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음성언어 발달
1. 영아 초기
(1)울음: 생후 3개월 간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고 양육자를 부르는 강력한 수단
▸울음의 분화: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욕구에 맞는 울음의 특성이 나타남
(2)쿠잉: 생후 3개월간
▸자신의 목소리를 울림으로써 같은 소리를 내는 것: 3~4개의 모음소리가 나타남 ex>오오--/ 구구--/
▸해피사운드: 기분 좋을 때 내는 소리
▸엄마와 영아 간에 상호발성: 의사소통의 상호 측면 생성
(3)옹알이: 6개월 경
▸자음과 모음이 결합된 소리 반복:
ex>다-다-다/ 바-바-바
▸의미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으나 말끝을 올리거 나 내리는 억양이 나타남
▸음소의 확장: 몇개의 음소→아주 많은 음소: 각 나 라의 영아의 옹알이가 비슷함
▸음소의 축소: 모국어에 있는 음소만 남는다
▸자기소리모방: 자신이 낸 소리 반복, 같은 음절 반 복
▸반향적 모방: 어른의 소리 모방, 발음이나 음조 억 양 풍부, 모국어와 비슷
(4) 웃음
▸자신의 유쾌함을 드러내는 방법
▸생후초기: 반사적 미소, 생리적 미소, 막연히 얼굴 근육이 움직이는 것
▸5개월무렵: 사회적 미소, 특정한 사람을 알아보고 웃음, 양육자와의 애착관계를 한층 강화
(5) 몸짓
▸언어보다 빠른 시기 출현
▸지시적 몸짓: 맥락과 상황을 알아야 파악가능
▸표상적 몸짓: 운동적이거나 행동적인 의사소통
2. 영아 후기: 12개월~ 만 2세
(1) 발음
▸성인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단어를 한두마디 말하 기 시작
▸옹알이나 웅얼거림이 섞여있는 형태: 호흡조절하여 입술과 혀 등의 발성기관을 움직이면서 정확한 발 음은 어려움
(2) 어휘습득
▸과잉확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미보다 확대하여 사용하는 것 ex>강아지→ 네발 달린 모든 짐승
▸과잉축소: 일반적인 의미보다 축소하여 사용하는 것 ex>강아지→ 치와와, 세퍼트
▸수평적 발달: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의 의미에 새 로운 속성을 추가해 가는 것 ex>검정강아지→ 하얀 강아지→ 얼룩강아지→ 다양한 강아지
▸수직적 발달: 어떤 개념을 습득하고 나서 그와 유 사한 개념의 어휘들을 계속해서 습득한 후에 유사 성을 갖는 어휘들을 군잡화하여 새로운 범주의 개 념을 획득하게 되는 것
ex>개에 대한 개념 습득→ 고양이, 토끼→ 동물
▸어휘 폭발기(18개월 이후 수개월 간): 어휘가 급격 히 증가
▸단어습득에 따른 개인차 생성
-참조기 양식: 사물, 사람 지칭
-표현적 양식: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단어
ex>없다/ 미워/ 무셔/
(3) 문장의 구성
①일어문: 12개월 전후
▸어휘 자체의 뜻뿐아니라 다양한 상황의 의미를 포함 ex>엄마→ 엄마 나가자/ 엄마 밥줘 등
▸어휘의 종류: 명사 대부분이나 형용사, 동사, 부 사 감탄사 등도 있다.
② 이어문: 18개월 경
▸특성
- 두 단어 결합하여 자신의 생각 표현
ex>엄마, 우유/ 까까 줘/
- 전보식 언어: 조사, 전치사, 접속사, 관사등 생략
▸주축문법: 주축어 + 개방어
ex>엄마, 우유 / 엄마, 물/ 엄마, 까까/
▸의미론적 관계분석
ex>엄마, 바지→ 엄마 바지주세요/ 엄마의 바지/
3. 유아기
▸다어문의 특성: 3~4개 단어 조합하여 문장 구성 가능
▸문법적 형태소 사용: ex>공존격 조사(랑, 같이, 하고, 도) 처소격 조사(에,에게, 한테) 주격조사(은, 는, 이, 가) 목적격 조사(을, 를) 도구격 조사(로, 으로)
▸부정문: ex>부재 없다/ 거부 싫어/ 부인 --아냐/ 금지 하지마/ 무능 못--/
▸의문문
▸피동문: ex>물고기가 잘 잡힌다/ 사냥꾼에게 쫓긴다/
▸사동문: ex>아기에게 밥을 먹이다/ 아빠 마음을 움직 인다/
▸복문: 한 문장 안에 두 개의 절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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