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아동그림에 숨어있는 동기와 해석욕구

서재주인 2013. 11. 18. 01:39

아동그림에 숨어있는 동기

 

-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표현할 때 어떤 동기가 있는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함.

기억, 상상력, 그리고 현재의 삶

=기억하여 그리는 것

=상상력(상상하여 그리는 것)

=현재의 삶(그들 앞에 있는 바로 그 무엇인가를 그리는 것)

Gardner(1982):어린 아동들의 경우, 미술 재료가 제시되거나 관심 잇는 성인들이 있으면 따로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위한 자극이 거의 필요 없는 아동들도 있는 반면, 시작하는 것을 더 주저하는 아동들도 있다고 제시

 

그림에 대한 태도

- 미술이나 예술가적 능력에 대한 현재의 관점은 아동기 때의 특별한 기억에서 만들어짐

- 비난, 어떠한 경험등이 그림의 내용, 스타일, 표현의 질, 그리고 미술활동에 대한 아동들의 능력과 관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미술 작업에 대한 경험

- 아동에게 미술을 어떻게 가르쳤냐의 영향

- 관련 자료에 관한 영향

- 성인들의 그림에 대한 영향

 

사회문화적 영향

-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와 미술 제작을 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혈족, 민족성, 사회경제적 지위, 종교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 아동이 가정에서 무엇을 배웠느냐에서 비롯

 

아동그림의 해석욕구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긴 하나 아동의 창조적인 그림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문헌의 준거에 의해서든, 혹은 직관적인 판단에 의해서든 모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동그림에 대한 성인의 잘못된 해석의 예>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 중

 

코끼리를 삼킨 뱀의 그림을 어린왕자가 그려서 어른들에게 보여주자

누가 모자 따위를 무서워하니?”라고 답했다. 결국 어린왕자는 자신이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슬프게도 다시는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위와 같이 아동의 그림은 성인의 시각으로 보면 이해하기가 어렵다. 성인들은 어떤 반응이나 해답을 요구하지 않는 그림을 해석하기 어려워한다.

성인의 시각에서 아동의 그림을 판단하거나, 해석하지 말고 그림을 아동의 노력의 산물, 그리는 과정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이해하려 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