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표현 활동의 개념과 구조
신체 표현 활동의 개념 및 의의
표현활동이란 일상적으로 무용을 교육적 의도에 맞게 구체적으로 표현한 말로써 창의적인 잠재능력 능력을 우선적인 목표로 하며,기본운동인 이동운동,비이동운동,조작운동이 시간과 공간적인 요소로 연결되어 함께 이루어지는 입체적인 움직임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입체적인 움직임은 어떤 특정한 이미지가 움직임 수행자 속에서 여과되어 하나의 체험으로 승화되어 나타나는 것을 포함한다(이삼선,2003).
인간의 움직임은 여러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생리적 반사 움직임,생리적욕구 충족 움직임,정보를 담고 있는 상징성을 가진 움직임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나하나 외,1998).김재은(1998)은 신체 표현이란 어떤 느낌을 신체를 통해 나타내는 것으로써 움직임의 모든 요소가 한 가지 목적,즉 표현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에 집중된다고 하였으며,나하나(1998)는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 위에 내면 상태의 어떤 정보를 담아서 표현하는 것을 신체 표현이라고 하였다.
한규령(1996)은 움직임을 통해서 자아를 인식하고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하며,기본능력인 운동능력을 발달시키고,사고의 발달과 상징적인 표상의 기본적인 인지능력을 기르도록 하며,유능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한다고 하였다. 또한Barret(1977)은 표현수단으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동작표현을 통해 자기만족감을 얻으며,움직이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리듬을 해석하고 그에 반응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고 보았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신체 표현 활동이란 내면의 정보에 상상적 요소를 담아서다양한 신체적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창의적인 움직임에 초점을 두고 신체 표현 활동을 곧 창의적 신체 표현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