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이론 및 사례고찰 연구

서재주인 2011. 10. 12. 00:29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이론 및 사례고찰 연구

   

Ⅰ. 들어가는 말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는 환경적 영향이 크고 특히 아동의 전 생활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영향이 크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부모들이 자신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즉 한 인간으로서 그리고 부모로서 적합한가의 느낌은 자녀들과의 상호작용에 그리고 자녀들의 발달에 상당히 영향을 준다. 이처럼 부모-자녀 관계는 아동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아동이 부모와 같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표현, 통찰 그리고 어른들이 수용해 주는 경험을 한다면,모들이 치료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서 성취하는 성공의 모든 부분들은 치료자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할 것이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간의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정서발달을 촉진 시키고, 이해심 있는 부모가 되도록 훈련하고, 경험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능의 습득은 놀이실 이외의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전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그간의 아동상담과 치료영역에서는 내담자인 아동을 치료의 대상으로 보고 부모는 협조자나 보조자의 위치로 한정시켜 놓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놀이치료의 과정상에서 아동의 변화에 제기되는 환경의 조정적 측면이, 아동자체의 치료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고, 기본적으로 부모-자녀관계를 강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그러한 문제는 근원적으로 치유되기 어렵다는 실천적인 문제를 제기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는 바로 이러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부모를 훈련시켜 부모와 자녀와 아동중심의 놀이치료를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부모가 아동의 1차적인 변화 전달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는 부모들도 훈련을 통해 부모 역할을 학습하고 난 후에, 아동과 관계하고 양육한다면 성숙한 부모 역할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며, 아동문제를 감소시키고 더 나아가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에 부모가 전문치료자와 동등한 입장에서 아동상담에 있어 필수적인 파트너와 적극적인 동맹이 이룬다면 아동상담을 지속시키면서 동시에 문제를 더욱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소고는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이론과 사례고찰을 통해 그동안 상담영역에서 보조자 역할로만 국한시켰던 부모를 부모-자녀 놀이치료 안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바른 치료대행자 역할을 훈련시키고 있는지 그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부모-자녀 놀이치료가 이러한 부모의 치료대행자 역할의 강조를 통해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과 이로써 아동의 문제 예방과 해결도 동시에 꾀하므로, 본 소고에서는 부모의 상담자 역할의 필요성에 따른 부모가 아동의 상담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Ⅱ.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1.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개념 및 이론 배경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넓은 범주의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을 위하여 부모를 치료적 대행자로 훈련하는 것으로 부모자녀관계증진 훈련, 부모-자녀 놀이치료, 부모놀이치료로 번역되고 있다. 그러나 Filial Therapy의 목적이 부모-자녀관계를 증진시키고 향상하는데 그 목적을 두기 때문에 부모-자녀 놀이치료로 번역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Filial Therapy를 부모-자녀 놀이치료로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라틴과 그리스어원인 ‘Filial’은 혈연관계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부모-자녀관계”라고 할 수 있다.

1960년 초,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심리치료 방법으로 부모가 자녀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대행자가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전문적인 내담자 치료를 부모에게 확대 시켰다.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원래 감정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구조화된 치료프로그램으로서, 1960년대 초 루이스 거니(Luise Guerney)와 버나드 거니(Bernard Guerney)는 자녀와 가족들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의 필요성과 급격히 성장하는 수요를 인식하는데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전문가가 자녀와 가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도울 수 있는 치료방법을 개발 하였는데 즉, 부모가 함께 사회적이고 감정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상담 방법을 발달 시켰다. 거니(B, Guerney)는 그 당시에 아동의 문제가 부모의 병리적 현상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아동의 적응문제들은 자녀들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대해 학습하지 못한 부모들의 부모역할에 대한 실패의 산물이며, 그들 자녀에 대해서 어떻게 타당한 비폭력적인 통제를 실시하는 가를 모르는 부모들의 실패의 결과라고 생각했다. 즉, 아동문제들은 부모들의 병리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양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으로 일어난다고 본 것이다.

Axline(1947, 1965)의 추종자였던 거니는 아동 중심 놀이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며, 부모들이 지지적일 때는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부모들에게 놀이치료자의 기술들을 제공하는 것이, 부모들이 그들의 아동들과 보다 긍정적이고,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고, 동시에 치료자가 대신, 그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이상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이 방법은 놀이치료자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부모에게 부여되는 것을 허용하며, 치료적인 라포를 형성하기 위한 부모-자녀 간 유대의 힘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믿었다 또한 거니는 부모와 아동 사이의 유대는 종종 관계의 문제가 있을지라도 어떤 형태로는 그러한 관계를 지속시킬 만큼 충분히 강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므로, 거니는 부모가 함께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행동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부모에게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가르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모는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부모 자녀 관계를 증진시키며, 더 나아가 부모가 자기 아이의 삶에 치료적인 중재자가 되게 한 것이다. 따라서 부모-자녀놀이치료는 거니를 통해 이처럼 부모를 상담의 중요한 역할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2.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 및 목적

 

1)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부모들을 12세 이하의 자녀들을 위한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일차적인 제공자로 포함 한다. 부모들은 놀이 회기의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지도감독을 해주는 훈련된 부모치료자들로부터 독립적으로 치료를 배운다. 따라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는 Axline의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토대가 되어, 부모들은 아동중심 놀이치료과정을 교육 받는다. 그러므로,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Virginia Axline(1947)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사용하는데, 아동에게 구속하거나 간섭하지 않으면서 아이에게 전면적인 관심을 가지는 허용적인 태도, 아동의 사고와 감정을 공감하며 수용할 수 있는 자세와 기술, 아동의 안전과 적응을 위해 적절한 제한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하므로, 부모에 대한 아동의 신뢰감과 확신감을 형성하는 한편 아동의 감정이나 태도, 행동, 발달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증가시킴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원리로, 이러한 교육은 Cal Rogers(1951)의 내담자 중심 이론에 근거하여, 공감과 수용이라는 내담자 중심 원칙을 강조하여 감정을 움직이도록 지향하고 있다. 때문에 부모 -자녀 놀이치료의 원리는 아동의 행동을 보는 부모의 관점을 아동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가를 배우고 터득할 수 있도록 상담기법을 활용 한다. 이처럼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 부모는 놀이 활동을 주도하거나 지시하지 않으므로, 아동은 자신의 발달하는 창조성, 풍부한 자원을 충분히 표현하며, 이에 수반되는 책임을 경험하게 한다.

 

2) 놀이치료사의 기본 원리

 

또한 부모-자녀놀이치료는 놀이를 이용하여 부모에게 자녀를 이해하고 잘못된 부모-자녀의 관계를 재형성시키려는 것이므로, 밴 프리트(Van Feelt, 1994)는 부모-자녀놀이치료 실시와 관련하여 놀이치료사가 지녀야 할 기본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놀이치료사들은 아동발달에 있어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놀이가 아동을 보다 많이 이해할 수 있는 초기 접근 방법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함양한다.

둘째, 놀이치료사들은 부모가 자신의 자녀와 아동중심 놀이세션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부모가 어떠한 치료사가 아동에게 주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기초하여 놀이치료를 실시한다.

셋째, 부모-자녀 놀이치료사는 부모와 아동의 사이를 평가하고 중재하는 교육적인 모델을 보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부모-치료 놀이치료자는 중요한 치료적인 변화를 내기 위해 모두 통합되는 부모, 부모-자녀 관계, 아동 그리고 놀이 그 자체의 힘이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부모-놀이 치료사들은 치료적인 역할을 하면서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와 보다 긍정적이고 적절하게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고, 또한 놀이 회기들의 특성들은 아동이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실제생활 상황에서는 잘 표현되지 않은 사고, 감정 및 욕구들을 의사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며, 부모들을 이 과정의 한 부분이 되게 함으로써,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그 경험이 치료적 일수 있게 해야 한다.

 

3) 놀이 회기의 목적

 

부모-자녀놀이 치료에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놀이를 사용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Landreth가 제시한 부모-자녀놀이치료에서 놀이 회기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아동이 그들의 생각과 요구, 감정을 그들의 부모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② 아동의 긍정적이 자기 존중감과 확신감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며, ③ 아동의 내적 통제 능력을 발달시키고, 보다 자기 인내 적이고, 자기 책임적이 되도록 돕는 것이며,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④ 또한 이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을 바꾸도록 돕고, 부모를 동맹관계로 보도록 도우며, ⑤ 자기 패배적 행동들을 소거하거나 줄인다.

따라서 놀이의 목적은 부모와 자녀관계의 매개체로서, 부모가 자기 치료적인 힘을 방출할 방법으로 아동과의 관계 맺도록 돕는 것이다.

 

3.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치료목표

 

앞서 말 했듯이 부모-자녀놀이치료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아동뿐만 아니라,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부모 되기 경험을 하는 것이므로, 가족 모두에게 잠재적으로 이득이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직접 영향을 주는, 아동을 위한 치료목표와 아동발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으로 작용하는 부모를 위한 치료목표로 나누어진다. 이를 통합하면 부모- 자녀놀이치료의 일반적인 치료목표가 된다. 다음의 치료목표들은 거니와 밴 프리트(Van Feelt) 가 제시한 치료목표이다.

 

1) 아동을 위한 부모놀이치료의 치료 목표

 

부모놀이치료는 다음과 같은 치료 목표를 갖는다(Van Feelt, 1995).

첫째,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분명하게 인식하고 표현 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아동에게 경청할 기회를 준다.

셋째, 아동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극복 기술을 발달 시키 도록 돕는다.

넷째, 아동의 자기 확신감과 자신감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다섯째, 부모에 대한 아동의 신뢰감과 믿음을 증가시킨다.

여섯째, 부적응 행동과 나타난 문제를 감소시키고 제거 시킨다.

일곱째, 아동이 1차적으로 학습에 의해 영향 받은 행동들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여덟째, 사회적․정서적 ․지적․행동적․정신적인 면에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아동발달을 길러 줄 개방적이고 결집력 있는 가족분위기를 키워준다.

 

2) 부모를 위한 부모놀이치료의 치료 목표

 

첫째, 아동발달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부모에게 전달하여 부모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특히 자기 자녀에 대해 이해를 증진 시킨다.

둘째, 아동의 생활에서 놀이와 정서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셋째, 자녀에게 가지고 있는 부모의 갈등 감정을 감소시킨다.

넷째, 아동을 더욱 잘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 하도록 도와준다.

다섯째,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는 확신감을 증가시켜준다.

여섯째, 자녀와 대화의 문을 열고, 또 지속적으로 열어두도록 부모를 도와준다.

일곱째, 부모와 아동이 팀으로서 보다 잘 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덟째, 자녀에 대한 온화함과 신뢰감을 증가시킨다.

 

3) 일반적인 치료 목표

 

앞에서 제시한 치료목표들은 전체적으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치료목표로 통합된다. 밴프리트는 부모놀이치료의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식하고 어떻게 의사소통해야 하는지를 알게 한다.

둘째, 부모에 대한 아동의 신뢰감과 확신감을 확립한다.

셋째, 아동 스스로에 대한 확신감과 스스로 행동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아동의 감정, 태도, 행동, 전체적인 발달에 대해 부모의 이해를 증가 시킨다.

다섯째, 비 위협적인 놀이 환경에서 부모가 자녀를 다루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여섯째,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1차 전달자이므로 부모-자녀 관계를 강화해 준다.

또한 거니는 부모들이 놀이치료자의 기술을 획득하여 놀이실에서 적용하고, 궁극적으로 자녀와 관계를 맺는 일상생활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사용하게끔 돕는 것으로 목표를 잡고 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부모-자녀놀이 치료목표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중요성에 초점을 맞춘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부모-자녀놀이는 이러한 치료목표를 통해 부모들을 도움으로써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발달시키고, 부모의 치료자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한다.

 

4. 놀이치료의 대상

 

1) 적절한 대상

 

부모-자녀놀이치료는 아동의 다양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인 문제들을 다루는데 적절하다.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효과적인 부모 되기 기술을 부모에게 제공하고, 아동과 잘 지낼 수 있는 부모 되기 기능을 증진 시킨다. 하지만 밴 프리트는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아동은 다음과 같이 보았다.

● 부모가 이혼한 아동 - 다른 놀이치료와는 달리 부모-자녀 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부모의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아동의 문제를 다룰 수 있다. 부모-자녀놀이치료를 통해 부모는 아동의 요구에 집중할 수 있을 정도로 그들의 감정을 충분히 다루고, 아동과 부모간의 관계를 재형성하고, 아동의 감정을 풀어 주는 수단이 된다.

● 학교 부적응아 - 학교문제는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혹은 가정문제에서부터 발생할 수 있다. 부모-자녀놀이치료는 정서적 측면에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고 본다.

● 우울증 아동 - 아동이 자신의 말을 하지 않으려고 할 때 놀이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고 놀이치료자(부모)는 이것을 관찰 할 수 있다. 아동의 우울에 미친 영향을 찾아서 교정할 수 있다.

● 배설문제(유분증, 유뇨증)를 갖고 있는 아동 - 이러한 증상은 심리적인 원인으로 생길 수 있다. 생물학적 원인이 없는 아동은 놀이를 통해 아동의 감정을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에게는 지지적인 태도로 반응하게 한다.

 

2) 부적절한 대상

부모가 놀이치료의 전달자가 되기 때문에 부모놀이 치료를 실시할 수 없는 대상의 기준은 우선 부모에게 둔다.

● 부모의 능력부족 - 부모-자녀놀이치료 기술을 지적으로 이해 할 수 없는 부모에게는 권유할 수 없다. 부모의 능력에 맞추어 이러한 기대를 조정해야한다.

●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부모- 부모 자신의 문제 때문에 자녀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부모는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실시하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현재 이혼이나 사별로 불안해하는 부모는 자녀를 도와 줄 마음의 여유가 없기 때문에 부모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기 위한 개별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한다.

● 아동을 학대한 부모 - 부모 중의 한사람에게 피해를 당한 아동에게는 적절치 않다. 그러한 아동들은 부모에 대한 외상을 치료학 위해 개별놀이치료가 필요하다. 건강한 방식으로 상호작용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가족들에게 성공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부모의 문제가 심각하거나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에 포함된다.

 

5.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치료과정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부모-자녀놀이치료에서는 부모는 변화의 치료대행자로서 역할을 하면서 부모와 아동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부모들을 강의, 비디오테이프 시청, 역할극을 통해 아동에 대한 부모의 민감성을 강화시키고, 부모는 무비판적이고, 이해적이고, 수용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며, 그러는 동안 아동들은 안전함을 느끼면서 개인적으로서 자신들의 다른 면들과 부모와 다르게 관계 맺는 방법을 탐색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수용하고, 중립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자녀가 특별한 놀이 회기 과정의 방향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에 부모가 치료자의 역할로서 부모의 권위가 생긴 후 가정에서의 놀이세션 실행 하는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부모가 아동의 상담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평가 단계

평가는 치료사가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적절한 치료방법을 사용하도록 도움을 준다. 부모-자녀놀이치료에서는 3단계 평가과정이 수행되며 이 평가 과정은 필요에 따라 변형도 가능하다.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제안하기 전에 아동과 가족들에 대해 조심스럽게 평가하여야 한다.

 

(1) 1단계: 부모 혼자의 면접

첫 단계에서 치료사는 부모들과 면접한다. 놀이치료자는 부모가 방문한 이유를 경청하고, 나타난 문제를 탐색하고, 아동과 가족의 전체적인 발달력과 사회력을 탐색, 정보를 수집한다.

밴 프리트는 실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1단계 치료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권하고 있다.

① 부모놀이치료의 소개 - 놀이치료자와 부모간의 친밀감 형성 한다.

② 비밀성 언급 - 부모놀이치료와 관련하여 얻은 개인적인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노출할 때에는 동의와 서명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알린다.

③ 연구를 위한 관찰, 테이프 기록의 허락 -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또는 사용목적을 설명한다.

④ 부모의 의뢰 사유경청 - 아동의 발달력과 신체, 사회, 정서, 인지영역에서의 현재 기능에 대해 질문하고, 사회력과 가족력의 확인, 부모의 요구를 치료목표(원하는 결과)로 재형성한다.

⑤ 다음 단계에 대한 설명 - 부모의 관심을 요약하기, 이용할 수 있는 중재의 선택, 가족놀이 관찰의 형식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⑥ 약속-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부모가 동의하고 부모놀이치료를 받기로 한다.

 

(2) 2 단계 : 가족 놀이 관찰

2 단계에서는 실질적인 가족놀이의 관찰로 구성된다. 아동과의 면담 후에는, 일반경을 통해서 관찰하거나 혹은 적당한 장소에서 관찰한다. 상호작용형태를 지켜보고, 목표 아동과 가족의 일반적인 행동과 아동의 특이한 행동을 관찰한다.

밴 프리트와 거니가 제시한 구체적인 사례에 의하면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아동에게 소개하기 : 친밀감 형성 한다.

② 가족들이 놀이실에서 노는 것을 지켜 볼 것이라는 것을 아동에게 설명한다.

③ 주의 깊은 관찰을 한다. 목표아동을 중심으로 가족들의 상호작용을 살핀다. 이때에 생물 의학적으로 가능한 싸인들(산만성, 언어곤란, 협응의 문제)의 관찰이 포함된다.

④ 부모가 응답한 질문지를 수납한다.

⑤ 부모가 갖고 있을지도 모르는 당면한 관심에 대해 논의 한다.

⑥ 다음 회합의 날짜를 정한다.

 

(3) 3단계 : 부모와의 재 만남

놀이치료자는 다시 부모와 만난다. 부모는 집에서의 아동 행동과 놀이치료자가 관찰했던 가족놀이 장면들을 비교하고, 놀이치료자가 관찰한 것이 대해 질문을 서로 교환한다. 부모와 아동과의 관계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부모에게 인식시키고 치료를 위해 상세한 방법을 추천한다. 부모에게 부모-자녀놀이치료를 권유할 때, 놀이치료자는 부모가 보는 아동의 문제와 관련지어 부모놀이치료로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놀이치료자는 부모를 위한 훈련에 초점을 두고, 놀이세션에 대해 자문을 해 주고, 놀이세션을 집으로 전이시키고, 부가적인 부모 되기 기능이나 중재를 적용하고, 단계적으로 종료 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고 설명 한다.

놀이치료자는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4-6개월 동안은 매주, 또는 2주에 한 번씩 부모-자녀놀이 치료가 지속되어야하고,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집에서도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여서 부모에게 요구되는 노력이나 시간의 소요에 대해 준비하게 한다.

 

2) 부모 훈련 단계

평가 단계가 지나면 부모는 놀이세션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울 준비가 된 것이다.

(1) 아동상담 기초기술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부모가 치료사 역할을 훈련받아 가정에서까지 확장하여 놀이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방법이다. 따라서 치료사가 놀이치료를 실시하는 방법을 부모가 훈련받아야 하는 것이 1차적 수행된다.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 부모를 훈련하는 것은 주요한 과정이며 핵심이다. 부모 훈련단계에서 부모가 배워야 할 4가지 기초적 기술은 구조화, 공감적 경청, 아동중심 상상 놀이, 그리고 제한 설정 기술이다.

 

가. 구조화기술 : 구조화기술은 아동이 놀이치료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도록 하고 잠재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피하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구조화된 놀이상황을 통해 부모가 아동과 놀이치료를 진행할 때 창조적으로 자유로운 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자극으로 사용되어진다. 구조화는 놀이치료를 실시하기 위하여 부모가 놀이세션 상황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틀을 짜는 것이다.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치료사들은 부모에게 놀이치료를 구조화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부모들은 놀이실 입실, 화장실 문제, 놀이세션을 끝내야 할 때 등의 적합한 방법과 놀이방에서 퇴실하는 방법과 관련된 사항을 아동에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운다.

① 놀이실 입실 - 부모는 놀이실에 들어가기에 앞서 아동에게 간단한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을 배운다. ** 야(아동의 이름), 이곳은 아주 특별한 놀이실이야. 너는 이 놀이실에서 네가 원하는 것은 대부분은 할 수 있어. 만약 네가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면 네 에게 알려 주겠어 라고 말한다. 그러나 비지시적 치료에서는 이러한 제한설정은 언제 말해야 하는지 학자마다 의견이 다르다.

② 화장실 문제- 놀이실에 들어가기 전에 화장실 갔다 오도록 한다. 그러나 요구를 하면 아동에게 화장실에 단 한번만 갈 수 있다고 알려준다. 아동이 화장실에서 되돌아왔을 때부모는 아동에게 ‘화장실 갔다 왔구나’라고 말해준다. 이것은 놀이세션의 완전한 경계를 위해 행한다. 놀이치료실이 개방적인 그리고 허용적인 특별한 방이며 이 방을 벗어나는 것은 약속에 의해서라는 사실을 아동에게 알려주는 것은 놀이치료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③ 놀이실 퇴실 -부모는 세션이 거의 끝나간다는 것을 아동에게 알려준다. 세션 끝나기 5분전에 부모는 ** 야(아동의 이름), 우리는 이 방을 떠나는 데 5분 남았다. 다시 세션 끝나기 1분전에 아동에게 ** 야, 오늘 여기서 노는데 1분 남았다고 라고 말한다. 놀이치료 시간이 끝났을 때에 부모는 즐겁고 확고한 어조로 ** 야(아동의 이름), 오늘 시간은 끝났다. 우리는 지금 놀이실을 나가야 한다고“고 말한다.

놀이방을 떠나고 싶지 않은 아동들이 있으므로 부모-자녀놀이 치료사는 놀이방을 떠나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방법을 부모에게 가르친다.

부모는 놀이방을 나가고 싶어 하지 않는 아동의 감정을 반영하는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고 난 후, 다음에는 놀이시간이 끝났다는 것을 확고하게 재 진술한다. 그리고 부모가 자리에서 일어나 나오는 행동을 취함으로써 놀이시간이 끝났다는 것을 비언어적으로 동시에 표현한다.

 

나. 공감적 경청

부모-자녀놀이치료자들은 부모에게 공감적 경청 기술을 가르친다. 공감적 경청기술은 아동의 감정과 요구의 수용을 전하는 방법으로 자녀에게 부모의 예민함과 이해를 보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공감적 이해는 치료사(부모)가 아동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주체성을 유지한 채, 자녀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듯이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부모-자녀놀이 치료사는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모델로 하고 있으므로, 부모가 아동의 성장을 격려하고 촉진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상담기법을 가르친다.

밴 프리트는 공감적인 경청기술의 장점을 4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아동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나타낸다. 둘째, 아동으로 하여금 부모가 갖고 있는 의도나 감정에 대한 오해를 분명히 해 준다. 셋째, 아동의 감정에 명칭을 붙이게 하여 건설적인 방법으로 그들이 정서를 표출하는 능력을 증가시킨다. 넷째, 아동이 부모에게서 인정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을 수용하게 도와준다.

따라서 부모는 놀이세션 동안, 아동에게 관심을 주는 방법을 배우고 아동이 표현하는 주된 감정을 자신의 단어를 사용하여 재 진술하는 것을 가르친다.

만약 자녀가 그림을 하나 잡고 있으면서 “내 그림을 봐요, 이것 크지 않아요?”라고 말할 수 있다는 사례를 부모에게 들려주면서 부모가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 가를 말해 준다. “너 자신에 대해 자랑스러워하고 있구나”라는 말을 아동에게 해 주는 것이 반영적 경청방법이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이 메시지는 아동의 자신감을 키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해준다.

치료사는 부모-자녀 놀이치료 활동이 아동의 놀이 활동에 대한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치료사는 아동의 감정을 짧고,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

 

다. 아동중심 상상놀이

아동중심 상상놀이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기술은 아동이 부모에게 놀이하기를 요구하는 다양한 역할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 것인가를 가르친다.

부모와 자녀의 노는 모습을 기록한 비디오 테이프를 분석하는 것은 아동의 상상놀이에서 부모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은 놀이의 연출자이다. 부모는 아동의 결정에 따라 아동의 지도하에 배우가 된다. 부모가 이 기술을 습득함에 따라 아동의 부모는 아동이 나타내는 단어에 대해 보다 예민하고, 아동과의 상상놀이에 쉽게 열중한다. 이러한 상상놀이는 아동의 표현놀이에 주제가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상놀이를 통해 아동에게 현재 갈등과 좌절, 부정적 정서를 일으키는 주제를 알 수 있게 된다.

 

라. 제한 상황기술 (제한설정)

알렌(Allen)은 신체적 공격으로부터 몸과 소유물을 보호하는 놀이치료자는 아동을 수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며, 아동은 치료경험과 다른 관계를 구분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놀이치료자는 제한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부모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밴 프리트는 제한을 사용 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시하였다.

첫째, 제한 사항은 경고를 한 후에 제한을 깨트려서 생긴 일에 대해 책임감을 배우도록 한다. 둘째, 놀이 세션하는 동안 부모는 제한을 최소화한다. 이것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셋째, 제한을 결정했을 때, 아동의 안전, 타인의 안전, 가치 있는 장난감의 보존을 위해 필요한 제한인가를 고려한다. 넷째, 부모는 가능한 한 일관되게 진술하여 부모가 말하는 것의 의미를 배우도록 한다.

이에 덧붙여 알렌이 제시한 기본적인 제한에는 방안에 있는 시설물을 파괴하지 않는다. 놀이치료자에게 신체적인 공격을 하지 않는다. 상담시간이 끝나면 놀이실 나간다. 놀이 실 밖으로 장난감을 옮기지 않는다. 창문 밖으로 물건을 던지지 않는다 등이다.

 

부모가 제한을 정하고 난 후에는 아동이 제한을 깨트렸을 경우, 아동의 행동에 대한 경고를 3단계에 걸쳐서 하도록 한다.

< 1 단계 > - 제한 설정

아동이 놀이실의 제한을 깨트리면 아동에게 분명하고 간단하게 특별한 태도로 말한다. 목소리는 밝지만 엄격하고 강하게 말한다. 아동의 이름을 부르고, 금지된 행동을 하려고 하는 아동의 욕구를 반영하고 난 다음 미리 정한 제한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야, 너는 총으로 나를 쏘고 싶구나, 놀이를 시작하는 시간에 네가 해서는 안되는 것에 대해 내가 말한 것을 기억해봐? 여기에서 할 수 없는 일 중의 하나가 장전된 총을 나에게 겨누거나 쏠 수 없다는 것 이란다.”

< 2 단계 > - 경고

아동이 이미 설명한 제한을 어기면, 부모는 아동에게 경고를 준다. 부모는 제한을 재진술하고, 제한을 깨트리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말한다.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고 행동결과로 부모에게 해를 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다.

경고가 주어진 후 부모는 다시 한 번 제한을 재진술 하고 놀이를 재구조화하여 말해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야, 장전된 총을 나에게 겨누거나 쏠 수 없다고 말했었지? 만약 다시 겨누거나 쏘면, 나는 더 이상 너와 함께 놀이를 진행할 수 없으므로 놀이시간을 끝낼 것이다. 그러나 네가 이 방에 있는 다른 물건에 쏘는 것은 괜찮단다’라고 말한다.

< 3 단계 > - 결과

부모는 아동이 세 번째까지 제한을 어기면, 방을 떠나야 한다고 행동의 결과를 강조한다. 이렇게 해서 부모는 제한을 재진술하고 경고한다. 즐겁지만 확고한 어조로 말한다. 부모는 필요하다면 아동을 놀이방에서 퇴장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부모는 제한을 재진술하고 경고에서 말하는 것을 실제로 수행한다.

 

3) 부모 훈련 과정

 

부모-자녀놀이치료의 놀이치료자들은 간결한 강의, 실연, 모델링, 역할 극, 기술 훈련, 구조화된 피드백, 강화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부모에게 기법을 가르친다. 놀이치료자는 놀이 세션의 4가지 기본 기술 - 구조화, 공감적 경청, 아동중심 상상놀이, 그리고 제한설정-을 소개하고, 세 단계로 부모를 훈련 시킨다.

 

(1) 놀이세션의 실연

놀이 치료자들은 각각의 아동(3-12세)에게 개별 놀이세션을 실시하고 부모는 관찰한다. 관찰은 대부분 CCTV나 일방경을 통해 이루어지고, 후에 논의 할 때를 대비하여 질문을 준비한다. 놀이치료의 실연은 대개 한 놀이장면으로 구성된다. 놀이 치료자들은 각 아동에게 15-20분 길이의 아동 중심 놀이세션을 이끈다. 실연 후에 논의하기 위해서 부모하고만 만난다. 놀이치료자는 부모의 비평과 질문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부모의 이야기를 공감적으로 경청하고 놀이세션에 대한 부모 자신의 반응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2) 첫 부모 훈련

부모-자녀놀이치료의 다음 단계는 구조화, 공감적 경청, 아동중심 상상놀이, 그리고 제한설정에 관한 부모훈련이다. 놀이치료자는 가능할 때 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각 기법에서 추구하는 내용과 그 이유를 설명한다. 놀이치료자는 놀이세션 시연 동안, 그들이 사용한 예를 다시 들어가면서 그 기법들을 강조한다. 놀이치료자는 몇 가지의 장난감을 사용하여 놀이를 하면서 부모가 공감적 경청을 연습할 기회를 만든다. 예를 들면, 놀이치료자는 ‘당신은 이 위에 블록을 하나 놓고......., 하나 더 ...., 그리고 당신은 또 하나 놓고 ..... 당신은 큰 더미를 만들 수 있다.’와 같이 반영해 주면서 블럭을 높이 쌓을 수 있다. 놀이치료자는 그 다음, 기쁜 표정으로 ‘와---’라는 표현과 함께 쌓은 블록들을 무너트린다. 만약 부모가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놀이치료자는 ‘내가 느낀 것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지요?’라고 감정 표현을 유발시킬 수 있다. 놀이치료자는 부모가 기본을 알고, 감정반응이 이루어질 수 있을 때 까지 이러한 연습을 계속한다.

훈련과정 동안, 부모가 자신의 감정과 관심을 표현할 때 마다, 놀이치료자는 부모를 이해하고 수용한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공감적 경청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놀이치료자는 4개의 기본기술 뿐만 아니라, 이때 부정적 반응이나 놀이세션 동안에 아동이 가질 수 있는 질문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도 이야기 한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제한을 강조하면서 감정을 수용할 수 있는 방식들을 강조한다. 따라서 부모는 반영적이고 비지시적인 질문을 다루는 것을 배운다.

 

(3) 모의 놀이세션

훈련과정의 다음 단계에서 부모는 아동의 역할을 하는 놀이치료자와 함께 놀이세션을 구성하여 개별적으로 연습한다. 각 부모의 처음 놀이세션은 10-15분 정도 지속되고, 부모놀이치료자들은 대개 정직하고 예의 바른 아동의 역할을 한다. 이때 놀이치료자들은 몇 가지 주위가 필요하다.

첫째, 놀이치료자는 처음 놀이세션을 주도하는 부모가 압도되는 것을 피하고, 기법을 응용하여 도전 할 수 있을 정도로 놀이와 내용을 구성한다. 부모가 처음 시도하는 놀이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구조화한다.

둘째, 놀이치료자는 개개 부모가 놀이세션의 주요 측면을 모두 연습해 볼 수 있도록 아동 역할을 한다. 이때 놀이실 입실부터 공격적 놀이를 포함하여 다양한 놀이 형태에 대해 공감적 경청, 아동이 제공하는 상상적인 역할을 하는 것, 적어도 한번 제한을 깨트리는 것, 5분과 1분의 경고를 주는 것, 그리고 놀이실을 떠나는 것을 연습한다.

10-15분 정도 지속되는 두 번째 모의 놀이세션 동안, 부모-자녀놀이치료자는 부모의 기법이 숙련됨에 따라 곤란의 정도를 높인다. 대부분 두 번의 모의 놀이세션으로 충분하지만, 부모가 혹은 개념을 파악하지 못했다면 이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모의 놀이치료 훈련과정 동안, 그리고 훈련과정 후 부모에 대한 치료사의 자문과 놀이치료와 관련된 피드백을 하는 것이다. 가상적인 놀이치료 훈련과정에서 치료사가 즉각적인 피드백을 부모에게 제공하기 위해 아동역할에서 잠시 치료사의 역할로 돌아올 수 있다. 이것은 기법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부모가 놀이세션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 갖고 있을지도 모르는 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다.

치료사는 가상적 놀이치료자 훈련과정에 대해 부모가 토론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공감적 경청을 사용하여 부모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즉,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 치료사는 상담자, 내담자 역할을 동시에 번갈아 하면서 부모가 놀이치료사 역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밴 프리트는 부모-자녀놀이치료의 기본적인 기법 훈련 기간은 개인이나 커플로 단지 몇 세션만 하고, 그리고 6-8명의 부모들의 집단 치료로 두 달 가량 소요된다고 하였다.

 

(4) 훈련단계에서 문제점

이러한 부모-자녀놀이치료 훈련단계 동안에 일어나는 가장 흔한 문제점들은 기법의 습득과 관련된 어려움, 자녀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즉시 해결해 주지 않는다고 하는 부모의 다소 성급함, 그리고 부모 자신의 능력, 혹은 부모-자녀놀이치료에 관한 불확실성 등이다. 부모-자녀놀이치료 과정에 관한 부모의 불만을 솔직히 표현되어야 하고 놀이치료자는 주의 깊게 경청을 한다.

 

4) 부모의 첫 놀이세션

 

훈련단계가 끝나면, 부모-자녀놀이치료자들은 부모와 아동과의 첫 놀이 세션을 준비시킨다. 부모가 자녀와 함께 하는 첫 놀이세션은 20분이다. 부모는 놀이 치료자의 감독 하에 자녀 하나와 놀이세션을 구성한다. 놀이치료자는 놀이세션을 관찰하고, 부모의 행동 이후에 자문을 해준다. 가능하다면, 부모는 다른 사람의 놀이세션을 관찰한다. 다음은 밴 프리트가 제시한 사례이다. 아래와 같이 관찰을 기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괄호 안은 놀이치료자의 반응이다.

아동 행동

부모 행동

물건들을 살피며 방안을 돌아다닌다.

“너는 이 장소를 조사하는 중이구나”(좋음)

보보인형(bob bag)을 세계 몇 번 치고

엄마의 반응을 살핀다.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부모의 감정에 대한 논의: 공감적 경청이 필요함.)

 

전등을 향해서 총을 쏟았다.

“너는 총 쏘기를 좋아하는구나.”(훌륭함)

 

점점 더 먼 곳에서 총을 쏟았다.

 

“너는 아직도 총을 쏘는 구나.”

(아마 “네가 더 먼 곳에 전등을 맞출 수 있는지 보려고 하는구나)

 

“엄마는 나만큼 쏠 수 없어”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가능한 경청적 반응 논의 : “너는 나를 이겨서 좋아 하는 구나.” 혹은 “너는 네 사격 솜씨에 긍지를 가지고 있구나.”)

 

 

5) 지도 감독하의 놀이세션.

 

아동과의 놀이세션이 능숙해지면, 부모-자녀놀이치료자는 기술 발달에서 치료의 문제로 초점을 옮긴다. 놀이치료자는 부모의 기술사용에 대해 의식하고, 강화의 피드백을 계속 제공하지만, 아동과 가족의 역동성을 찾는데 점점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각 세션이 끝나면, 놀이치료자는 부모가 잘 처리 했던 특정 행동에 대해 강화를 주며, 다음 세션에서 개선해야 할 한 두 가 지 영역을 제안하고, 아동의 놀이 주제에 대해 토의 한다.

 

(1) 주제

부모-자녀놀이치료 놀이세션이 3-4회 진행되면 아동의 놀이에서 주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1-2세션은 탐색 놀이를 한다. 놀이 주제는 실생활과 관련되고, 분노표출이 억제된 가정의 아동들은 치료기간 동안, 공격적인 주제를 나타낸다. 이때 놀이치료자들은 이러한 공격 놀이의 증가는 흔하며 일시적이라고 설명할 필요가 있다.

 

(2) 역동적 논점 다루기

아동 놀이 주제에 대한 초점은 가족 역동성의 검토로 이어진다.

 

가. 아동과 관련된 문제

‘정상입니까?’는 이 기간 동안 부모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다. 부모는 새로운 시각으로 자녀의 놀이를 보기 시작한다. 혹시 그 행동이 비정상은 아닌지 걱정을 한다. 이는 아동의 놀이가 주는 상징적인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이의 의미를 이해할 때 까지 부모를 안심시키고, 이해를 돕기 위해 치료사는 놀이를 재구성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예를 들면, 어린 소녀가 밥백(보보인형)을 주먹으로 때리는 놀이장면을 보고 걱정하는 부모에게 이러한 공격적 놀이가 이 시점에서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안심시키고, 집에서 적합한 분노 표현을 더 많이 하도록 고무시키는 방법에 토의 할 수 있다. 놀이치료자는 부모가 아동의 놀이를 잘못 해석하기 쉽기 때문에, 부모의 걱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격려한다.

 

나. 부모와 관련된 문제

부모의 의문은 부모로써 능력에 관한 걱정이다. 또한 자녀의 놀이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하고, 놀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 놀이치료자는 부모의 관심거리에 대해 듣고, 아동의 놀이와 관련하여 가능한 설명을 부모와 함께 검토한다.

 

6) 가정상황으로 이동된 놀이세션

 

(1) 장난감 준비

치료사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장난감과 구분되는 독립된 장난감을 준비하도록 부모에게 말한다. 그리고 그것을 치료시간에 사용하도록 한다. 가능한 준비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마련한다. 예를 들면 자와 마분지 상자는 인형 집의 내부를 대신할 수 있다. 때론 동물가족 인형이 사람 가족 인형 보다 쌀 때가 있고, 저렴하게 인형가족을 만들도록 한다. 따라서 벼룩시장과 중고 장난감에서 저렴하게 구입 한다.

 

(2) 가정에서의 놀이세션

놀이세션을 가정으로 이동시키는 계획은 부모놀이치료의 초기에 시작된다. 훈련기간 동안, 놀이치료자는 가정놀이세션을 위해 준비해야 할 장난감 목록을 부모에게 준다. 부모가 놀이세션이 이루어질 장소 결정, 놀이세션의 계획표 만들기, 놀이세션의 중단을 방지하며, 놀이세션을 위해 필요한 시간의 약속, 아동 놀이에서 변화를 주의해서 지켜보는 등의 계획을 세운다. 놀이치료자는 부모에게 매주 아동과 각각 30분 놀이세션을 계획하게 한다.

가정환경에서는 놀이세션의 진행이 방해받기 쉬우므로 당면할 수 있는 방해의 유형을 예상하고, 어떻게 그것을 처리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부모는 놀이세션 동안에 자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자녀에게 전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감정은 놀이세션이 계획된 대로 계속하는 것으로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놀이세션에서 변화 가능한 행동에 주목 한다.

 

(2) 가정에서의 놀이세션 기술의 일반화

가정에서 놀이시간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는 10주간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배운다.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훈련과정을 통하여 부모는 놀이치료사로서 역할을 배운다. 그리고 부모가 가정으로 놀이 장면을 이동하여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진행 한다.

부모-자녀놀이치료자는 매주, 혹은 격주 간격으로 만나고, 적어도 두 번의 놀이세션 후에 부모와 만난다. 놀이치료자는 평가 과정이나 부모훈련 과정에서 한 것처럼 놀이 세션에 대해 부모와 철저히 토의한다. 놀이기술의 사용에서 강점과 약점을 보호하고, 가정에서의 놀이세션이 진행된 후에, 놀이세션 기술을 일반화시키기 위해 부모가 놀이세션 밖에서 공감적 경청이나 제한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한다.

아동이 학교에서의 하루 일과를 이야기 할 때, 아동이 자신을 자랑스럽게 느낄 때 마다 경청기술 시도하게 한다. 그 다음 단계에서 놀이치료자는 부모에게 몇 가지 부가적인 부모되기 기술을 소개한다. -현실적인 기대 설정, 부모 메시지, 구조의 보다 광범위한 적용, 강화 등을 들 수 있겠다. 현실적으로 기대되는 기술은 발달 수준이 다른 아동에 대한 부모의 기대수준을 결정하는 데에 아동의 발달과 준비성에 관한 정보의 사용을 강조한다. 부모 메시지 기술은 부모가 좀 더 분명하고, 솔직하게 그들의 요구와 소망을 아동과 의사소통 하도록 돕는다.

 

7) 부모놀이치료의 종결 단계

부모-자녀놀이치료자는 가정에서 놀이세션에 대해 토의하고 일상생활로의 기술의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부모와 만난다. 치료가 목표대로 향상되면 종결을 계획한다.

 

(1) 종결의 결정

 

부모-자녀놀이치료자는 교육과 능력 모델에 기초를 두며, 놀이치료자는 아동 가족의 불필요한 의존이 길러지는 것을 경계한다. 그들은 치료종결을 나타내는 요인들에 주목한다.

첫째, 만약 부모-자녀놀이치료와 가족 문제가 잘 맞지 않거나, 가족이 부모-자녀놀이치료 놀이세션을 수행할 수 없다면, 일찍 종결한다.

둘째, 놀이치료자는 당면한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종결을 계획한다. 치료목표를 세우고 시작하였다면 그 목표에 도달되는 시점을 결정하기 쉽다.

셋째, 부모-자녀놀이치료가 종결 단계에 도달되었다는 또 다른 싸인은 아동에게서 나타난다. 아동의 흥미 감소는 놀이 주제의 내용이 놀이세션의 치료적 가치가 없어졌다는 신호가 될 수 있다.

넷째. 눈에 띄게 나아졌고 부모도 부모-놀이치료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 되기 기술의 적용이 계발되었다고 생각되면, 치료는 단계적으로 끝낸다.

 

(2) 종결의 과정

종결 계획은 놀이치료자와 부모가 진보된 면을 평가하고, 남아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으면서 시작된다. 놀이치료자는 실제 놀이세션을 관찰해서 각 부모의 기술과 놀이세션의 질, 아동과 부모 간의 상호작용, 임상적으로 중요한 행동이나 놀이 주제의 출현 유무를 파악한다. 종결이 결정되면, 놀이치료자의 감독 없이 놀이세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만약 아동이 놀이세션에 흥미를 잃어버린다면, 부모는 놀이세션 대신에 적어도 매주 30분 동안 아동과 특별한 시간을 갖도록 한다.

 

Ⅲ. 나가는 말

본 소고를 통해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이론을 통해 부모의 상담역할로서 그 중요성과 의미를 살펴보았으며, 따라서 부모도 상담 시 좋은 치료자 역할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로써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개선을 통한 아동의 문제해결과 감소를 더 나아가 평사 시 좋은 부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 개선점도 모색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좋은 상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고 그리하여 부모를 치료자와 대등하게 훈련되는 과정을 살펴보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이론을 통해 성숙한 부모의 역할과 자세를 갖추므로 아동의 문제를 미리 진단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그 활용점도 넓혀 나갈 수 있겠다고 하겠다.

또한 우리는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상담기술을 통해 부모가 부모와 자녀의 문제를 스스로 탐색해 보고 더 나은 상담의 방향과 양육 기술의 증진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끝으로 우리는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양육의 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모를 상담 시 상담의 좋은 결과로 이끌 수 있는 동맹자로 인식을 바뀌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 참고 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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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혜, 「놀이치료 원리」,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7),

Garry L. Landreth,「놀이치료- 아동중심적 접근」, 유미숙, 최명선 역, (서울: 상조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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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하, “형제관계개선을 위한 부모-자녀관계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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