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청소년 자아정체감발달의 이해

서재주인 2013. 9. 28. 02:06

청소년 자아정체감발달의 이해

 

1. 자아정체감

 

1) Erikson의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

 

Erikson은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동으로 규명, 청소년들이 정체감 확립을 위해 심리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 시기를 심리적 유얘기라고도 명명하였다

 

2) Marcia의 자아정체감 이론

 

(1) 정체감 성취: 위기와 관여를 모두 경험, 성곡적으로 극복하고 스스로 자신의 역할 수행을

하는 단계

(2) 정체감 유예: 현재 위기를 경험하면서 여러 대안들 중 선택적으로 참여하며 탐색하는 단계

(3) 정체감 유실: 위기를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부모와 같은 의미있는 타인의 기대나 가치를

수용하여 진로, 직업 또는 이념에 헌신한 상태

(4) 정체감 산만: 위기 상태를 경험하지 않았을 뿐더러 직업이나 신념에 대한 의사결정도 하지

않거나, 아예 관심, 필요성도 못 느끼는 경우

 

3) 자아정체감의 중요성

 

자아정체감 발달은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변화와 정서, 심리적 발달간의 괴리에서 오는 역할 규정과 자기정체성의 문제에 대한 진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됨

 

2. 청소년기의 정서변화

 

청소년기 초기 또는 사춘기의 정서적 특징으로 이 시기는 지적인 바탕 위에 성적 충동을 강하게 경험

하게 되므로 그들의 정서는 성적인 색채를 띠게 된다.

청소년기 중기의 정서는 초기보다 더욱 강렬해지지만 직접적인 표출을 억제하는 경향이 높다.

청소년기 후기에 접어들면서는 사회적으로 안정성을 나타낸다.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청소년들은 순수하고 쉽게 동요된다.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이 사건중심에서 대인관계 중심으로 바뀐다.

정서표현이 내면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청소년들의 정서는 정조의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신경질적이고 조급해지며 잘 흥분하게 된다.

 

-청소년기 정서장애-

청소년기에 흔히 경험하는 정서장애로는 불안과 공포, 강박개념, 우울 등이 있으며, 심각한 경우 정신분열로 발전되기도 한다. 이는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이 원인이 되기도 하나, 개인의 왜곡된 성격화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