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자의 역할
치료놀이치료자의 역할은 아동에게 건설적이며 건강한 대인관계를 갖게 하는 데 있다. 다음은 치료놀이치료자의 자질, 또는 역할에 관한 안내지침이다.
치료놀이치료자는 :
자신감이 있으며 지도자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호소력과 유쾌한 면이 있다.
반응을 잘하며 공감적이다.
모든 치료시간에 대해 책임을 진다.
아동과 신체적 접촉을 하는 모든 기회를 사용한다.
동요하지 않고 눈 접촉을 강조한다.
아동에게 철저하면서도 전력을 다해 초점을 맞춘다.
아동의 행동에 반응을 나타내기 보다는 아동의 저항 행동에 먼저 참여한다. 그리고 나 중에가 아니라 아동이 행동하기 전에 행동한다.
아동이 놀이치료자에게 준 단서에 대해 반응적이다.
아동으로부터 그 자신을 구별 짓는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아동이 아동 자신을 긍정적이고, 독특하고, 특별하며, 독립되며, 그리고 탁월하다고 볼 수 있도록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아동이 그 자신을 구별 짓고 그의 감정을 분류하도록 돕기 위해 아동의 분위기와 감정을 이용한다.
치료시간이 자율적이고, 유연하며 그리고 행복한 놀람으로 가득 차도록 한다.
놀이치료자 자신을 놀이실의 대상으로 사용한다.
치료기간을 구조화해서 시간, 장소, 사람들이 분명히 정해진다.
치료시간을 유쾌하고, 낙관적이며 긍정적이고, 그리고 건강지향적인 방향으로 계속 시도한다.
현재, 미래 그리고 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있는 그대로의 그 아동에게 초점을 맞춘다.
각 치료시간 내에는 상이한 부분들이 있으며, 각기 시작, 중간, 끝이 있도록 한다.
치료놀이 시간은 어느 정도 최소한의 좌절, 도전, 그리고 불편함이 포함되어 있다.
적절한 때에 역설적 기법을 사용한다.
아동의 울화기간 전반에 걸쳐 그의 저항을 드러나게 한다.
아동이 놀이치료자를 ‘좋아하는’ 것에 상관없이 치료시간을 지도한다.
과도한 불안이나 과잉 활동을 줄이거나 저지한다.
신체적 상처에 주의를 기울인다.
치료의 진행에 관한 특별한 아이디어가 없을때, 아동의 몸동작을 사용한다.
치료놀이는 아동과 놀이치료자 사이의 모든 상호작용이 상호 기쁨의 발견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아동과 놀이치료자 사이에 갈등이 없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니다. 갈등이 있을 때, 놀이치료자는 거부하지 않는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에 의해 의욕을 잃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호작용으로 한층 더 주의를 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