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통합교육의 세 가지 측면

서재주인 2010. 3. 12. 01:54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측면들은 크게 물리적 통합, 교육과정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세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통합교육의 시행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들로서, 이 세 가지가 모두 충족되고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할 때 진정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물리적 통합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같은 물리적 환경 내에서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같은 교실 안에서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우리나라 전체 초등학교의 절반 정도에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고, 특수학급에서만 교육을 받는 전일제 아동 비율이 점차 줄어들며, 주지 교과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일반학급에서 통합되어 교육을 받는 시간제 아동의 비율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물리적인 통합은 비교적 잘 시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적 통합이란 일반학교에서 함께 교육을 받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교육과정이 서로 관련 없는 별개의 교육내용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공동의 교육과정적 틀’ 속에서 이 두 개의 교육과정을 광범위한 한 연속체로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수업을 받으면서 그 수업을 통해 자신의 교육적인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이 교육과정적 통합의 목표라고 말할 수 있다.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서 공부할 때 교수방법이나 교육내용의 수정 없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장애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수적 측면의 수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교육과정 수정과 교수적 수정을 통해 장애학생은 단순히 일반학생과 같은 공간에 머무는 것뿐 아니라 일반학급에서 자신에게 필요하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통합교육이 지향하는 바가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니만큼 모든 학생들의 요구나 흥미, 능력에 맞게 포괄적이고 통합된 교육과정으로 국가교육과정을 수립해야 하고 이를 실행하는 학급수준의 교육과정적 통합에 대한 지원을 제공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통합의 측면은 사회적 통합이다. 사회적 통합이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 내에서 일반학생들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가 서로를 진정한 학급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대부분의 장애학생이 일반학급 내에서 함께 교육받고 생활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이나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하여 학급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사회적인 관계가 잘 형성되었을 때 장애학생의 사회적 수용도가 높아지고 학업적 성취도 높아진다. 이와 같은 것처럼 성공적인 사회적인 통합은 학업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일반학생에게도 자연스럽게 개인의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 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우정 
          서울 경인 특수학급 교사 연구회 학지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