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 의 개념 및 통계 자료
진단적으로는 DSM-IV내에서 품행 장애 진단 기준의 일부로 포함되거나 병적도벽(Kleptomania)진단된다. 병적 도벽의 경우 어떤 생각 없이 이루어지는 충동장애의 일종으로 훔치고 싶다는 충동 표현이 해받으면 불안이 증가하고 도둑질을 끝낸 후에는 긴장감이 해소되는 충동장애의 일종이다.
보통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것과 병적 도벽이 혼돈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는 가게에서 물건 훔치는 것의 5%만이 병적 도벽에 해당한다. 그러나, 일반적 의미의 도벽은 '훔치는행동'으로서 남의 물건을 훔치는 습관화된 버릇,주인의 눈을 피해서 하는 나쁜 일 중에서 남의 것을 가지는 일을 의미한다.
학교 현장의 교실에서는 가끔 학생들의 물건이나 금품이 없어지는 일이 있어서 교사가 당황하는 이있다. 도벽은 곧 남의 물건을 훔치는 버릇이므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 버릇은 하나의 습관의 표현일 수 있으며, 습관은 대체로 학습의 소산이다. 이러한 버릇은 가급적 조기 발견하여 지도함이바람직하다. 이런 도벽 행위는 일단 발생하면 반복되고 습관화되며, 우발적이고,기회적이면서 도벽 외의 다른 문제 행동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또한 학교에서 낙인이 찍히면 따돌림을 당하고 중간에 학교를 그만두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 심각하다. 그러므로 도벽이 있는 아동을 지도할 때는 도벽행동 그자체를 지도하면서 다른 문제 행동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계적 자료
발생 빈도나 유병률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미국의 경우 들치기를 하다가 구속되어 의뢰된 사람 중 약 67%가 여러 가지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었고, 가게에서 물건을 훔친 것(shop lifting)으로 구속된 사람의 3.8 ~ 24%가 병적도벽이었다는 보고가 있다.
여성의 경우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일이 많고,특히 월경기간에 병적도벽행위가 일어나기 쉽다. 병적 도벽의 경우 전체남녀의 비율은 확실하지 않으나, 여성에게서 더 많은 것으로보고 있다. DSM-IV에서는 절도광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것의 약 5%라고 보고하고있다.
물건을 훔치는 아이의 부모는 정신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아이는부모로부터 분리(separation)되고 공개적으로 아버지가 싫다는 느낌을 표현한 경우가 많다.
다른 장애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사람의 20%는 우울을 경험하고 있으며, 거식증 환자의 10~15%, 폭식증환자의 1/3~2/3은물건을 훔친 적이 있다. 특히 폭식 직후에 물건을 훔치는 경향이 많다.그런데, 물건을 훔치는 사람들은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가 더 나빴고 권위자와의 사이에서 문제가 더 많았다. 또한 Sanderson(1977)의 연구에 의하면, 도벽이 있는아이들의 어머니들은정상적인 아이의 어머니들보다 더 신경질적이고 내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병적 도벽의 경우 뇌질환이나 정신 지체 때문에 이득 없이 절도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는 심리적인 원인이 있다.
정신분석적으로는 공격성과성욕이 관련된다고 하는데, Anna Freud는 도둑질은 어릴 때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과 관련된다고 했다.
① 무의식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죄의식의 해소, 즉 처벌받고 싶은 욕구.
② 상실한 사랑에 대한 대치 또는 잃어 버린 모자관계의 회복으로서
③ 어떤 중요한 사람의 상실에 대한 복수로서.
④ 성적 흥분으로 또는 성적만족의 대치로서.
⑤ 선물을 받고 싶은 욕망의 부정(denial)으로.
⑥ 상상 속의 적에게 해를 끼치기 위한 시도로서.
⑦ 잃어버린 선물의 회복으로서.
⑧ 자기애적 손상의 보상 또는 자존심의 회복으로서.
⑨ 손상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대한 방어로서 이루어진다고 했다.
또 도벽은 환자가 무시되고 사랑을 받지 못해 상처를 받았던 아동기의 경험에서 나왔다고 보기도 한다. 주로 상실, 이별, 중요한 관계와의 결별과 같은 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 행동이 잘 유발된다고도 한다.
한편, 품행 장애의 일부로 볼 때, 도벽의 원인은 여러 가지의 생리적,심리적, 사회적요소(biopsychological factor)가 관여된다고 추정한다.
우선부모요인으로는
첫째, 문제성이 많은 부모의 태도와 잘못된 육아 방법,무질서한 가정환경,부모의 불화, 알코올의존, 물질의존, 아동 학대 및 소홀 등이 있다.
둘째, 심리적 요인으로 역할 모델의 부족 또는 잦은 변화로 이상적 자아상과
양심이 건강하게 형성되지 못한 경우이다.
셋째, 부모 이외의 사람들에게 받는 학대,
넷째. 낮은 사회경제적지위등의 요인들이 작용한다.
문제점
도벽은 거짓말이나 거짓 태도, 거짓 행동의 일부가 바뀌어서 생기는 수가 있으나 대체로 아래와 같은 문제들의 경우를 들 수 있다.
1) 감정불안에서 생기는 경우
사람이 나쁜 짓을 저지르는 것을 보면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침착하게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주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감정 불안의 이유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로 환경이 불우하고 모든 것이 불평스럽고 불만스럽기만한 생활에서 그런 것을 억지로 참다가 나타나는데, 아주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또하나는 과보호(over-protection)의 경우이다.
이 경우는 가정에서 너무 귀여워 해준 결과로 제 연령에 맞을 만큼 정서적인 성숙을 가져오지 못해서 언제나 부모에게 하던 버릇이 그대로 나타나게 된다. 이 경우는 행동이 자기중심적이며, 지나친 흥분성을 나타내게 된다. 어떤 때는 신경질적이고 고집이 세며 집착성이 강하기도하다. 후자의 경우는 도벽성 경향보다는 반사회적인 성격을 띠는 경향이 나타난다.
2)강박한 성격에서 오는 경우
머리는 조금 좋은 편이나 성격적으로 보아 감정이 격한 경우가 있다.이런 사람은 대개 인내성이 부족하다. 심리학적으로 보면 이런 사람은 도덕적 미숙이라고도 할 수 있다.
3) 방탕적.향락적 성격에서 오는 경우
책임감이 적고 자기가 한 일을 자기가 책임지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한편 항상 기분이 상쾌한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도 있다.그러나 한편으로는 생각이 깊지 못하여 자칫 방종으로 흐르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향락과 방종으로 말미암아 범행을 저지르는 일이 있다.
4)열등감에서 생기는 경우
사람이 열등감이나 열등의식을 가지게 되는 것은 그 원인을 두 가지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선천적인 것으로 몸이 몹시 약하거나 어딘가 남과는 다르거나 머리가 좀 좋지 못한편이라든가 하는 경우이다. 특히 여성인 경우 얼굴이 못생겼다거나 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후천적인 것으로 사업에 실패, 신체상에 상해가 생겼다거나 얼굴에 화상을 입었거나 곰보라든가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이라고 해서 자기의 욕구가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강하기도하다. 열등의식이 특히 경제적인 것일 경우 도벽의 경향으로 나타난다.
5)과시적인 성격
사람들 가운데는 감정 과민으로 말미암은 자제가 부족한 사람이 있다.체면이니, 남이 욕할까 두렵다는 등을 흔히 과시본능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것이 다소 지나치면 병적으로 연극적인 현상을 나타내게 된다. Kretschmer는 이것을 '허식 경향'이라 하였다. 분에 넘치는 허식 아닌 가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거짓 차리려다보니 자연욕심이 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장차 범행의 원인이 되기도한다.
지도방법
도벽에 대해 무조건 강경한 조치를 취하면 자존심만 상하게 되고 이것이우울증이나 따돌림을 초래하며, 자신을 잃고 절망하게 하고, 반항적으로 흐르게하여 큰 비행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우선 먼저 정확하고냉정한 관찰을 통해서 도벽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 관찰
학급 내에서 도난 사건이 있을 때 어떤 학생이 어딘지 좀 이상한 행동으로 눈에 띄는 경우가 있다. 정신위생학적으로 보더라도 보상적 행동이 있다.즉 자기가 무슨 결점이나 불리한 점이 있으면 그것을 남의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뿐만 아니라 유난히 반항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반대로 아주 도피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하는 일이 종종 있다.
2) 조사
관찰을 통해서 잘 알 수 없을 때는 사회측정법 중인물추정법(guess-who-test)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각종 개별 기록 카드를 참고할 수 있다.
3) 교육적인 치료방법
교육적인 치료 방법으로서는 먼저 눈에 띄지 않게 문제 학생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문제의 학생이 발견되면 그 원인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원인이 단지 호기심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경쟁자에 대한 일종의 보복 감정인지 경제적열등감에 의한 것인지를 알아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2) 가정에서의 지도
가정의 안정감이 청소년들의 정서 불안을 줄임으로써, 가정에서의 부모님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게 하여 도벽성향이 줄어든다. 내성적이고 상호 교우 관계가 원만치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부모님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도벽과 학교 성적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성적 저하 시 도벽내지는 무단결석 등이 발생하므로 선생님과 부모님께서 상담을 통해 심리적 불안을 덜어줌으로써 도벽을 예방할 수 있다. 매를 맞는 청소년들, 매사 의견이 무시되고, 공부를 못해 무용지물처럼 취급을 받는 청소년들은 어른에 대한 적대감의 증대로 인해 도벽의 형태로 행동으로 돌출되므로, 인격적 대우와 많은 대화를 통해 신뢰감이 조성되면 자연스럽게 도벽도 사라지게된다. 공동 상담 및 지속적인 가족 접촉으로 청소년들에게 그룹 활동을 시킴으로서 취미 생활이 개발로 인해 그들의 그릇된 성향을 개조시킬수있다.
(3) 도벽 행동을 줄이기 위한 지침 Mash & Arkey
① 훔치는 행동을 줄이는 일어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훔치는 행동"을 훔치는 행동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② 훔치는 행동에 대해서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③ 과도한 수색 등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④ 훔치는 행동에 대한 처벌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게 되거나 훔치는 행동을
한 하루 동안 특권을 상실하는 것과 같이 실질적이어야 한다.
창피를 주거나때리는 것과 같은 비인격적인 처벌을 피하는 것이 좋다.
⑤ 훔치는 행동은 방황(wandering)과 연결되고 아이들의 가출과도 연결된다.
⑥ 훔치는 행동을 할 만한 환경을 만들지 말라.
⑦ 훔치는 행동은 아이가 얼마나 많은 소유물을 가지는 것과 상관이 없다.
따라서,그에게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돈을 주는 것은 훔치는 행동을 없애는 성공적인방법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기가 살 물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물건을 살 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