기준
d.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 다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e.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f.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 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g.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 들
(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h.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 증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 된다:
과잉행동
a.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지락 거린다.
b.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d.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f.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충동성
g.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 B. 장해를 일으키는 과잉행동-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에 있었다.
* C.증상으로 인한 장해가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면에서 존재한다
(예: 학교[또는 작업장], 가정에서).
* D.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가 초래된다.
* E. 증상이 광범위성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장애 (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또는 인격장애)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다.
아형
복합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과 A2 모두를 충족시킨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1은 충족시키지만
A2는 충족시키지 않는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지난 6개월 동안 진단 기준 A2는 충족시키지만
A1은 충족시키지 않는다.
ADHD- 원인
*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음.
* 소인 : 소아의 기질, 유전적-가족적 요인, 소아가 처한 사회가 요구 하는 ‘ 일상의 행동방식
* 뇌손상
*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 정서불안 등
ADHD- 치료
* 통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
* 약물치료
• 가장 일반적
•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ADHD의 많은 파괴적 행동들을 감소시키고 주의력결핍 이나 과잉행동을 완화시키는데 효과
ADHD
- 약물치료 선택기준•청소년
• 아동이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의학적으로 정확한 평가를 받았는가?
• 아동의 연령이 4세 이전이면 약물치료를 하지 않는다.
• 다른 치료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는가?
• 아동의 현재 행동이 약물치료를 할만큼 심각한가?
• 약물치료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어떤가?
• 집안에 비행행동이나 약물남용을 한 가족구성원이 있는가?
• 아동에게 틱장애나 사고장애가 있는가?장. 아동•청소
* 심리치료 및 부모교육
•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아동의 심리사회적인 측면을 같이 다룸
* 행동치료
•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 문제행동의 감소나 제거를 위해 보상이나 벌을 사용
• 보상이나 강화물, 그리고 벌을 적절히 조합사용 → 문제행동 수정
• 궁극적 목적: 아동 자신이 스스로에게 보상과 벌을 제공으로 자신을 통제하는 것
* 인지행동치료
• 아동의 생각이나 문제해결방식 등을 다루어 행동의 변화 유도
•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습득토록..
* 바람직한 의사소통방식 및 양육방식 교육
• 부모나 교사의 양육방식이나 대화방식의 영향
: 반항행동, 공격행동, 자신감 저하 문제 등
• 아동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방식 습득을 통해 문제행동 감소
* 치료프로그램의 구성
① 평가 : 심리검사/행동관찰/면담
② 아동훈련
•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하기 훈련
• 조직화 훈련
• 사회적 기술훈련
③ 효율적인 부모역할 및 교육방식 훈련
* 과거 ADHD로 진단되었던 중학교 남학생
내담자 명 : 000 성별 : 남 연령: 만 13세 2월(중 1년)
* 의뢰사유
• 유치원 당시 ADHD라는 진단 하에 00 병원에서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 있음.
• 대인관계에서 적절한 반응을 하지 않은 탓에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왕따 당하였고 이에 반응하여 자주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었음
• 전적으로 타인을 원망하고 비난하는 태도
• 현재(중학교 1년)까지도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 학교에서 왕따 당하고 있음
• 이러한 문제로 최근 00대 병원에서 약물치료를 받았으나
(conduct disorder라는 진단이 내려지지는 않았음)
행동상의 변화가 전혀 없는 듯하여 정확한 평가 후 정신치료를 받고자 내원하 였음.
* 수검태도
• 또래 아동들에 비해 키가 매우 크고 건장한 체격.
• 상담자에 대한 간단한 인사조차 없을 정도로 다소 부적절한 모습을 나타내었음 또한 상담자와 부모가
면담을 할 동안에도 상담에 관심이 없다는 듯 상담자와 제대로 시선접촉을 하 지 않은 채 계속해서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이었음.
• 태도와는 달리 대화내용에는 민감하게 반응.
• 심리검사시 긴장하며 상당히 예민하게 무엇을 보는 검사인지, 그리고 자신이
한 반응이 정상적인 것인지
혹 실수하거나 틀린 것은 아닌지를 수차례 질문하였음.
• 주변인물의 반응에 몹시 민감하여 쉽게 상처받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
• 전반적으로 아동은 검사에 진지하고 성실하게 임함. 아동•
웩슬러 지능검사:
언어성-116, 동작성 지능-119, 최대 128의 우수범위에 해당 검사상황의 특징- 반응이 맞는지 틀리는지에 대한 지나친 예민함
* 치료과정
• 부모에게는 아동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해석과 기대수준을 낮추고 아동과 진지 한 대화나 감정교류가 일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아동은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화가 나는 게 무엇인지,
걱정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도움
• 적절한 또래 간 사회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
• 운동하기, 부모와 여행가기, 또래 친구들과 학습하기 등 현실과 부딛혀 보는
연습을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가도록 격려
• 충동조절이나 주의 산만함의 지속 부분은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고 있음.
3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을 이해한다.
* 학습장애의 각 유형에 따른 특징과 원인 및 치료과정을 이해한다.
* 품행장애의 진단과 원인 및 치료과정을 이해한다.
*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 정상적인 지능지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 강박증), 환경 요인(불화, 결손가정, 스트레스)으로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
* 학습지진slow learner : 지적능력의 저하로 인한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아동 지능지수- 약 75~90정도 사이
학습부진의 요인
• 확인 가능한 내재적 조건 : 정신지체, 감각 결손, 최소 두뇌 기능장애,
정서불안, 학업성취 동기결여 등
• 내재적 발달 학습능력 부적응
• 환경적 요인
* 학습부진: 일정시간 일정유형의 학습 경험을 한 다음에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집단 내의 타인에 비하여 성취수준이 떨어지거나, 평균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여 일컫는 광범위한
개념의 용어
• 절대학습부진: 장애 학습자, 지진 학습자, 일반적인 교육적 성취 부진학습자등
• 상대학습부진: 준거집단의 특성에 따라
* 학습장애
• 개인의 학습 잠재능력(주로 지능을 기준으로 삼음)과 실제의 학업성취 수준
(학업적 및 발달적 측면 모두) 사이의 불일치 정도
•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때문에 유발
• 학습 요구를 충족시켜 줄 특수교육을 필요
• 어떤 한정된 인지능력 영역에서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것
(예: 다 잘하는데 숫자를 사용하는 능력만 떨어지는 경우 )
• 조기에 발견 시, 집중적인 훈련이나 교정을 통해 상당 수준 개선가능
• 대개는 아이가 ‘게으르기’때문이라 오해하여 야단치는 경우 많음
학습장애-유형: 읽기장애
글을 정확히 읽거나 읽은 글을 이해하는 데 있어 자신의 지능이나 연령에 비해 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함
* 단어재인장애
• 읽는 정도가 지능수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짐 (예, ‘ㅎ’만 발음을 못함) • 사물의 이름 명명하지 못하는 경우 (‘엄마 우산 주세요’→ ‘엄마 그거 주세요’)
• 단어를 바꾸어 읽거나 생략해서 읽는 것제2장동•청소
* 독해장애
방금 읽은 문장이나 문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함.
[독해장애의 특징]
첫째 국어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둘째,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르고
셋째,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하며
넷째, 때로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하며
다섯째, 대명사가 지시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고
여섯째,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고
일곱째, 기억력이 부족하고
여덟째, 수학능력이 떨어지고(응용문제의 이해도가 현저히 떨어지므로)
아홉째, 글씨를 쓸 때 많이 틀린다는 것이다. 아동•청
* 쓰기장애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리고 글을 쓰는 속도가 매우 느리며 글씨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쓰고 글을 쓸 때 나이에 비해 단순한 문장만을 사용하고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어휘가 제한되어 있으며 받아쓰기를 못한다.
* 산수장애
산수장애는 다양한 영역의 장애 때문에 발생
학습장애-유형
* 쓰기장애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리고 글을 쓰는 속도가 매우 느리며 글씨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쓰고 글을 쓸 때 나이에 비해 단순한 문장만을 사용하고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어휘가 제한되어 있으며 받아쓰기를 못한다.
* 산수장애
산수장애는 다양한 영역의 장애 때문에 발생
학습장애-특징
고르지 못한 인지발달패턴
- 학습에서의 어려움
- 잠재력과 성취수준의 격차
- 중추신경계의 기능 이상
- 주의집중의 어려움
- 부족한 운동능력
- 지각과 정보처리 문제
- 학습방략을 사용하는 데에서의 어려움
- 말하는 데의 어려움
-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 자존감 저하
- 동기 상실과 무기력감
- 비행과 사회적응의 실패
학습장애-원인
* 유전적 소인/태아의 뇌 발달에서의 이상/태내환경 등의 생물학적 영향
* 인지적 결함
• 청각적 변별력
• 많은 경우 들은 소리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결함 발생
• 기억력
• 작업 기억의 용량이 크지 않아 들어온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
• 장기기억에 정보를 저장이 어려움
• 인지적 방략 사용 능력
• 제한된 인지적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부족함
* 환경적 영향
• 가족환경
• 역기능적 가족환경
• 부모의 교육수준
• 자녀에게 적절한 초기교육이나 효율적인 학습방법 제시의 어려움
• 교육방법
• 아동의 연령, 지능수준, 흥미범위 등에 대한 충분한 고려에 의해 적절한 교육 방법을 선택
학습장애-치료과정
* 1) 학습을 위한 기술의 습득
• 자조기술을 가르친다.
• 대근육/소근육 운동 활동을 키우도록 도와준다. (쓰기장애아동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
• 소리를 듣고 구분하는 연습을 한다. (예, 끝말잇기, 단어기억게임, 단어게임 등)
• 시각변별력을 향상시킨다. (예, 그림, 모양, 글자를 보고 차이점과 유사성을 찾아내는 것과
숨은 그림 찾기 등)
•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친다.
• 분류하기, 비교하기 등의 인지적 활동을 한다.
• 사교기술을 가르친다.
* 2) 심리적 접근
•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방법
• 아동이 쉽게 성취할 수 있는 과제들로부터 시작하여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줌
• ‘실패는 잘못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3) 생활지침(부모와 교사가 함께 활용할 수 있음)
• 정리하고 계획하기
(물건 놓는 장소 정하기/시간표 짜기/포켓홀 더 이용하기/과제준비목록작성하기 /숙제적어오기)
• 주의력 향상시키기
(과제를 작게 쪼개기/조금씩 자주하기/과제를 재미있게 만들기
재미있는 과제와 재미없는 과제를 번갈아하기)
• 듣기능력 향상시키기
(지시는 짧고 분명하게/지시반복하기/강조하기/시각자료 활용하기)
• 교과과정 조절하기
(흥미로운 자료 활용하기/시각 보조자료 활용하기/시험을 수정하기)
• 시간관리
(시간활용표 이용하기/일과표정하기/해야 할 과제 목록 만들기/행동계약사용하기)
4.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품행장애
*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범하며, 자신의 나이에서 지켜야 할 사회적인 규범을 어기는 행동
품행장애- 진단기준
다음의 행동사의 문제 중 적어도 3가지 이상이 1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1) 다른 사람 또는 동물에게 대한 공격적 행동
- 못살게 굴거나 위협한다.
- 흔히 먼저 싸움을 건다.
-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위해를 입힐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
-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군다.
- 다른 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군다.
-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면서 들킨 적이 있다.
- 다른 사람을 강제로 성적인 행위로 몰아넣는다.
2) 재산의 파손
- 심각한 손상을 입힐 목적으로 계획적으로 불을 지른다.
- 계획적으로 다른 사람의 재산을 파괴한2장. 아동•청소년
3) 사기 또는 도둑질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차에 몰래 들어간 적이 있다
- 자신에게 가해진 의무를 기피하거나 또는 원하는 물건을 얻거나 혜택을 받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 들키지 않고 물건을 훔친 적 있다
4) 심각한 규칙위반
- 13세 이전에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늦게 귀가한다.
- 부모 또는 부모역할을 하는 사람과 함께 살면서 2회 이상 가출하였거나 또는 1회 이상 집에 들어오지 않은 적 있다
- 13세 이전에 흔히 학교를 빠진다.
• 이러한 행동상의 장애로 사회적, 교육적 또는 직업적인 기능에 있어서의 장애가 유발된다.
• 18세 이상인 경우에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의 진단기준에는 맞지 않아야한다.
품행장애- 원인
* 정신분석학적 원인
• 초자아의 발달의 결함
• 부모의 무의식적인 반사회적 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행동화 한 결과 * 사회학적 가설
•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청소년들이 적법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범죄로 빠져든다는 가설. 장. 아
* 가정 환경적 요인
• 부모들 간의 갈등 심화, 결손가정, 아버지의 알콜중독, 약물남용 또는
반사회적 행동, 지나치게 엄한
양육방식, 일정하지 못한 훈육방식, 부적절한 통제, 아동학대, 부모로부터 버림을 받은 상황, 어머니의 우울증 등 * 유전적 요인 * 신경학적 요인
품행장애- 치료
* 다각적인 평가와 이에 입각한 치료적인 대책 수립 필요 * 입원치료
일차적으로 입원치료가 필요 * 개인정신치료
환아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사회 내에서 적절하게 살아나 가는 방법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 가족치료
• 부모들의 문제
• 교육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 부모자녀간의 대화기술 교육
* 집단치료
• 비슷한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 또는 청소년들의 집단을 만들어 서로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하고 서로간의 문제점들을 지적해 주는 과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학교적응
• 일정한 원칙으로 다루되 지나치게 엄격하게 다루는 것은 문제를 더욱더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음
* 약물치료
* 인지행동치료
• 구조화된 환경 내에서 문제행동이 일어났을 때 이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문제를 가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제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
•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프로그램도 함께 시행
• 부모 교육을 통해 치료 상황뿐 아니라 가정 내에서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되도 록 도와준다.
1. 증상의 이해 및 관찰가이드:
v 세부적인 면에서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v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v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v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v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v 지속적인 정신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
(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v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들
(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v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지락 거린다.
v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v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v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v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v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v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v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v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v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v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v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v 어른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다.
v 사회적으로 행동할 때 공격성, 거짓말, 도둑질 등의 행동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v 다른 사람에 대해 무례한 언어를 쉽게 사용한다.
v 타인과 있을 때 자제력이 부족하여 공격성을 보이거나 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v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이 미약하다.
v 지능에 비해서 낮은 학습 성취를 보인다.
v 특정 영역(예, 독해장애)의 학습 장애를 보인다. 2
v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낮다.
v 정서적으로 우울감이 있으나, 흔히 감추어져 있다.
v 낮은 자존감을 가진다.
v 쉽게 흥분하며, 정서적인 통제가 미숙하다.
v 조그만 일에도 쉽게 좌절한다.
v 감정변화가 크며, 변화의 기복이 크다.
v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며 자다 깨다를 반복한다.
v 유뇨증이나 유분증이 있다.
v 빈약한 운동 협응을 보인다.
2. 상담목표제2장
1. 파괴적인 행동과 주의결핍적인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미치고 있는 영향을 인식케 한다.
2. 바람직한 행동을 평가하고 그러한 행동을 증가시키도록 돕는다.
3. 문제행동을 없애거나 줄이도록 돕는다.
4.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5. 스트레스나 가정환경적인 문제가 없는지 평가한다.
6. 충동적인 문제해결방식과는 다른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방식을 취하도 록 돕는다.
7. 또래나 타인들과의 관계기술을 습득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도록 돕는다.
8. 자존감을 높이도록 돕는다.
3. 상담개입
1.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결정한다.
①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의학적 진다을 통해 ADHD인지 정확히 평가한다.
② 아동의 연령이 4세 이전이면 약물치료를 하지 않는다.
③ 다른 치료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는지 살펴보고, 다른 심리적인 치료
(예, 부모교육, 인지행동치료)와 함께 개입한다.
④ 아동의 현재 행동이 약물치료를 할만큼 심각한지 평가한다.
⑤ 약물치료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부정적이라면, 약물치료 이전에 약물치료에
대한 교육을 한다.
⑥ 내담자의 집안에 비행행동이나 약물남용을 한 가족구성원이 있는지 살펴본다.
⑦ 아동에게 틱 장애나 사고장애가 있는지 살펴본다.
⑧ 정신과 전문의가 진단, 결정한다.
2. 현재의 행동이 주는 영향을 평가한다. 이드:
① 임상평가를 실시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평가한다.
② 기타 성격검사를 통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평가한다.
③ 이상의 문제들을 파악후, 심리치료의 목표를 탐색 한다.
3.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킨다.
①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기록한다.
②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기록한다.
③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방법을 내담자와 같이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시행한 다.(예, 수업시간에 주의하고 있으면 쿠폰을 한 장 씩 줌)
④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방법을 설계하고 시행한다.
(예, 산만한 행동은 무시한다)
⑤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이 보상
(예, 몇 시간 동안 집중 시 오락을 한다)을
주고 처벌을 하는 체계를 성립하여 자기 통제력을 키운다.
4. 조직화 훈련을 통해서 스스로 통제하도록 한다.
① 생활계획표나 중요 행동규칙들을 내담자와 같이 정한다.
② 내담자 스스로 생활을 조직화하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③ 계획표를 짜는 방법, 공부규칙, 방 정리하기, 물건 간수하는 규칙, 숙제나
준비물 관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④ 관리 및 조직화 훈련을 통해 자기 생활을 스스로 통제하고 책임지도록 한다.
5. 사회기술훈련을 통해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토록 돕는다.
① 내담자의 현재 대인관계를 살펴보고 인식하게 한다.
② 기본적인 대화기술을 교육한다.
③ 사회생활에서 규칙 따르는 것을 교육한다.
④ 친구 사귀기의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고, 직접 연습하도록 돕는다.
⑤ 친구관계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⑥ 화났을 때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⑦ 문제가 생겼을 때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생각하도록 돕는다.
6. 효율적인 부모역할 및 교육방식을 훈련한다.
① 부모의 스트레스 상황을 살펴본다.
② 부모에게 ADHD의 본질에 대한 교육을 통해 ADHD에 대한 관점을 바꾼다.
③ 부모 자신의 스트레스나 분노감정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④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방식을 훈련한다.
⑤ 효율적인 갈등해결 방법을 훈련한다.
⑥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⑦ 부모가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행동수정기법을 통해 문제행동을 줄이도록 돕는 방법을 생활에서도 적용토록 한다.
출처 - 사회복지과대학생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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