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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서재주인 2012. 7. 20. 03:43

장애인은 성적 욕구가 있으며 이를 표현하고 선택할 권리가 있다."
 
 1.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성교육하면 아직도 남녀 생식기 구조와 기능의 차이를 설명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생각은 성교육을 성적인 특징이 발현되는 사춘기 이후부터 실시하는 것이 옳으며, 그 이전에 실시하는 것은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성적인 과잉정보를 주어 호기심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는 고정관념을 갖게 하였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은 유교문화권에서는 성적인 것은 모두 불결하거나 기피해야 할 것으로 돌리고 오직 금기와 통제에 중점을 두었고( 장대운, 1998), 많은 부모나 교사들이 성에 대한 막연한 죄책감이나 터부로 금기시하여 적절한 성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성교육을 어떻게, 언제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동안 아이들은 TV, 잡지, 음란물, 광고 등의 대중매체등을 통해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성의 일부분을 전체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중매체에 의한 성 정보와 성 환경은  실제보다 신비화되거나 점점 더 자극적인 내용으로 혼란스러운 성윤리를 갖게 한다. 대부분의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대중매체를 통해 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는 점에서 건강한 성의식을 갖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예측케 한다.

    성이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권리인 동시에 타인과 관계를 맺어가는 과정의 모든 것이라고 한다면 성교육 역시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의 가치추구와 직결되어야 할 것이다.

    자신의 몸에 대한 관찰에서부터 긍정적인 성적 이미지를 갖고 자긍심을 갖게 하며 내 몸의 주체가 '나'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성교육은 단순히 신체적인 발달이나 생리적인 면에 대한 지도뿐 아니라 각 성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격적인 존중과 신뢰에 기반을 둔 남녀간에 교제하며 성, 결혼에까지 이르도록 건전한 태도와 가치관을 갖도록 지도해주는 것이며(양주연, 1997)성의식을 바르게 갖게 하고 성행동을 합리적이고 인격적이며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하도록 돕는 교육이다.(안창선, 1991)   이러한 성과 성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는 장애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성에 대한 관심이나 표현은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장애가 있거나 없거나가 문제되지 않는다. 그러나 신체적 장애가 항상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성(Sexuality)의 표현에 있어서는 신체적 장애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또한 질병이나 장애가 발달지체를 일으키긴 하지만 성적 발달은 모든 아동에게서 꾸준히 이루어진다. 장애인은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어 적절한 방법으로 성적 욕구를 풀 기회나 자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장애인을 책임성 있는 인간으로 고려하지 않고 또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행동을 취할 기회가 없었다.  특히 장애인들은 시설 안에서 집단으로 생활하고 있어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의사소통방법이나 의사결정에 대한 기술을 교육받을 기회가 없어 자신의 감정을 부적절하게 표현하기도 하며 때로는 위험에 노출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교육하고 내적인 에너지를 분출할 통로가 마련된다면 장애인들의 욕구를 나타내는 양상도 달라질 것이다.

    최근 장애인의 성적 권리에 대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장애인 역시 인간이며 모든 인간은 성적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몸의 변화와 욕구, 다른 사람들과의 특별한 관계를 맺는 법,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장애인에 대해 성교육을 실시할 때 어느 정도의 성지식을 주어야 할 것인가(성교육의 깊이와 내용), 언어적비언어적으로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성교육의 방법), 부모나 교사 스스로 성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할 것인가(성에 대한 가치관 및 자질) 등 실질적인 문제에 이르게 된다. 그러면서도 성교육은 일관성있고 적절한 기준없이 일선 교사들의 개인적 자질이나 태도에 의존하여 부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는 점에서 다양성을 내포한 표준화된 성교육 내용과 방법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성교육은 언제, 어떻게, 누가 할 것인가?

    성교육의 시기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모든 사람들이 해당된다.(김형태, 1998) 또한 친구나 왜곡된 성정보의 영향을 덜 받는 초등학교 때부터 체계적인 성교육을 자연스럽게 받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이옥철, 1990) 초등 학생의 성지식에 성교육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김지선, 1995: 박순선,1993 : 강희경, 1992) 그러나 일부 부모들은 성교육으로 인해 오히려 성을 잘 알지 못하던 아이들이 성적 자극을 받거나 배운 내용을 행동으로 실행할지 모른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다.(최중옥, 박희찬 , 1997)

   그러나 아이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성에 대해 왜곡된 정보를 얻는 것보다 교사나 부모를 통해 생활 속에서 건강한 성정보를 얻는 일이 훨씬 더 필요한 일일 것이다.
 
 2. 장애인 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태도

   장애아동의 성교육에서 사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부모이다.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면서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언어적비언어적으로 성교육을 하고 있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어떤 행동은 할 수 있고 어떤 행동이나 표현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학교에서 성교육을 실시한 다해도 부모가 방관자의 자세를 취할 때는 성공적인 성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윤가현, 1998)

   성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성교육 자료 부족과 교사 자신의 지식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주명자, 1985), 이에 따라 교사들이 원하는 교사 연수내용 역시 성교육 방법, 성심리, 신체생리적 발달, 성에 관한 문화적 적응방법, 남녀의 역할 및 특성 순서로 인식하고 있다.(이행자, 1981)

   학교 성교육이 이루어지는 현황을 보면 '약간 실시하고 있다.(72.3%), '실시하고 있지 않다(24.1%), 많이 실시하고 있다(3.6%)'로 나타난 바 있으며(신현달, 1996) 지난 해 아우성상담소의 조사에서도 '성교육을 한적이 있다.(52%)로 응답하였지만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는 17.1%에 지나지 않았다. 즉 성교육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가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실시하지 못하는 이유는 교사들 스스로의 성지식 부족으로 성교육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시설이나 학교에 성교육에 대한 전담교사가 정해져 있지 않은 점, 그리고 성교육의 계획을 수립하거나 성교육 시간을 확보할 수 없거나 교육시 다양한 교구 즉 교재개발이 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가 된다.

   즉 성교육이 아무리 필요하다고 해도 당위성만으로는 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부모나 교사 그리고 사회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장애영역에 따라 성교육의 내용이나 요구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물론 전체적으로는 신체적 변화와 성기청결과 위생, 자위행위, 이성교제, 피임법, 임신과 출산등(아우성 상담소, 1999) 비장애인의 성적특성이나 성교육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인지적 능력이 있는 장애인과 그렇지 않은 장애인으로 나뉘어 요구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아이들의 성적 반응에 대해 주로 모른 척하거나 관심을 돌리는 소극적 방법이나 벌을 주는 강제적 방법이 많았으나 성적 표현이나 관심을 억제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모가 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김영란, 1999)
 
3. 장애인 성교육의 다양한 방법 및 내용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정규교과목으로 채택되지 못하고 관련교과에서 부분적으로 시행되거나 교재나 자료의 부족, 지도내용, 방법을 모른다는 점이다. 혹은 개발된 성교육자료가 있다 하여도 내용이 적절치 못하거나 외국자료여서 현실감이 떨어지는 등 양적, 질적인 문제가 있다. 다라서 아이들의 다양한 성의식과 지식수준을 고려한 단계별 교재 및 교구개발이 시급하다.

   ?그렇다면 성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인간교육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행위까지 변화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인체해부 그림 - 신체기관의 중요한  장기들을 분리하여 위치를 확인, 생식기 역시 인체의 한 부분임을 전체적인 내부장기를 통해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다.
-생식기가 있는 인형을 이용하여 남녀차이와 감정표현하기
?그림 그리기 - 옷을 입은 남녀와 옷을 입지 않은 남녀를 그리거나 남녀의 각 장기를 지시하는 바에 따라 색칠공부하기
?시청각 자료 이용 - 성교육 비디오, 슬라이드, OHP
?퀴즈를 이용한 성교육 - 알고 싶은 성, 궁금한 성에 대해 즉석에서 쪽지질문을 받아 설명
-틀려 틀려 베스트 10 - 잘못된 성지식, 고정관념을 효과적으로 바꾸고자 할 때 이용
                      (예) 자위행위를 하면 키가 자라지 않는다. 동성애자들은 모두 에이즈환자이다.
?NIE를 이용한 성교육
?만화를 이용한 성교육
?사회적 발달, 대인관계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사회적 활동
  (예) 은행에 저금하기, 물건사기, 데이트
?인형극 - 성역할의 정체성과 적절한 행동, 감정적 반응
-역할극, 상황극-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습득( 성폭력 피해 및 가해예방) 연극으로 표현하거나 연극보고 토론하기
?나의 성장일기 쓰기 지도 - 사춘기 이후 신체변화 등에 따른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나의 성역사 그리기 - 살면서 성과 관련되어 좋았거나 나쁜 사건을 표시하여 설명하기
?성에 대해 처음 알 게 된 경험 자유롭게 써보기, 읽기
-성에 대해 말하기 수업 - 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중에 스스로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방법
?광고를 이용한 성교육 - 무의식의 세계를 공략하는 광고에 나타난 상품화된 성을 비교하고 그 유해성 알기
-대중매체속의 고정관념조사 - 남성, 여성을 묘사하는 광고나 포스터 내용, 신문기사, 가사 등을 모아 어떤 느낌들을 받았는지 조사하여 발표하기
?또래상담 활동을 통한 교육 -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생활경험 및 가치관을 지닌 또래들이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주로 다루어 지지적 도움
?퍼즐을 이용한 성교육
?성문화센터의 전시관을 이용한 성교육
 
4. 맺음말- 장애인 성교육의 현재 및 제안

   장애인에 대한 성교육은 전반적으로 비장애인에 비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으나 인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정신지체장애인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정신지체장애인에 대한 성문제를 교육내용으로 담은 단행본 책자나(엠마오스 복지관) 특수학교 양호교사들과 성교육 전문가들이 장애인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성폭력상담소) 정신지체장애인 성교육 시디롬 개발(인천연일학교)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각종 교육 방법의 매체들을 유효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건 복지부에서 복지시설에 대한 6대 특별지원사업 중 올해 14개 시설에 대해 성교육 프로젝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성교육의 지원책을 마련하였다.

?강원재활원 - 시설정신지체장애인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교남 소망의 집 - 생활시설내 경도 정신지체청소년의 올바른 성가치관 확립을 위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동백요양원- 정신지체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성 인식 태도 강화
?명주원 - 정신지체장애인의 올바른 성가치관 확립을 위한 프로그램
?밀알재활원- 성인정신지체장애인의 성교육 교재개발을 위한 집단 성교육활동과 교재 제작 및 보급
?부천 혜림원 - 인형극을 활용한 성교육 프로그램
?살레시오의 집 - 성인 정신지체인을 위한 개별화 성교육프로그램
?삼육재활원 - 지체장애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적 정체감 확립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숭덕재활원 - 성교육을 통한 인간관계 교육프로그램
?신망애재활원 - 장애인아우성(정신지체장애인의 성교육)
?예천사랑마을 - 정신지체장애인의 성교육
?이하의 집 - 인형극을 통한 성교육프로그램
?전주자림재활원 - 경도 정신지체장애인의 올바른 성 의식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행복 재활원 - 나의 아름다운 성
    여기서 개발된 장애인 성교육 프로그램은 앞으로 장애인 성교육 교사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실용화하여 활용되며 장애인의 성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내일 여성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시행 또는 앞으로 시행하고자 한다.

    첫째, 장애인 성교육 강사나 교구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가져 성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장애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월례 모임 활성화

    둘째, 부모에게 다양한 교육으로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아동의 성문제에 대한 지식을 쌓고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스스로 가지며 자신 있게 성교육을 행할 수 있게 한다.- 매월 1, 3주 목요일  부모 성교육

    셋째, 표준화된 성교육의 지침을 개발하여 장애시설이나 장애학교 등에서 일관된 성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 연수 등에서 성교육에 대한 특별한 과정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하계 및 동계 중, 고들 및 장애학교 교사 대상 성교육 연수

    넷째, 다양한 성교육 교재나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다섯째, 장애인 성폭력을 예방하거나 부모의 대처능력을 키우고 성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우성 홈페이지에 장애인 성상담 코너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