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표현의 신체적. 영적 측면
아동미술의 신체적. 영적 측면
신체적(somatic) - 정신이나 환경과 구별되는 것으로 육체에 속해 있거나 육체와 관련된 것으로 정의
영적(spiritual)측면 - 신, 천사, 종교적인 상징물, 귀신, 초자연적인 존재 등과 같은 불가해 한 실체에 대해서나 교회나 종교에 관련된 아동의 느낌을 반영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목표
1) 아동이 의료적 개입이나 처지에 반응하여 신체적인 질병을 어떻게 표현하며, 질병에 대 한 신념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알아보자.
2) 삶에 위협이 되는 질병이나 슬픔을 경험한 아동이 자신의 그림에 영적인 문제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살펴보자.
1. 아동의 그림에 표현된 신체적 상태
1) 자신의 모습을 그리 때 검은색으로 무언가를 그려 넣는 것에 대해 설명
-신체적인 고통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없음을 그림으로 표현 반복해서 검은색 사용 -자신의 감정과 관심을 나타내는 방법
2) Lowenfeld(1947) 처음으로 연구
아동이 동일한 신체부분을 반복적으로 왜곡하거나 훼손하는 그림을 그리는 아동
-결함이나 장애 등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예) *신체의 일부분에 마비가 온 아동은 자화상을 그릴 때 - 한쪽 다리와 팔을 짧게 *팔이 부러진 아동 - 부러진 팔을 크게 그리거나 다른 색으로
주의) 그림을 관찰할 때
*치료사는 이러한 왜곡이 발달적 혹은 정서적인 원인에 의한 것인지 관찰 필요
*아동의 창의적이고 예술가적인 파격에 의한 것인지에 관찰 필요
3) Uhlin(1979) - ‘신체상 투사’ 용어사용 아동의 신체적인 상태를 암시한다고 생각되는 여 러 그림 표현의 특징을 찾음
4) Martorana(1954) - 사람을 그릴 때와 달리 자화상을 그릴 때는 과장되거나 왜곡된 신 체 부위를 그리거나 혹은 생략 등을 통해서 신체 손상에 대한 자신 의 느낌을 반영
5) Susan Bach - 정신 분석학자로 ‘자유롭게 색칠하기’는 전형적인 색깔, 모양, 모티브 속 에서 특정한 신체적인 질병을 반영- 질병상태와 과거의 외상적인 사건 을 되돌아보게 할 수 있고 앞으로의 질병의 경과, 심지어는 자각증상이 없는 병세의 진행과정까지도 나타낼 수 있으며 동시에 이것은 진단으로 는 밝혀낼 수 없는 것이다 (?)
6)Furth(1988) - 신체적 상태가 실제로 진단되기 전에 몇 주나 몇 달 전에 아동의 무의식 적인 그림을 통해서 은밀히 표현되기도 한다고 강조 (질병, 회복, 경과를 예언 하는 내용이 담길 수 있다고 지적)
예) *신장을 이식받은 7세의 아동은 자화상에서 자신의 몸통 상반신 부분에서 신장이 툭 튀어나온 것처럼 그림(그림7.1)
*신장 이식 수술 후 스테로이드 약물을 투여 받은 13세의 여자아이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그릴 때 비정상적으로 머리가 큰 그림을 계속해서 그림(그림7.2)
2. 색과 신체 상태
Perkins(1977) - 3세에서 12세의 건강한 아동과 삶에 위협이 되는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 는 아동들의 그림 비교한 결과 후자는 특정 색을 사용하여 자신의 신체적 이고 예지적인 측면을 표현
*검은색 - 얼굴 없는 악령, 동굴, 악, 뒤덮인 그림자, 어두운 집 등을 상징
*빨간색 - 통제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용하나 아픈 아동이 좀 더 많이 사용하고 피와 신체 상태에 대한 신호로 사용
Bach - 빨간색은 심각한 화상, 고통, 종양, 백혈병 아동들의 그림에서 관련
Levinson(1986) - 빨간색과 검은색이 고통과 외상, 화상아동 그림 그려진 인형에 색칠하기 화상 입은 부분에 항상 빨간색, 검은 색으로 색칠
Malchiodi - * 백혈병을 앓고 있는 6세 여아는 빨간색 태양을 그리면서 그 안에 주근깨 같 은 점 들을 찍어 놓고 많은 빨간색 열매가 떨어지는 사과나무를 그림(7.3)
* 7세 남자 아이는 ‘세계’라고 이름을 붙여 얼굴을 그리고 ‘혹’이라는 빨간 점 얼굴에 그린 빨간 점들은 병의 예후를 알아 볼 수 있는 요소 이틀 후에 그 아동의 얼굴과 팔에서 작고 붉은색의 출혈 백혈병증후 Bach - 사용하는 색의 명암
분홍색과 밝은 빨간색 -강렬함
초록색(성장과 치유의 의미) - 어두운 초록과 밝은 초록
*어두운 초록- 건강이나 회복의 징후
*밝은 초록- 신체적으로 약해져 있거나 치료 후에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나타남
3. 질병에 대한 아동의 믿음과 그림
아동이 갖고 있는 자신의 병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이 그림에 표현
Banks(1990) 세균에 대한 아동의 이해
*3세 - 낙서나 휘갈긴 것
*5세 - 뿔, 못, 크고 뾰족한 이와 같은 비인간적 특징들을 가진 사람이나 동물과 유 사하게 얼굴 혹은 형태를 그려 괴물로 분류함
*7~8세 - 일종의 세포 같은 모양
*9~12세 - 여러 유형의 세포로 된 세균의 그림
1) 아동과 인터뷰를 병행하며 그림을 분석한 결과 질병에 대해 갖게 되는 개념은 외부 적인 것에서 내부적인 것으로 바뀜 - 아동의 연령 변화와 질별을 일으키는 것에 대 한 정보를 알게 됨에 따른 것
2) 그림은 질병이나 치료과정에 대한 아동의 인식과 감정을 나타낼 뿐 아니라 치료사 로 하여금 아동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준비시키고 질병과 치료에 대한 믿음을 바꾸 게 하는데 유용
3) 아동은 병세나 질병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에, 아동에게 질병이나 증상에 대해 느끼 는 것을 그려보라고 하는 것은 아동이 신체적인 문제를 개인적으로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데 유용
4) 연구결과- 그림이 의료적 진단에 대한 보조자료로써 아동이 갖고 있는 신체적인 불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
4. 신체적 질병과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치료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
1) 신체적인 이상이 있거나 병이 있는 아동은 그림 그리거나 미술표현에 있어서 아프지 않 은 아동과 다를 수 있다는 것 인식
2) 신체적인 질병이나 손상을 입은 아동의 미술치료시에는 매체나 활동을 신중히 고려
3) 대부분의 신체적으로 아픈 아동들이 있는 병원환경에서는 치료사들 자신뿐만 아니라 아 동도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미술작업을 하는 것이 개인적이고 은밀한 치료과정이 아닌 일종의 공적인 일로써 취급 되도록 해야 한다.
5)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측면에서 그림의 특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어려울 뿐 아 니라 불가능할 수 있다는 사실인정
6) 환자의 의료적인 상태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도 이러한 정보에 주관적인 판단을 하지 말고 아동의 그림을 객관적으로 보아야 한다.
5. 아동그림의 영적 측면
1) Robert Coles (1990) 구두면접및 그림을 통한 아동의 ‘영적인 삶’에 대한 연구
-종교적인 신념과 신, 천국, 악마, 천사에 대한 생각, 유령과 초자연적인 세상의 형태로 영적인 사건에 대해 경험하다는 증거제공-아동도 성인과 다르지 않게 영적인 문제에 대해 많은 의문점을 가진다고 결론
2) Kubler Ross (1983)
*3세~4세-죽음에 임박한 것을 인식-자신의 경험을 그림과 같은 상징적인 수단을 사용 *아동의 미술표현-영적인 측면에는 종교적인 상징, 영적인 이미지, 유령, 죽은 사람에 대 한 그림포함
*삶의 위협이 되는 질병을 앓고 있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아동들에게 있어서 그림은 영적인 문제에 있어 특히 의미가 있다
6. 말기 질환과 죽음에 대한 아동의 표현
1) 죽음에 대한 이해 정도
* 전조작기3세~5세 - 죽으면 끝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거 나 일종의 헤어지는 상태로 이해
* 5세~9세 - 죽음을 인과관계로 보고 나쁜 짓이나 사악한 일의 결과로 봄
* 9세~10세 - 죽음을 인생에서 피할 수 없고 질병이나 신체 기능에 영향을 주는 어떤 다른 환경의 결과로 이해
2) Kubler Ross - 심각한 질병에 걸린 아동, 혹은 가족이나 근친의 죽음을 경험한 아동 을 치료할 때 아동이 표현한 작품을 좀 더 다른 시각에서 이해할 필 요가 있음을 강조
예) 그림7.7 ‘돌아가신 할아버지의 꿈’
꿈속의 할아버지는 친척들, 아동들, 손주들에게 둘러싸여 큰 의자에 앉아 있었고 사라는 할아버지의 오른쪽에 앉아 있다. 할아버지와의 유대감을 보여주고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을 그림을 통해 은유로 나타냄
3) Bach - 죽음에 임박한 아동의 그림에서 나타날 수 있는 특정한 요소
- 종이의 왼쪽 상단 부분에 길, 통로, 빛(태양이나 달)을 그린 것-왼쪽 상단부분 이 ‘삶으로부터 멀어지는 것’
4) Bach(1966), Perkins(1977) - 죽음을 임박한 아동은 집을 그릴 때 처마 밑에 창문을 그려 넣다 - ‘영혼의 창문’
5) Perkins - 그림에 뱀을 그리는 것은 자신에게 심각한 위기가 닥쳐왔을 뿐만 아니라 자 신의 변화를 암시(그림7.8)
# 이런 상황에 있는 아동들에게는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공포, 의문, 불안 등을 말로는 표현하기 어려우나 그림을 통해 관련시켜 표현할 수 있다.
# 병마에 싸우는 아동의 그림은 고통, 괴로움, 쇠약함, 죽어가는 과정 등을 반영하며, 직 면하기 매우 어려운 문제나 심각한 신체적 질병을 앓고 있는 아동들의 치료 작업에 매 우 중요한 역할
7. 영성과 종교에 대한 구체적 표현
기도와 같은 종교적인 행위를 그리는 아동은 가족 내에서 배웠던 그러한 행위에서 편안 함을 느낀다
예) *죽은 친척들을 천사로 그리는 아동(그림7.9)
*어린 아동이 죽은 친척 남동생을 유령으로 표현 (그림7.10)
*자신의 병을 과거에 잘못한 일에 대해서 신이나 악마가 벌을 준다는 표현(그림7.5)
*아버지로부터 심하게 학대받은 소녀와 그 여동생은 칼로 심장을 꿰뚫는 그림
- “왜 신은 저에게 이런 일을 할까요?”
*몰몬교도 아동은 다른 가족과 나란히 있는 죽은 아버지를 그림 - 언젠가 죽은 아 버지를 살아 있는 것처럼 볼 날이 있을 것이라는 종교적 가르침 (그림7.11)
주의점)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의문, 사후세계, 죽은 사람과의 만남 등의 아동의 관심에 대해 서 편견 없는 태도를 취해야 하며 이러한 신념들을 최소한 인식지지
*이러한 신념이 삶에 위협이 될 만한 신체적인 상해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에 대처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