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동

학습장애


이 장애는 흔히 다른 장애와 공존하여 발생한다


(1) 정의

학습장애란 지능이 보통이나 그 이상의 범위에 있으면서 시각이나 청각의 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학습을 해 나갈 수 없어 학업의 저하를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이혜련, 1992).


(2) 원인

아동들이 학습 문제를 보이는 원인은 다양하다.  우울이나 불안같은 정서적 문제, 품행장애와 행동적 문제, 낮은 지능, 환경적 요인 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나 학습장애는 비교적 정상 지능을 가진 아동이 학습과 관련된 기초적 심리과정의 장애로 인하여 학습에 문제를 보이는 것을 말하므로, 학습 장애의 원인으로 신경학적 장애나 뇌기능장애, 유전적 요인이 주로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연구되어 왔다.


(3) 임상적 특징

1. 공부할 때 주의가 산만하여 공부에 잘 집중하지 못한다.

2. 걸을 수 있는 나이가 지났는데도 잘 서고 걷지 못하였다.

3. 걸어다닐 때 물체에 부딪치거나 잘 넘어진다

4. 말을 늦게 시작하였고 발음이 부정확하여 잘 알아듣기 어렵다.

5. 6세가 지났는데도 글자를 쓸 때 좌우, 상하를 바꿔 쓴다

6. 한문장을 읽을 때 중간단어들을 뛰어넘거나 어떤 한 줄을 전체를 빠뜨리거나 같은 문장의 줄을 두 번씩 읽는다(읽기를 잘 못한다)

7. 비슷한 단어를 잘 혼동한다(예: 사람과 산림, "학"자와 "하"자를 혼동한다)

8. 선생님이나 엄마가 부르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한다

9. 셈하기와 수학 문제 푸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10. 들은 이야기를 순서대로 이야기하지 못하고 순서가 뒤바뀌게 이야기한다

11. 전철역은 모두 알고 있으나 차례대로 말하는 것이 어렵다

12. 농담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13. 구체적인 대상에 대해서는 생각을 할 수 있으나 추상적인 사고가 어려워서 '군인은 무엇을 하는 사람입니까?'와 같은 질문에는 대답을 잘 하지 못한다

14. 자주 잊어버리고 기억을 잘 못한다.

15. 책을 읽을 때 20여 페이지쯤 읽으면 앞의 페이지에 있던 내용들을 기억할 수 없다

16. 선생님에게 질문을 받으면 잘 대답하지 못하고 '모르겠다'를 되풀이한다

17. 철자, 문법, 글자기호 등이 틀리고 글씨를 아주 조잡하고 유치하게 쓴다

18. 알림장을 제대로 적어오지 못한다

19. 다른 과목은 다 잘하는데 어떤 한 과목은 잘 하지 못한다.

20. 수업시간에 발표력이 없다.

21. 책 읽는 것을 싫어한다.

 

'특수아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정신병리  (0) 2010.11.1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0) 2010.11.14
레트증후군(Rett's syndrome)  (0) 2010.11.14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  (0) 2010.11.14
자폐증  (0) 201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