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상담종결시 알아야할 사항

서재주인 2012. 6. 5. 02:10

상담종결

 

1. 첫 회가 상담의 관계와 치료관계 마지막 이 관계 긍정적인 효과 최대

2. 변화의 지속결정

3. 목표-직업적인 관계를 빨리 끝내고 내담자 스스로 지속하게 만드는 것

4. 상담자는 내담자를 처음 만나는 내담자와 상담 도움 없이는 수행 할 수 없고 효과 염두

5. 상담의 무한정 계속되거나 무한정 계속되면 상담의 목적의 상실하고 실패임

6. 기본적인 상담은 마치고 종료 할때 학습 변화 곰곰이다지고 치료에 관계가 중단할 때 앞 서서 학습에 긍정적인 변화 유지 할 수 있도록

7.상담 종결 과정 성과 확인 상담 목표 정검 상담이후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 방향 모약

다양한 프로그램 내담자 참여고려

종결할 때 결심 할 상담자가 따라야 할 지침

1. 마지막 2회분 가장 하고 싶은 말 물어볼 필요함

2. 마지막 전회기 오늘이 마지막 시간이면 어떤 상담이 마무리 되었으면

3. 내담자에게 지금 상담이 종료된다고 주시하여 내담자가 준비 할 배려

4. 몇 회기까지 정하지 않았을 때 내담자와 상호 적당한 시기 결정하기 쉽지 않을 때

마지막 상담은 회기 시간을 길게 주1회를 3주후에 한번 만나기로 시간에 턴을 두고 도 와 종료 마음에 준비하도록 하는 것 이 중요

5. 내담자는 상담자 종료시점이 오면 불안감을 오기 귑다

6. 상담자는 종료시점 내담자가 상담 종료에 이야기 해 보도록

7. 도움을 요구 요청 없을 때 다양한 불안감 종류의 이야기 하도록

8. 지남 상담과정 되돌아 볼 필요

7.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무엇을 배워는가 행동. 마음 실행는지 가장 도움이 많이

8. 내담자는 상담에 적극적으로 대답했는지

9.상담을 관심을 갖져 그 대담자 상담평가 동료가 싶다

10. 상담자는 효과에 지속 시킬 방법 상담 이후 차후 방향 논의 중요

11. 내담자의 느낌만이 아니고 상담자의 느낌도 중요하다

12. 상담자는 특정한 내담자의 양과 감정느낌

내담자는 상담을 원하는 것 보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원하는 것도 필요한 경우 역전이 상 담자 극복 내담자가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13. 상담을 원칙 내담자의 지금의 학습내용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것

14.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치료관계 종료 될 쯤이면 양가감정 느낌 내담자는 미미한 변화 놓 지말고 시기 적절한 내용 토의 할 수있어야한다

15.상담자는 역할을 분명히 할 필요

16. 상담자는 임무는 내담자가 스스로 판단하고 움직이는 것을 하는 것

17. 유능한 상담자는 내담자 대신하는 것이 아니고 물러날 때 시점이 정확하게 물러나는 것이 상담자라 한다

18. 내담자 스스로 자기 자신이 상담자의 긍국적인 목적이라 한다

19.상담 목적은 모든 문제해결 아니라 긍정적인 상태의 치유를 도달이 아니고 단계적으로 조금씩 좋아지는 것을 목표로 진행과정이 상담의 목표임을 알아야 한다

21.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이 종료되어도 어떤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한 한다

또 학습이 필요하거나 정을 느끼 어제든지 상담을 도와준다

22. 도움이 요청 것이 상담의 실패가 아니라 한단계 발전의 단계라고 주지시킬 필요

23. 상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마무리 되어다고 새로운 상항 문제 직면 할 수 있다

24. 또 다른 대체 또 다른 문제해결 학습 할 수 있을 필요

25. 종료단계 지금까지 학습내용 행동의 했는 구체적으로 실행했는지 정검 필요

26. 내담자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준비됨

27. 내담자는 새로운 직면하기 어려운 상황에 앞으로 학습 행동 응용하는 것

28. 내담자는 개인적인 성장을 지속적으로 월할때에는 충족되는 프로그램 있다면 추천해 줄 수 있어야

29. 상담자는 내담자 직업적인 관계 종료되어도 개인적 관계 지속적으로 새롭게 지속 할 수 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