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 및 목적

서재주인 2013. 11. 19. 09:10

 

1)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부모들을 12세 이하의 자녀들을 위한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일차적인 제공자로 포함 한다. 부모들은 놀이 회기의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지도감독을 해주는 훈련된 부모치료자들로부터 독립적으로 치료를 배운다. 따라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는 Axline의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토대가 되어, 부모들은 아동중심 놀이치료과정을 교육 받는다. 그러므로,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Virginia Axline(1947)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사용하는데, 아동에게 구속하거나 간섭하지 않으면서 아이에게 전면적인 관심을 가지는 허용적인 태도, 아동의 사고와 감정을 공감하며 수용할 수 있는 자세와 기술, 아동의 안전과 적응을 위해 적절한 제한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하므로, 부모에 대한 아동의 신뢰감과 확신감을 형성하는 한편 아동의 감정이나 태도, 행동, 발달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증가시킴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원리로, 이러한 교육은 Cal Rogers(1951)의 내담자 중심 이론에 근거하여, 공감과 수용이라는 내담자 중심 원칙을 강조하여 감정을 움직이도록 지향하고 있다. 때문에 부모 -자녀 놀이치료의 원리는 아동의 행동을 보는 부모의 관점을 아동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가를 배우고 터득할 수 있도록 상담기법을 활용 한다. 이처럼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 부모는 놀이 활동을 주도하거나 지시하지 않으므로, 아동은 자신의 발달하는 창조성, 풍부한 자원을 충분히 표현하며, 이에 수반되는 책임을 경험하게 한다.

 

2) 놀이치료사의 기본 원리

 

또한 부모-자녀놀이치료는 놀이를 이용하여 부모에게 자녀를 이해하고 잘못된 부모-자녀의 관계를 재형성시키려는 것이므로, 밴 프리트(Van Feelt, 1994)는 부모-자녀놀이치료 실시와 관련하여 놀이치료사가 지녀야 할 기본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놀이치료사들은 아동발달에 있어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놀이가 아동을 보다 많이 이해할 수 있는 초기 접근 방법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함양한다.

둘째, 놀이치료사들은 부모가 자신의 자녀와 아동중심 놀이세션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부모가 어떠한 치료사가 아동에게 주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기초하여 놀이치료를 실시한다.

셋째, 부모-자녀 놀이치료사는 부모와 아동의 사이를 평가하고 중재하는 교육적인 모델을 보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부모-치료 놀이치료자는 중요한 치료적인 변화를 내기 위해 모두 통합되는 부모, 부모-자녀 관계, 아동 그리고 놀이 그 자체의 힘이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부모-놀이 치료사들은 치료적인 역할을 하면서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와 보다 긍정적이고 적절하게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고, 또한 놀이 회기들의 특성들은 아동이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실제생활 상황에서는 잘 표현되지 않은 사고, 감정 및 욕구들을 의사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며, 부모들을 이 과정의 한 부분이 되게 함으로써,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그 경험이 치료적 일수 있게 해야 한다.

3) 놀이 회기의 목적

 

부모-자녀놀이 치료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놀이를 사용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Landreth가 제시한 부모-자녀놀이치료에서 놀이 회기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아동이 그들의 생각과 요구, 감정을 그들의 부모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아동의 긍정적이 자기 존중감과 확신감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며, 아동의 내적 통제 능력을 발달시키고, 보다 자기 인내 적이고, 자기 책임적이 되도록 돕는 것이며,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이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을 바꾸도록 돕고, 부모를 동맹관계로 보도록 도우며, 자기 패배적 행동들을 소거하거나 줄인다.

따라서 놀이의 목적은 부모와 자녀관계의 매개체로서, 부모가 자기 치료적인 힘을 방출할 방법으로 아동과의 관계 맺도록 돕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